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1.Blended 시멘트의 개발2.조인트의 제품화 및 상용화3.시공기술4.현장적용성
|
ㆍ플라이애쉬 및 실리카흄 조사연구ㆍ삼성분계 재료의 Blend 방법 정립ㆍBlended 시멘트의 상품화 및 제품화 방향 정립ㆍPTCP용 조인트의 형식과 재료 결정ㆍ조인트 상세설계 및 도면작성ㆍPTCP용 조인트의 시작품 제작 및 성능 분석ㆍ실시공 현장에서의 적용성 검증 후 상용화ㆍ시공방식의 비교 검토와 분석ㆍ시공효율성을 극대화 시킬수 있는 사이드폼 형식과 설계 및 제작ㆍ경제적이고 실용적인 스페이서 설계 및 제작ㆍ시공속도 향상을 위한 장비조합ㆍ장비, 인력, 자재의 투입방법 및 최적공정 개발ㆍ작업성, 강도, Maturity, 변위데이터, 변형률데이터, 온도변화ㆍ외관조사: 균열발생유무, 평탄성 측정
|
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① 종래의 콘크리트 슬래브 포장 제품에 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향상 효과 - 조인트가 1/20 이상의 수준으로 감소되며, 소음과 파손이 없다. - 승차감이 향상되며 주행성이 개선된다. - 미관이 개선됨으로서 주행자의 심리적 안전성에 기여한다.② 고내구성의 콘크리트 포장공법으로 파손없이 장기 공용기간 동안 서비스가 가능하다. - 최소 40년 이상 유지보수 없이 서비스가 가능하다. - 불필요한 유지보수 예산의 낭비를 방지하고 이용자의 불편을 방지한다.③ 환경보전 측면 - 콘크리트의 재료가 종래의 기술에 비하여 50~70% 수준으로 감소될 수 있으므로 골재의 채취로 인한 소음ㆍ분진 등의 환경문제, 하천골재 채취로 인한 하천의 형질변경 등 환경문제 해결에 기여된다.④ 제품의 생산성 측면에서 - 콘크리트 재료량이 감소되므로 생산속도가 향상되어 장비의 가동률을 향상되어 일일 작업량의 증대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 다웰바 및 타이바 설치가 불필요 하다. - 줄눈커팅, 실링재 삽입 등의 작업이 불필요 하다.⑤ 국가경쟁력 측면에서 - 종래 선진국 기술보다 향상된 기술이라 할 수 있다. - 국내기술력을 증진시킴으로서 국가 경쟁력 확보에 기여할 수 있다.
|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① 경제성 측면 - 콘크리트의 량이 50~70% 수준으로 감소되기 때문에 시멘트 및 골재의 재료량이 획기적으로 줄어들고 기존 제품에 비하여 일일 생산량이 증대되므로 이로 인한 장비의 회전률이 향상되고 장비 가동으로 인한 유류비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줄눈커팅, 실링재 삽입에 소요되는 인력 및 장비, 재료비의 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기존 제품의 경우 유지보수 작업으로 인한 교통 지ㆍ정체 문제가 해결됨으로서 이로 인한 간접유류비 절감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 교통 지ㆍ정체로 인한 교통사고를 방지함으로서 국민의 소중한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 경제성 분석결과 초기의 공사비는 다소 증가되나 40년 생애주기비용 측면에서 78.6% 원가를 절감하는 결과를 나타내어 매우 경제적인 기술과 제품이 될 것이라 판단된다.② 산업적 측면 - 본 기술에 사용되는 자재, 인력, 장비 등 관련 전문건설에 관련된 중.소기업의 산업부문 활성화에 크게 기여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 본 기술개발의 적용으로 관련 산업의 시장이 형성되어 중ㆍ소기업의 시장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 본 기술이 선진외국의 기술력보다 더욱 우수하여 기술력의 국외수출을 기대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외화획득을 기대할 수 있다.
|
활용방안 |
본 기술개발은 교통량이 많고 유지보수 없이 장기 공용기간동안 서비스 될 수 있는 도로형식에 가장 적합한 기술이다. 특히 유료도로, 공항포장 및 터미널 포장 등에 적합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발주기관에 적극 홍보하여 기술보급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사업화 계획에서 서술한 바와 같이 최근 스마트 하이웨이, 민자고속도로, 제2경부 및 제2외곽순환 고속도로를 추진하고 있어 관련부처인 한국도로공사에 적극활용토록 하고 국토해양부와 한국공항공사 등의 기관에도 적극 홍보하여 기술발전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