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ㆍ장수명 고내구성 콘크리트 포장 배합ㆍ슬립폼에 의한 시공기술 개발ㆍ횡방향 스트레싱 시공기술 개발ㆍ조인트 시스템의 개발ㆍ갭슬래브 방식의 시공기술 개발ㆍ평탄성 확보 기술 개발ㆍ현장적용 시험 연구ㆍ과적차량 단속구간 적용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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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최적배합 설계, 내구성 평가ㆍ시공성 저하요인 분석 및 해결방안ㆍ슬립폼에 의한 시공기술 개발ㆍ횡방향 스트레싱 재료 설계 및 개발ㆍ횡방향 프리스트레스 도입률 향상 방안ㆍ횡방향 쉬스 설계 및 제작ㆍ내구성 조인트 시스템 개발ㆍ최적 조인트 유간계산ㆍ갭슬래브 단부처리 방안 연구ㆍ구조검토 및 안정성 검토ㆍ평탄성 확보 및 유지 방안 연구ㆍ확대적용을 위한 현장적용 시험 연구ㆍ시공기술 개발ㆍ구조해석 및 설계검토ㆍ콘크리트 적용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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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ㆍ조인트가 1/20 이상의 수준으로 감소된다.ㆍ조인트에서의 파손과 소음이 없어진다.ㆍ승차감이 향상되며 주행성이 개선된다.ㆍ미관이 개선됨으로서 주행자의 심리적 안전성에 기여한다.ㆍ최소 40년 이상의 기간 동안 서비스가 가능하다.ㆍ불필요한 유지보수 예산의 낭비를 방지 할 수 있다.ㆍ유지보수로 인한 이용자의 불편을 방지할 수 있다.ㆍ콘크리트의 재료가 종래의 기술에 비하여 50~70% 수준으로 감소될 수 있으므로 골재의 채취로 인한 소음ㆍ분진 등의 환경문제, 하천골재 채취로 인한 하천의 형질변경 등 환경문제 해결에 기여된다.ㆍ콘크리트 재료량이 감소되므로 생산속도가 향상되어 장비의 가동률을 향상되어 일일 작업량의 증대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ㆍ다웰바 및 타이바 설치가 불필요 하다.ㆍ줄눈커팅, 실링재 삽입 등의 작업이 불필요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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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ㆍ콘크리트의 량이 50% 수준으로 감소되기 때문에 시멘트 및 골재의 재료량이 획기적으로 줄어들고 기존 제품에 비하여 일일 생산량이 증대되므로 이로 인한 장비의 회전률이 향상되고 장비 가동으로 인한 유류비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ㆍ기존 제품의 경우 유지보수 작업으로 인한 교통 지ㆍ정체 문제가 해결됨으로서 이로 인한 유류비 절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ㆍ최소 40년 이상의 공용기간 동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으로 기존 제품으로 인한 유지보수 예산의 절감효과를 가져오게 되며 국가의 불필요한 예산낭비를 방지함으로서 국민의 공공복지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ㆍLCC 분석시 초기의 공사비는 다소 증가되나 40년 공용기간의 생애주기비용을 분석할 때 매우 경제적인 기술이라 판단된다. ㆍ슬래브 두께가 종래의 공법에 비하여 절반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콘크리트량이 감소되어 콘크리트를 제조하는데 소요되는 시멘트량이 획기적으로 줄어든다. 따라서 시멘트 생산으로 발생되는 탄소배출량을 감소시킬 수 있어 범국가적인 목표인 저탄소 녹색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공법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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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ㆍ도로분야의 본선포장, 교량 접속슬래브 포장, 영업소 포장, 절ㆍ성경계 포장, 암거보강부 등에 활용할 수 있다. ㆍ과적차량을 단속하는 WIM이 설치되어 있는 포장공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ㆍ노후 된 도로의 보수나 덧씌우기 방법으로도 충분한 활용가치가 있다. ㆍ공항의 활주로 및 유도로 포장과 에이프런, 항만과 철도시설의 터미널 포장, 주차장 및 교차로 등의 시설에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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