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포그씰/샌드씰 시공 장비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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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비 운영을 고려한 시공형식 결정- 개발 유제 살포를 위한 노즐 결정 및 시스템 구축- 규사 살포를 위한 장치 고안 및 제작- 스크러빙 장치 결정 및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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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현재 국내에서는 균열씰링 공법 이외에 도로포장의 예방적 유지보수 공법을 실시하고 있는 경우는 거의 없다. 또한 아직까지 국내에서 도로를 유지 관리하는 담당자들은 예방적 유지관리에 대한 이해도가 낮고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는 것을 꺼리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기술이 개발되면, 도로포장의 유지보수 개념이 변화할 수 있는 원천을 마련하는 것으로, 실제 적용효과 등을 검증하여 새로운 유지보수 기술을 축적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아울러, 본 기술에서 적용하고자 하는 포그씰/샌드씰 공법 뿐만 아니라 타 예정적 유지보수 공법의 기술개발이 추가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본 기술의 기대성과 및 파급효과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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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예방적 유지보수 공법이 효과적으로 적용되면 기존 도로보수에 투입되던 보수비용의 상당부분을 절감할 수 있다. 현재까지 적용해온 전통적 보수방법은 파손이 발생한 뒤 보수하는 방법으로, 이는 비용적인 측면에서 예방적 유지보수 공법에 비해 많은 비용이 소모된다. 또한 예방적 유지보수 공법을 적용하게 되면 높은 공용성능을 발휘하는 도로를 사용자(국민)에게 꾸준히 제공하게 되기 때문에 건설부문의 대 국민 신인도를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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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기술은 도로포장의 예방적 유지보수 공법에 적용된다. 현재 국내 주요 고속도로의 공용수명이 점차적으로 증가하면서 고속도로 건설 초창기에 시공되어온 아스팔트 본선포장 및 아스팔트 교면포장 등은 그 파손이 심각한 수준이다.본 기술을 이용하여 고속도로에 분포하고 있는 아스팔트 교면포장을 중심으로 초기 활용을 예상하고 있다. 교면포장의 경우, 포장파손에 따른 문제가 일반 토공부 포장에 비해 훨씬 심각한 수준으로 파생될 수 있기 때문인데, 교면포장 파손은 교량 구조물의 열화에도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를 한국도로공사에서도 심각한 수준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현재로서는 고가의 'VES-LMC'공법을 적용하고 있는 실정이다.하지만, 본 기술의 개발이 완료될 경우, 아스팔트 교면포장의 예방적 유지보수 공법 적용으로 교면포장의 공용수명을 조금씩 증진시킬 수 있으며, 이는 도로공사 유지보수 예산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본 기술의 교면포장 적용 및 활용도는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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