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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교통류 보존형 터널단면 확대 시공기술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9CCTI-C053453-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 지반구조 터널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교통류 보존형 터널단면 확대 시공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김동규
소속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직위 연구위원
기관 대표번호 031-910-0114 FAX -
총 연구기간 2009-10-26 ~ 2012-10-25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9-10-26 ~ 2010-06-25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80,000,000 25,000,000 70,000,000 95,000,000 175,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현재 기존도로의 노선 증가 및 터널 노후화에 대한 대처 방법으로는 대부분 기존 터널의 양쪽으로 신규로 터널을 건설하거나, 우회로를 건설하고 있으나, 기존의 방법을 적용할 경우 새로운 터널을 추가해야 함에 따라 불필요한 용지매입과 근접한 기존 터널의 안전성 확보 등을 위해 추가적인 경제적인 부담이 발생한다. 또한 공용중인 도심지 터널을 확장하거나 보수하는 경우 차량의 진입을 통제해야 하는 부담을 함께 안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터널에서의 교통 정체 해소, 도로 구조의 노선변경, 물류차량의 대형화나 터널 노후화 등에 대응하기 위해서 교통류를 보존하는 가운데 터널의 단면 확대 시공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최종목표 본 연구는 교통량 증대, 차량의 대형화 및 철도터널의 전철화 등에 대응하기 위한 기존 터널에서의 교통흐름이 확보된 터널 단면 확대 기술을 개발하는 것으로써 최종목표는 ‘교통흐름을 확보한 터널 단면 확대공법 개발’임.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될 공법은 주로 도심지내에서 포화된 교통량을 해결하기 위하여 도로 확장시 신설터널의 건설이 어려운 구간에 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세부목표기술들이 상호 연계성을 갖는 기술개발을 목표로 둠
■ 터널 확대 안정성 분석 및 설계 기술 개발
■ 교통흐름 유지 터널 확대 시공 기술 개발
■ 교통흐름 유지 터널 확대 보강 기술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1.터널 확대 안정성 분석 및 설계 기술 개발
-실제 시공사례를 통한 터널 단면 확대시 지반안정성 분석
-터널 단면 확대형식 및 규모에 따른 지반 안정성 해석
-터널 지보재 및 라이닝의 역학적 특성 조사
-프로텍터 시작품 제작 및 실대형 실험에 의한 검증 및 보완
-터널 단면 확대 형식 및 규모에 따른 안정성 해석기법 및 설계기법 제시
-터널 단면 확대 설계 및 시공 지침(안)작성
2.교통흐름 유지 터널 확대 시공 기술 개발
-국내외 터널 단면 확대 시공기술 적용 현황 조사 및 분석
-국외 프로텍터 설계 및 제작기술 분석
-협소공간 및 프로텍터를 고려한 시공장비 분석, 개념 정립 및 제작기술제시
-터널 단면 확대 형식 및 규모에 따른 프로텍터 충격하중 및 안정성 해석
-프로텍터 설계제작 기술제시와 시작품 제작 및 실대형 성능평가
-터널 단면 확대 시공 프로세서 및 시공법 제시
3.교통흐름 유지 터널 확대 보강 기술 개발
-터널 단면 확대시 보강공법 조사 및 분석
-터널 단면 확대 보강 프로세서 정립
-협소 공간 보강공법 시뮬레이션
-협소 공간 보강 기술 제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1. 터널 확대 안정성 분석 및 설계 기술 개발(I)
2.교통흐름 유지 터널 확대 시공 기술 개발(I)
3.교통흐름 유지 터널 확대 보강 기술 개발(I)
-실제 시공사례를 통한 터널 단면 확대시 지반안정성 분석
-터널 단면 확대형식 및 규모에 따른 지반 안정성 해석(I)
-터널 지보재 및 라이닝의 역학적 특성 조사
-국내외 터널 단면 확대 시공기술 적용 현황 조사 및 분석
-국외 프로텍터 설계 및 제작기술 분석
-터널 단면 확대 시공 프로세서 정립
-협소공간 및 프로텍터를 고려한 시공장비 분석 및 개념 정립
-터널 단면 확대시 보강공법 조사 및 분석
-터널 단면 확대 보강 프로세서 정립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교통 흐름이 확보된 급속 단면 확대 기술과 보수/보강 기술 개발로 인해 공기?공비 단축
-교통 흐름이 확보된 터널 단면 확대 신기술을 통해 기존 개축?확폭 공법 대비 20%이상의 직접적인 공기/공비 단축 효과 기대
-근미래에 대두될 터널 노후화에 대비하기 위한 핵심기술 확보를 통해 적극적인 공기/공비 단축 효과 유도
-기존 노후 터널의 성능향상과 내공단면 확보로 인한 신설 터널 대체 효과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직접적인 공기/공비 이외에 교통량 통제로 인한 사회간접적인 피해 절감
-기존 터널 확폭 시공으로 신설터널 건설을 위한 용지매입 비용의 절감 및 자연환경 파괴를 최소화
활용방안 -현재 국내의 노후터널 확폭은 차량운행을 전면 중지시키고 신축하거나 기존 노선의 인근에 새로운 터널을 신설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를 통해 기존 노후터널의 차량 운행을 유지하면서 확대하는 기술 개발을 통해 사회적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으며 전국의 노후화된 터널의 확대 및 확장하는 경우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본 연구에서 개발되는 좁은 공간에서의 지반보강 기술은 터널단면 확대시 뿐만아니라 소형 공동구, 수직구, 분할 굴착시의 보강기술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기존 터널의 단면확대 공법은 노후터널의 개축뿐만 아니라 터널내에서의 분기확폭, 노후터널의 보강공법으로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터널 확폭 프로텍터 지보 보강
영문 Tunnel Enlargement Protector Support Reinforcement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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