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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산업부산물(슬래그 및 황목사)을 활용한 (기능성)칼라 반강성 자전거 도로 포장재의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과제번호 09TRPI-C053589-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건설시공 재료 | 달리 분류되지 않는 건설시공 재료 적용분야 기타 공공목적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산업부산물(슬래그 및 황목사)을 활용한 (기능성)칼라 반강성 자전거 도로 포장재의 개발
주관연구기관 (주)두영티앤에스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조정기
소속 (주)두영티앤에스 직위 대표
기관 대표번호 043-881-3457 FAX 043-881-3459
총 연구기간 2009-09-30 ~ 2009-12-19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9-09-30 ~ 2009-12-19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24,000,000 2,000,000 14,700,000 16,700,000 40,7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연구개발 개요는 산업부산물(황목사 및 슬래그 등)을 유효 이용하여 기존도로 및 신규 자전거도로 포장용 반강성 칼라바닥재를 추가로 개발하는 사업화기획과제이며 그 주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차 목표> 기존 도로의 자전거 도로화를 위한 반강성 칼라 바닥 포장재
현재 제반 문제점을 안고 자전거도로 및 바닥포장분야에 사용하고 있는 유기계 소재(에폭시, 우레탄 등) 및 무기계 소재(칼라아스팔트 등 기존 유제타입)를 산업부산물(분말슬래그 등)을 대량(총 중량의 40% 이상) 사용하면서도 친환경적(인체에 무해하고 인화성이 없는) 소재로서 기존 포장체와의 부착성이 높고, 소성변화 저항성 및 취성이 강한 친환경적인 유무기 복합소재(칼라 폴리머 시멘트 페이스트)를 대체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칼라 폴리머 페이스트는 타설시 단시간 내에 경화와 일정수준 이상의 강도발현이 이루어지며 또한 표층부는 취성과 연성을 동시에 지닌 탄성체로서 충격흡수가 가능하고 고강도 특성을 발현하여 충격이나 마찰에 의한 분진날림현상을 방지함과 동시에 내부는 고강도발현에 의한 부착력 및 고하중 버팀이 유지되도록 하며 탄성체인 자전거바퀴와 접촉되는 표면이 주행에 무리가 없도록 연성이 아닌 반강성으로 이루어져있고 전체적으로는 주행안정성 확보 및 마찰력을 감안해 적절한 취성도 갖추도록 설계하였다.
<2차 목표> 신규 자전거 도로용 반강성 칼라 바닥 포장체
반강성 칼라 포장재(폴리머페이스트)와 공극율 높은 개질아스팔트 또는 단입도 투수콘과 접목된 내구성 및 강도가 우수한 칼라 바닥 포장체(반침투형, 칼라 폴리머 시멘트 페이스트)를 개발한다. 개발된 칼라 포장체는 저탄소 녹색 성장산업의 일환으로 열섬효과를 낮추어 주고(기존 아스팔트도로대비 약 5~10℃ 저하) 자전거일주도로가 주로 해안을 위주로 형성되는 만큼 염해저항성(염화물이온 침투저항성)이 우수한 제품개발을 목표로 한다.
최종목표 1) 과제 관련 기초 조사 ; 개발기술의 수요조사보고서, 해외 유사시공사례 조사보고서, 국내외 연구동향 분석보고서 각 1부
2) 추가 개발기술의 기술적 타당성분석 ; 기술가치평가기관을 통한 기술적 타당성 및 기술분석 보고서, 특허범위 및 권리분석 보고서 각 1부
3) 국내외 시장동향및 경제성 분석 ; 국내외 시장분석, LCC 기법을 통한 경제성 분석 각 1부
4) 추가 기술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계획수립 ; 추가기술의 목표성능 설정, 최적 배합 선정을 위한 기초 연구계획수립, 내구성 평가를 위한 연구계획 수립 각 1부
5) 종합보고서 작성 ; 개발기술사업화를 위한 로드맵 구축, 기획보고서 작성 각 1부
연구내용 및 범위 추가 기술개발 내용에 대한 기획을 그 주내용으로 하되 추가 기술개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여기서의 모든 데이터는 산업부산물 치환율 40% 이상으로 한다.)
1) 산업부산물(슬래그 등)을 유효 이용한 친환경 제품의 개발
2) 도로 및 바닥포장재 유무기 복합소재 (고강도 무기계 결합재 + 폴리머 + 기타 첨가제)의 개발
3) 기능성 조립재(황목사, 야광용 폐글라스 등) 부가사용
4) 환경/안전, 건축재료의 뛰어난 조합기술(시공 포함) 및 포장방법 개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내용별 보고서 작성
1) 과제 관련 기초 조사 ; 개발기술의 수요조사보고서, 해외 유사시공사례 조사보고서, 국내외 연구동향 분석보고서 각 1부
2) 추가 개발기술의 기술적 타당성분석 ; 기술가치평가기관을 통한 기술적 타당성 및 기술분석 보고서, 특허범위 및 권리분석 보고서 각 1부
3) 국내외 시장동향및 경제성 분석 ; 국내외 시장분석, LCC 기법을 통한 경제성 분석 각 1부
4) 추가 기술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계획수립 ; 추가기술의 목표성능 설정, 최적 배합 선정을 위한 기초 연구계획수립, 내구성 평가를 위한 연구계획 수립 각 1부
5) 종합보고서 작성 ; 개발기술사업화를 위한 로드맵 구축, 기획보고서 작성 각 1부
? 과제관련 기초 조사
? 추가개발기술의 기술적 타당성 분석
? 국내외 시장동향 및 경제성 분석
? 추가기술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계획 수립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본 기술의 기술적 파급효과는 먼저 백색도가 뛰어난 무기질 혼합재와 폴리머를 사용하여 다양하고 선명한 색상으로 시공이 가능하고, 기존 자전거도로 포장제품(투수콘, 투수아스콘 및 칼라아스팔트 등)에 비해 안정도가 좋으며 부착성능이 우수한 고급 자전거로 포장재로서 내후성, 내마모성, 미끄럼방지성, 고온안정성, 저온안정성, 내충격성이 뛰어나고 발색성이 우수하여 주변 자연환경과의 조화 및 변색이 되지 않는 아름다운 색상을 반영구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종래에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칼라변색, 패임(Pothole), 밀림(Shoving, Corrugation), 피로균열, 저온균열, 접속부(Joint)균열, 마모 (Polishing), 라벨링, 격자(Block)균열 등의 문제점 등이 현저히 개선될 것으로 예상한다.
예상파급효과는 유기소재인 에폭시, 우레탄의 단점인 미끄럼, 박리현상, 탈색 등을 개선하고, 노후화가 진행 중인 기존 무기계 자전거로 포장(투수콘, 투수아스콘, 칼라아스팔트 소재)의 대체 및 보수가 가능하여 포장기술의 향상이 예상된다. 또한 백색도 및 물리적 특성(압축강도 및 취성)이 높은 소재로서 색상발현이 자유롭고, 디자인적 패턴이 가능하여 자전거로 외의 특수목적(어린이 보호구역, 버스전용차선 등)용도로도 다양한 적용이 가능한, 기술적 파급효과가 예상된다.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 폐사의 매출관련 경제적 이익은 물론이고, 개발소재의 가격이 저렴하여 사회적 비용절감의 효과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포장방법 개선에 따른 효율성(단순화/전문화)증대, 공기의 단축, 내구 수명연장에 따른 유지비용의 절감 등 기존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없는 유/무형효과 및 이에 따른 경제적인 효과는 매우 크다 할 것이다. 현재 개발하려는 유무기 복합소재의 생산가격을 추산하여 기존 자전거로 포장소재인 칼라아스콘 및 에폭시나 우레탄과 가격비교를 해보면 각각 20?30%정도 비용절감 효과가 발생한다. 또한 폐사가 개발할 복합소재는 우수한 내구성으로 기존 소재보다 포장보수 주기가 늘어남에 따라 재포장 비용(교체시 발생하는 폐기물과 폐기물 처리에 대한 환경 비용, 그리고 사회적비용인 교통통제 등) 또한 절감할 수있는 또 다른 효과가 있다.
활용방안 본 연구에서 개발될 유무기 복합소재의 특징은 우수한 물적 내구성과 시각적 시인성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소재이다. 따라서 기존 투수콘, 투수아스콘, 칼라아스팔트 소재 등을 사용한 자전거 도로를 대체하기 위해 공극율이 높은 개질아스팔트 또는 단입도 투수콘의 충전재로서 산업부산물(슬래그 등)을 유효이용한 폴리마시멘트 페이스트를 사용하고 표면 부식으로 노후화된 기존 소재 사용도로의 표면 처리소재로도 사용함으로써 박리저항성, 균열저항성 등을 향상시키고 표면 처리시에는 황목사 등을 이용하여 미끄럼 처리를 할 수 있어서 주행안정성을 확보 할 수 있도록 활용할 계획이다. 또 가격과 품질 및 디자인 경쟁력이 우수한 소재로서 기존 시인성 포장 시장에 대용재로 사용하여 스쿨존, 실버존, 버스전용차선, 공원, 주차장, 재래시장, 관광지의 칼라바닥소재로도 활용이 가능하고 도로소재 이외의 지하주차장, 주유소 등의 에폭시, 우레탄 포장의 단점인 박리, 탈색, 마찰 소음 등의 문제를 제거함과 동시에 염해저항성이 월등히 강한 특성을 가진 칼라바닥소재로서 해안주변 수리구조물에 적용가능하고 장기적으로는 재료관련 건축 내/외장재로의 연구개발도 시도할 예정이다.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자전거도로 폴리머 페이스트 열섬 반강성 칼라 포장재 염화물이온 침투 저항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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