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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고속철도 차량용 제동시스템 및 제동장치 기술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9PRTD-C051980-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 달리 분류되지 않는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적용분야 기타 공공목적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고속철도 차량용 제동시스템 및 제동장치 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공사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김재국
소속 한국철도공사 직위 부장
기관 대표번호 042-615-4656 FAX 02-361-8542
총 연구기간 2009-03-31 ~ 2012-05-02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9-03-31 ~ 2010-03-30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602,000,000 23,040,000 184,851,000 207,891,000 809,891,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1. KTX 차량 제동 시스템 및 장치의 국산화 개발
2. 제동 시스템 및 장치의 성능확보 및 유지보수를 위한 제동종합시험기 개발
최종목표 1. KTX 차량 제동 시스템 및 장치의 운영자/시스템 요구조건 반영
2. 기존품과 개발품간에 최선의 호환성 확보
3. 개발품과 각 기기간의 원활한 인터페이스
4. 시험 절차서 작성 및 구성품 형식시험, 종합성능시험 등 성능 검증체계 구축
5. 구성품 형식시험과 현차 종합시험에 의한 제동 시스템 및 장치의 제기능 확보
6. 개발품에 대한 유지보수 매뉴얼 확보 및 유지보수 최적화 방안 도출
연구내용 및 범위 1. KTX차량의 운영환경을 고려한 제동시스템 및 장치의 운영자/시스템 요구조건 수집 분석
2. 기존품의 기술분석, 기존품과 개발품간의 호환 가능한 방안 검토
3. 단위부품/구성품에 대한 기본 및 상세설계, 시제품 제작
4. 개발품의 성능검증을 위한 시험 절차서, 규격서 등의 작성, 시험기 제작
5. 단위부품/구성품의 형식시험, 현차 종합시험에 의한 성능 및 신뢰성 검증
6. 개발품 유지보수 매뉴얼 작성
7. 개발품 활용 계획 및 방안 수립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1. 자료수집 : 제동장치 자료, 유지보수 기준
2. 사용자 및 시스템요구조건 도출,분석
3. 유지보수 관련 : 기존제품과 비교, 호환성 검토
4. 인터페이스 검토
5. 검수종별 적절성 검토
6. 제동장치 기본설계/상세설계
7. 연차보고서 작성
1. 고속차량에 대한 제동장치 파악
2. 현재의 유지보수 체계 및 절차 파악
3. 고속차량에 대한 현차 조사
4. 사용자 요구조건 도출 및 기능분석
5. 시스템 요구조건 도출 및 기능분석
7. 기존제품과 개발품의 유지보수 항목 비교
8. 기존제품과 개발품의 호환성 검토
9. 유지보수 비용(LCC) 검토
10. 타 기기와의 인터페이스 검토
11. 개선품과의 인터페이스 검토
12. 현재 운용되고 있는 검수종별에 대한 조사
13. 적절성 검토 및 개선방향 제시
14. 개발품에 대한 List up
15. 제작규격서 검토, 시험절차서 검토
16. 구성품 상세설계
17. 1차년도 연구성과 보고서 작성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1. 현 KTX 차량용 제동시스템/장치의 장납기 외자품에 대한 국산화에 의해 납기 단축 실현 및 이를 통한 차량운영의 효율화
2. 현 KTX 제동장치의 필수 요소기술을 파악하여 유지보수 시스템을 국내 실정에 맞도록 현실화
3. KTX 운용과정에서 발생한 요구조건을 반영하여 업무개선
4. 고속철도 차량용 제동 시스템 및 장치의 독자 기술 확보
5. 시스템 인터페이스 시험 데이터 확보에 따른 설계기술 및 해석 관련 지원 자료 확보
6. 제동시스템 실용화에 필요한 각종 시험 항목, 절차, 기준, 관리, 장비 등을 포함한 성능평가 기술력 확보
7. 고속차량 제동시스템 시험평가 분야 신기술 확보로 기술자립 달성, 시험평가 기술 해외진출 토대 마련
8 제동시스템 기술력 확보에 의한 국내외 프로젝트에서의 경쟁력 확보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1. 현 KTX 차량용 제동시스템/장치의 고가 외자품에 대한 국산화 개발에 의해 원가 절감 및 외자 유출 억제
- 국산화 개발에 의해 1편성당 약44억원 정도, 46편성 약 2천억원 수입대체 효과 추정(30% 절감효과 예상시)
2. 신규시장 확보를 통한 매출증대를 통하여 투자비용에 대한 회수 및 지속적인 시장확보 가능
3. 외자부품의 국산화 개발에 의한 국?내외 시장 경쟁력 확보 및 관련 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
4. 시스템 개발 사양 작성 및 인터페이스 적합성 검토로 실용화 기반 구축
5. 향후 국내 신규 고속철도 및 2020년 이후의 KTX 차량 대체 물량의 제동시스템 및 장치의 국산화 기반 확보
활용방안 1. KTX차량 운용기관의 요구 사항을 반영한 제동 시스템 및 장치의 사양 작성/적용하여 제동 시스템/장치을 설계함으로써 실용화 기반 구축
2. KTX 차량에 대한 제동장치 시험평가 기준을 정립하여 상용화에 대비하며, 시험 기준 및 절차의 표준화 추진
3. 개발품의 성능 및 신뢰성 검증을 통하여 현 KTX 전편성에 확대 적용
4. 일부 구성품은 기능검토를 통하여 전라선 고속전철(KTX-Ⅱ)과 공용화할 수 있는 방안 모색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고속차량 제동시스템 제동장치 공기제동 분배밸브
영문 High Speed Train Brake System Brake Equipment Air Brake Distributor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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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201212230 KTX제동장치기술개발 최종보고서(완료).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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