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 도심 지하차도의 경제성 향상을 위한 공법 개발- RC구조와 비교하여 시공단계의 단순화 및 자재절감- 다차로 광폭지하차도에서의 경제성 및 주행안전성을 확보하는 설계기술 개발- 광폭 지하차도(편도4차로 이상)에서의 무주설계기술 개발- 프리스트레스의 재도입을 통한 보강공법의 기술개발(유지관리비용 절감)- 공사기간 단축을 통한 교통, 민원등 사회적 비용 절감 - 공장제작공법 활용으로 품질 향상 및 균등성 확보- 장대지하차도에서의 환기방식 연계를 통한 구조물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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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외 지하차도 설계, 시공방법 사례조사- 기존 RC지하차도의 기술적 문제점 분석, 개선방안 수립- 기존 지하차도의 환기시스템 조사분석 및 문제점 도출- 기존 지하차도의 기술적 문제점을 개선한 프리캐스트 적용방안 개발- 다차로 광폭지하차도에 대한 프리캐스트 거더 설계기법 개발- 유지관리비 절감 및 구조안정성 향상이 가능한 보강공법 개발 - 장대지하차도에서의 환기시스템을 반영한 구조물 설계기법 개발- 수치해석을 통한 적정성 검토- 모형실험을 위한 방안 도출 및 적정성 확보방안 수립- 모형실험을 통한 구조안전성 및 환기성능 검토- 최적설계기법에 대한 적용프로세스 구축- 설계 및 시공관련 기술개발에 대한 지적재산권 확보- 현 기술과 신기술과의 비교평가를 통한 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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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현재 계획중인 도심지의 지하차도 설계에 바로 적용하여 국가재정을 대폭(약 15% 이상) 절감할 수 있는 효과가 있음- 기존 RC구조에 비해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한 구조물은 고내구성의 품질 및 유지관리의 효율성 증진으로 기대수명(약 100년) 이상으로 대폭 연장할 수 있음- 광폭원의 지하차도 설계 및 시공의 국제적 선도기술을 확보할 수 있는 효과가 있음- 프리캐스트 지하차도의 설계 및 시공에 대한 기술력 향상 및 확보가 가능하며, 계속적인 기술개발의 계기마련이 가능함- 해외에 진출하는 국내기업의 신흥국가 개발 프로젝트에 개발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수주기회의 확대가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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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현재 계획중인 도심지의 지하차도 설계에 바로 적용하여 국가재정을 대폭(약 15% 이상) 절감할 수 있는 효과가 있음- 기존 RC구조에 비해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한 구조물은 고내구성의 품질 및 유지관리의 효율성 증진으로 기대수명(약 100년) 이상으로 대폭 연장할 수 있음- 광폭원의 지하차도 설계 및 시공의 국제적 선도기술을 확보할 수 있는 효과가 있음- 프리캐스트 지하차도의 설계 및 시공에 대한 기술력 향상 및 확보가 가능하며, 계속적인 기술개발의 계기마련이 가능함- 해외에 진출하는 국내기업의 신흥국가 개발 프로젝트에 개발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수주기회의 확대가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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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국내 지하차도 건설은 대부분 교차로를 관통하는 200~300m이하의 짧은 연장이 대부분이었으나, 신도시가 개발되면서 분당, 동백, 판교등 1km이상의 장대지하차도 건설이 확대일로에 있음.- 서울시는 지하도로 기본계획을 연장 60km의 격자형으로 계획중이며, 이와는 별도로 서부간선도로 지하차도화(연장 11km)등 다수의 장대지하차도 계획이 수립, 시행중임- 현재 국내 지하차도의 시공방법은 현장타설 콘크리트(Reinforced Concrete)로 적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본 기술 적용시 공기단축 및 예산절감효과가 발생되어 지하도로 건설에 기여하게 될 것으로 예상됨- 중국 및 중동지역의 도시개발열풍에 힘입어 지하차도 건설이 확대되는 추세에 있음.- 국내에서는 최근 삼성물산이 아부다비 살람스트리트지하차도(3.6km)를 수주한 실적이 있으며, 우리 건설업체의 관련분야 해외진출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국내 건설업이 단순시공에서 벗어나 설계를 포함한 수주경향을 보이고 있어, 본 기술의 개발 및 상용화는 지하차도 건설분야의 국제경쟁력 강화에 이바지 할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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