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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도시철도 선로시스템 표준화 연구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2PURT-C050329-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
과제명 도시철도 선로시스템 표준화 연구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장승엽
소속 국립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직위 교수
전화번호 031-460-0640 FAX 031-462-8807
총 연구기간 2001-03-01 ~ 2006-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2-01-01 ~ 2002-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0 20,000,000 60,000,000 80,000,000 8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최근 대도시의 교통난 해소와 대기오염이 없는 친환경 대중교총망 구축을 위해 서울을 비롯한 부산, 대구, 광주, 인천 등 주요 광역도시를 중심으로 도시철도의 건설이 추진되고 왔다. 그러나, 국내 도시철도 선로시스템의 설계기준과 제반 품질규격은 대부분 국외의 기준을 충분한 기술적 검토 없이 도입하여 적용해 온 것으로 이로 인해 국내의 철도환경을 고려할 때 설계기준의 명확한 이론적 근거를 확보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국외의 기술에 점차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각 지자체 별로 서로 다른 기준을 도입, 적용하는 경우도 있어서 향후 도시철도의 체계적 관리/운영에 큰 걸림돌이 될 우려도 있다. 또한, 최근의 도시철도는 유지관리의 어려움 때문에 대부분 자갈도상 궤도 대신 슬래브 궤도를 채택하고 있는 데 반해 국내에서는 슬래브 궤도에 대한 설계기준이 전혀 없을뿐 아니라 슬래브 궤도의 설계와 시공에 대한 기술적 토대로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또 다른 도시철도의 주요 문제점의 하나로 철도의소음과 진동문제를 들 수 있다. w로 인구밀집지역을 통과하는 도시철도의 특성상 철도의 소음/진동은 도시철도 건설에 있어서 매우 심각하고 중요한 기술적 문제로 부각도리 수밖에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제반 문제들을 극복하기 위해 충분한 기술ㅈ거 검토를 거쳐 국내 선로환경을 고려한 통일되고 체계화된 설계기준과 품질규격을 재정립하고자 하며, 아울러 철도 소음/진동 저감을 위한 선로의 요구조건을 비롯, 미비한 기준을 보완하고, 공장제작/현장조립식 슬래브 궤도를 개발함으러써 핵심 선로구성품 기술의 국산화를 달성하고자 한다.
최종목표 도시철도 선로시스템 제반 기준의 표준화

- 도시철도 선로시스템 4대 기준 정립

선로시스템 표준사양(설계기준)/안전기준/성능시험기준

주요 구성품 품질인증기준

- 관련 기관 의견 수렴 및 고시 지원

도시철도 운영기관 등 관련기관 의견 수렴 및 4대기준의 제정 ? 고시 지원

핵심 선로구성품 제반기술의 국산화 (핵심기술 개발)

- 도시철도 공장제작/현장조립식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지하철 환승시설 설치기준

지하철 정거장의 승강장, 대합실, 역무시설, 보행통로, 수직이동시설, 수평자동보도(Moving Walk) 등의 시설기준 제정

-지하철 출입구와 환승주차장, 버스정류장과의 보행거리 단축 등 타 교통수단과의 환승시설 설치기준도 마련

<지하철 역사 표준설계지침>

시설기준을 토대로 환승역 및 일반 정거장의 표준 설계 또는 설계지침 제정



<선로선형>

기존 도시철도 선형기준 조사 분석 및 개선사항 도출

<콘크리트 궤도>

콘크리트 궤도 표준설계하중 정립

콘크리트 궤도 설계기준 초안 작성

국내외환경 및 안전시설 현황조사 표준화 대상 선정

정거장 및 환승편의시설의 설계지침 고시 지원

프리캐스트(Precast) 슬래브궤도 상세설계 초안 도출

프리캐스트(Precast) 슬래브궤도

제작설비 및 시공절차 기본설계



콘크리트 궤도

콘크리트 궤도 설계기준 최종안 작성

소음저감시설의 성능기준 최종안

정거장 및 환승편의시설의 설계지침 고시 지원

프리캐스트(Precast) 슬래브궤도 상세설계 초안 도출

프리캐스트(Precast) 슬래브궤도

제작설비 및 시공절차 기본설계



도시철도 선로시스템 표준화 기준초안 작성

안전기준

표준사양

성능시험기준

품질인증기준

프리캐스트(Precast) 슬래브궤도 보완설계

프리캐스트(Precast) 슬래브궤도

제작설비 보완설계 및 시제품 제작

실내성능시험

프리캐스트(Precast) 슬래브 궤도 시공장비 설계



선로시스템 제반 기준에 대한 관련 기관의 의견 수렴

선로시스템 각 기준 최종안 작성

- 표준사양

선로선형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

구조물(교량/터널/흙노반 /역사 및 환승편의시설 등) 등

- 안전기준

안전원칙

시설물(궤도/토공/교량/터널 등)

역(승강장/승강장 이외 일반인 접근구역/일반인 접근제한구역/환승시설/화재예방) 등

- 성능시험기준

성능시험에 관한 규칙

열차 시운전 시 선로시스템 성능시험기준

- 품질인증기준

레일체결장치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

기타 궤도구성품

궤도 흡음재(흡음판/흡음블럭) 등

선로시스템 제반 기준의 법제화 및 고시 지원

선로시스템 각 기준의 해설서 작성

프리캐스트(Precast) 슬래브궤도 실내성능시험 및 보완설계

프리캐스트(Precast) 슬래브궤도 현장부설

현장성능시험

제작지침서 및 시공절차서 작성



도시철도 선로 시스템과 관련된 제반 기준 표준화

- 표준화 기준 수정 보완

표준사양

안전기준

성능시험기준

품질인증기준

- 표준화 기준해설서 최종안 작성

표준사양

안전기준

- 표준화 기준 제정 및 고시 지원

개발 시스템의 신뢰성 검증

- 현장시험부설 및 시험부설궤도의 현장 성능평가

- 문제점 보완 및 수정설계안 제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선로표준화 환경 및 안전시설 표준화 표준화기준적용을 위한 제도검토 및 지원 핵심기술개발 도시철도 공장제작/현장조립식 슬래브 궤도 개발 <선로선형> 기존 도시철도 선형기준 조사 분석 및 개선사항 도출 <콘크리트 궤도> 콘크리트 궤도 표준설계하중 정립 콘크리트 궤도 설계기준 초안 작성 국내외환경 및 안전시설 현황조사 표준화 대상 선정 정거장 및 환승편의시설의 설계지침 고시 지원 프리캐스트(Precast) 슬래브궤도 상세설계 초안 도출 프리캐스트(Precast) 슬래브궤도 제작설비 및 시공절차 기본설계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국내의 많은 도시는 장래 도입을 전제로한 선행적인 도시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되고 도시철도의 건설이 촉진될 것이다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도시철도에서 주로 사용하는 콘크리트상 궤도시스템을 국내에서 개발한 사례가 없어 각도시철도간 라인별, 구간별로 서로 다른 외국의 궤도시스템을 부설하고 있어 많은 외화가 낭비되고 있는 실정이며, 장기적으로 궤도 유리관리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따라서 국내 여건에 맞는 궤도 시스템을 연구하여 표준 모델 및 표준시방을 제정 할 경우 궤도용품에 대한 국산화를 촉진하고, 각 생산업체의 제작라인을 단순화 및 전문화하여 대외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것이다
활용방안 도시철도건설 및 운영상의 경험을 토대로 문제된 부분 및 미흡한 부분을 조사 분석하여 국가적으로 통일된 설로 사양을 제정할 경우 국내 운영처에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경우, 많은 이익이 창출되며, 향후 국외의 철도와의 연계성에서도 표준화의 장점을 십분활용하게 될 것이다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 - - - -
영문 - - - - -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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