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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첨단안전 자동차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교통물류연구사업 과제번호 09PTSI-C054118-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 달리 분류되지 않는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적용분야 기타 산업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첨단안전 자동차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교통안전공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이재완
소속 국립대학법인서울대학교 직위 산학협력중점교원
기관 대표번호 02-880-1522 FAX 02-873-2684
총 연구기간 2009-12-29 ~ 2017-06-22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9-12-29 ~ 2010-10-28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770,000,000 37,000,000 224,000,000 261,000,000 1,031,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첨단안전 자동차 안전성 평가기술’은 교통사고 사상자 수를 획기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한 자동차의 첨단안전 기술개발 및 안전성 평가기술로서, 선진국 진입을 위하여 중장기적인 전략과 비전을 수립하는데 기여하고, 자동차 생산에서 선도적인 국가로써 마땅히 추진되어야 하는 과제임. 본 과제는 교통사고 사상자 감소 기술개발, 안전기준 선진화 기술개발 및 IT융합 기술개발에 대한 평가기술 개발로 구성되어 있음. 이와 같은 평가기술 개발을 통하여 국정과제인 “교통사고 사상자 절반줄이기”에 크게 기여하게 됨으로써 본 연구과제의 비전을 실현하게 될 것임. 본 과제 진행을 통하여 사고감소로 인한 사회적 손실을 줄이고, 자동차 산업 선진화에 기여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임
최종목표 교통사고 사상자 감소를 위한 자동차의 첨단안전 기술개발 및 안전성 평가기술을 개발함. 교통사고 사상자 감소, 안전기준 선진화 기술 및 IT융합 기술을 개발하여 첨단안전자동차 실용화 및 보급촉진을 통한 국정과제인 “교통사고 사상자 절반줄이기”에 크게 기여하고, 국내 안전기준(안)과 시행세칙(안) 도출은 물론 WP.29의 신기술에 대한 세계기술규정 및 ECE R 제?개정시 적극 반영함으로써 선도적 역할을 하고자 함
연구내용 및 범위 ‘첨단안전자동차 안전성 평가기술’은 교통사고 사상자 수를 감소시키기 위해 자동차의 첨단안전 기술에 대한 개발과 현재 개발되었거나 개발 중인 각종 자동차 첨단안전기술에 대한 안전성을 평가하는 기술임
1. 교통사고 사상자 감소 기술개발
- 차대차 충돌안전성 향상기술 개발 및 평가기술 개발
- 추돌속도 감응형 목보호용 좌석 개발 및 평가기술 개발
2. 안전기준 선진화 기술개발
- 승용차 자동순항제어장치 평가기술 개발 및 상용차 자동비상제동장치 평가기술 개발
- 차선이탈 경고장치 평가기술 개발
- 사각지역 감시장치 평가기술 개발
- 조명가변형전조등(AFLS*3) 평가기술 개발
3. IT융합 기술개발
- 긴급구난체계(e-Post)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차대차 충돌안전성 향상기술 및 평가기술 개발
? 추돌속도 감응형 목보호용 좌석 개발 및 평가기술 개발
? 승용차 ACC 평가기술 개발 / 상용차 자동비상제동장치 개발 및 평가기술 개발
? 차선이탈경고장치 평가기술 개발
? 조명가변형전조등 평가기술 개발
? 긴급구난체계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 추돌속도별 사고데이터 및 사고경향 검토
? Pre-crash Sensor 활용 좌석 및 머리지지대 매커니즘 설계방안 도출
? 추돌속도 감응형 엑티브 머리지지대 및 좌석 구조 최적화 수행
? 해외 실용화/상업화 추진체계 사례조사 분석
? 국내 인프라(관련기관 및 기업) 기술수준/역량 및 기존 연구개발 결과/시설/장비의 연계활용 방안
? 국외 기술동향과 국내여건을 감안한 예방안전장치 관련 안전성 평가 및 표준관련 전략 수립
? 수행전략별 국제공동연구 파트너와 국내 관련기관 조사
? 조명가변형전조등 국제표준 동향 조사
? 조명가변형전조등 고시선유도 효과 연구
? 조명가변형전조등 대한 평가기술 개발
? Continuous Cell 제어 핵심기술 동향
? 핸드오버 통신기술동향 분석
? 이기종 주소 체계 관리기술 동향
? e-Post 시험로 통신시스템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
? e-Post 시험로 통신방식 사양 결정을 위한 통신방식별 시뮬레이터 개발
? e-Post 시험로 통신방식 사양 개발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o 첨단안전 자동차 평가기술 개발로 인한 신기술 검증, 부정적 효과 제거
o 국내 교통사고 절감 효과뿐만 아니라 향후 자동차 기술향상을 통해 세계시장 주도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o 표준화, 법/제도 재?개정, 안전기준, 자동차안전도평가 등 실생활 전반에 영향을 주는 기술로 새로운 교통환경 구축에 기여
o 교통사고 및 사망률의 획기적 감소로 인한 국가 이미지 상승효과 기대
o 첨단안전 장치로 인한 교통사고 사상자 감소효과 우수
예) 자동비상제동장치(18%), 차선이탈방지장치(12%) 등
o 세계기술규정 제정의 기초자료로 이용
o 첨단안전 자동차 시장확대 촉진 및 최신 IT기술의 융합을 통해 시너지 효과
o 생산규모 2005년(9억 달러), 2012년(29억 달러), 2020년(60억 달러)
o 온실가스(CO2) 감축에 기여
- 개발과정에 무게감소 및 연료사용 증가 최소화를 통한 CO2 감축노력
활용방안 차대차 충돌안전성 향상기술, 추돌시 목보호용좌석 및 상용차 자동비상제동장치 등 첨단안전 개발 기술에 대한 실용화 및 보급촉진을 통하여 국정과제인 “교통사고 사상자 절반줄이기”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함.
또한 관련기술에 대한 개발된 평가기술은 국내 안전기준(안)과 시행세칙(안) 제개정에 활용됨은 물론 WP.29의 신기술에 대한 세계기술규정 및 ECE R 제?개정시 적극 반영함으로써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것임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첨단안전 자동차 평가기술 충돌안전성 자동비상제동장치 비상구난체계
영문 advanced safety vehicle assessment technology crash compatability automatic emergency braking system emergency call system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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