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1. 터널 확대 안정성 분석 및 설계 기술 개발(I)2.교통흐름 유지 터널 확대 시공 기술 개발(I)3.교통흐름 유지 터널 확대 보강 기술 개발(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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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시공사례를 통한 터널 단면 확대시 지반안정성 분석-터널 단면 확대형식 및 규모에 따른 지반 안정성 해석(I)-터널 지보재 및 라이닝의 역학적 특성 조사-국내외 터널 단면 확대 시공기술 적용 현황 조사 및 분석-국외 프로텍터 설계 및 제작기술 분석-터널 단면 확대 시공 프로세서 정립-협소공간 및 프로텍터를 고려한 시공장비 분석 및 개념 정립-터널 단면 확대시 보강공법 조사 및 분석-터널 단면 확대 보강 프로세서 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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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교통 흐름이 확보된 급속 단면 확대 기술과 보수/보강 기술 개발로 인해 공기?공비 단축-교통 흐름이 확보된 터널 단면 확대 신기술을 통해 기존 개축?확폭 공법 대비 20%이상의 직접적인 공기/공비 단축 효과 기대 -근미래에 대두될 터널 노후화에 대비하기 위한 핵심기술 확보를 통해 적극적인 공기/공비 단축 효과 유도-기존 노후 터널의 성능향상과 내공단면 확보로 인한 신설 터널 대체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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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직접적인 공기/공비 이외에 교통량 통제로 인한 사회간접적인 피해 절감-기존 터널 확폭 시공으로 신설터널 건설을 위한 용지매입 비용의 절감 및 자연환경 파괴를 최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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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현재 국내의 노후터널 확폭은 차량운행을 전면 중지시키고 신축하거나 기존 노선의 인근에 새로운 터널을 신설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를 통해 기존 노후터널의 차량 운행을 유지하면서 확대하는 기술 개발을 통해 사회적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으며 전국의 노후화된 터널의 확대 및 확장하는 경우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본 연구에서 개발되는 좁은 공간에서의 지반보강 기술은 터널단면 확대시 뿐만아니라 소형 공동구, 수직구, 분할 굴착시의 보강기술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기존 터널의 단면확대 공법은 노후터널의 개축뿐만 아니라 터널내에서의 분기확폭, 노후터널의 보강공법으로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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