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년도 |
차량 제작 완료시범노선건설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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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량 기본/상세 설계 - 시험노선(기계연 내) 상부궤도 개선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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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연구 개발을 통해 선진국에서 개발하고 기술과 동등한 방식을 이용하여 자기부상열차용 PA/PIS/CCTV 시스템을 실제적으로 상세 설계를 실시한다. 기존 방식에서는 PA/PIS/CCTV 시스템이 모두 각각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통합 기능, 부가 기능 등이 열악하였지만 선진 개발 회사에서 이러한 기능들을 통합하여 제어 및 관리하는 시스템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시스템과 기능적으로 성능적으로 동일하거나 우수한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설계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PA/PIS/CCTV 시스템에 대한 통합 설계 능력을 보유하게 된다. 우리나라가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IT 기술을 활용하여 IP(Internet Protocol)과 같은 국제표준 Protocol을 이용하여 시스템간의 통신을 개발하는 경험 및 능력을 가지게 된다. 이론적이거나 문서상에서만 가능한 통합 시스템이 아니라 실제 자기부상열차에 탑재하여 주어진 기능 및 성능을 발휘하는 최신 구조의 PA/PIS/CCTV 통합 시스템 설계 능력이 향상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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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자기부상열차뿐만 아니라 국내는 지방자치단체에서 계획하고 있는 경전철, 광역철도 및 간선 철도에도 PA/PIS/CCTV 시스템 시장수요가 예상된다. PA/PIS/CCTV 시스템은 철도 차량에는 필수적으로 장착 되어야 하는 시스템이므로 경제적 효과는 크다고 볼 수 있다. 최신 IT 기술을 이용하여 설계 하였으므로 비용이 절감되고 수입 대체 효과가 있다. 또한 선진국과의 기술 격차가 없으므로 유럽, 아시아 지역에 수출이 기대 된다. 국내 시장으로는 신교통의 경우 장기적으로 약 46개 노선이 계획 중이며, 광역 철도의 경우 내구 수명에 따른 교체 물량이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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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PA/PIS/CCTV 통합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임베디드 시스템, 분산 처리 시스템, 실시간 처리 시스템에 대한 개발 능력이 향상 되어 IT 제품의 경쟁력을 증가 시킬 수 있다. 제어 시스템 구성을 국제 표준인 IP(Internet Protocol)을 이용하여 구성한 기술도 여러 가지 IT 제품에 적용할 수 있다. 자기부상열차와 같은 열악한 환경 조건에서 동작하는 시스템 규격은 경전철 및 중량전철에 사용 할 수 있고, 가정용 혹은 산업 제어용으로 충분히, 추가적인 개발 없이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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