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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온라인 유도급전 철도시스템 기술개발 기획과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9PRTD-C054050-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 철도 적용분야 에너지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응용
과제명 온라인 유도급전 철도시스템 기술개발 기획과제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이병송
소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직위 수석연구원
기관 대표번호 031-460-5000 FAX 031-460-5814
총 연구기간 2009-12-23 ~ 2010-06-22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9-12-23 ~ 2010-06-22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80,000,000 0 0 0 8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온라인 유도급전 철도시스템 기술개발은 보다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미관을 제공하여 미래형 교통수단으로서 철도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비접촉의 유도급전기술 개발과 함께 철도환경에 능동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관련 철도시설 인프라 분야의 고유한 핵심기술 개발 기획을 목표로 함.
? 전차선 설비가 필요없어 유지보수 비용 절감이 가능하고 전기접촉에 의한 위험성이 없는 친환경적인 전기철도 시스템 구현이 가능한 새로운 기술 개발 필요
? 첨단 기술인 온라인 전기철도 시스템을 개발하여 터널 단면적을 최소화함으로써, 기존의 전차선 설비에 의한 건설비의 저감 필요
? 온라인 전기철도와 같은 새로운 기술이 접목된 미래형 교통수단에 대한 선진국의 기술선점 및 특허장벽 극복을 위하여 연구개발 조기 착수가 필요
? 본격적인 연구 과제의 추진에 앞서 대규모 예산 투입에 따른 예산 효율성과 연구개발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 연구 과제의 전략적 방향성 및 실행방안을 제시할 사전 기획 필수
? 기획연구(사전 타당성 조사 등 포함)를 통하여 세부 연구내용 결정 필요
최종목표 ? 기존의 접촉식 전력공급방식을 개선할 수 있는 유도급전방식의 온라인 철도시스템 기술개발을 위한 상세 연구내용 도출 및 추진전략 수립
? 연구과제에 대한 상세기획을 통하여 타당성조사를 수행하고 본과제 공모를 위한 RFP 도출 및 추진형태 제시
연구내용 및 범위 ? 온라인철도 기술 관련 국내외 기술동향과 시장 분석
? 기술적 타당성 검토
? 경제적 타당성 검토 : 실용화/상업화 가능성 검토
? 기술개발과제의 최종목표 및 범위 설정
? 연구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과제(핵심 요소기술) 도출
? 연구목표 달성을 위한 추진전략 및 추진체계 수립
? 예산소요 및 인력투입 계획 수립
? 연구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 연도별 정량적, 정성적 성과 목표, 성과지표(필수지표 포함) 및 선정근거 도출
? 본과제 공모를 위한 RFP 도출
? 연구개발과제 추진형태 제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기존의 접촉식 전력공급방식을 개선할 수 있는 유도급전방식의 온라인 철도시스템 기술개발을 위한 상세 연구내용 도출 및 추진전략 수립
? 연구과제에 대한 상세기획을 통하여 타당성조사를 수행하고 본과제 공모를 위한 RFP 도출 및 추진형태 제시
? 온라인철도 기술 관련 국내외 기술동향과 시장 분석
? 기술적 타당성 검토
? 경제적 타당성 검토 : 실용화/상업화 가능성 검토
? 기술개발과제의 최종목표 및 범위 설정
? 연구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과제(핵심 요소기술) 도출
? 연구목표 달성을 위한 추진전략 및 추진체계 수립
? 예산소요 및 인력투입 계획 수립
? 연구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 연도별 정량적, 정성적 성과 목표, 성과지표(필수지표 포함) 및 선정근거 도출
? 본과제 공모를 위한 RFP 도출
? 연구개발과제 추진형태 제시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온라인 유도급전 철도시스템 개발을 위한 대형 과제기획 가능
○ 온라인 유도급전 철도시스템 핵심 기술을 국가적 차원의 활용 방안 제시
○ 본 연구가 성공적으로 수행될 경우, 전차선 및 부속설비 등으로 복잡한 기존 전력공급 시스템을 대체할 수 있는 안전하고 미려한 온라인 전기철도 차량시스템을 개발하는 데에 기여함으로서 미래 철도시스템으로서의 연구의 활성화 및 파급효과 기대. 보급할 수 있음.
○ 건설비 및 터널 공사비용 저감이 가능하고, 유지보수 비용 저감을 기대할 수 있는 첨단 철도시스템 분야 기술발전
○ 철도기반시설 핵심기술 보유로 국제 경쟁력 확보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화석연료 고갈과 공해문제 해결을 위하여 청정에너지를 활용하는 측면의 전기에너지 공급시스템 개발은, 국내는 물론 선진국에서도 개발 초기단계에 있으므로 막대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유발할 것임.
○ 철도 인프라의 환경 친화도를 높이고 유지보수 효율화를 통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연구의 기획 자료로 활용
활용방안 ○ 온라인철도시스템의 기술혁신사업
? 세부기술 분야 수준으로 작성된 타당성조사 활용하여 차후에 시행되는 온라인전기철도 사업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가능함.
○ 정부정책 수립의 기초자료
? 건설교통부외 기타 유사사업에 대한 기술 발전전략 수립의 기초자료 활용 및 관련 정부의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 가능함.
○ 세계적인 기술수준으로의 도약, 연구개발 방향 등의 주도
? 유도급전 기술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향상시키고 확고한 기술력을 충원하여 개발되는 시스템의 국내 적용 및 수출 할 수 있도록 기술 축적하고자 함.
○ 온라인전기철도 개발로 인한 국가기술 경쟁력 확보
? 기존 전기철도 급전시스템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국가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는 동시에 국외로 기술 수출의 방안이 기대됨.
? 기존 전기 차량 및 TRAM?노면전차 경전철 등의 철도 시스템에서 전노선에 설치된 전차선의 제거(축소)가 가능함
? 접촉식 전력급전방식에서 절연 이격거리 확보를 위해 터널 및 차량의 크기가 커지는 점을 개선하는데 활용함으로써 건설비 저감이 가능함.
? 특히 화물운송열차에 본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급전선과 열차의 집전장치에서 발생하는 물리적인 접촉에 의한 번거로움은 물론, 화물 적재˙적하 시에 사고의 위험을 제거하는 것이 가능함.
○ 온라인전기철도 기술 확립과 부가 시스템의 생산업체에 기술 이전 및 전문 인력 양성이 기대됨.
? 국내외의 특허시장에 돌입할 예정이며, 관련 생산업체에 기술 이전 및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국가 제조 및 R&D 시장의 확대를 도모함.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온라인 철도시스템 유도급전/집전기술 급전 인버터 비접촉 그린철도
영문 Online railway system Inductive power transfer/collection technology Power supply Inverter Contactless Green rail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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