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개요 |
? 본 연구에서는 주요거점에 대한 연계교통체계 구축계획 수립과 관련하여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해 향후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교통거점들을 선정한 후 연계교통망 구축기술을 개발?적용을 통해 이 거점들에 대한 연계교통망 개선안을 도출한 후, 연계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로드맵을 개발함 ① 개선안 도출을 위해 40개 주요 거점에 대한 주요 교통물류거점의 연계교통망 현황을 진단할 수 있는 틀(framework)을 마련하고 조사 및 분석을 시행하여 거점별 현황기반자료를 구축 ② 공항, 항만, 물류?산업단지, 철도역 등 주요 교통물류거점의 접근성 개선안도출 방법론 개발 ? 연계교통대상시설은 대부분 영향권의 범위가 넓어 국가교통DB 등 전국단위의 자료이용이 필요하나 도시 내부통행이나 지역내 통행과 혼재되어 있어 다각적인 교통흐름 분석도 필요한 등 여러 위계를 가진 자료와 분석체계가 혼재되어 있는 상태임 ? 연계의 대상이 되는 국가기간교통망이 점차 네트워크화됨에 따라 대안설정이 어려워지고 있으며 특히 여러 거점이 하나의 권역을 이루는 경우에는 권역별 분석이 필요하나 이 경우 대안마련이 더욱 어려워짐 ? 여객 및 물류 흐름, 권역별 통행특성, 복합운송체계의 도입 등 복잡한 교통 여건에 대응할 수 있는 대안수립을 위한 과학적 방법론이 필요한 상태임 ③ 대도시 외곽순환도로, 내부 순환도로 등 도시고속화도로주변 대중교통 사각지대에 버스운행 및 대중교통 연계환승시설 구축할 수 있는 방안 제시 ? 기존의 수도권의 도시간 혹은 도시내 교통연계는 동서축/남북축을 기반으로 교통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으며, 수도권의 중요도로인 서울외곽순환 고속도로는 수도권 대부분의 도시와 수도인 서울을 연결하는 환상형 도로임에도 불구하고 승용차 중심의 접근체계를 가짐으로써 대중교통이용자들의 도시간 접근성을 떨어뜨리고 있음 ? 기존에 검토된 환승센터는 도시 내 대중교통수단간 연계 및 환승편의제고, 승용차 등 개인교통수단과 대중교통수단간 연계 및 환승에 초점을 맞추어 추진되고 있는 실정으로 보다 광역적인 차원에서의 연계환승계획이 필요함 ? 따라서 본 연구는 서울외곽순환 고속도로의 주요 지점을 검토하여 광역대중교통 정류장을 건설하여 수도권 교통을 원활히 하며, 개선 비용방안을 다각적으로 연구하여 사업화방안을 제시함 ? 수도권에 위치한 고속도로 휴게소에 지역대중교통을 연계하여 고속버스 이용률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함 ④ 연계교통시설 사업 선정 및 투자우선순위 결정 방법론 개발 ? 각 거점별 영향권을 설정하고 통행량 및 혼잡도(V/C) 분석, 국가기간망과의 네트워크 효과, 연계교통망 구축 시급성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한 연계교통사업 선정 및 투자우선순위 결정 방안 등 개발 ⑤ 연계교통망 구축 중기 로드맵 수립 및 교통물류거점별 개선방안 제시 ? 국가단위의 연계교통 망 구축계획에 대한 로드맵을 수립 ? 주요거점별 연계교통개선사업을 발굴하여 거점별 개선방안을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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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목표 |
? 전국 연계교통망 구축 중기로드맵 수립 - 법정계획으로서 중기연계교통계획수립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며 향후 5년간의 전국 연계교통망 구축에 관한 로드맵을 작성함? 주요 거점들을 대상으로 거점 특성에 맞는 거점별 개선방안 마련 - 주요 거점에 대해서 거점별 현황진단, 거점의 연계교통시설사업에 대한 시행효과 분석, 거점별 연계교통시설사업계획도의 작성 등을 통해 향후 사업 추진에 활용될 수 있는 성과물을 도출? 거점별 개선방안마련 및 중기로드맵 수립을 위한 연계교통망 구축 기술 개발 - 거점별 개선방안 마련과 중기로드맵 수립을 위해 거점우선순위 선정 방법론, 연계교통시설사업 선정 및 투자우선순위 결정 방법론, 거점유형별 특성을 감안한 연계교통망 개선방법론 등 연계교통망 구축 방법론을 개발? 도시형 고속도로와 대중교통네트워크 연계방안을 제시 - 서울외곽순환 고속도로 대중교통 환승시설과 기존 대중교통 수단 간의 효율적인 연계환승을 위해 외곽순환 고속도로상에 대중교통 환승시설을 계획하고, 수도권에 위치한 고속도로 휴게소를 대상으로 지역대중교통을 연계하여 고속버스의 이용율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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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내용 및 범위 |
? 교통물류거점별 연계교통망 현황조사?분석 및 연구기반자료 구축 - 교통물류거점의 개념 정립 - 전국 교통물류거점 파악 및 유형별 분류(공항, 물류시설, 철도역, 산업단지, 항만 등) - 교통물류거점의 유형별 여객/물류 통행 특성 및 연계교통시설 특성 파악 - 거점 유형별 조사항목, 조사범위 등 조사내용 도출 - 조사절차, 시기 및 방법 선정 - 조사내용 분석 체계 또는 방법론 구상 - 거점별 기초 자료를 구축? 연계교통망 개선방법론 개발 - 교통물류거점의 등급분류에 대한 일반적 절차(기준) 개발 - 연계교통시설의 서비스수준 지표 선정 및 등급에 따르는 연계교통시설의 설계기준 제시 - 개선안 도출에 대한 공간적범위, 시설적범위, 내용적범위 제시 - 교통여건에 대한 현황조사 항목 및 조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장래문제점 분석 방법 제시 - 개선안의 분석방법, 형태, 내용 등에 대한 정립 및 등급별 개선효과 평가척도 제시? 연계교통시설사업 선정 및 투자우선순위 결정방법론 개발 - 투자우선순위선정 방법에 대한 접근 대안을 검토 및 대안 선정 - 우선순위 방법론 결정 - 설문조사 등을 통한 자료수집과 조사항목별 가중치 결정? 도시형 고속도로와 대중교통네트워크 연계방안 제시 - 대중교통 수단별 노선 연결성, 노선 굴곡도 분석 - 대중교통의 도시형 고속도로 이용 가능성 검토 - 서울외곽순환 고속도로 관련 현황 조사 - 수도권내 고속도로 휴게소 관련 현황조사 - 대중교통 환승시설 대상지점 선정 - 지점별 대상 시설 연계방안 검토 - 통행수요 및 대중교통 경로 분석 - 수도권내 고속도로 휴게소 환승시설 계획 및 연계방안 검토 - 대중교통 운영계획 제시 - 환승시설 개념설계 및 개선사업 비용추정 - 운영계획에 따른 노선구축비용(환승센터, 정류장 시설 등)과 운영비용 추정 - 민자유치를 위한 사업개발 전략 수립? 중기 연계교통망 계획수립을 위한 매뉴얼 마련 - 중기 연계교통망 계획 수립의 기본방향 설정 방안 - 중기 연계교통망 계획 수립 범위 설정 방안 - 교통물류거점별로 국가기간교통망(고속도로, 철도) 및 연계교통시설에 대한 조사 내용 및 절차 규정 - 대상거점군에 대한 우선순위 선정 절차 규정 - 개별 거점별 연계교통개선안 도출 절차를 명시 - 개선안에 따른 장래교통수요 전망 및 경제성분석을 통해 투자우선순위를 산정할 수 있는 절차를 제시? 연계교통망 구축 중기로드맵 수립 - 국토해양부 연계교통체계 구축 목표 및 방향 설정 내용 검토 - 향후 5개년 간 중점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중기 연계교통망 투자계획의 목표 및 방향을 설정 - 연계교통체계구축계획(국토해양부, 2008)에 제안된 약 180개의 주요 거점을 대상으로 거점의 중요도, 거점의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개선안 도출 대상 거점을 선정 - 대상 거점 영향권을 중심으로 현재 교통여건, 향후 사회경제적 여건 변화, 거점의 주요 관련계획 등을 개략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5년간의 여건변화를 전망 - 대상 거점 영향권을 대상으로 현재 추진중이거나 계획중인 주요 개발계획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정리 - 주요 개발계획들을 대상으로 연계교통시설 사업 대상으로 포함되어야 하는 사업을 선정 - 검토된 개발계획들을 대상으로 하여 향후 5년간 추진할 일정 개수의 사업을 선정(사업수는 예산 등을 고려하여 국토해양부와 논의를 거쳐 결정) - 투자우선순위는 거점의 중요성, 사업의 시급성 등을 고려하여 선정 - 선정된 사업의 개발계획을 참고하여 사업추진에 필요한 재원을 추정 - 거점 특성, 연계교통시설사업의 특성 등을 감안하여 중앙정부, 지자체, 기타 재원분담 계획을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재원조달방안을 수립 - 투자우선순위, 재원조달계획 등을 감안하여 향후 5년동안의 연차별 추진계획을 수립 - 개선방안 수립대상 40개 거점의 경우 우선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연차별 투자계획을 조정? 개선방안수립 대상거점 우선순위 선정 - 연계교통체계구축계획(국토해양부, 2008)에 제안된 약 180개의 주요 거점을 거점의 유형 및 특성, 중요도 등에 따라 분류 - 교통체계효율화법에서 제시된 교통물류거점 유형(제1종~제3종 교통물류거점)검토 및 지정 - 연계교통체계구축계획(국토해양부, 2008)에서 제안된 약 180개의 주요 거점을 거점의 유형 및 특성, 중요도 등에 따라 거점 분류 - 선행 연구된 180개 지점에 대하여 물동량, 교통량 및 지역적 배분등 선정기준을 설정하여 현황 60개소 및 장래 계획거점 20개소등 총 80개소를 예비대상거점으로 선정 - 현장 조사등 구체적인 개선압안 도출이 필요한 약 60개소 이상의 대상거점을 선정하기 위한 방법론 및 모형구축 - AHP등 적절한 방법론을 검토하고 방법론에 따른 과련자료, 설문조사지(설문조사를 수행하는 경우)등을 마련 - 결정된 방법론에 따라 우선순위를 결정 - 국토해양부등 관련기관 의견검토를 통해 최종적으로 대상거점을 결정(40개소 이상)? 교통물류거점별 연계교통망 현황 조사?분석 - 대상지점 우선순위에서 선정된 현황 60개소 및 상위계획 및 장래 교통물류거점 계획 중 20개소를 선정하여 총 80개 예비 대상지점에 대한 교통물류거점별 연계교통체계 구분(거점과 수단간 연결방식 등) - 교통물류거점별로 고속도로, 철도, 항만 및 공항 등으로 구분하여 조사항목, 조사내용 및 조사방법 모색 - 교통물류거점별 연계교통시설 현황조사 - 교통물류거점별 특성 및 연계교통체계 현황분석 - 현황조사를 통하여 교통물류거점별 연계교통시설 문제점 도출 - 현장조사 80개소에 대한 비용 및 연계시간 분석 - 연계비용 추정을 위한 연계비용-시간을 시간가치로 환산하기 위한 모형 정립 및 총 연계비용 산정을 위한 영향권 설정 - 조사된 비용 및 시간을 구축된 모형을 통하여 시간 가치로 환산하여 교통물류거점별 총 연계비용 추정 - 현황조사 및 연계비용이 추정된 80개소에 대하여 총 연계비용을 순위화하여 연계비용이 높은 60개소를 우선개선지점으로 선정? 거점별 개선안 마련 - 거점별 연계교통시설 개선안 도출을 위한 개선방향 설정 - 대상지점 우선순위에서 선정된 40개소에 대한 연계교통시설 개선방안 수립 - 개선대안별 연계교통시설 개선비용 산정 - 개선별 장래 교통수요 예측을 위한 모형 정립 - 개선지점별 물동량 및 수단별 이용교통량 변화 추정 - 장래 개선효과 산출을 위한 경제성분석 기법 수립 - 수단별 교통량 변화 및 개선비용 산출을 통한 개선대안 및 지점별 경제성분석 - 경제성분석 및 개선효과 추정을 통한 지점별 투자우선순위 선정 - 투자우선순위 사업에 대한 소요재원 및 재원조달방안, 연차별 시행계획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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