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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포장의 예방적 유지관리를 위한 포그씰/샌드씰 공법의 시공장비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과제번호 09TRPI-C052221-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안전 유지관리 기술 | 달리 분류되지 않는 시설물안전 유지관리 기술 적용분야 기타 공공목적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포장의 예방적 유지관리를 위한 포그씰/샌드씰 공법의 시공장비 개발
주관연구기관 (주)토탈페이브시스템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김지원
소속 (주)토탈페이브시스템 직위 대표이사
기관 대표번호 031-709-6293 FAX 031-709-6295
총 연구기간 2009-05-22 ~ 2009-08-2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9-05-22 ~ 2009-08-2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24,000,000 6,100,000 9,900,000 16,000,000 4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국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도로포장의 보수방법은 전통적 보수방법으로, 이는 포장파손이 발생한 뒤 보수를 실시하는 것으로 소극적인 유지관리 방법이다. 하지만 선진국에서는 포장의 파손이 발생하기 전에 간단한 표면처리 등을 실시하여 포장의 공용수명을 증진시켜 사용자로 하여금 높은 공용성능을 발휘하는 포장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는 포장의 유지관리 측면에서 적극적인 유지관리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진은 이러한 포장의 예방적 유지관리 공법을 개발하고자 포그씰/샌드씰 공법을 개발중이며, 이미 자체적으로 개질 아스팔트 유제의 재료개발은 완료가 된 상태이다. 하지만 기존 아스팔트 유제 살포장비의 적용이 어려워 추가적인 포설장비의 제작이 시급한 실정이다.
최종목표 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포그씰/샌드씰 공법의 사업화를 위해 포설장비를 제작하는 것이 주된 목표이며, 이를 이용하여 실내 및 현장 검증을 통해 세부기술을 보완하고, 이를 토대로 본 공법의 사업화를 이루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내용 및 범위 본 연구는 예방적 유지보수 공법 개발을 위한 장비 제작 및 시험시공을 수행하는 과제로, 세부적인 연구내용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이미 개발된 개질아스팔트 유제를 이용하여 시공할 수 있는 장비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 장비에는 미끄럼 저항성 향상을 위한 규사살포장비도 포함되어야 하며, 차량 탑재 또는 견인 형식의 결정도 필요하다. 특히 개발된 개질아스팔트 유제는 기존에 사용되던 아스팔트 유제와 물성 및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분사 노즐부 및 유제펌프 등을 차별화하여 개발되어야 한다. 이러한 장비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는 이미 본 연구진이 지적재산권(특허 등록 완료)을 확보하고 있는 상태여서 장비개발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두 번째 주된 연구내용은 앞에서 제작된 장비를 이용하여 실내외 시험시공을 실시하는 것이다. 제작된 장비는 현장 적용성 및 내구성 등의 검증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검토하기 위해서는 현장의 시험시공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시험시공을 통해 발생한 문제점들을 추가로 보완하여 최종 사업화를 위한 준비작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험시공의 결과 검토가 이루어지는 시기와 맞춰 발주기관 및 도로관리자들을 상대로 홍보활동 및 영업활동을 병행하여 본 기술의 우수성을 알리고, 이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 도로포장의 예방적 유지보수 공법의 실효성을 홍보하고 새로운 유지보수 시장의 패러다임을 적용하여 도로유지보수 분야의 시장개척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내용이다.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포그씰/샌드씰 시공 장비 개발 - 장비 운영을 고려한 시공형식 결정
- 개발 유제 살포를 위한 노즐 결정 및 시스템 구축
- 규사 살포를 위한 장치 고안 및 제작
- 스크러빙 장치 결정 및 제작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현재 국내에서는 균열씰링 공법 이외에 도로포장의 예방적 유지보수 공법을 실시하고 있는 경우는 거의 없다. 또한 아직까지 국내에서 도로를 유지 관리하는 담당자들은 예방적 유지관리에 대한 이해도가 낮고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는 것을 꺼리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기술이 개발되면, 도로포장의 유지보수 개념이 변화할 수 있는 원천을 마련하는 것으로, 실제 적용효과 등을 검증하여 새로운 유지보수 기술을 축적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아울러, 본 기술에서 적용하고자 하는 포그씰/샌드씰 공법 뿐만 아니라 타 예정적 유지보수 공법의 기술개발이 추가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본 기술의 기대성과 및 파급효과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예방적 유지보수 공법이 효과적으로 적용되면 기존 도로보수에 투입되던 보수비용의 상당부분을 절감할 수 있다. 현재까지 적용해온 전통적 보수방법은 파손이 발생한 뒤 보수하는 방법으로, 이는 비용적인 측면에서 예방적 유지보수 공법에 비해 많은 비용이 소모된다. 또한 예방적 유지보수 공법을 적용하게 되면 높은 공용성능을 발휘하는 도로를 사용자(국민)에게 꾸준히 제공하게 되기 때문에 건설부문의 대 국민 신인도를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활용방안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기술은 도로포장의 예방적 유지보수 공법에 적용된다. 현재 국내 주요 고속도로의 공용수명이 점차적으로 증가하면서 고속도로 건설 초창기에 시공되어온 아스팔트 본선포장 및 아스팔트 교면포장 등은 그 파손이 심각한 수준이다.
본 기술을 이용하여 고속도로에 분포하고 있는 아스팔트 교면포장을 중심으로 초기 활용을 예상하고 있다. 교면포장의 경우, 포장파손에 따른 문제가 일반 토공부 포장에 비해 훨씬 심각한 수준으로 파생될 수 있기 때문인데, 교면포장 파손은 교량 구조물의 열화에도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를 한국도로공사에서도 심각한 수준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현재로서는 고가의 'VES-LMC'공법을 적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본 기술의 개발이 완료될 경우, 아스팔트 교면포장의 예방적 유지보수 공법 적용으로 교면포장의 공용수명을 조금씩 증진시킬 수 있으며, 이는 도로공사 유지보수 예산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본 기술의 교면포장 적용 및 활용도는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예방적유지보수 포그씰 샌드씰 개질아스팔트 유제 표면처리
영문 Preventive Maintenance Fog Seal Sand Seal Modified Asphalt Emulsion Sealing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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