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개요 |
? 본 연구에서는 국내 교통특성을 고려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교통정책 분석 모형과 정책을 평가할 수 있고 의사결정자에게 교통사업의 결과를 보다 손쉽고 편리하게 관리할 뿐만 아니라, 거시적인 자료를 이용하여 개략적인 분석이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함. ?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교통정책 지원시스템은 교통계획, 대책, 규제 및 사업 등을 추진하고자 하는 경우, 관련 정보를 복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조사, 분석, 평가하여 정확하고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교통관련 제반 데이터, 교통분석모형, 사용자 장치, 사용자 등을 통합한 시스템으로 정의할 수 있음.? 교통정책 지원시스템을 구성하는 하부 시스템은 크게 교통수요분석을 위한 분석시스템과 분석결과의 표출 및 정책 시행효과의 거시적 분석기능을 제공하는 지원시스템으로 구분됨 - 지원 시스템은 다양한 의사결정자 그룹에서 다발적으로 접근하여 정책 분석에 입각한 의사결정을 지원하여야 하므로 범용적 접근이 가능토록 Web 기반형 시스템으로 개발함 - 핵심 구성요소인 정책지원모형은 교통정책 투자 결정시 감안할 수 있도록 투자재원 및 수요탄력성 등과 같은 정책적 변수를 분석하고자 해당 분석모형을 모듈화, 프로그램으로 개발하는 것임. 본 연구에서는 교통정책 결정에 우선적으로 필요한 분석 모듈로서 교통투자 국민경제 효과, 교통투자 재원조달 및 배분, 사회경제기술요인의 교통수요 영향, 국가교통계정분석, 교통부문의 녹색 경쟁력 평가, 투자평가 분석을 포함함. 이를 통하여 교통투자정책의 효과를 사전적으로 검증하여 정책의 유효성을 판단하는 논리적 근거를 제공함 - 분석 시스템은 분석모형과 교통DB와의 연계가 필수적인 만큼, 교통수요 분석에 요구되는 하드웨어적인 부담을 줄이되, 특정 컴퓨터에 국한되지 않으며, DB를 외부에서 변형하여 사용이 가능하도록 모형의 유연성 및 모형 사용의 편리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Client/Server (C/S) 기반 시스템으로 개발함. - 주요 구성요소로는 여객 및 화물의 환승 및 환적을 포함한 수요를 분석할 수 있는 통합분석모형을 중심으로 개별단위 교통정책 사업의 시행효과를 공급관련, 수요관련, 운영관련 및 토지이용관련 등의 정책적 특성에 맞추어 개발된 정책분석모형이 포함됨. - 통합분석모형은 여객부문에서의 환승과 화물부문에서의 환적에 해당하는 개념인 복합수단 (intermodality) 분석을 최우선 목표로 하며, 1차적 통합분석모형이 개발된 후에 토지이용모형 및 환경모형, 시뮬레이션 모형과 연계된 종합교통분석모형으로 발전시키는 전략을 수립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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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목표 |
?교통시설 공급, 수요 관리, 운영 등과 관련된 다양한 교통정책 결정에 앞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교통수요 분석체계에 근거하여 정책 시행효과를 통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정책평가 지원시스템과 통합분석 시스템을 통합한 교통정책 지원시스템을 개발함?국내 교통 정책 및 여건에 적합하고 지속가능성 및 녹색 성장과 같은 미래지향적 교통정책 분석 목표에 부합되는 평가 모형을 포함하도록 하되 교통 정책 시행에 따른 수요영향분석, 교통투자 효과 분석, 투자재원 조달방안, 투자평가 모형 등 정책 결정시 요구되는 다양한 유형의 정책적 판단 근거를 제공할 수 있는 정책지원모형을 개발함?교통정책 의사결정 지원 통합시스템의 사용자 그룹은 크게 교통정책 의사결정자와 교통 전문가로 나뉘어짐. 의사결정자 그룹 및 일반 교통관련 전문가들이 분석 결과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시스템의 최종 개발형태는 Web 기반형 소프트웨어로 개발될 것이며, 사용자 그룹별 이용 목적에 적합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User interface를 설계함 - 특히, 교통 정책 의사 결정자를 위해서는 분석 결과를 자신의 컴퓨터에서 쉽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하므로 On-line으로 분석 결과를 제공하여야 할 것임. 또한, 분석 결과에 대한 직관적 이해가 가능하고 정책 대안별 분석 결과를 보다 명확하게 비교, 파악할 수 있도록 GIS를 활용한 공간정보와의 연계, 도표 및 표, 애니메이션 등을 이용한 결과값 표출 기능을 제공함. 정책 시행 효과에 대한 즉각적인 판단을 지원할 수 있도록 의사 결정자가 임의로 일정 정책 변수를 변경하여 개괄적인 분석이 가능한 기능을 제공함. - 한편, 시스템 관리자 측면에서는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DB와의 연동 및 관리할 수 있도록 관리가 용이하도록 기능을 제공하여야 하며, 모형에 사용하는 파라메타의 정산할 수 있는 기능 제공하며 신기술 및 새로운 기능을 쉽게 시스템에 이식할 수 있어야 함 ?교통 수요 분석은 기존 국가교통DB에서 구득가능한 자료와 연동하고, 교통수요분석과정과 정책시행 효과분석과정을 단일 분석시스템내에서 통합함으로서 교통분석가의 업무 부담을 절감하고, 분석체계를 매뉴얼화하여 범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함 - 교통 수요 분석에서는 다양한 정책 분석 목표에 적합한 분석 모형을 제공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임. 따라서, 수단별, 공간별, 평가 대상 정책별 특성을 포괄하는 통합형 분석 모형을 개발함. 수단별로는 여객 및 화물을 우선대상으로 하며, 수단간 상호 영향을 분석할 수 있는 intermodal modelling 기법이 적용될 것임 - 교통 분석 과정에서 기존에 축적되어온 전문가 집단의 노하우와 새롭게 개발되는 이론을 적용할 수 있도록 모형의 유연성이 최대한 확보되어야 할 것임 - 교통 수요 분석 부문에서 축척되어 있는 전문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수요분석모형의 원천 기술 확보할 수 있는 토대를 다지고, 기존에 구축되어 있는 국가교통DB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서 국가 교통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연구 프로젝트를 개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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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내용 및 범위 |
정책지원모형 개발 -교통투자 국민경제 효과분석국민경제 파급효과 분석모형 구축산업부문간 파급효과 분석모형 구축분석모형 모듈화 -교통투자 재원조달 및 배분 분석 ?적정 교통자본스톡 규모모형 구축 ?적정 교통투자 규모 분석 ?분석모형 모듈화 -사회경제기술요인의 교통수요 영향 분석 ?교통수요의 동태적 변화 ?사회경제적 요인에 의한 교통수요 영향 분석 ?분석모형 모듈화 -국가교통계정 분석 ?국가교통계정 체계 구축 ?분석모형 모듈화 -교통부문별 에너지 효율성 평가 모형 개발 ?에너지 효율성 평가 방법론 정립 ?분석자료 수집 및 에너지 효율성 평가 모형 구축 ?교통부문(여객 및 화물, 교통수단)별 에너지 효율성 평가 및 추이 분석 ?분석모형 모듈화 -교통투자 국민경제 효과분석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모형 모듈화 및 프로그램 개발 -교통투자 재원조달 및 배분 분석 ?교통수단간 투자재원 배분 ?재원조달 방식 ?분석모형 모듈화 및 프로그램 개발 -사회경제기술요인의 교통수요 영향 분석 ?요금 및 혼잡통행료 등 정책적 요인에 의한 교통수요 영향 분석 ?분석모형 모듈화 및 프로그램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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