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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최신 반도체 소자를 이용한 고속철도 차량용 추진제어 기술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9PRTD-C051915-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기계 | 자동차 철도차량 | 철도차량 추진 제어기술 적용분야 기타 산업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최신 반도체 소자를 이용한 고속철도 차량용 추진제어 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공사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윤차중
소속 한국철도공사 직위 부장, 소장
기관 대표번호 042-615-4656 FAX 02-361-8542
총 연구기간 2009-03-31 ~ 2013-06-29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9-03-31 ~ 2010-03-30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531,000,000 22,046,000 162,954,000 185,000,000 716,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장기간의 고속철도차량(KTX) 운영기간을 고려할 때, 유지보수의 편이성, 비용절감 및 관련 국내기술 확보를 위하여 최신 전력용 반도체 소자를 사용하고 이에 따른 최적의 냉각방식을 이용한 주전력변환장치의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필요한 기술은 국내에서 기 개발된 고속철도차량의 유사기술과 상이한 점이 많아 개발에 따른 어려움이 있으며, 장기간에 거쳐 개발기간이 소요되고 많은 연구개발비가 예상되므로 운영기관을 비롯한 기업 자체적으로 개발을 추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즉 소요기술 및 비용 대비, 수요가 제한적으로 기업자체가 주도적으로 개발을 기피하고 있는 실정이며, 운영기관에 보면 동기전동기를 견인전동기로 개발한 국내사례가 없을 뿐만 아니라 고속철도차량에 기 탑재된 시스템간이 인터페이스가 주요사항으로 개발에 많은 어려움이 뒤따를 것으로 판단되어 개발의 필요성은 인지하고 있지만 개발을 하지 못하고 있는 입장이다. 또한 고속철도차량(KTX)용 추진제어장치(Motor Block))의 국산화를 통한 안정적인 운행 및 원활한 유지 보수체계를 확보한다.
최종목표 KTX 추진제어장치 국산화 및 최적의 운용효율성 검증과 국내 고속철도 기술의 경쟁력 제고 및 경부선과 호남선에서 운행되고 있는 고속철도차량(KTX)의 추진제어장치(Motor Block)에 대한 주요 핵심부품의 해외 의존도를 낮추고 주요 부품확보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KTX의 추진제어장치에 탑재된 사이리스터(Thyristor) 타입의 GTO 소자 대신에 최신 전력용 반도체 소자를 이용한 KTX용 추진제어 기술개발 및 기존 차량과의 호환성을 위한 I/F 기술개발을 목표로 한다.
- 최신 반도체소자를 적용한 주전력변환 장치 개발
- 냉각성능을 향상시킨 냉각 유닛 개발
- 회생/여자 쵸퍼장치 개발
- 고속철도차량 인터페이스를 통한 장치의 호환성 유지
- 최적화된 제어알고리즘을 활용한 제어장치의 성능향상
- 추진제어 장치를 개발 후 현차 시험을 통하여 장치의 성능 입증
- 고속철도차량 추진제어장치 국산화 개발에 따른 LCC예측 및 향상방안 연구
연구내용 및 범위 고속 전철용 추진제어장치의 국산화와 최적의 운용효율성을 위하여 KTX 기존자료조사를 통한 시스템 요구사항 조사 및 선정 기존서브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 검토, 통신 인터페이스 사양정의, 보호회로 및 모니터 장치간의 인터페이스 방안연구, 시스템간 인터페이스 통합기술 개발, 유지보수 체계기법 개발, 단품별 기능시험, 성능시험 및 절차검토, 문제점 도출, 유지보수 체계기법 개발 및 매뉴얼작성 완성품 정적시험, 동적시험 절차 및 계획수립하고 현차 운행시험과 현차 적용에 따른 시스템 검증과 현차 운행시험을 통한 신뢰성을 입증(50,000km)한다. 또한 최신 반도체 소자를 활용한 제어 기술개발과 냉각성능 향상 기술개발 그리고 고속철도차량과의 인터페이스 호환성을 갖춘 추진제어장치(Motor Block)를 개발한다.
- 최신 반도체 소자를 적용한 주전력변환장치 개발
- 냉각성능을 향상 시킨 냉각 유닛 개발
- 회생/여자 쵸퍼장치 개발
- 기존 서브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 검토 및 방안연구
- 최적화된 알고리즘을 활용한 제어장치 개발
- 현차시험을 통한 장치의 성능 입증
- 추진제어장치의 LCC예측 및 LCC향상 방안연구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사용자 요구 조건 분석
-인터페이스 설계 검토 및 방안 연구
-설계 검증
-추진제어장치 사양결정 및 기본설계
-기존장치 회생/여자 쵸퍼장치 자료조사
-추진제어장치 회생/여자쵸퍼 기본설계
-KTX 추진제어장치의 LCC 분석을 위한 기초연구
-KTX 기존자료조사와 시스템 요구사항 조사 및 선정
-기존 서브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 검토 및 방안 연구
-운용 효율성 측면 등 기본설계 검증
-기존 모터블록 자료조사 및 사양 결정
-기존 시스템과 호환성을 고려한 BOX 외함 설계, 제작
-최신 반도체 소자를 적용한 추진제어장치 기본설계
-전력용 반도체 구동회로 설계
-시스템간 통합 인터페이스 설계
-대용량 Converter/Inverter 성능 해석
-추진제어용 냉각장치 성능해석 및 설계
-기지내 검수자료 취합/통합
-운행및 유지보수시 발생한 문제점 취합, 개선방향 조사
-전류형 인버터 회생방안 도출
-대용량 IGBT 회로 설계
-회생전류제어를 위한 PWM 방법 도출
-수명주기비용 분석기법 조사
-LCC 분석을 위한 KTX의 기존 추진제어장치 PBS 제시 및 비용분류 구조작성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고속철도차량(KTX)에 적용된 추진제어장치(Motor Block)의 국산화에 의한 원활한 유지보수 체계 수립 및 운용과정에서 발생한 다양한 요구조건을 반영하여 운용측면에서 업무개선 및 제품의 성능향상 도모를 기대할 수 있고, 최신반도체 소자를 적용한 동기전동기를 구동하는 추진제어 시스템에 대한 기술개발과 효율적인 냉각기술 개발 그리고 차량인터페이스 기술개발을 통해 고속철도차량 제어기술을 확보하여 다양한 고객요구 조건을 충족할 수 있으며, 기존의 GTO 소자를 이용한 동기전동기 구동제어를 대용량 IGBT와 같은 최신반도체 소자를 적용한 추진제어장치를 개발하여 국내 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시스템 기술 개발력을 확보할 수 있다.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곡속철도차량(KTX)의 유지보수 증가 시점에 국산화 개발을 함으로서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고 운용측면에서 계획보수에 대한 제안을 통하여 운용의 효율성을 증대할 수 있다. 또한 동일 제품에 대한 기술력 확보를 통해 필요시 수입 가격 상승을 억제할 수 있으며, 국내 전문 산업체를 활용함으로서 중소기업 경제 활성화를 유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 운행 중이거나 운행 중인 KTX, KTX-II 다량 등 다양한 고속철도차량에 대한 추진제어장치의 부품을 공급할 수 있게 함으로서 중소기업의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도 기대할 수 있다.
최근 정부사업으로 개발된 고속전철 및 전라선 고속전철에 대한 국산화가 진행되고 있는 시전에서 본 사업을 통한 고속철도차량의 추진제어장치 국산화는 국내 고속철도차량의 추진제어 시스템의 다양화를 통한 비교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며, 철도차량의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할 것으로 본다. 최근 고속철도차량(KTX)의 유지보수 비용 증가에 따른 누적적자가 예상되는 가운데 추진제어장치의 국산화는 유지보수 비용의 절감으로 이어질 것이며 이는 소비자의 교통비용 상승을 억제할 수 있는 바탕이 될 것이며, 안정된 운행은 보다 많은 이용 계층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활용방안 최신반도체 소자를 적용한 고속철도차량용(KTX) 추진제어 기술개발에 따른 관련 산업에의 기술관련 파급효과는 주요 시스템에 대한 설계 및 제작 기술 등 국내관련 산업체가 주도하고 신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병행 수행함으로서 제고가 될 것이다.
- 경부선 고속철도차량(KTX)의 원활한 유지보수 및 유지보수 비용 저감
- 세계적인 고속철도차량의 수요 증가에 대비한 자체 기술력 확보 및 이를 기반으로한 시장공략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고속전철 추진제어시스템 주전력변환장치 동기전동기 수명주기비용
영문 Rapid electronic railway Propulsion control system Motor Block Synchronous motor Life Cycle Cost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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