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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철도판형교 환경소음저감을 위한 레일장대화 및 성능향상 기술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과제번호 09TRPI-C053627-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건설시공 재료 | 달리 분류되지 않는 건설시공 재료 적용분야 기타 산업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철도판형교 환경소음저감을 위한 레일장대화 및 성능향상 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주)철도안전연구소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민경주
소속 (주)철도안전연구소 직위 이사
기관 대표번호 02-412-1100 FAX 041-584-5662
총 연구기간 2009-09-30 ~ 2009-12-19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9-09-30 ~ 2009-12-19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24,000,000 4,100,000 14,975,000 19,075,000 43,075,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철도판형교량은 기존선에 약 800여개소로 총연장 48km현존하며 공용중에 있다.
강철도교량은 대부분 레일장대화를 지양하므로 레일이음매에서의 열차충격과 소음이 발생되고 이들 중 대부분인 판형교 거더는 높은 안전성에도 불구하고 강성의 부족으로 처짐과 진동이 크게 발생되어 상부 궤도와 하부 보자리의 손상을 급속하게 진행시키게 되며, 레일 이음매 충격과 과도한 진동으로 인한 고체소음은 환경소음으로 민원 대상이 되고 있다. 특히 내년(2010년)부터는 철도교량도 환경소음 규제대상임을 감안한다면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철도에서는 이러한 문제에 대해 판형거더의 보강, 거더 갱환 등 판형교량의 개선과 판형교량을 콘크리트 매립형 또는 슬래브 거더로 교환시켜 유도상화시킴으로서 해결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전자는 판형교의 문제점을 그대로 내포하고 있으며 후자는 공사비가 크게 증가되고 고정하중의 증가로 적용에 한계 있는 실정이다. 또한 자갈도상은 선로의 유지보수가 보선장비를 이용한 기계화가 용이하므로 선로관리 현장에서 선호하고 있으나 자갈도상 콘크리트 슬래브거더는 열차의 통과톤수 증가에 따른 자갈파쇄에 의한 2종작업 및 슬래브 상부에 석분의 축적으로 인한 분니의 발생 등 생력화 궤도와는 거리가 있으며, 채수에 의한 누수 등 슬래브거더의 유지관리의 문제, 상부하중 증가에 의한 교각의 보강 및 이로 인한 공사비의 증가와 통수단면의 감소로 인한 홍수피해의 우려 등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일본 등에서는 판형교에 철근을 배치하고 콘크리트로 매립하여 유도상화시킴으로 성능을 개량하고 열차 속도향상을 시키고 있으나 거더의 위치 정정 등 공정이 복잡하다.
위와 같은 제반 현황의 개선을 위하여 강철도교량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개발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나, 철도유지보수 현장에서는 판형교 궤도의 불안정성을 우려하여 적용에 소극적인게 현실이다.
주관연구기관에서는 판형교량상 레일장대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하여 축력저감 교량받침을 이용한 판형교 레일장대화기술을 개발하여 2003년 경전선 저불강에 시험부설하고 2004년 신기술 제437호를 인증 받아 경부선 청도강교에 적용시키는 등 여러 현장에 적용시킨바 있으며, 판형교량 보강기술인 PC 합성판형 거더를 개발하여 2003년도에 동해남부선 송정천교량에 시험부설 및 2005년도에 연정천교량에 시공한 바 있다. 이들 기술은 판형교량의 거더와 궤도에 관한 각각의 기술로 경제적인 시공비로 환경소음의 저감, 승차감의 향상 및 유지관리비의 저감 등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으며 거더강성의 증가로 기존선 속도향상이나 틸팅열차 속도증가를 저해하는 판형교량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
이들은 판형교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하여 궤도분야와 구조분야 각각의 목적에 의하여 개발된 기술이나 이들을 일부 개선하고 결합한다면 판형교량의 문제를 경제적으로 획기적이게 해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종목표 ○ 보유기술의 사업화 활성을 위한 문제점 원인분석 및 대책수립
- 철도 판형교상 레일장대화 적용 기피 문제 해결
- 판형교 보강공법의 문제점 분석 및 대책수립
○ 개발기술의 결합설계 및 시제품 개발
- 제품화를 위한 성능개선 공법 및 공정개발 모델정립
- 시제품 제작
○ 개발기술의 현장부설실험 및 검증
- 현장부설시험
- 시험부설 교량의 성능 실험 및 환경측정
○ 제품화
- 검증 결과 분석 문제점 개선 및 제품화
연구내용 및 범위 ○ 자료수집 및 추가 개발기술 분석
- 선행기술조사 및 추가 개발기술관련 유사기술 설계도서 수집 및 분석
○ 보유기술의 사업화 활성을 위한 문제점 원인분석 및 대책수립
- 철도 판형교상 레일장대화 적용 기피 문제 해결
- 신기술의 기술의 우수성 및 실적으로 적극적 활용방안
- 판형교 거더의 강성 증가방안 및 연속화 기술 검토
- 판형교 보강공법의 문제점 분석 및 대책수립
- 경제성, 간편성, 시공성 등에 있어 유리한 모델 검토
- 판형교 성능개선의 단순화, 경량화 및 연속화 기술검토
○ 경제성, 성능개선, 공정개발을 위한 모델정립
- 추가 개발기술에 대한 거더길이별 교량 연장별 개념 설계
- 시험시공 대상교량 실시설계(대상교량 설계 및 판형거더 합성 및 연속화 설계)
- PC 합성판형교 설치 공정 개발
?PC 합성판형교 Segment 설치와 이음 공법 및 일체형 슬래브 설치 공법
○ 시제품제작
- 성능검증을 위한 시제품 제작 제원 및 사양 제시
- 시제품의 및 방진체결구의 시험인증 실험
○ 현장 부설 실험
- 교량 위 침목 제거 및 PC 슬래브 거치
- PC 슬래브와 기존 판형교의 합성이음 및 레일 체결
- 합성 전후 성능실험(처짐, 가속도, 응력 측정) 소음 및 진동 측정
- 궤도 및 교량 유지관리 노력 비교
○ 제품개발
- 안전성, 공사비, 공기 및 유지관리비 등 경제성 분석
- 직선 교량용 거더길이별 PC슬래브의 규격화 및 표준화
- 곡선 교량용 곡률 및 cant에 따른 PC 세그먼트 규격화
○ 종합 보고서 작성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보유기술에 대한 기본 아이디어를 일부개선하여 단기간에 실용화할 수 있는 기술로 개발할 수 있도록 모델를 정립하고 이에 대한 시장성 조사 및 경제성 분석을 통하여 기술가치 평가기준을 수립하고 개발기술 가치형상에 활용하고자 한다. ○ 실용화 모델 정립(보유기술의 기본 아이디어 개선)
○ 공인기관을 통한 선행기술조사
○ 시장성 분석을 통한 원가계산서 작성
○ 사업화 타당성 검증을 하기 위하여 기술가치평가
전문기관에 의뢰
○ 개발기술 가차향상의 활용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개발기술은 판형교 위의 레일 장대화를 위하여 교량받침을 이용하는 유일한 기술로서 건설신기술 제437호인 반고정형 축력저감 교량받침 기술은 판형교의 내진성능개선에도 유용한 기술로 인식되어 내진성능 개선 공사에도 일부 적용되고 있다. 따라서 이 기술과 결합되어 개발되는 PC 슬래브 합성판형교는 거더 자체의 소음과 진동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으며, 곡선교에서도 운행열차의 속도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판형교의 속도향상은 급곡선부와 함께 기존선 철도속도향상에서 가장 큰 애로기술이었으며, 기존선 속도향상의 일환으로 연구개발하고 있는 틸팅차량의 180km/h 운행속도에 장애를 주는 판형교량의 처짐이 1/3이하로 감소되고 공진문제를 야기 시키지 않으므로 틸팅차량의 운행속도 달성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기존 판형교에 본 개발기술을 적용하여 레일장대화를 이루면 레일 이음매의 충격소음을 감소시키며, PC 슬래브 합성 판형교는 열차 주행에 따른 강재의 처짐 및 진동을 감소시킬뿐 아니라 충격에 의한 고체 소음도 크게 감소시키게 된다. 이는 기술적 측면에서 기존 판형교의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개선하는 기술로서 철도 소음에 의한 민원해소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는 기술로서 철도트러스교량에도 일부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제품표준화를 통해 제품품질향상 기대효과와 아울러 설계 및 시공비 절감에도 유리하며, 주관연구기관에서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므로 현장의 다양한 요구에 신속히 수용할 수 있는 기술적 경험적 경쟁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개발기술의 사회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철도는 에너지의 효율적 이용 등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고속열차의 등장 등 최근 획기적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선에 다수 산재되어 있는 판형교량은 열차운행에 따른 교량자체의 소음이나 진동은 물론 레일 이음매 충격 등에 의해 친환경 철도의 이미지를 크게 훼손시키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개발기술은 이러한 부정적인 인식을 불식시키는 기술로 친환경 철도구현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
본 개발기술로 기존 판형교에 레일장대화를 이룰 수 있으면 기존선 속도향상에 크게 기여하게 됨으로서 국가 물류체계개선에도 일익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판형교는 전체가 성능개선이 요구되며 또한 정책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판형교 성능개선으로 교량의 신설 또는 유도상슬래브거더가 있으나 교량의 신설은 막대한 공사비는 물론 최소 6개월 이상 열차가 서행해야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유도상슬래브거더의 경우 증량구조물의 설치에 따른 안전사고, 교각의 보강, 현장콘크리트 타설의 품질문제, 도상자갈의 유지관리, 구체균열 등 단점은 물론 단선 철도교의 거더만 교체하는 유도상화는 복선고속철도 교량 건설비와 거의 일치하는 등 비 경제적이다.
본 개발기술은 거더 유도상화의 1/2이하의 공사비로 판형교를 개량할 수 있는 기술로서 공기단축은 물론 내진성능개선이 포함되며 충격 및 진동의 저감으로 교량구조물의 피로파괴나 보자리 손상의 감소와 더불어 슬래브 궤도로서 생력화가 가능함으로 궤도 유지관리비의 저감효과도 획기적으로 기할 수 있는 경제성이 우수한 기술이다.
틸팅차량의 속도향상, 남북철도 및 대륙철도 연결사업에도 낙후된 북한의 철도와 동남아 등 일부 철도 후진국에 부설되어 있는 판형교의 성능개선 사업에도 참여하거나 기술지도 및 기술이전을 통해 수출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활용방안 2010년도부터 철도교량도 환경소음 규제 대상에 속하며 현재 경부선 한강철교, 원동천교량 등 많은 판형교량에서 충격 및 소음으로 많은 민원이 발생되고 있는 실정이다.
PC합성판형교량으로 성능을 개선하는 개발기술은 경량으로 공정이 단순하고 경제적으로 시공이 가능한 기술로 국내에 현존하는 약 800개 철도판형교 중 민원대상이 되는 교량을 중심으로 적용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철도 유지관리에서 궤도생력화는 필수적인 사안으로 이에 부응하여 적용이 증가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기존선 속도향상을 위한 틸팅차량의 투입에 따른 판형교량에서 속도를 감속시키는 사례도 해결될 수 있어 기존선 속도향상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남북 철도 연계사업에서 낙후된 북한의 철도 선로개량에서도 단기간에 저비용으로 판형교량을 개량할 수 있는 본 기술이 활용될 것으로 기대 되며 산악지역이 많은 중국이나 동남아의 선로 개량 사업에도 진출할 수 있을 것이다.
PC 슬래브의 규격화 및 표준화 기술이 개발된다면 더욱 경제적으로 공장제작에 의한 품질 개선에도 활용될 것이다.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판형교 장대레일 교량받침 소음 PC 슬래브
영문 Steel Plate Girder Bridge Continuous Welding Rail Bearing Noise PC Sl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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