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 무가선 저상트램 시스템 사양결정 및 기본설계- 트램도입을 위한 법ㆍ제도 개선방향 연구- 무가선 저상트램 개념/기본설계- 2차전지 시스템 구성 검토- 트램 궤도시스템 요구사항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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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스템 개발 세부사양 조정 및 결정 - 시스템 개발 및 시험선 구축에 관한 로드맵 도출- 국내외 특허분석 및 기술 선점 요소 정립- 구동력 및 구동에너지 스펙 도출- 대차 및 차량배치 구성 관련 동역학 해석 연구- 시험노선 대상지 선정기준 및 선정절차 제시- 트램건설과 운영에 관련한 제반 법ㆍ제도 적용방안 및 문제점 파악- 국내/외 트램건설과 운영에 관한 법?제도 고찰- 트램도입을 위한 법제도 개선방향 제시- 요구조건 분석 및 시스템 규격서 작성 - 차량 일반도 작성- 디자인 조감도 concept 작성 - 중량검토서 작성 - 기본도면/제작사양서 작성 - 전지 시스템 구성안 - 냉각 기술 및 가능성 검토- 전지 모듈 기술 검토- 차량용 비상 충전장치 구성 및 사양 검토- 트램 궤도구조 시스템(궤도/슬래브/노반) 주요 요구사항(안)도출- 궤도구조의 시험평가(안) 도출 및 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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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유해가스 배출 제로 실현을 통한 친환경(소음, 진동의 최소화)를 고려한 친환경성 경량철도 시스템 개발 기술 확보- 에너지 소모의 최소화 및 유지보수성을 고려된 차량 설계 기술 확보- 트램용 고용량 고출력 LPB 전지의 기반 기술 확보- 트램용 고용량 고출력 LPB 전지 시스템의 BMS 개발에 따른 전지 관리 특성 확보- 상용 주행 저상트램용 저소음, 저진동 매립형 궤도시스템 체결장치(수지고정형) 및 지지슬래브 핵심기술 확보(재료 및 구조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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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100% 저상형 차량 및 조망권 확보개발로 교통약자 등의 승객 안전 및 편리성 추구- 혼잡한 도심 내 가선 설치에 따른 민원발생의 근본적 해결- 승하차가 용이한 구조체 개발로 교통약자에 대한 우선적 배려 - 지하, 고상 역사를 제거한 인프라 시스템 구축비용 절감- 차량 경량화를 통한 유지 보수성 향상 - 고용량 고출력, 고밀도의 LPB 전지 개발에 따른 무가선 저상트램 상용화시기를 단축 가능- 고용량 고출력 LPB 전지를 국내에서 개발하여 트램에 적용함으로써 국가 경쟁력 강화- 고용량 고출력 LPB 전지 및 시스템 개발에 따른 전기자동차 및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관련 동력원으로의 적용성 확대 가능- 친환경 저소음, 저진동 매립형궤도시스템 개발로 인한 도심 내 교통난 해소 및 쾌적한 도심환경 구축- 친환경 매립형 궤도시스템의 국산화를 통한 해외기술료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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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도시철도 시스템의 무가선화를 통한 환경도시 건설의 핵심 수송수단으로 활용- 세계 최대 무가선 구간 운행 저상트램의 개발로 기술우위 선점 및 수출 전략산업으로 육성- 무가선 저상트램용 전지 시스템의 개발을 통해 얻어진 고용량 고출력 단전지 설계 기술과 전지 시스템 구성 기술을 이용하여 전기 에너지를 이동 수단으로 사용하는 전기차 등의 에너지 저장 개발에 활용 가능- 고용량 고출력 전지 시스템 개발을 통한 기초 기술을 확보하여 가정용 및 산업용 전력 저장, 풍력 및 태양력 발전 장치의 전력 저장 및 load-leveling 등의 분야에도 적용 가능- 해외 및 지자체 등의 각 도심구간 저상트램 운행 시 저소음, 저진동 친환경 궤도시스템 보급- 개발된 폴리우레탄 방진패드(PURailstrip)를 클립형 체결구 방진패드에 적용함으로써 수입대체 효과 증대- 노면과 레일의 단차가 없음으로 인한 철도터널 및 철도교량에서 구급차등 일반차량의 신속한 이동에 의한 방재능력 극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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