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1. 연안역 녹지현황, 기술 및 자료조사2. 연안역 안전시설 개발을 위한 계획, 설계, 시공, 유지관리기술 기초연구 및 기후변화에 의한 해수범람특성 평가3. 연안역 해안도로시스템 개발을 위한 국내외 현황과 기술수준 검토 및 대안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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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연안역에서의 습지조성 및 녹지조성 LID 기술 조사 및 사례집 작성 - 연안역 오염저감물순환시스템 기술 조사 및 사례집 작성2. - 연안역 안전시설 계획,설계,시공 및 유지관리기술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 기후변화에 의한 해수범람 대응 연안역 조성기술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 호안구조물 리모델링 기술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3. - 서해 연안역 도로계획 설계요소 파악 및 설계방향 정립 - 건설신소재 개발현황, 도로적용 사례 검토, 국내 적용 가능한 기술 수준 검토 - 기후특성에 따른 해안도로 파손형태 사례분석 및 기술수준 검토 - 도로상태 평가 기존 연구 및 기 구축 시스템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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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연안역 녹색조성 기술은 녹색성장기술로 현재 선진국에 비해 기술수준이 30% 정도에 머물고 있으나, 기술개발 완료시 선진국대비 80%정도로 기술수준이 향상될 것으로 분석되며, 향후 년간 130억원 정도의 해외시장 개척효과가 있음.- 연안역 녹색조성 기술은 6건의 이상의 설계 및 유지관리 지침서 개발을 확보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국내의 강력한 개발제한 규제인 환경부의 수질오염총량제도에서 환경친화적 개발을 유도하여 기술의 확산과 지역 활성화에 기여.- 연안역 안전시설의 설계 및 시공기술은 기존 안전시설의 고정관념을 탈피한 환경성, 안전성, 관광성, 지속성을 극대화한 기술이며 이를 토대로 국내 안전시설에 대한 미래지향적인 기술을 제공할 것임.- 연안 호안구조물의 리모델링 계획기술은 지역의 지리적 및 자연적 특성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는 기술이며 이를 토대로 기존의 획일적인 연안정비사업의 틀을 선진국화 할 수 있음.- 연안 호안구조물의 리모델링 설계기술은 완경사호안, 인공리프, 양빈 등을 종합적으로 구성하는 기술로서 기존 단위기술들을 융합하는 기술이 될 것임.- 해안형 도로의 계획 및 설계 방안을 마련하고 환경친화적 연안역 특성에 적합한 해안 경관 도로 설계 기법 제시- 고품질의 콘크리트 포장 슬래브 생산을 위한 배합기술의 확보 가능과 롤러 전안 콘크리트 포장기술 도입 및 기술의 확대 보급- 다기능 경량 포장 시스템의 재료적 특성을 규명하고 현장 적용 시 해안도로 건설에 발생하는 문제점 해결 제시- 공용성이 향상된 역학-경험적인 도로포장 설계 방안을 제시하여 재정적 비용절감 및 지속가능한 연안지역 도로포장 기능 향상- 각 요소별 기술 확보를 통해 국내 도로 유지관리 기술력을 증대하고 기술의 해외 의존도 하락을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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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연안역 녹색조성 기술은 개발은 더 이상 환경파괴가 아님을 인정하는 기술이기에 사회 경제적으로 건설기술이 친환경건설기술로 인정받는 효과를 가짐.- 연안역 녹색조성 기술은 현재 선진국의 기술로 적용되고 있는 다양한 친환경건설분야를 대체함으로써 년간 150억원 정도의 비용절감 및 200억원 정도의 사회적 파급효과가 있음.- 연안역 녹색조성 기술은 건설기술에 있어서 녹색 신산업 분야의 미래 원천기술로 연간 500억 이상의 신산업 창출의 효과가 있음.- 친환경적인 침식방지용 호안건설 및 해안도로기술 도입시, 연안사업비용의 30%을 절감한다고 가정하면, 매년 약 300억원의 예산 절감으로 연안정비사업에 대한 정부예산 절감 - 연안 안전시설물 설계 및 시공기술에 의한 지역 생산효과 증대- 경관적 가치가 높은 해안도로를 건설하여 관광자원과 연계한 통행 수요 증대- 신개념 포장기술의 확보를 통한 신규 사업의 확보 및 관광성 향상과 내구성 증가의 도로포장을 통해 이용자의 서비스 수준 증대 - 신속한 공사의 진행과 지반의 2차 지반 침하로 인한 문제를 제거해 공사비 및 유지 관리비의 저감효과- 기후조건 변화로 인한 도로 포장면에서의 사고를 사전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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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연안역 녹색조성 기술은 기술의 특허, 지침서 작성 등을 통해 시장성을 확보할 계획이며, 이는 현 정부의 녹색성장의 녹색 미래 원천기술로 인정되어 신산업 창출에 활용될 것임.- 연안역 녹색조성 기술은 친환경 건설을 주도하는 녹색기술로 연안역의 사회기반시설 구축시 활용됨.- 연안역 녹색조성 기술은 수질오염총량관리제에서 삭감량으로 인정되어 지역의 녹색성장에 활용.- 연안역 안전시설에 대한 계획기술(설치대상, 설치위치 등)은 안전하고 쾌적한 연안역 생활공간을 창출할 수 있으며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개정에 반영될 수 있음.- 연안역 안전시설의 설계 및 시공기술은 기존 안전시설의 고정관념을 탈피한 환경성, 안전성, 관광성, 지속성을 극대화한 기술이며 이를 토대로 국내 안전시설에 대한 미래지향적인 기술을 제공할 것임.- 연안 호안구조물의 리모델링 계획기술은 지역의 지리적 및 자연적 특성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는 기술이며 이를 토대로 기존의 획일적인 연안정비사업의 틀을 선진국화 할 수 있음.- 연안 호안구조물의 리모델링 설계기술은 완경사호안, 인공리프, 양빈 등을 종합적으로 구성하는 기술로서 기존 단위기술들을 융합하는 기술이 될 것임.- 첨단 신소재 콘크리트 포장시스템을 해안지역의 부체도로, 농로, 관광지 진입도로 등에 실용화 사업이 가능- 연안지역의 해일과 태풍으로 인한 도로의 내구성과 운전자의 안정성을 증진시키는 지속가능한 연안지역 도로포장 기능향상 효과 - 연안역의 기후특성을 고려한 주행 안정성 평가가 가능한 도로 포장 면 모니터링 및 평가시스템의 현장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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