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1. 자료수집 : 제동장치 자료, 유지보수 기준2. 사용자 및 시스템요구조건 도출,분석3. 유지보수 관련 : 기존제품과 비교, 호환성 검토4. 인터페이스 검토5. 검수종별 적절성 검토6. 제동장치 기본설계/상세설계7. 연차보고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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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속차량에 대한 제동장치 파악2. 현재의 유지보수 체계 및 절차 파악3. 고속차량에 대한 현차 조사4. 사용자 요구조건 도출 및 기능분석5. 시스템 요구조건 도출 및 기능분석7. 기존제품과 개발품의 유지보수 항목 비교8. 기존제품과 개발품의 호환성 검토9. 유지보수 비용(LCC) 검토10. 타 기기와의 인터페이스 검토11. 개선품과의 인터페이스 검토12. 현재 운용되고 있는 검수종별에 대한 조사13. 적절성 검토 및 개선방향 제시14. 개발품에 대한 List up15. 제작규격서 검토, 시험절차서 검토16. 구성품 상세설계17. 1차년도 연구성과 보고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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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1. 현 KTX 차량용 제동시스템/장치의 장납기 외자품에 대한 국산화에 의해 납기 단축 실현 및 이를 통한 차량운영의 효율화2. 현 KTX 제동장치의 필수 요소기술을 파악하여 유지보수 시스템을 국내 실정에 맞도록 현실화3. KTX 운용과정에서 발생한 요구조건을 반영하여 업무개선4. 고속철도 차량용 제동 시스템 및 장치의 독자 기술 확보5. 시스템 인터페이스 시험 데이터 확보에 따른 설계기술 및 해석 관련 지원 자료 확보6. 제동시스템 실용화에 필요한 각종 시험 항목, 절차, 기준, 관리, 장비 등을 포함한 성능평가 기술력 확보7. 고속차량 제동시스템 시험평가 분야 신기술 확보로 기술자립 달성, 시험평가 기술 해외진출 토대 마련8 제동시스템 기술력 확보에 의한 국내외 프로젝트에서의 경쟁력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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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1. 현 KTX 차량용 제동시스템/장치의 고가 외자품에 대한 국산화 개발에 의해 원가 절감 및 외자 유출 억제 - 국산화 개발에 의해 1편성당 약44억원 정도, 46편성 약 2천억원 수입대체 효과 추정(30% 절감효과 예상시)2. 신규시장 확보를 통한 매출증대를 통하여 투자비용에 대한 회수 및 지속적인 시장확보 가능3. 외자부품의 국산화 개발에 의한 국?내외 시장 경쟁력 확보 및 관련 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4. 시스템 개발 사양 작성 및 인터페이스 적합성 검토로 실용화 기반 구축5. 향후 국내 신규 고속철도 및 2020년 이후의 KTX 차량 대체 물량의 제동시스템 및 장치의 국산화 기반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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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1. KTX차량 운용기관의 요구 사항을 반영한 제동 시스템 및 장치의 사양 작성/적용하여 제동 시스템/장치을 설계함으로써 실용화 기반 구축2. KTX 차량에 대한 제동장치 시험평가 기준을 정립하여 상용화에 대비하며, 시험 기준 및 절차의 표준화 추진3. 개발품의 성능 및 신뢰성 검증을 통하여 현 KTX 전편성에 확대 적용4. 일부 구성품은 기능검토를 통하여 전라선 고속전철(KTX-Ⅱ)과 공용화할 수 있는 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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