1차년도 |
? 차대차 충돌안전성 향상기술 및 평가기술 개발? 추돌속도 감응형 목보호용 좌석 개발 및 평가기술 개발? 승용차 ACC 평가기술 개발 / 상용차 자동비상제동장치 개발 및 평가기술 개발? 차선이탈경고장치 평가기술 개발? 조명가변형전조등 평가기술 개발? 긴급구난체계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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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돌속도별 사고데이터 및 사고경향 검토? Pre-crash Sensor 활용 좌석 및 머리지지대 매커니즘 설계방안 도출? 추돌속도 감응형 엑티브 머리지지대 및 좌석 구조 최적화 수행? 해외 실용화/상업화 추진체계 사례조사 분석? 국내 인프라(관련기관 및 기업) 기술수준/역량 및 기존 연구개발 결과/시설/장비의 연계활용 방안? 국외 기술동향과 국내여건을 감안한 예방안전장치 관련 안전성 평가 및 표준관련 전략 수립? 수행전략별 국제공동연구 파트너와 국내 관련기관 조사? 조명가변형전조등 국제표준 동향 조사? 조명가변형전조등 고시선유도 효과 연구? 조명가변형전조등 대한 평가기술 개발? Continuous Cell 제어 핵심기술 동향? 핸드오버 통신기술동향 분석? 이기종 주소 체계 관리기술 동향? e-Post 시험로 통신시스템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 e-Post 시험로 통신방식 사양 결정을 위한 통신방식별 시뮬레이터 개발? e-Post 시험로 통신방식 사양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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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o 첨단안전 자동차 평가기술 개발로 인한 신기술 검증, 부정적 효과 제거 o 국내 교통사고 절감 효과뿐만 아니라 향후 자동차 기술향상을 통해 세계시장 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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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o 표준화, 법/제도 재?개정, 안전기준, 자동차안전도평가 등 실생활 전반에 영향을 주는 기술로 새로운 교통환경 구축에 기여o 교통사고 및 사망률의 획기적 감소로 인한 국가 이미지 상승효과 기대 o 첨단안전 장치로 인한 교통사고 사상자 감소효과 우수 예) 자동비상제동장치(18%), 차선이탈방지장치(12%) 등o 세계기술규정 제정의 기초자료로 이용o 첨단안전 자동차 시장확대 촉진 및 최신 IT기술의 융합을 통해 시너지 효과o 생산규모 2005년(9억 달러), 2012년(29억 달러), 2020년(60억 달러)o 온실가스(CO2) 감축에 기여 - 개발과정에 무게감소 및 연료사용 증가 최소화를 통한 CO2 감축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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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차대차 충돌안전성 향상기술, 추돌시 목보호용좌석 및 상용차 자동비상제동장치 등 첨단안전 개발 기술에 대한 실용화 및 보급촉진을 통하여 국정과제인 “교통사고 사상자 절반줄이기”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함.또한 관련기술에 대한 개발된 평가기술은 국내 안전기준(안)과 시행세칙(안) 제개정에 활용됨은 물론 WP.29의 신기술에 대한 세계기술규정 및 ECE R 제?개정시 적극 반영함으로써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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