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1. 매립형 강합성라멘 최적구조시스템 개발2. 최적구조시스템의 성능평가3. 매립형 강합성라멘 상세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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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강합성거더 최적단면 및 제작방법 개발 ○ 강합성거더 프리스트레스 도입방법별 소요강중 분석 ○ 거더 상연 보강 방안별 효율 분석 ○ 단면 최적화 변수연구: DOE기법 적용2. 고강도 강재(HSB800) 적용성 평가 ○ HSB800/HSB500 하이브리드 강재조합 검토3. 강합성거더 부식방지 방안 개발 ○ 용융아연도금 기술조사 및 자문 ○ 용사코팅/방청처리 기술조사 및 자문4. 현장적용 가능 구조계산서 및 설계도면 개발 ○ 매립형 강합성 라멘교량 구조계산서 작성: 지간 30, 35, 40m ○ 매립형 강합성 라멘교량 일반도 작성 : 강합성거더 일반도, 라멘교량 일반도5. 유한요소해석을 통한 구조안정성 평가 ○ 프리플렉션시 좌굴안정성 평가: 좌굴해석(ABAQUS) ○ 하부케이싱 콘크리트 프리스트레스 횡분배 평가: 상세해석(ABAQUS)6. 강합성거더 제작성 평가 ○ 20m 강합성거더 시험체 2EA 제작 ○ 하부케이싱 콘크리트 합성 작업성 평가 : 거푸집 설치/상면 마감/매립형 너트 설치7. 강합성거더 극한 내하력 평가 ○ 3점 휨재하시험 : 정적거동 평가8. 강합성 거더간 연결상세 개발 ○ 연결판 구조사양별 시공성 평가: 강판 볼트이음/횡방향 강봉이음 ○ 거더 연결부 방수처리방안 자문9. 강합성거더 지점부 연결상세 개발 ○ 강거더와 기초벽체 강결상세 개발: 지점부 단순지지 후 강결 거동 분석 ○ 철근배근 및 콘크리트 합성방안 개발 : 철근상세 및 거푸집 설치 시공성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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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매립형 주형고를 갖는 구조로 최소의 형고로 개착 면적을 축소할 수 있어 복개 구조물의 시공시 공기단축을 통해 비용 절감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매립형 주형고로 인한 식생토피고 자중저감 및 프리플랙스 합성라멘 복개구조물과 조립형 덮개 구조물로 장경간(왕복10차로 횡단)이 가능하여 신속한 일괄시공 및 시공시 교통정체 등의 민원해소에 유리○ 규격화된 제품을 직접 가공하여 운반하여 작업공간의 확보의 어려움 해소 및 안전사고 방지○ 상부에 야생동물 및 식물, 사람 등이 공존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공간을 조성하여 상부 생태 공원화에 적용시 넓은 공간 확보에 유리○ 태풍이나 폭우에 의한 지반의 약화로 산사태가 예상이 되는 지역과 대절토부로서 미관 훼손지역에 녹지공간의 생태 터널이용 피해 방지○ 국제건설시장이 전면 개방이 될 경우, 도로나 지하철 등의 교통시설이 미흡한 동남아 및 중동 등의 해외수주가능. 특히 베트남 말레이시아와 같은 삼림이 많은 지역나 산간지역에 진출가능○ 본 기술을 해외에 특허로 지정하여 제품의 생산이 아닌 기술력을 수출하는 새로운 고부가가치 창출가능 및 국제적으로 나아가는 발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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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단면슬림화와 장경간화를 통해 고효율 저비용 시공이 가능○ 해외의 동아시아나 개발도상국에서 선진화된 기술을 현장에 바로 적용하여 기술력 수출에 기여 ○ 대도심지 같은 경우 도로위에 대규모의 사회기반시설(공원, 유원지 등)을 만들어 도심 사람들의 편익을 제공하고 이로 인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도로위의 새로운 기반시설로 우리나라의 첨단화 그린도시로 발전하여 새로운 무형자산 가치 창출 (관광 도시 성장)○ 새로운 친환경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기존의 각종 공해(소음, 방재, 진동)를 저감시키는 새로운 개념의 IT기반 기술의 접목으로 첨단 그린 도시로 도약하는 기여 제공 ○ 도심지의 복개터널의 적용으로 도심지의 사람들이 도심지 안에서 친환경적인 장소를 제공함으로써 생활의 질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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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연구진을 설계사, 전문시공사, 감리사로 구성하여 표준화/설계/시공 관련 개발기술의 실용화를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참여기업간 자체적인 연구성과의 활용뿐만 아니라 기술이전을 통한 기술보급 확대를 유도○ 표준도와 자동화 구조계산 프로그램 등 표준설계 개념을 도입하여 연구결과를 일반기술자도 쉽게 활용○ 정기적인 기술 세미나, 연구 성과물 특히 각종 Guide류의 배포 등 각종 기술홍보 활동을 통해 연구 참여업체 이외의 관련업체와도 공유획○ 매립형 강합성 라멘교량은 형고저감 및 현장작업 간소화로 적용대상이 저형고 및 급속시공을 요하는 교량에서도 확장 적용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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