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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급속시공 및 장대폭원이 가능한 강합성 아치형 생태통로 구조물의 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과제번호 09TRPI-C051826-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달리 분류되지 않는 건설/교통 | 달리 분류되지 않는 건설/교통 적용분야 환경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급속시공 및 장대폭원이 가능한 강합성 아치형 생태통로 구조물의 개발
주관연구기관 (주)청석엔지니어링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오민수
소속 (주)동명기술공단종합건축사사무소 직위 부사장
기관 대표번호 02-6211-7886 FAX 02-6211-7560
총 연구기간 2008-12-29 ~ 2010-02-28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9-08-31 ~ 2010-02-28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81,875,000 19,000,000 79,785,000 98,785,000 180,66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도로 건설 등 각종 개발사업으로 인해 단절된 도로위에 생태통로 구조물을 설치하고 그 위에 나무 등을 심어 야생동?식물과 사람이 공존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공원화 사업이 국내외에서 주목받고 있다.

고속국도 상부를 생태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한 장대폭원의 개착식 아치 구조물 개발의 첫번째 목적은 개착식 구조물 중앙의 기둥을 배제하여 공간을 최대로 확보하고 기존형식의 지중 개착식 구조물의 횡단폭원을 극대화 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곡선구간의 도로나 고속국도에서 횡단구조물 중앙의 기둥은 운전자의 시거확보를 곤란하게 하고 주행중 장애물에 의한 차량충돌 사고의 위험이 있다.
따라서 횡단폭원을 15m이상 확보하기가 쉽지 않은 지중라멘과 같은 지중 개착식 구조물을 4차로 이상인 고속국도나 일반국도에서 생태연결통로 구조물이나 산사태 방지용 구조물로 적용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결과적으로 도로 및 철도 건설이나 각종 개발 사업으로 인해 단절된 지역에 30~50m 지간을 갖는 개착식 지중구조물 설치를 위한 기술은 단절된 지역을 연결하는 생태통로와 재해방지를 위해 필요한 시설물이므로 즉시 개발이 필요하다.

한편, 기존 고속국도나 국도 상부에 생태공간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기술을 반영해야 한다 첫째, 동물이나 사람들의 접근성을 위하여 오르막 구배가 작아야한다. 둘째, 공사 중 교통체증과 물류비용 손실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공사 중 교통 통제를 최소화해야 한다. 셋째, 공간하부의 기존 도로를 통행하는 운전자들에게 주행 시 안전성과 쾌적성을 제공해야 한다. 왜냐하면 도로 상부에 일정공간의 생태공원을 확보하기 위해서 개착 구조물의 연장이 길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기술의 개발은 단절된 지역의 연결과 함께 지가가 비싼 도심에 새로운 생태 공원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최종목표 1. 보유기술의 품질 및 구조 안전 신뢰성 확인

2. 보유기술 사업 범위(활용 범위) 확대를 위한 추가 기술 개발
- 낮은 아치 라이즈를 유지하며 장대폭원(30-50m)을 갖는 개착식 복개 아치 구조물 의 개발
- 공사중 교통 통제를 최소화할 수 있는 가설공법 개발
- 복개 아치구조물(개착터널) 내부의 주행 쾌적성 확보 기술 개발

3. 보유 기술 및 추가 개발 기술의 활용에 따른 경제성 분석
연구내용 및 범위 - 모형 실험 결과 분석
? 1차년도 시험 구조물의 실험 결과와 해석 프로그램 상의 결과를 비교,분석
? 실험결과와 유사한 해석 모델 개발

- 설계기준 및 시방서 작성
? 개착식 지중아치 구조물의 설계 기준 정립
? 개착식 지중아치 구조물의 시공시 주의사항 및 유의사항을 포함한 시방서 작성

- 가설지역 특성별 교통통제 최소화 가설공법 정리
? 가설지역 특성별, 도로 횡단 폭원별 등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가설공법 정리

- 주행 쾌적성 검토
? 강재거더 형상별 단면 검토
? 아치 크라운부 Open 검토
? 중ㆍ장대 터널의 방재 및 환기방법 검토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 -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본 사업화 대상 기술은 낮은 아치 라이즈(Arch Rise)를 갖고 횡단폭원이 30~50m인 개착식 지중 구조물 개발로 아치 상부에 생태공간을 창조하기 위한 기술로서 4차로 이상의 도로 횡단이나 하천 및 철도를 횡단하는 지중 구조물에 적용할 수 있다.

본 사업화 대상 기술을 더욱 발전시키면 도심지 기존 고속국도 및 도로을 복개 후 상부에는 야생동식물과 사람이 공존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공간을 조성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철도와 도로 설계시 국내외적으로 대절토부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또는 도심의 녹지 연결 동선의 단절을 피하기 위해서 노선의 종단을 조절하거나 노선의 평면선형을 조절하고 있다. 따라서 본 기술의 개발은 도로나 철도 건설에서 설계 기술자들에게 경제적 측면과 기술적 측면에서 융통성을 제공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태풍과 폭우에 의한 지반 약화로 산사태가 예상되는 지역과 대절토부로서 미관 훼손 지역, 동식물들의 이동이 빈번하여 도로상에서 동물들의 충돌사고가 많은 지역들은 근본적 원인 제거없이 임시 예방책만 세운 경우가 많다. 본 사업화 대상 기술이 개발되면 이와 같은 지역에 임시 방책이 아닌 근본적인 치유책이 가능하게 된다.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본 사업화 대상은 기존 지중 구조물의 지간을 확대 적용하는 대단면 구조물로서 기술 개발에 따른 경제적 효과는 신시장의 창출 측면에서 파악해야 한다.

본 사업화 대상 기술은 일반 국도, 고속 국도 및 철도의 토공 교량, 입체 고가 및 도시 지하 구조물 등에 사용될 수 있다. 본 사업화 대상 기술은 국내뿐만 아니라 국외에서도 신시장이 발생된다.

본 사업화 대상 기술은 전문가들이 인식하지 못한 신시장이므로 시장조사에 의한 조사 전문가의 기술적 분석 자료 보다는 설계 분야 전문가의 시나리오에 의한 시장조사가 이루어질 수밖에 없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긍정적 입장의 시나리오에 의한 국내외 신시장 규모를 살펴보면, 국내시장은 도로와 철도에서 약 2조3,000억원, 국외 시장은 일본, 미국, 캐나다 등을 고려하였을 경우에 7,280억원으로 예상된다.

한편, 태풍, 호우에 의한 도로비탈면붕괴와 낙석의 피해로 인한 2006년도의 복구비 3조5,000억중 1조8,000억 정도가 피해의 재발 방지에 소요되고 있다. 폭원 4차로에서 10차로 도로를 횡단할 수 있는 본 사업화 대상 기술을 방재구조물로 적용하면 향후에 수조원의 국고절감 효과가 있다.

또한, 본 사업화 대상 기술을 경부 고속도로 도심 구간인 서초동 구간에 연장 500m의 생태공원으로 적용한다고 가정할 경우에 공사비 500억원에 편익은 2,100억원 정도 예상된다. 이와 같이 도심 고속국도의 생태 공원 조성에 본 사업화 대상 기술을 활용하면 사업의 경제성에서도 상당한 효과가 있다.
활용방안 1. 현장 적용방안
- 도심지 고속국도 상부 생태 공원화에 적용
도심 고속국도 상부를 공원화하면 별도의 부지나 보상비용없이 도시미관확보와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이 가능하다. 도심 고속도로 상부를 공원화하기 위해서는 덮개 구조물 상부에 나무를 심을 수 있는 정도의 흙을 채운 상태에서 8차로(약 40m)를 횡단 할 수 있는 구조물이 필요하다.

장대폭원을 갖는 본 사업화 대상 기술은 이와 같은 고속국도 상부 생태 공원화사업 적용에 적합하다.

- 기존 도로나 철도, 하천 등의 산사태 방지 및 생태통로에 적용
장대폭원의 지중 아치 구조물 가설 방법은 프리캐스트 구조이거나 공장 제품 등을 현장에서 조립하는 공법이므로 기존 도로상에서 공사 중 별도의 우회도로 없이 공사가 가능하고 시공 속도가 빠르다.

- 철도 입체교차구간과 선상 정거장 구간에 적용
국내에서 철도 입체화 시설공사가 필요한 곳은 철도공사 발표에 따르면 649곳에 이른다. 본 사업화 대상 기술인 개착식 지중 아치 구조물의 단면을 변화시키면서 연속하여 배열하면 철도 입체교차로에 적용이 가능하다. 그리고 열차의 안전 운행을 위해 궤도 이음이 많은 철도 정거장에 횡단구조물이나 선상 정거장에서 처짐이 없는 토공 구조물로서 본 사업화 대상 기술의 적용이 가능하다.

- 중소하천의 신설 교량에 적용
태풍이나 집중호우에 의한 피해 중에서 거더식 구조로 된 교량의 경우에 교량 하부가 나무나 기타 장애물에 막혀서 범람하는 경우가 많으나 아치식 구조로 된 교량에서는 하천이 범람하는 현상이 거의 없다.

따라서 기존 아치식 교량보다 단면이 큰 본 사업화 대상 기술인 장대폭원 지중 아치 구조물을 하천 교량으로 적용하면, 교량 구간에서 태풍이나 집중호우에 의한 하천 범람을 예방할 수 있다.

2. 신시장 창출
4차로 이상 도로의 횡단이 필요한 대절토부 산사태 방지용 개착 구조물이나 생태통로 구조물의 건설은 필수적이다.

본 사업화 대상 기술인 장대폭원 지중 아치 구조물의 개발로 국내의 10,000km이상의 4차로 이상 기존 도로와 신설 계획된 4,000km 이상 도로에서 도로를 횡단할 수 있는 토공 구조물의 건설은 건설 분야에서 기존에 없던 신시장이 창출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외국에 사례가 있는 도심지내 고속국도 상부를 생태공원화하는 사업도 신시장 창출의 좋은 사례라고 판단된다.

3. 사업화 방안
사업화 대상 기술은 기존 도로 등의 시설물과 신설도로 등의 시설물에 모두 시공이 가능한 공법이다.

국내에서의 사업화 방안은 기존 도로의 시설물에 적용할 경우 발주처에서 직접 수주가 가능하나, 신설도로의 시설물에 적용할 경우에는 발주된 사업구간에 포함된 시설물로서 하도급 형태의 수주가 가능하다.

외국에서 사업화 방안은 해당국 특허를 취득한 후에 해당국 건설업체와 제휴하여 사업을 시행하거나 철근 콘크리트 프리캐스트 아치 부재를 국제적으로 시공하는 다국적 기업과 제휴하여 기술을 수출하는 방법을 택할 예정이다.

한편, 주관연구기관인 (주)청석엔지니어링은 사내 벤처기업 형태로 본 기술위주의 전문회사를 설립할 예정이며 본 과제 협동연구기관들이 협력사로서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사업화 계획을 갖고 있다.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개착식 아치터널 공사중 교통 통제 최소화 장대폭원 강합성 구조물 공장제작
영문 Open cut Arch Tunnel Minimize Traffic Jam during Construction Wide Width Steel Composite Structure Preca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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