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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국내 석탄회(Bottom Ash 포함)를 이용한 터널용 보수보강 모르타르 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과제번호 09TRPI-C051828-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재료 | 세라믹재료 | 시멘트 콘크리트 내화물 적용분야 환경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국내 석탄회(Bottom Ash 포함)를 이용한 터널용 보수보강 모르타르 개발
주관연구기관 (주)두영티앤에스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조정기
소속 (주)두영티앤에스 직위 대표
기관 대표번호 043-881-3457 FAX 043-881-3459
총 연구기간 2008-12-29 ~ 2010-08-30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9-08-31 ~ 2010-08-30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121,875,000 33,000,000 92,754,000 125,754,000 247,629,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개발코자하는 기술은 초속경시멘트와 석탄회 조분(Bottom Ash)를 이용한 자원 재순환형 기능성 보수/보강 모르타르에 관한 것으로서 혹한기(동절기, 5도씨 이하)에도 속경성/고유동성을 발휘하고 내구성을 향상시킨 고부가가치의 제품개발기술이다. 석탄회는 화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산업부산물로서 종래에는 (미연탄소를 줄인)정 제된 일부 플라이애쉬(전체 석탄회의 약 10% ~ 20%)만이 레디믹스 콘크리트공장 및 건설현장에서 콘크리트 제조시 시멘트치환재로 주로 사용 되어왔으며 잉여분은 전량 매립 등의 방법으로 폐기 처분되어 왔다. 향후 그 위험성으로 말미암아 원자력발전소 건설은 매우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상대적으로 화력발전소의 건설이 급증할 만큼 석탄회의 발생량도 최고조로 이르게 됨은 주지의 사실이다. 석탄회의 재활용에 대한 연구는 꾸준히 계속되어 왔으나 미연탄소를 제거한 정제된 석탄회(Fly Ash)가 등급별(한국 2등급, 일본 4등급)로 나뉘어 레미콘 및 건설재료에 적용되고 나머지 석탄회(Bottom Ash 등)는 여전히 비싼 댓가를 치르며 매립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타개책으로서 자원 재활용도를 높이고자 산업부산물인 석탄회를 입도별로 구분하여 단열특성을 갖는 단열모르타르 원료나 경량골재,투수성 호안블럭 등 콘크리트 2차제품으로 활용하려는 연구나 시도가 계속되고 있으나 품질관리의 어려움이나 준비 또는 처리비 등의 문제로 태생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고 또한 시멘트원료(조합원료비 상승)나 기타 일반콘크리트 등에 사용하기에도 품질을 보상받기에는 너무 고가의 비용이 들고 일반 골재와는 물성도 달라 그 사용 또한 극히 제한적일 수 밖에 없음도 사실이다. 따라서 잉여 석탄회의 폐기 비용을 절감하고 환경보존적 측면에서 재활용하기 위한 개선 및 대책 마련이 시급히 필요한 실정이며 또한 이러한 잉여 산업부산물을 사용한 고부가가치의 건설용 보수재료의 개발은 경제적 측면에서도 매우 기대되는 사항이다. 상기 개발기술과 관련하여 폐사는 폐사가 개발한 초속경시멘트의 핵심역량을 근간으로하여 약 5년간(2002년~2006년)에 걸쳐 일본 최대 건설업체(도급순위 1위)인 카지마건설주식회사와 함께 일본 동경전력을 비롯한 9개사의 일본내 화력발전소에서 나오는 석탄회를 유효 활용한 자원재순환 프로젝트(초속경 보수보강 모르타르)를 공동으로 연구, 추진해 왔으며 여러 차례의 제품관련 시험시공(동경전력 이와무로발전소 수로터널 외)을 거쳐 그 성능을 인정받은 바 있다. 다만, 비록 제반 여건(발전소 사용 유연탄 탄종 등)이 매우 유사하다고는 하나 연구의 기본이 되는 석탄회가 일본산이고 또한 기초시험을 제외한 모든 시험 및 연구가 일본에서 이루어졌으며 용도 또한 열악한 환경(동절기시공 등)의 일본수로터널에 한정되어 석탄회(바텀애쉬 포함) 사용량이 극히 제한되었던 만큼 지금까지 연구결과를 토대로 국내 실정(국내산 석탄회 포함)에 맞는 범용화되고 차별화된 추가기술개발이 필요하다 생각된다. 추가대상기술개발이 완료되면 현재 그 보수 또는 보강방법을 찾지못해 쉽게 접근하지 못하고 있는 고질적인 콘크리트구조물, 즉, 열악한 환경에서 신속하게 보수/보강을 하는 것이 필요한 서울지하철, 영동선 터널 및 수자원공사가 보유하고 있는 각종 터널 등에 효율적으로 적용되리라 판단된다. 특히 금번에는 국내 보수보강분야의 전문조직인 한국건자재시험원과 함께 개발예정이며 기존 개발품(일본)보다 물성이 우수하고 석탄회(바텀애쉬 포함)치환량도 많은 제품(범용적이고 경제성이 높은 자원재순환 기능성 보수/보강 모르타르)을 개발코저 한다. 개발되는 모르타르는 전문적인 터널(일반 교통, 철도, 지하철 등) 및 수리구조물뿐 아니라 일반 콘크리트 구조물의 보수/보강 에도 폭넓게 적용 가능한 매우 경제적이며 친환경 소재가 되리라 기대하는 바이다.
최종목표 자원화 이용률이 낮은 국내산 산업폐기물(석탄회 조분)의 이용을 도모하기 위해 초속경시멘트 및 산업폐기물을 혼입한 양질의 (터널용) 급경성 보수 모르타르를 개발하는 것이며 산업부산물(슬래그 및 석탄회 조분) 치환량을 높인 용도별 보수보강모르타르의 개발, 동절기(섭씨 5도 이하기준, 충진용, 석탄회 조분 10%이상, 석탄회+슬래그 30%이상 치환)를 기준으로 3시간 압축강도 6N/mm²이상(2~4시간 정도에 탈형 가능),장기강도 40N/mm이상, 부착강도 2N/mm이상, 유동성은 셀프플로우(진동을 주지않은 상태에서의 플로우) 250mm이상, 초결 40분 이상으로 건조에 의한 균열이 발생하지 않을것 (6?10??이하; R.H 80%), 내구성이 우수할 것.
연구내용 및 범위 개발코자하는 기술은 초속경시멘트와 국내산 석탄회 조분(Bottom Ash)를 이용한 수로터널용 자원재순환형 기능성 보수/보강 모르타르에 관한 것으로서 속경성/고유동성을 발휘하고 내구성을 향상시킨 고부가가치의 제품개발기술이다. 석탄회는 화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산업부산물로서 종래에는 (미연탄소를 줄인)정제된 일부 플라이애쉬(전체 석탄회의 약 10% ~ 20%)만이 레디믹스 콘크리트공장 및 건설현장에서 콘크리트 제조시 시멘트치환재로 주로 사용 되어왔으며 잉여분은 전량 매립 등의 방법으로 폐기 처분되어 왔다.
상기 개발기술과 관련하여 폐사는 약 5년간(2002년~2006년)에 걸쳐 일본 최대 건설업체(도급순위 1위)인 카지마건설주식회사와 일본 동경전력을 비롯한 9개사의 화력발전소에서 나오는 석탄회를 유효 활용한 자원재순환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연구/개발, 추진해 왔으며 여러차례의 제품관련 시험시공(동경전력 이와무로 발전소 외)을 거쳐 그 성능을 인정받고 최근(2007년 1월)에는 일본 카지마건설과 함께 동 내용을 일본 및 한국에 동시 공동특허출원한 바 있다. 본 과제는 기존 일본 개발제품 대비 동등 이상의 기능을 확보한 친환경 기능성 보수 모르타르의 품질향상 및 국산화를 위해 한국건자재시험원과 함께 시행하며 최적의 제품개발을 위해 각 화력발전소에서 나오는 석탄회 조분의 품질, 즉 탄종(유연탄; 미연탄소/입도/기타)별 제품설계 및 조건별 조합모델(결합재대비 치환량)결정과 석탄회 사용량 증가를 위한 제품용도별 최적 조합제품 개발하는 내용으로 한다. 거시적으로는 기술가치평가기관과 함께 동과제의 기술분석(관련기술 동향 및 권리분석)과 기술적 타당성검토(기술경쟁력 및 제품화 환경)를 수행하고 시장동향 및 사업계획분석을 통해 이를 위해 사업화 능력을 진단하고 성공적인 사업화(연구개발)을 꾀한다. 또한 미시적으로는 성공적인 사업화를 위해 추가로 연구되는 대상기술의 정확한 목표설정 및 달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기초연구계획을 수립하고 보완한다. 폐사와 건자재시험원은 본 개발과제가 추구하는 개발과제관련 보수모르타르 목표물성 시현을 위해 보수모르타르 시험계획 입안, 현장시공성 검토, 그리고 개발된 제품을 국내외에 어떤 판매시스템을 구축하여 마케팅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그 연구범위로 한다.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 -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산업폐기물(석탄회 조분 등)을 유효이용한 자원재순환 프로젝트
- 기존 터널이외의 일반 콘크리트 보수/보강시장 대체
- 환경문제관련 무기소재의 장점을 조합한 신시장 개척
- 토목, 수리구조물의 보수보강 시스템 정립에 적용 가능한 기술 제공
- 콘크리트 보수보강분야 재료 및 공법관련 건설기술의 선진화 등에 대한
사업화(연구개발) 필요 당위성 제공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산업부산물인 석탄회(Bottom Ash) 활용 증대(보수/보강 모르타르)
- 우수한 유동성/시공성/경제성 우수(일반 보수 모르타르 대비)로 용도 확산
; 작업시간 확보 및 빠른 시간내 경화(보수기간 단축으로 시공비 절감)
- 내구성이 뛰어나 장기적으로는 구조물 유지관리비 절감 효과
활용방안 본 개발기술은 산업폐기물(석탄회 조분 등)을 이용한 자원재순환 프로젝트로서 일반터널 및 수로터널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이며 핵심기술을 토대로 보수보강공법이 접목되면 적용용도가 기하급수적으로 증대되리라 확신한다. 기존 터널이외의 일반 콘크리트 보수/보강시장 대체를 비롯해 환경문제관련 무기소재의 장점을 조합한 신시장 개척, 토목수리구조물의 보수보강 시스템 정립에 적용 가능한 기술 제공 뿐 아니라 콘크리트 보수보강분야 재료 및 공법관련 건설기술의 선진화를 꾀할 수 있다. 특히 산업부산물인 석탄회(Bottom Ash) 활용 증대(폐기물 재활용)라는 명분아래 타산업에의 자원재활용관련 응용과 폐기물의 고부가가치 재이용에 의한 환경친화적 산물로 터널, 도로 및 기타 콘크리트구조물의 보수용 재료로 활용 등 개발기술(석탄회 대체/혼화재료)의 타산업/공정에의 응용이 가능하다. 다만 전술한 바와 같이 국내의 경우, 재료기술이 개발된다 해도 그 보수보강관련 공법이 미흡하여 적용상 한계에 부딪힐 수 있다. 다행히 폐사는 본 개발기술의 선행기술로서 초기 시작단계에서부터 일본 연구기관인 카지마건설기술연구소와 2002년 양해각서를 체결 후 현재까지 순조롭게 공동연구를 진행해 오고 있으므로 연계, 협력 가능성을 떠나 긴밀한 관계설정이 가능하다 하겠다.
구체적 연구결과 활용방안은
- 기온(동절기 공사)영향을 많이 받는 취약한 개소의 콘크리트구조물 
- 보수/보강을 요하는 교통관련 터널(지하철,열차 등)
- 수력발전소 배수로, 수로터널,댐 등의 수리구조물 보수/보강
- 석탄회(Fly Ash) 및 고로 슬래그 골재와 병행 사용으로 재활용도 증진
; 고유동/속경성/고강도/고내구성의 특징을 갖는 콘크리트조성물로서
폐기물의 고부가가치 재이용에 의한 환경친화적 산물로 터널, 도로 및
기타 콘크리트구조물의 보수용 재료로 활용
- 개발기술(석탄회 대체/혼화재료)의 타산업/공정에의 응용 등을 들 수 있다.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석탄회 조분 보수모르타르 초속경시멘트 자원재순환 클립(CLiP) 공법(터널)
영문 Bottom Ash Repair Mortar High early hardening Hardening Cement Recycling Clean Lining by Pumping(Tunnel)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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