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 국내외 사례 및 기술동향 분석? 분야별 연구기술 상세개념 및 방향 정립? 분야별 추진과제 후보군 도출? 중점추진과제 선정을 위한 평가지표 개발? 중점추진과제 선정 및 우선순위 도출? 중점추진과제별 개발목표와 내용정립 및 규모와 기간 산정? 중점과제별 추진전략 및 체계 수립? 중점추진과제 검토, 수정, 보완,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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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전거 관련 국내외 사례와 문헌 수집 및 검토- SWOT 분석을 이용한 국내외 환경 분석- 녹색성장, 자전거 산업의 미래 이슈와 니즈관련 상세 개념정립- 전문가 토론을 통한 장기비전 예측- 자전거 분야의 기술별 위상 정립- 추진과제 후보군 도출 및 컨셉 제시- 과제별 연관성, 선후연구 파악- 자전거 이용활성화 관련 기술과 연구의 특징 파악- 중점추진과제 선정을 위한 주요 평가지표 개발- 시장성, 시급성, 위험성 및 파급효과 등을 고려한 중점추진 과제 선정- 종합분석을 통한 과제별 우선순위 도출- 사업내용별 개발 목표와 내용 정립- 중점과제별 연구 범위에 따른 예산 및 과제 기간 산정- 과제의 성과목표 및 성과지표 도출- 중앙정부, 지자체, 민간의 역할분담 및 관계정립- Tech. Tree 기법을 이용한 영역분류체계 전개- 단계별 중장기 발전 로드맵 수립- 신규과제별 연계?통합 및 활용방안 도출- Test-bed 적용가능성 여부 파악- 전문가 자문위원회를 통한 중점추진과제의 검토- 자문의견을 반영한 추진과제의 수정 및 보완- 추진과제 기획의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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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국내외 자전거 관련 정책 및 기술동향/수준 분석□ 자전거 이용활성화를 위한 목표 및 개발방향 설정□ 과제별 사업추진전략 및 연구성과의 실용화 전략 수립□ 과제 발굴과 RFP 작성□ 자전거 이용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로드맵 도출□ 타과제와의 중복성 제거 및 기술간 연계 방안 수립□ 자전거 시설의 최적 네트워크 배치 기술에 기여□ 자전거 거치대 및 스테이션 위치선정 방법론 정립 및 효율성 극대화 기여□ 자전거 이용수요 대상자 및 범위 파악으로 자전거 수요도출에 기여□ U-Cycling 구현을 위한 기반기술의 도출과 이를 통한 응용서비스 도출□ 무선통신, RFID/USN, 자전거 관제플랫폼, 자전거 보관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 도출 기대□ 자전거도로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사고누적구간 개선 및 횡단면 시뮬레이션 기술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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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자전거 급행도로의 도입으로 자전거 운행가능 지역의 확대 □ 자전거 속도 가속장치의 활용을 통하여 녹색교통 시대 선도 계기 마련□ 자전거 시설 건설시 비용편익 분석을 통한 타당성 평가 가능□ 녹색지수분석(Eco-Analysis) 방식을 도입하여 녹색교통 성장에 기여□ 자전거의 교통분담율을 현재의 1.2% 수준에서 5년후 10% 달성을 통하여 약 19조의 경제적 파급효과 기대□ 이용자 중심의 자전거 인프라 계획을 통한 자전거 이용활성화 및 환경, 에너지, 교통문제의 개선에 기여(자전거 이용률 5~10% 달성 가능)□ 자전거와 대중교통 연계형 교통체계 육성 및 정착을 통한 자전거와 대중교통의 동시 활성화 □ 자전거이용표지체계 정비를 통한 안전하고 편리한 자전거문화 조기정착□ 첨단기술을 활용한 교통운영 및 장비산업 육성□ 직접적인 CO2 배출 감축량은 1,604천 톤, 2008년 배출권가격으로 941억 원(자동차 대체시 3,071억 원)의 절감효과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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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과제별 제안서 및 연구책임자 평가기준 - 과제별 공모를 위한 연구개발계획서 작성 기준으로 활용 - 과제별 연구책임자 선정을 위한 평가기준으로 활용 - 과제별 연구책임자의 연구개발계획서 적정성 여부 분석자료로 활용□ 사업추진 전략 및 성과관리 - 과제별 최종연구목표 및 범위설정의 적정성 기준으로 활용 - 과제별 추진전략 및 성과관리 지표 자료로 활용 - 주요성과 지표와 도출성과의 적정성 측정 자료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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