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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교통물류 거점중심 연계교통망 구축기술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교통물류연구사업 과제번호 09PTSI-C052885-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 달리 분류되지 않는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적용분야 기타 공공목적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교통물류 거점중심 연계교통망 구축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장원재
소속 한국교통연구원 직위 선임연구위원
기관 대표번호 044-211-3114 FAX 044-211-3222
총 연구기간 2009-07-10 ~ 2010-07-09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9-07-10 ~ 2010-07-09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772,000,000 0 0 0 772,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본 연구에서는 주요거점에 대한 연계교통체계 구축계획 수립과 관련하여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해 향후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교통거점들을 선정한 후 연계교통망 구축기술을 개발?적용을 통해 이 거점들에 대한 연계교통망 개선안을 도출한 후, 연계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로드맵을 개발함
① 개선안 도출을 위해 40개 주요 거점에 대한 주요 교통물류거점의 연계교통망 현황을 진단할 수 있는 틀(framework)을 마련하고 조사 및 분석을 시행하여 거점별 현황기반자료를 구축
② 공항, 항만, 물류?산업단지, 철도역 등 주요 교통물류거점의 접근성 개선안도출 방법론 개발
? 연계교통대상시설은 대부분 영향권의 범위가 넓어 국가교통DB 등 전국단위의 자료이용이 필요하나 도시 내부통행이나 지역내 통행과 혼재되어 있어 다각적인 교통흐름 분석도 필요한 등 여러 위계를 가진 자료와 분석체계가 혼재되어 있는 상태임
? 연계의 대상이 되는 국가기간교통망이 점차 네트워크화됨에 따라 대안설정이 어려워지고 있으며 특히 여러 거점이 하나의 권역을 이루는 경우에는 권역별 분석이 필요하나 이 경우 대안마련이 더욱 어려워짐
? 여객 및 물류 흐름, 권역별 통행특성, 복합운송체계의 도입 등 복잡한 교통 여건에 대응할 수 있는 대안수립을 위한 과학적 방법론이 필요한 상태임
③ 대도시 외곽순환도로, 내부 순환도로 등 도시고속화도로주변 대중교통 사각지대에 버스운행 및 대중교통 연계환승시설 구축할 수 있는 방안 제시
? 기존의 수도권의 도시간 혹은 도시내 교통연계는 동서축/남북축을 기반으로 교통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으며, 수도권의 중요도로인 서울외곽순환 고속도로는 수도권 대부분의 도시와 수도인 서울을 연결하는 환상형 도로임에도 불구하고 승용차 중심의 접근체계를 가짐으로써 대중교통이용자들의 도시간 접근성을 떨어뜨리고 있음
? 기존에 검토된 환승센터는 도시 내 대중교통수단간 연계 및 환승편의제고, 승용차 등 개인교통수단과 대중교통수단간 연계 및 환승에 초점을 맞추어 추진되고 있는 실정으로 보다 광역적인 차원에서의 연계환승계획이 필요함
? 따라서 본 연구는 서울외곽순환 고속도로의 주요 지점을 검토하여 광역대중교통 정류장을 건설하여 수도권 교통을 원활히 하며, 개선 비용방안을 다각적으로 연구하여 사업화방안을 제시함
? 수도권에 위치한 고속도로 휴게소에 지역대중교통을 연계하여 고속버스 이용률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함
④ 연계교통시설 사업 선정 및 투자우선순위 결정 방법론 개발
? 각 거점별 영향권을 설정하고 통행량 및 혼잡도(V/C) 분석, 국가기간망과의 네트워크 효과, 연계교통망 구축 시급성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한 연계교통사업 선정 및 투자우선순위 결정 방안 등 개발
⑤ 연계교통망 구축 중기 로드맵 수립 및 교통물류거점별 개선방안 제시
? 국가단위의 연계교통 망 구축계획에 대한 로드맵을 수립
? 주요거점별 연계교통개선사업을 발굴하여 거점별 개선방안을 마련
최종목표 ? 전국 연계교통망 구축 중기로드맵 수립
- 법정계획으로서 중기연계교통계획수립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며 향후 5년간의 전국 연계교통망 구축에 관한 로드맵을 작성함
? 주요 거점들을 대상으로 거점 특성에 맞는 거점별 개선방안 마련
- 주요 거점에 대해서 거점별 현황진단, 거점의 연계교통시설사업에 대한 시행효과 분석, 거점별 연계교통시설사업계획도의 작성 등을 통해 향후 사업 추진에 활용될 수 있는 성과물을 도출
? 거점별 개선방안마련 및 중기로드맵 수립을 위한 연계교통망 구축 기술 개발
- 거점별 개선방안 마련과 중기로드맵 수립을 위해 거점우선순위 선정 방법론, 연계교통시설사업 선정 및 투자우선순위 결정 방법론, 거점유형별 특성을 감안한 연계교통망 개선방법론 등 연계교통망 구축 방법론을 개발
? 도시형 고속도로와 대중교통네트워크 연계방안을 제시
- 서울외곽순환 고속도로 대중교통 환승시설과 기존 대중교통 수단 간의 효율적인 연계환승을 위해 외곽순환 고속도로상에 대중교통 환승시설을 계획하고, 수도권에 위치한 고속도로 휴게소를 대상으로 지역대중교통을 연계하여 고속버스의 이용율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검토
연구내용 및 범위 ? 교통물류거점별 연계교통망 현황조사?분석 및 연구기반자료 구축
- 교통물류거점의 개념 정립
- 전국 교통물류거점 파악 및 유형별 분류(공항, 물류시설, 철도역, 산업단지, 항만 등)
- 교통물류거점의 유형별 여객/물류 통행 특성 및 연계교통시설 특성 파악
- 거점 유형별 조사항목, 조사범위 등 조사내용 도출
- 조사절차, 시기 및 방법 선정
- 조사내용 분석 체계 또는 방법론 구상
- 거점별 기초 자료를 구축

? 연계교통망 개선방법론 개발
- 교통물류거점의 등급분류에 대한 일반적 절차(기준) 개발
- 연계교통시설의 서비스수준 지표 선정 및 등급에 따르는 연계교통시설의 설계기준 제시
- 개선안 도출에 대한 공간적범위, 시설적범위, 내용적범위 제시
- 교통여건에 대한 현황조사 항목 및 조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장래문제점 분석 방법 제시
- 개선안의 분석방법, 형태, 내용 등에 대한 정립 및 등급별 개선효과 평가척도 제시

? 연계교통시설사업 선정 및 투자우선순위 결정방법론 개발
- 투자우선순위선정 방법에 대한 접근 대안을 검토 및 대안 선정
- 우선순위 방법론 결정
- 설문조사 등을 통한 자료수집과 조사항목별 가중치 결정

? 도시형 고속도로와 대중교통네트워크 연계방안 제시
- 대중교통 수단별 노선 연결성, 노선 굴곡도 분석
- 대중교통의 도시형 고속도로 이용 가능성 검토
- 서울외곽순환 고속도로 관련 현황 조사
- 수도권내 고속도로 휴게소 관련 현황조사
- 대중교통 환승시설 대상지점 선정
- 지점별 대상 시설 연계방안 검토
- 통행수요 및 대중교통 경로 분석
- 수도권내 고속도로 휴게소 환승시설 계획 및 연계방안 검토
- 대중교통 운영계획 제시
- 환승시설 개념설계 및 개선사업 비용추정
- 운영계획에 따른 노선구축비용(환승센터, 정류장 시설 등)과 운영비용 추정
- 민자유치를 위한 사업개발 전략 수립

? 중기 연계교통망 계획수립을 위한 매뉴얼 마련
- 중기 연계교통망 계획 수립의 기본방향 설정 방안
- 중기 연계교통망 계획 수립 범위 설정 방안
- 교통물류거점별로 국가기간교통망(고속도로, 철도) 및 연계교통시설에 대한 조사 내용 및 절차 규정
- 대상거점군에 대한 우선순위 선정 절차 규정
- 개별 거점별 연계교통개선안 도출 절차를 명시
- 개선안에 따른 장래교통수요 전망 및 경제성분석을 통해 투자우선순위를 산정할 수 있는 절차를 제시

? 연계교통망 구축 중기로드맵 수립
- 국토해양부 연계교통체계 구축 목표 및 방향 설정 내용 검토
- 향후 5개년 간 중점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중기 연계교통망 투자계획의 목표 및 방향을 설정
- 연계교통체계구축계획(국토해양부, 2008)에 제안된 약 180개의 주요 거점을 대상으로 거점의 중요도, 거점의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개선안 도출 대상 거점을 선정
- 대상 거점 영향권을 중심으로 현재 교통여건, 향후 사회경제적 여건 변화, 거점의 주요 관련계획 등을 개략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5년간의 여건변화를 전망
- 대상 거점 영향권을 대상으로 현재 추진중이거나 계획중인 주요 개발계획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정리
- 주요 개발계획들을 대상으로 연계교통시설 사업 대상으로 포함되어야 하는 사업을 선정
- 검토된 개발계획들을 대상으로 하여 향후 5년간 추진할 일정 개수의 사업을 선정(사업수는 예산 등을 고려하여 국토해양부와 논의를 거쳐 결정)
- 투자우선순위는 거점의 중요성, 사업의 시급성 등을 고려하여 선정
- 선정된 사업의 개발계획을 참고하여 사업추진에 필요한 재원을 추정
- 거점 특성, 연계교통시설사업의 특성 등을 감안하여 중앙정부, 지자체, 기타 재원분담 계획을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재원조달방안을 수립
- 투자우선순위, 재원조달계획 등을 감안하여 향후 5년동안의 연차별 추진계획을 수립
- 개선방안 수립대상 40개 거점의 경우 우선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연차별 투자계획을 조정

? 개선방안수립 대상거점 우선순위 선정
- 연계교통체계구축계획(국토해양부, 2008)에 제안된 약 180개의 주요 거점을 거점의 유형 및 특성, 중요도 등에 따라 분류
- 교통체계효율화법에서 제시된 교통물류거점 유형(제1종~제3종 교통물류거점)검토 및 지정
- 연계교통체계구축계획(국토해양부, 2008)에서 제안된 약 180개의 주요 거점을 거점의 유형 및 특성, 중요도 등에 따라 거점 분류
- 선행 연구된 180개 지점에 대하여 물동량, 교통량 및 지역적 배분등 선정기준을 설정하여 현황 60개소 및 장래 계획거점 20개소등 총 80개소를 예비대상거점으로 선정
- 현장 조사등 구체적인 개선압안 도출이 필요한 약 60개소 이상의 대상거점을 선정하기 위한 방법론 및 모형구축
- AHP등 적절한 방법론을 검토하고 방법론에 따른 과련자료, 설문조사지(설문조사를 수행하는 경우)등을 마련
- 결정된 방법론에 따라 우선순위를 결정
- 국토해양부등 관련기관 의견검토를 통해 최종적으로 대상거점을 결정(40개소 이상)

? 교통물류거점별 연계교통망 현황 조사?분석
- 대상지점 우선순위에서 선정된 현황 60개소 및 상위계획 및 장래 교통물류거점 계획 중 20개소를 선정하여 총 80개 예비 대상지점에 대한 교통물류거점별 연계교통체계 구분(거점과 수단간 연결방식 등)
- 교통물류거점별로 고속도로, 철도, 항만 및 공항 등으로 구분하여 조사항목, 조사내용 및 조사방법 모색
- 교통물류거점별 연계교통시설 현황조사
- 교통물류거점별 특성 및 연계교통체계 현황분석
- 현황조사를 통하여 교통물류거점별 연계교통시설 문제점 도출
- 현장조사 80개소에 대한 비용 및 연계시간 분석
- 연계비용 추정을 위한 연계비용-시간을 시간가치로 환산하기 위한 모형 정립 및 총 연계비용 산정을 위한 영향권 설정
- 조사된 비용 및 시간을 구축된 모형을 통하여 시간 가치로 환산하여 교통물류거점별 총 연계비용 추정
- 현황조사 및 연계비용이 추정된 80개소에 대하여 총 연계비용을 순위화하여 연계비용이 높은 60개소를 우선개선지점으로 선정

? 거점별 개선안 마련
- 거점별 연계교통시설 개선안 도출을 위한 개선방향 설정
- 대상지점 우선순위에서 선정된 40개소에 대한 연계교통시설 개선방안 수립
- 개선대안별 연계교통시설 개선비용 산정
- 개선별 장래 교통수요 예측을 위한 모형 정립
- 개선지점별 물동량 및 수단별 이용교통량 변화 추정
- 장래 개선효과 산출을 위한 경제성분석 기법 수립
- 수단별 교통량 변화 및 개선비용 산출을 통한 개선대안 및 지점별 경제성분석
- 경제성분석 및 개선효과 추정을 통한 지점별 투자우선순위 선정
- 투자우선순위 사업에 대한 소요재원 및 재원조달방안, 연차별 시행계획 수립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단일연도 과제이므로 전체과제의 연구개발 최종목표와 동일함 단일연도 과제이므로 전체과제의 연구내용 및 범위와 동일함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공항, 항만, 산업단지 등 교통거점 특성에 맞는 분석방법론을 개발하여 거점별 개선방안 도출 등에 적용함으로써 관련 기술을 개선
? 주요교통물류거점에 대하여 도로, 철도 등 종합적인 연계교통망 투자대안에 대한 고려가 가능한 분석체계 개발
? 서울외곽순환 고속도로 연계대중교통 환승시설 계획, 대중교통 연계환승시설 개념 설계, 대중교통 연계환승시설 개선비용 산정 등으로 현재 도시형 고속도로 환승시설의 개선기술 개발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교통물류거점에 대한 연계교통시설의 정비 및 확충에 따른 개선사업과 신규건설의 시장수요가 크게 발생될 것으로 예상

? 도시형고속도로와 대중교통네트워크의 연계방안 제시로 대중교통활성화, 교통 혼잡완화 등 교통개선 효과 뿐만아니라 대중교통 접근성 향상으로 사회경제적 비용절감효과 예상
- 서울외곽순환 고속도로의 대중교통이용을 촉진시키고 개인교통 이용수요를 감소시켜 도로교통혼잡비용과 교통안전사고로 인한 비용이 감소될 것으로 예상
- 서울외곽순환 고속도로와 기존 지하철역, 대규모 교통유발 지역과 연계하여 대중교통 환승시설 계획에 따른 도시형 고속도로 대중교통네트워크 연계에 대한 시장성 증대
-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직접 지역 대중교통을 연계시킴으로써 고속도로를 이용하기 위해 이용자들이 직접 고속버스터미널 등과 같은 교통결절점에 접근하지 않고도 직접 고속도로 대중교통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면 경제적ㆍ사회적 비용이 감소할 것임
- 경제적인 효과의 예상수익은 예측 할 수 없을 정도의 막대한 금액으로 이에 지출되는 비용은 대중교통 환승시설 주변의 개발을 통해 충당함으로써 비용절감 효과가 크며, 사회적, 산업적으로 미치는 파장의 효과는 상당할 것으로 사료
? 교통혼잡비용, 물류비용, 환경비용, 교통사고비용 등 감축을 통한 저비용 교통망 체계 구축
- 연계도로의 정비, 확충을 통행 도로의 혼잡구간을 해소함으로써 기종점간 이동 차량의 혼잡비용 감축
- 철도인입선 도입을 통해 공로상 화물차 교통량 감소로 교통사고비용 감축 및 철도인입선과 연계도로 정비?확충을 통해 화물차의 물류수송시간 및 거리를 감소시켜 화물의 물류비 감축을 통하여 총 연계비용이 감소될 것으로 예상
? 교통물류거점의 기능, 수요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맞춤형 연계교통체계 구축으로 이동시간 단축 예상
- 주요 거점시설과 주변 국가기간망 간 연계교통 시설 개선으로 연계도로 용량증등 및 접근거리 단축으로 교통혼잡비용 감축이 예상됨.
- 물류의 기?종점간 환적을 최소화 함으로써 환적 시간 및 비용 절감 효과가 발생
- 또한, 주요 교통물류거점 등에 도로 및 철도인입선 개설시 연계교통시설에 대한 종합설계 및 건설시장이 발생

? 고유가 등 국제환경이 민감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 이에 본 제안기술의 적용으로 인한 연계교통시설의 계획단계에서 규모, 예산, 종류 및 위치 등을 자료를 도출하여 최적의 환경을 제시
- 본 제안기술로 인한 경제적인 효과의 예상수익은 예측 할 수 없을 정도의 막대한 금액으로 이에 지출되는 자본의 활용과 각종 공사기간 단축 등에 따르는 비용 또한 절감을 함으로써 사회, 산업적으로 미치는 파장의 효과는 상당할 것으로 사료

? 교통물류의 환적시간의 단축, 기?종점간 이동시간 및 비용절감으로 편익 증대 및 혼잡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 감소

? 물류이동의 활성화와 교통물류거점을 중심으로 다양한 물류집적 공간 형성과 인근 지역의 경제, 문화적 활성화를 도모함

? 대중교통 활성화와 더불어 서울외곽순환 고속도로 대중교통환승시설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의 경제적, 문화적 활성화를 도모
- 장거리 통행자의 통행시간의 단축 및 연계환승시설 이용을 최적화하여 편익 증대 및 혼잡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 감소
- 기존의 연계체계에서는 수도권 남부와 북부간의 연계성이 단절되어 대중교통이용자들이 상당한 불편을 감수해야 했으나, 서울외곽순환 고속도로의 대중교통네트워크 연계로 수도권 지역간 원활한 대중교통연계로 사회ㆍ문화적 연계가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사료됨
활용방안 o 개발된 연계교통망 개선방법론은 향후 연계교통체계구축대책 등 연계교통망 교통망 개선사업의 표준방법론으로서 활용이 가능
- 개발된 분석 방법론을 이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분석의 수행이 가능
- 조사대상, 분석절차 등을 통해 일관된 계획 및 평가환경 구축이 가능
o 중기 연계교통체계구축계획에 활용
- 본 연구에서 도출된 중기연계교통구축 로드맵은 5년단위 법정계획인 중기 연계교통체계구축계획에 바로 활용이 가능함
o 국가교통체계에 대한 기초자료로서 활용
- 본 연구를 통해 축적된 주요 교통거점에 대한 다양한 조사 자료는 향후 국가교통체계 계획에 대한 기초자료로서 활용가치가 높음
o 수도권 등 대도시권 대중교통개선 사업에 활용
- 도시형 고속도로와 대중교통 네트워크 연계방안과 관련 수도권을 대상으로 한 현장조사자료와 분석자료는 수도권에 대한 대중교통개선사업에 바로 활용이 가능
- 타 대도시권에서 비슷한 유형의 대중교통개선사업 추진시 본 연구의 성과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교통연계 로드맵 교통거점 교통망개선 도시고속도로와 대중교통
영문 transport connectivity roadmap transport base transport network improvement public transport on urban highways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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