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개요 |
ㅇ국내 ITS는 1996년 이래 약 10년간의 구축 및 운영 경험을 확보하고 있으나, 시스템의 유지관리와 기능 개선을 위한 물리적,논리적 확장 등에도 효율성을 제고하기 어려운 실정이며, 수집되는 정보의 품질 또한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척도가 부재하여 이용성 및 신뢰성이 떨어짐 ㅇ이를 해결하기위해 교통정보 이용활성화를 위한 수집, 가공, 제공의 혁신기술 개발을 통해 ITS 사업의 효율성 및 효과를 증진시킬 필요가 있음ㅇ따라서 새로운 국책 R&D를 통해 교통에 첨단기술을 접목시켜 정부나 공공이 주도하고 민간과 협업하는 형태의 기술 개발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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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목표 |
ㅇ본 연구과제의 최종목표는 다양한 통신기술을 ITS에 접목시켜 교통정보를 수집/가공/표출/평가할 수 있는 미래지향형 교통 및 도로환경 첨단기술을 개발하고자 함 - 광역 교통정보 수집인프라 구축 및 차세대 차량 검지기술 및 첨단 도로환경 검지 기술 개발을 통해 기존의 축(corridor) 개념에서 진보한 네트워크 개념의 교통정보 수집 및 제공으로 안정적 교통정보 유통체계 구축 - 차세대 검지기술을 이용한 신뢰도 높은 차량검지 및 도로환경 검지 기술 개발을 통한 교통 및 도로환경 정보의 통합 정보생성 및 신뢰도 향상 - 와이브로, 모바일 IPTV 등의 첨단 통신기술을 이용하여 명절, 휴가철 및 특별 행사 등 지역적 특별 교통관리를 위한 이동식 교통관리센터 기능수행을 통한 특별 교통 관리의 효율화 도모 - 양방향 통신기술과 정보표출기술을 ITS에 접목하여, 운전자 친화형 실시간 맞춤형 교통정보 제공기술을 개발 - 교통 자료/정보/사업성에 대한 평가기술 개발을 통해 교통정보 효용을 증대시키고 ITS 사업의 타당성을 검증하여 효율적인 ITS 사업 투자를 도모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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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내용 및 범위 |
ㅇ본 연구과제인 “교통정보 혁신을 위한 제공, 관리, 평가기술 개발”은 ‘세부과제1:교통 및 도로환경검지 기술개발’, ‘세부과제2:지식기반형 교통자료 가공 기술개발’, ‘세부과제3:운전자 친화형 교통정보 표출기술개발’, ‘세부과제4:교통자료/정보/사업성 평가기술개발’의 총 4개 세부과제로 구성됨ㅇ본 연구는 교통정보의 유통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교통자료 수집부터 평가까지 유기적인 혁신기술을 개발하는 연구과제로 향후 정보제공매체 및 정보를 이용하고 관리하는 측면을 고려하여 새로운 개념을 적용하여 기술 개발을 포함하고 있음ㅇ4개 과제 중 ‘ 교통정보 및 도로환경검지 기술개발(세부과제1)’의 주요 연구내용은 광역의 교통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항공영상 등을 이용하여 교통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임ㅇ‘지식기반형 교통자료 가공 기술개발(세부과제2)’은 교통관리센터의 운영시스템의 최적화를 극대화하고 대용량 교통자료를 처리 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동시에 수집된 교통자료 이용한 교통상황 판단 및 예보 생성기술을 개발함ㅇ또한, 세부과제2의 연구 범위는 세부과제 1과 세부과제3을 연결하는 매개체로 다양하게 수집된 교통자료를 가공, 처리하여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을 포함하고 있음ㅇ‘운전자 친화형 교통정보 표출기술개발(세부과제3)’은 첨단 무선통신기술 등과 정보 표출 기술 중에 하나인 HUD(Head-up Display)를 교통정보제공 적용할 수 있는 운전자 친화형 교통정보표출기술을 개발하는 내용임ㅇ그리고 세부과제3은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술을 단기적인 측면과 장기적인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향후 다양하게 변천하는 정보표출매체에도 적절하게 대응이 가능 하도록 하는 기술을 개발하려고 함ㅇ‘교통자료/정보/사업성 평가기술개발(세부과제4)’은 교통정보와 시스템을 평가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내용임ㅇ본 제안 연구 과제를 통한 효율적인 교통정책 관리의 실현으로 교통수단 이용자에게 현실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정부정책 수립을 도모하여 이를 통하여 정부정책 연구과제의 한계성을 극복하는 동시에 산,학,연의 유기적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향후 ‘교통정보 혁신을 통한 제공?관리?평가 기술개발’과제는 교통선진국으로의 도약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할 것 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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