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 기존의 접촉식 전력공급방식을 개선할 수 있는 유도급전방식의 온라인 철도시스템 기술개발을 위한 상세 연구내용 도출 및 추진전략 수립? 연구과제에 대한 상세기획을 통하여 타당성조사를 수행하고 본과제 공모를 위한 RFP 도출 및 추진형태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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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철도 기술 관련 국내외 기술동향과 시장 분석? 기술적 타당성 검토? 경제적 타당성 검토 : 실용화/상업화 가능성 검토? 기술개발과제의 최종목표 및 범위 설정? 연구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과제(핵심 요소기술) 도출? 연구목표 달성을 위한 추진전략 및 추진체계 수립? 예산소요 및 인력투입 계획 수립? 연구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 연도별 정량적, 정성적 성과 목표, 성과지표(필수지표 포함) 및 선정근거 도출? 본과제 공모를 위한 RFP 도출? 연구개발과제 추진형태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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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온라인 유도급전 철도시스템 개발을 위한 대형 과제기획 가능○ 온라인 유도급전 철도시스템 핵심 기술을 국가적 차원의 활용 방안 제시○ 본 연구가 성공적으로 수행될 경우, 전차선 및 부속설비 등으로 복잡한 기존 전력공급 시스템을 대체할 수 있는 안전하고 미려한 온라인 전기철도 차량시스템을 개발하는 데에 기여함으로서 미래 철도시스템으로서의 연구의 활성화 및 파급효과 기대. 보급할 수 있음.○ 건설비 및 터널 공사비용 저감이 가능하고, 유지보수 비용 저감을 기대할 수 있는 첨단 철도시스템 분야 기술발전○ 철도기반시설 핵심기술 보유로 국제 경쟁력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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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화석연료 고갈과 공해문제 해결을 위하여 청정에너지를 활용하는 측면의 전기에너지 공급시스템 개발은, 국내는 물론 선진국에서도 개발 초기단계에 있으므로 막대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유발할 것임.○ 철도 인프라의 환경 친화도를 높이고 유지보수 효율화를 통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연구의 기획 자료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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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온라인철도시스템의 기술혁신사업? 세부기술 분야 수준으로 작성된 타당성조사 활용하여 차후에 시행되는 온라인전기철도 사업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가능함. ○ 정부정책 수립의 기초자료? 건설교통부외 기타 유사사업에 대한 기술 발전전략 수립의 기초자료 활용 및 관련 정부의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 가능함. ○ 세계적인 기술수준으로의 도약, 연구개발 방향 등의 주도? 유도급전 기술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향상시키고 확고한 기술력을 충원하여 개발되는 시스템의 국내 적용 및 수출 할 수 있도록 기술 축적하고자 함.○ 온라인전기철도 개발로 인한 국가기술 경쟁력 확보? 기존 전기철도 급전시스템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국가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는 동시에 국외로 기술 수출의 방안이 기대됨.? 기존 전기 차량 및 TRAM?노면전차 경전철 등의 철도 시스템에서 전노선에 설치된 전차선의 제거(축소)가 가능함? 접촉식 전력급전방식에서 절연 이격거리 확보를 위해 터널 및 차량의 크기가 커지는 점을 개선하는데 활용함으로써 건설비 저감이 가능함. ? 특히 화물운송열차에 본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급전선과 열차의 집전장치에서 발생하는 물리적인 접촉에 의한 번거로움은 물론, 화물 적재˙적하 시에 사고의 위험을 제거하는 것이 가능함. ○ 온라인전기철도 기술 확립과 부가 시스템의 생산업체에 기술 이전 및 전문 인력 양성이 기대됨.? 국내외의 특허시장에 돌입할 예정이며, 관련 생산업체에 기술 이전 및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국가 제조 및 R&D 시장의 확대를 도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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