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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저상/고상 플랫홈 겸용 승강시스템 기술개발 기획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9PRTD-C054007-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국토정책 계획 | 교통계획 적용분야 기타 공공목적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응용
과제명 저상/고상 플랫홈 겸용 승강시스템 기술개발 기획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대학 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김철수
소속 국립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직위 교수(학과장, 소장)
기관 대표번호 031-460-0640 FAX 031-462-8807
총 연구기간 2009-12-23 ~ 2010-06-22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9-12-23 ~ 2010-06-22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80,000,000 0 0 0 8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본 연구는 전철역사 및 일반철도역사에서 모두 승하차가 가능한 저상/고상 플랫홈 겸용 승강시스템 기술개발을 위한 상세 연구내용 도출 및 추진전략 수립하고, 본 사업이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추진이 가능할 수 있도록 타당성 조사를 수행하고 실용성 및 상용성을 사전 검증하고자 하는 사전 기획 연구임
최종목표 - 본 기획연구에서는 저상/고상 플랫홈 겸용 승강시스템 기술개발을 위한 기획안을 도출 및 추진전략 수립
* 기존 국내외 기술의 한계점, 기술적 경제적 타당성, 추진전략 및 추진체계, 연구내용에 따른 연구 기간 및 예산 검토, 본 과제 공모를 위한 RFP 도출 및 추진형태를 면밀히 검토하여 기획과제의 최종 목표를 제시하고자 함.
- 연구과제에 대한 상세기획을 통하여 타당성을 조사하고, 실용성/상용성에 대한 사전 검증
* 국내외 시장요구도(승객 니즈분석), 주요 개발현황, 경쟁 승강시스템 등에 대한 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겸용 실용화에 이은 틸팅차량, 차세대 고속철도 등 새롭게 개발중인 철도차량에 대한 상용화 가능한 방안 도출
연구내용 및 범위 O 자료 조사 및 주요 핵심 기술 도출
* 국내외 기술동향과 시장 분석
* 향후 계획/도입중인 국내 철도차량 수요 전망 분석
* 해외 철도차량 수요전망 분석
- 국내 인프라(관련기관 및 기업) 및 연구개발 현황
* 국내 관련 업체/연구소의 현 기술수준 및 기술 보완사항 분석(기술적 문제 해결 가능성 및 해결 방안 검토)
* 기존 연구개발 결과/시설/장비의 활용성 검토
- 관련 특허 국내외 동향조사
* 中전철/重전철/經전철의 승강문시스템 관련 특허 조사
* 해외 실용화/상업화 추진체계 사례조사 분석
- 승객(이용자)의 눈높이에 맞는 니즈분석
* 기존 시스템의 현장 정비시 애로기술 및 승객의 불만사항 조사
- 저상/고상 플랫홈 겸용 승강문 시스템의 세부 기술 도출
* 신기술 및 요소기술 내용 정립, 기타 개발에 필요한 기술적 세부사항 제시
* 실용화/상용화 방안제시

O 관련 법규 및 인프라 분석
- 승강설비 및 승강장설비 관련 법규 및 규정 검토
* 안전성 인증을 위한 기술기준 검토
⇒ 기존 국내외 규격의 수정안 제시
* RAMS측면에서 시스템 TBO산정 기준 검토 등
- 적용가능 차량 승강문시스템 및 승강장 관련 인프라 분석
* 저상/고상 겸용 승강시스템 적용가능 차종 현황 조사
* 역내 승강장 설비 현황 조사 및 저상/고상 겸용 승강시스템 적용성 검토
- 개발결과물의 적용 대상 열차, 대상 역(승강장) 및 구체적인 설치운용방안 제시
⇒ 도입예정 차량(틸팅차량, 차세대고속철도차량, GTX차량 등)

O 정책적/기술적/경제적 타당성 검토
- 사업추진의 활성화를 위한 정부지원 정책적 타당성 검토
- 기술개발의 필요성, 범위 및 목표성능 설정
* 목표성능 및 설계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한 신기술 및 요소기술 내용 정립, 기타 개발에 필요한 기술적 요구사항 검토
⇒ 승강문 및 승강장 관련 인프라 분석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승강문시스템의 기술사양서(안)를 정립
* 개념설계(안) 및 제어방안 제시
* 해외 협력의 필요성 및 구체적 추진방안 등
- 경제적 타당성 검토
* 개발기술의 실용화/상업화 가능성
* 시장에 미치는 파급효과
⇒ 수입대체 및 수출효과, 수입단가 인하효과 등
* 경제성 분석 및 산출근거 제시
* 실용화/상업화 가능성 종합 판단
- 예산소요 및 인력투입 계획 수립
* 연구내용 및 과제구성에 따라 세부과제별 연구일정 및 인력투입계획 수립
* 연구내용, 일정 및 인력투입에 따른 소요예산 수립

O 추진 목표 전략 및 성과물 제시
- 기술 확보 전략 제시(선도기관 과의 공동연구, 전문가 활용계획 포함)
* 비전, 최종목표 설정 및 연차별 성과물 제시
* 과제 연구범위 설정 및 최종산출물 제시(※ 기술상용화 시기, Test bed 규모 등)
* 구체적인 실용화 방안과 운영관리 등 사후연계 방안 제시
* 기술개발 시나리오 제시
- 본과제 공모를 위한 RFP 도출
* 연구개발과제 추진형태 제시(컨소시엄 구성, 인력 및 인프라 활용 등 추진체계 제시)
* 연구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 연도별 정량적, 정성적 성과 목표, 성과지표(필수지표 포함) 및 선정근거 도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본 기획연구에서는 저상/고상 플랫홈 겸용 승강시스템 기술개발을 위한 기획안을 도출 및 추진전략 수립 O 자료 조사 및 주요 핵심 기술 도출
O 관련 법규 및 인프라 분석
O 정책적/기술적/경제적 타당성 검토
O 추진 목표 전략 및 성과물 제시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본 연구는 전철역사 및 일반철도역사에서 모두 승하차가 가능한 저상/고상 플랫홈 겸용 승강시스템 기술개발사업 정책 수립 및 연구개발의 성공적/효율적 수행에 활용
- 국내 틸팅열차(TTX), 고속열차(KTX-II) 및 차세대 고속열차(HEMU-400X) 등 다양한 열차가 개발 중이며, 국내 고속열차 수요 및 미래 교통기술을 선도할 국가 전략산업으로 경쟁력 증대 및 해외 고속철도 시장에 진출할 기반 구축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고부가가치 철도산업을 환경 산업과 연계하여 국가 미래 성장동력을 위한 국가 정책 수립 및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국가 인프라 구축에 활용
- 대국민 철도교통 및 환경 서비스 향상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활용
활용방안 - 전동차 및 일반열차의 저상/고상 플랫홈 겸용 승강시스템의 개발방향과 개발모델 설정을 통한 효율적인 연구수행 및 사업성과 극대화에 활용
- 연구개발사업의 기술로드맵 및 계발계획을 수립함으로서 사업초기에 발생되는 시행착오 및 개발일정 지연을 미연에 방지
- 저상/고상 플랫홈 겸용 승강시스템 기술개발을 통해 관련 핵심 기술개발 및 부품의 국산화 확보로 관련 분야 국내 산업 활성화 및 연구 인력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
- 전동차 및 일반열차의 저상/고상 플랫홈 겸용 승강시스템과 관련한 법규 마련과 인증 절차 및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기본자료 및 기반기술로 활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철도차량 승강장출입문 승강장스텝 플랫홈 안전인증
영문 Railway Vehicle Door System Door Step Platform Safety Certification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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