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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교통정책 지원 및 분석 시스템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교통물류연구사업 과제번호 09PTSI-C054103-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 달리 분류되지 않는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적용분야 기타 공공목적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교통정책 지원 및 분석 시스템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김수철
소속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직위 겸임교수
기관 대표번호 02-970-9133 FAX 02-979-9117
총 연구기간 2009-12-29 ~ 2014-11-30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9-12-29 ~ 2010-10-28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1,640,000,000 0 0 0 1,64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본 연구에서는 국내 교통특성을 고려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교통정책 분석 모형과 정책을 평가할 수 있고 의사결정자에게 교통사업의 결과를 보다 손쉽고 편리하게 관리할 뿐만 아니라, 거시적인 자료를 이용하여 개략적인 분석이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함.

?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교통정책 지원시스템은 교통계획, 대책, 규제 및 사업 등을 추진하고자 하는 경우, 관련 정보를 복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조사, 분석, 평가하여 정확하고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교통관련 제반 데이터, 교통분석모형, 사용자 장치, 사용자 등을 통합한 시스템으로 정의할 수 있음.

? 교통정책 지원시스템을 구성하는 하부 시스템은 크게 교통수요분석을 위한 분석시스템과 분석결과의 표출 및 정책 시행효과의 거시적 분석기능을 제공하는 지원시스템으로 구분됨
- 지원 시스템은 다양한 의사결정자 그룹에서 다발적으로 접근하여 정책 분석에 입각한 의사결정을 지원하여야 하므로 범용적 접근이 가능토록 Web 기반형 시스템으로 개발함

- 핵심 구성요소인 정책지원모형은 교통정책 투자 결정시 감안할 수 있도록 투자재원 및 수요탄력성 등과 같은 정책적 변수를 분석하고자 해당 분석모형을 모듈화, 프로그램으로 개발하는 것임. 본 연구에서는 교통정책 결정에 우선적으로 필요한 분석 모듈로서 교통투자 국민경제 효과, 교통투자 재원조달 및 배분, 사회경제기술요인의 교통수요 영향, 국가교통계정분석, 교통부문의 녹색 경쟁력 평가, 투자평가 분석을 포함함. 이를 통하여 교통투자정책의 효과를 사전적으로 검증하여 정책의 유효성을 판단하는 논리적 근거를 제공함

- 분석 시스템은 분석모형과 교통DB와의 연계가 필수적인 만큼, 교통수요 분석에 요구되는 하드웨어적인 부담을 줄이되, 특정 컴퓨터에 국한되지 않으며, DB를 외부에서 변형하여 사용이 가능하도록 모형의 유연성 및 모형 사용의 편리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Client/Server (C/S) 기반 시스템으로 개발함.

- 주요 구성요소로는 여객 및 화물의 환승 및 환적을 포함한 수요를 분석할 수 있는 통합분석모형을 중심으로 개별단위 교통정책 사업의 시행효과를 공급관련, 수요관련, 운영관련 및 토지이용관련 등의 정책적 특성에 맞추어 개발된 정책분석모형이 포함됨.

- 통합분석모형은 여객부문에서의 환승과 화물부문에서의 환적에 해당하는 개념인 복합수단 (intermodality) 분석을 최우선 목표로 하며, 1차적 통합분석모형이 개발된 후에 토지이용모형 및 환경모형, 시뮬레이션 모형과 연계된 종합교통분석모형으로 발전시키는 전략을 수립함.
최종목표 ?교통시설 공급, 수요 관리, 운영 등과 관련된 다양한 교통정책 결정에 앞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교통수요 분석체계에 근거하여 정책 시행효과를 통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정책평가 지원시스템과 통합분석 시스템을 통합한 교통정책 지원시스템을 개발함

?국내 교통 정책 및 여건에 적합하고 지속가능성 및 녹색 성장과 같은 미래지향적 교통정책 분석 목표에 부합되는 평가 모형을 포함하도록 하되 교통 정책 시행에 따른 수요영향분석, 교통투자 효과 분석, 투자재원 조달방안, 투자평가 모형 등 정책 결정시 요구되는 다양한 유형의 정책적 판단 근거를 제공할 수 있는 정책지원모형을 개발함

?교통정책 의사결정 지원 통합시스템의 사용자 그룹은 크게 교통정책 의사결정자와 교통 전문가로 나뉘어짐. 의사결정자 그룹 및 일반 교통관련 전문가들이 분석 결과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시스템의 최종 개발형태는 Web 기반형 소프트웨어로 개발될 것이며, 사용자 그룹별 이용 목적에 적합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User interface를 설계함

- 특히, 교통 정책 의사 결정자를 위해서는 분석 결과를 자신의 컴퓨터에서 쉽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하므로 On-line으로 분석 결과를 제공하여야 할 것임. 또한, 분석 결과에 대한 직관적 이해가 가능하고 정책 대안별 분석 결과를 보다 명확하게 비교, 파악할 수 있도록 GIS를 활용한 공간정보와의 연계, 도표 및 표, 애니메이션 등을 이용한 결과값 표출 기능을 제공함. 정책 시행 효과에 대한 즉각적인 판단을 지원할 수 있도록 의사 결정자가 임의로 일정 정책 변수를 변경하여 개괄적인 분석이 가능한 기능을 제공함.

- 한편, 시스템 관리자 측면에서는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DB와의 연동 및 관리할 수 있도록 관리가 용이하도록 기능을 제공하여야 하며, 모형에 사용하는 파라메타의 정산할 수 있는 기능 제공하며 신기술 및 새로운 기능을 쉽게 시스템에 이식할 수 있어야 함
?교통 수요 분석은 기존 국가교통DB에서 구득가능한 자료와 연동하고, 교통수요분석과정과 정책시행 효과분석과정을 단일 분석시스템내에서 통합함으로서 교통분석가의 업무 부담을 절감하고, 분석체계를 매뉴얼화하여 범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함

- 교통 수요 분석에서는 다양한 정책 분석 목표에 적합한 분석 모형을 제공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임. 따라서, 수단별, 공간별, 평가 대상 정책별 특성을 포괄하는 통합형 분석 모형을 개발함. 수단별로는 여객 및 화물을 우선대상으로 하며, 수단간 상호 영향을 분석할 수 있는 intermodal modelling 기법이 적용될 것임

- 교통 분석 과정에서 기존에 축적되어온 전문가 집단의 노하우와 새롭게 개발되는 이론을 적용할 수 있도록 모형의 유연성이 최대한 확보되어야 할 것임

- 교통 수요 분석 부문에서 축척되어 있는 전문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수요분석모형의 원천 기술 확보할 수 있는 토대를 다지고, 기존에 구축되어 있는 국가교통DB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서 국가 교통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연구 프로젝트를 개발함
연구내용 및 범위 정책지원모형 개발
-교통투자 국민경제 효과분석
국민경제 파급효과 분석모형 구축
산업부문간 파급효과 분석모형 구축
분석모형 모듈화

-교통투자 재원조달 및 배분 분석
?적정 교통자본스톡 규모모형 구축
?적정 교통투자 규모 분석
?분석모형 모듈화

-사회경제기술요인의 교통수요 영향 분석
?교통수요의 동태적 변화
?사회경제적 요인에 의한 교통수요 영향 분석
?분석모형 모듈화

-국가교통계정 분석
?국가교통계정 체계 구축
?분석모형 모듈화

-교통부문별 에너지 효율성 평가 모형 개발
?에너지 효율성 평가 방법론 정립
?분석자료 수집 및 에너지 효율성 평가 모형 구축
?교통부문(여객 및 화물, 교통수단)별 에너지 효율성 평가 및 추이 분석
?분석모형 모듈화

-교통투자 국민경제 효과분석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모형 모듈화 및 프로그램 개발

-교통투자 재원조달 및 배분 분석
?교통수단간 투자재원 배분
?재원조달 방식
?분석모형 모듈화 및 프로그램 개발

-사회경제기술요인의 교통수요 영향 분석
?요금 및 혼잡통행료 등 정책적 요인에 의한 교통수요 영향 분석
?분석모형 모듈화 및 프로그램 개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교통투자 국민경제 효과분석
-교통투자 재원조달 및 배분 분석
-사회경제기술요인의 교통수요 영향 분석
-국가교통계정 분석
-교통부문별 에너지 효율성 평가 모형 개발
-분석시스템 설계 및 관리Ⅰ
-여객수요모형 개발 및 정산Ⅰ
-여객수요모형의 모듈 전산화Ⅰ
-물류활동을 고려한 화물수요모형개발(Ⅰ)
-국민경제 파급효과 분석모형 구축
-산업부문간 파급효과 분석모형 구축
-분석모형 모듈화
-적정 교통자본스톡 규모모형 구축
-적정 교통투자 규모 분석
-분석모형 모듈화
-교통수요의 동태적 변화
-사회경제적 요인에 의한 교통수요 영향 분석
-분석모형 모듈화
-국가교통계정 체계 구축
-분석모형 모듈화
-에너지 효율성 평가 방법론 정립
-분석자료 수집 및 에너지 효율성 평가
모형 구축
-교통부문(여객 및 화물, 교통수단)별 에너지 효율성
평가 및 추이 분석
-분석모형 모듈화
-분석시스템 개발 관리Ⅰ
-분석시스템 통합 UI 설계Ⅰ
-교통 시스템 다이나믹스 모형개발Ⅰ
-통행발생 모형 개발 및 정산
-통행분포 모형 개발 및 정산
-수단선택 모형 개발 및 정산
-통행발생 관련 모듈 전산화
-통행분포 관련 모듈 전산화
-수단선택 분석모듈 전산화
-Unimodal 통행배정 모형개발 및 모듈 전산화
-교통수요분석에 활용하는 모듈 전산화Ⅰ
-물류체인 모형개발 및 정산
-주요 품목 및 표본자료를 이용한 물류체인모형의
파라메터추정 및 정산
-산업연관표 분석
-물류네트워크 구축 (Ⅰ)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교통정책 지원시스템은 개별 국가의 교통 및 경제 여건에 밀접하게 영향을 받으므로 선진국에서 개발한 유사 교통정책 지원시스템의 국내 적용 및 기술이전은 불가능한 것으로 판단

?교통수요모형 분야에서 진정한 의미의 Intermodal의 구현은 국내 최초이며, 국제적으로도 그 사례가 매우 적어 국내외적인 기술적 향상을 도모. 이로 인해 그간 분석 및 평가에서 제외되었던 다양한 정책(복합환승시설, 대중교통요금정책, 유류가격의 변화 등)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수준의 분석이 기대

?IT 강국인 우리나라가 하이테크 기술을 요하는 물류관련 연구분야에 참여인력 확대로 고용창출과 우리나라 자체의 기술력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우리나라 교통물류시장 규모는 차량안내시스템, 화물거점간 RFID 등 다양한 기술이 연구분야에 빠른 속도로 향상되고 있으나 전통적인 물류수요분석분야는 이에 미치지 못함

?산학연 측면에서 학재간 공동협력으로 학문적 기술향상을 기대됨. 지원시스템개발 분야는 교통관련 학과, 여눅소와 IT와 관련있는 산업체, 연구소 그리고 컴퓨터사이언스 학과를 가진 대학 등이 공동협력으로 개발해야 하므로 학문영역의 깊이와 확장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본 과업에서의 연구성과물로 인해 그 동안 교통투자사업별로 일회성 다발적으로 수행되었던 연구용역을 대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긴급한 교통투자 관련 의사결정에 있어 시간 및 예산의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그간 특정 해외 S/W의 독점적 지위로 인해 지속적인 S/W 가격 인상과 유지비용 증가 등으로 막대한 외화를 낭비하였으나, 이를 획기적으로 감소할 수 있으며 향후 교통 후진국으로의 수출이 기대됨. 또한, 기존 S/W 대비 실행시간을 단축함으로써 교통분석에 있어서의 업무 효율성 증대가 기대

?현재 물류관련 교통정책분석에 사용하고 있는 소프트웨어들이 외국에서 개발된 것이므로 기술사용료를 매년 지급하고 있음.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보급된 Emme2의 경우 구입비가 저렴하지 않을 뿐만아니라 갱신시에도 적지 않은 비용을 지불하고 있는 실정. 우리기술로 개발된 모형을 저가로 공급하여 지식의 확산을 도모하는 것은 국가 전체적으로 국익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IT 기술을 전통적인 교통수요분석분야에 접목함으로서 자체의 기술확보 뿐만아니라 산학연 및 기업에 고용확대를 기대
활용방안 ? 국가 및 지자체의 주요 교통정책 의사결정에 활용
- 인터넷 기반의 정책지원모형을 통해 교통투자 국민경제 효과, 교통투자 재원조달 및 배분, 사회경제기술요인의 교통수요 영향, 국가교통계정, 녹색교통 경쟁력 등의 다양한 정책효과분석을 적시에 수행하여 의사결정의 기초자료 제공
- 각종 교통시설에 대한 타당성 평가 등에 표준화되고 객관적인 분석결과를 제공함으로써 합리적인 정책판단의 근거자료 제공
- 여객 및 화물의 공급, 수요, 운영, 토지이용 관련 정책들의 효과분석 가능

? 정부의 각종 교통 및 물류관련 계획 또는 주요 교통시설 계획시 교통수요분석에 활용
- 국내의 교통현실을 반영한 교통분석모형을 제공함으로써 표준화되고 합리적인 교통수요분석결과 제공
- PC용 분석프로그램을 인터넷에서 제공하므로 이용의 편리성과 신속성은 물론 최신 DB자료의 이용이 가능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교통수요분석이 가능

? 토지이용, 환경, 교통 등을 고려한 다양한 정책 개발과 시너지 효과분석에 활용
- 통합분석모형에 교통, 토지이용, 환경 등의 분석기능을 제공하여 각 분야의 정책효과분석은 물론 상호연계된 효과를 분석하여 다양한 정책대안을 발굴

? 교통정책 지원시스템의 각종 분석결과를 국가교통DB의 교통정책 지표자료로 활용
- 교통정책 지원시스템의 각종 분석결과를 DB화하여 국가교통DB의 주요 교통정책 지표자료로 구축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교통정책분석 지원시스템 통합교통 복합수단 교통수요분석
영문 transport policy analysis decision support systems Intergrated transport intermodalism transport damand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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