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개요 |
1. 상부슬래브의 국내외 시공현황 및 문제점: 강합성교량에서 상부슬래브의 시공은 대부분의 경우 임시 또는 영구거푸집을 사용하거나 일부 프리캐스트 슬래브로 시공되고 있다. 기존의 상부슬래브 시공은 고교각에 설치된 강거더 위에서 작업이 이루어지므로 작업인원이 교량하부로 추락하는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며, 높은 공사비/공사기간 및 품질저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o임시/영구 거푸집(temporary/left-in-place form): - 현장타설 콘크리트와의 접촉면에서 균열발생 야기 - 복합슬래브에 대한 설계규정 적용으로 인하여 슬래브 두께가 과도해짐 - 영구 거푸집 및 작업인원으로 인한 사하중 증가로 단면 휨강성 불리 - 고공에서의 작업으로 인한 추락사고 등 안전성 문제 발생o이동식 거푸집(movable shuttering system): - MSS 자중 및 가설장비에 의한 사하중 증가 문제 - 편심하중에 의한 비틀림 변형을 방지하기 위한 강골조의 추가 보강이 필요 - 콘크리트 주입을 위한 교량 하부공간의 접근로가 필요 - 거푸집 지지부재에 의하여 슬래브에 다수의 홀이 발생하는 등의 내구성 문제o프리캐스트 슬래브(precast slab segments): - 운반상의 장애로 인한 분할크기의 제한 - 다수의 시공이음으로 인한 종방향 텐던의 설치가 필요 - 지상 크레인을 이용하여 가설하는 경우 공사비가 더욱 증가 - 러시아와 같은 혹한의 국가에서 일부 적용2. 시공대책 및 향후전망:o시공대책 : 기존 시공방법의 안전성 문제를 해결하면서 경제적이고 시공에 유리한 신개념의 상부슬래브 시공방법의 개발이 필요하며, 상부슬래브를 압출하여 가설하는 방법은 기존 시공방법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최적의 대안이 될 것이다.o향후전망 : 상부슬래브의 압출가설 연구는 국내외적으로 초기단계로서 개선의 여지가 많은 상태이며, 본 제안서의 연구내용에 대한 신속한 연구개발이 이루어진다면 강합성교량의 설계 및 시공분야의 세계적인 기술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다.3. 연구개발의 기본개념: 본 연구개발의 기본개념인 상부슬래브 압출가설공법은 강합성교량의 시공시 상부슬래브를 교대후방에서 제작하고 기가설된 강거더 상부로 압출하여 가설하는 방법으로써, 압출가설용 상부슬래브의 제작기법, 제작된 상부슬래브를 압출가설하는 방법, 압출가설후 강거더 상부플랜지와의 합성방법 등과 같은 압출가설용 상부슬래브의 구조시스템에 대한 연구개발이 선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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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목표 |
본 연구개발의 최종목표는 시공상 안전성 문제를 해결하고, 빠른 시공 및 경제성 향상을 추구할 수 있는 신개념의 강합성교량 건설을 위한 압출가설용 상부슬래브의 구조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1. 압출가설용 상부슬래브의 제작기법 개발: 압출가설이 완료되어 상부슬래브와 강거더 상부플랜지가 합성되기 전까지는 가드레일 또는 미끄럼받침 상의 상부슬래브는 외측으로 캔틸레버 상태를 유지하여야 하며, 이와같은 압출가설을 고려한 상부슬래브의 배근상세가 제시되어야 한다. 따라서, 배근상세의 예로서 압출개구부(launch opening)에 있어서의 횡방향 지지보의 단면 및 배치간격, 횡방향 보강철근의 배치 및 이음에 대한 철근상세, 횡방향 지지보를 이용한 종방향 철근의 배치방안을 제시하고, 광폭 교량에 대한 상부슬래브의 횡방향 텐던 설치방안을 제시한다. 최종적인 성과품으로는 압출가설용 상부슬래브의 설계예제집을 작성하고, 설계 및 시공지침서를 작성한다.2. 상부슬래브의 압출가설공법 개발: 교대후방에서 제작된 상부슬래브를 압출가설하기 위하여 먼저 교대후방에서의 작업장 및 상부슬래브에 대한 압출시스템을 제시한다. 또한, 상부슬래브의 압출가설을 위한 종방향 가드레일 또는 미끄럼받침의 상세를 결정하고, 압출가설하는 동안의 상부슬래브의 평면선형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압출시공에 따른 상부슬래브의 시공단계별 해석을 통하여 교량의 경간장 및 교량폭에 따른 상부슬래브의 분할타설 크기를 결정하고, 상부슬래브의 압출가설방안을 제시한다. 또한, 개발된 가설공법의 공정표 작성 및 필요에 따라 특수장비의 개념설계를 실시한다. 최종적인 성과품으로는 종방향 가드레일 또는 미끄럼받침에 대한 성능실험을 수행하여 개발된 상세에 대한 성능검증을 실시하고, 압출용 가드레일 또는 미끄럼받침에 대한 국내 및 국외 특허를 출원한다.3. 상부슬래브와 강거더 상부플랜지의 합성공법 개발: 압출가설이 완료된 상부슬래브와 강거더 상부플랜지의 합성방법을 제시한다. 이를 위하여 합성능력을 최대화할 수 있는 전단연결재의 형상개발 및 배치방안을 제시하며, 필요에 따라 전단연결재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는 가드레일의 형상을 개발한다. 또한, 압출개구부에 대한 무수축 콘크리트의 타설방안을 제시하며, 상부슬래브의 펀칭전단강도 및 압출개구부의 합성성능을 평가한다. 최종적인 성과품으로는 상부슬래브와 강거더 상부플랜지의 합성성능실험을 수행하고, 압출개구부의 전단연결재 형상 및 배치방안에 대한 국내 및 국외 특허를 출원한다. 최종적으로는 각 세부과제 사이에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구축하여 압출가설용 상부슬래브의 실용화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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