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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수소연료전지자동차 안전성평가기술개발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교통물류연구사업 과제번호 09PTSI-C044969-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 달리 분류되지 않는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적용분야 에너지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응용
과제명 수소연료전지자동차 안전성평가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교통안전공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용기중
소속 경일대학교산학협력단 직위 연구원
기관 대표번호 053-600-4601 FAX 053-600-4599
총 연구기간 2007-12-24 ~ 2012-12-20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9-08-04 ~ 2010-07-03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2,820,000,000 424,550,000 2,395,450,000 2,820,000,000 5,64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배출가스 및 이산화탄소 등 환경규제 강화와 에너지 고갈 문제는 기존의 내연기관, 동력전달장치, 소재 등의 성능 향상 뿐만 아니라 대체에너지를 사용하는 자동차의 등장을 요구하고 있으며, 향후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의 판매대수는 점차 감소하면서, 환경친화적 자동차인 하이브리드 및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보급대수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연료전지 자동차는 유해배출가스가 없는 무공해자동차이지만 고압 수소가스, 고전압 등에 의한 안전도 확보가 필수적이다. 더욱이 ‘환경친화적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거 수립한 지식경제부 “친환경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기본계획” (2005.12)에서 자동차 안전기준 및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과 안전기준국제조화는 국토해양부 주관으로 역할이 분담되어 있다.
-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은 제도 및 정책 연구, 수소 안전성 기술 연구, 자동차 운행 안전성 기술 연구, 전기 안전성 기술 연구의 4분야로 구분된다. 제 1 분야인 제도 및 정책 연구는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제도/정책 동향분석, 안전기준 국제조화,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안전관리, 구난체계 및 폐기방안 선행연구이며, 제 2 분야인 수소 안전성 기술 연구는 자동차용 수소저장 및 공급시스템의 안전성 확립을 위한 평가기술 개발이며, 제 3 분야인 자동차 운행 안전성 기술 연구는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안전기준 부합성 평가, 연료전지 자동차 FAIL-SAFETY 모드 안전성 평가 연구이고, 제 4 분야인 전기 안전성 기술 연구는 연료전지 및 고전압시스템 전기안전성 연구, 연료전지 및 전기전자시스템 전자파 안전성 연구로 구성되어 있다.
-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위험도 평가는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시스템의 기술적인 분석에서 시작되고, 실제 도로주행에서 나타나지 않는 영향은 악조건 하에서 결함 재현시험을 실시하고 영향에 대한 결과를 분석하며, 구성부품과 시스템 결함모드와의 연결관계는 다중경로 방식을 이용하여 위험한 결과를 회피하고 차단하도록 진행한다. 본 연구는 자동차관리법의 하위법령인 “자동차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의 평가를 기본으로 삼고 있으며, 현재 시행중인 안전기준의 시험항목 뿐만 아니라, 포함되어 있지 않는 분야에 대한 평가기술을 개발한다.
최종목표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에 대한 정부의 자동차관리 효율화를 위하여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사고위험성 및 사고시 피해최소화를 위한 안전성 평가기술을 확보하고, 연료전지 자동차에 대한 고전압장치, 수소 안전성 등에 대한 안전기준 및 안전성 평가기술을 개발하여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관리정책에 반영
-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는 현재 내연기관 자동차와는 달리 고압 또는 액화 수소를 연료를 사용함으로 인하여 액체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 자동차와는 전혀 다른 특성들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고압 또는 액화 수소의 사용으로 인하여 기존 자동차와는 다른 방향의 안전성 확보 문제가 대두된다. 대체에너지, 무공해의 장점으로 각광받고 있는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는 안전성 확보하기 위하여 별도 안전성평가 시험방법의 개발이 필요함
- 본 연구는 현재 시행 중인 자동차관리법 자동차 안전기준의 평가를 기본으로 삼고 있으며, 또한, 현행 안전기준에 포함되어 있지 않는 분야에 대한 평가기술 개발과 함께 안전기준(안) 및 시행세칙(안)을 도출 및 반영하는 것을 최종목표로 함
연구내용 및 범위 1.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제도/정책 연구
- 무공해 및 대체에너지 수송수단으로서 수소연료전지 자동차가 미래 자동차 산업의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으나,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는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와 차별화된 안전성 확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며, 또한 국제사회에서 자동차 안전기준에 대한 한국의 역할 증대 요구가 대두되고 있음.
-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에 대한 안전관련 법규 / 실용화 / 최신기술을 분석, UN/ECE/ WP.29의 GRSP & GRPE 및 전문가 기술위원회 활동을 통한 안전기준 국제조화 및 GTR 대응을 통하여 환친법에서 규정한 국토해양부 역할을 수행하며,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본격적인 보급시 홍보, 구난대응, 폐차 등에 대한 기초연구를 수행함
2.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수소 안전성 기술 개발
- 현재 내연기관 자동차와 다르게 수소를 연료로 자동차에 대해서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필요하며, 고압(350 & 700 bar)의 수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타 연료의 경우와 다른 안전설계기준이 필요함,
3.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운행 안전성 기술 개발
- 현재 국내에서 모니터링 사업중인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안전성 확보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정상상태뿐만 아니라 비정상적인 상태에서 안전성 확보가 필요함.
-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과는 완전히 개념이 다른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고유 안전기준 및 안전성 평가방법 확립에 대한 세계적 요구가 증대되고 있음.
-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국내외 안전기준 시험항목에 대한 적합성을 평가하고 신규 시험항목을 발굴하며,
- 또한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이상 발생시 FAIL-SAFETY 모드에 대한 안전성 평가기술을 개발하고자 함.
4.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전기 안전성 기술 개발
- 현재 내연기관 자동차와 다르게 연료전지 자동차에 적용되는 전기, 전자시스템은 고전압 및 새로운 첨단 시스템을 적용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필요함.
- 연료전지 시스템은 자동차에 최초로 적용되어 평가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새로운 안전설계기준 확보가 시급함.
- 연료전지, 고전압 보조전원장치, 대용량 모터로 구성되는 구동시스템에 대한 최소한의 안전도 확보를 위한 안전기준이 필요함.
-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고전압 시스템의 안전성 확립을 위한 평가기술 개발
- 제어기, 고전력 부품, 센서 등 전자파에 취약한 시스템의 전자파 안전성 확립을 위한 평가기술을 개발하고자 함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1. 제도/정책 분야
- UN/ECE/WP.29 전문가기술회의(SGE, SGS, ELSA) 참석 및 연구결과 반영
- 제9차 SGS(안전분야) 회의개최
- 수소연료전지자동차 협의체 운영
- 수소 및 수소혼합 연료 내연기관 자동차의 동향 및 안전법규 분석

2. 수소 안전성 분야
- 수소 연료장치 안전기준(안) 연구
- 수소누설 위험모델 안전성 연구
- 수소 저장 및 공급시스템 안전성 평가기술연구

3. 자동차 운행 안전성 분야
- 충돌분야 안전기준 부합성 연구
- Fail Safety 모드 평가 및 분석
- 수소연료전지버스 연료소비율 측정 방법 연구
- 출력장치 성능평가
- 전기식 제동장치 안전성 연구
- Power 시스템 고장모드 분석
- 충돌 안전성 평가기술 연구
- 공기 공급 시스템 고장모드 분석 및 평가

4. 전기 안전성 분야
- 전기전자파부문 안전기준 부합성 평가
- 시스템의 전자파 안전성 시험방법 및 기준 연구
- 사고 발생 시 감전 및 화재 발생가능성 이론적인 분석 및 시뮬레이션
- 자동차내의 전자파환경 특성 분석
- 정전기(ESD)분석
-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용 핵심부품 전기 안전성 평가연구
- 배선시스템 안전성 평가 시스템 구축
- 스택의 전기안전 기준설정 및 검증
- 고전압시스템의 사고모델에 대한 평가기술개발 및 사고방지 방안 도출
- 평가시스템 구축을 통한 절연성능 평가 및 해석 검증
- Informal (SGE, SGS, ELSA) 회의대응
- 제9차 SGS(안전분야) 회의개최 및 대응
- 수소연료전지자동차 관련 연구기관 의견 수렴
- 수소 및 수소혼합연료 내연기관 자동차의 개발 및 상용화 분석
- 수소 및 수소혼합연료 내연기관 자동차의 안전관련 법규 검토

- 수소누설 감지시스템 설치 안전기준(안) 도출
- 수소 저장용기, 밸브, 안전변 등 설치 안전기준(안) 도출
- 수소 저장 및 공급시스템의 고정성 연구
수소 저장 및 공급시스템 안전성 충돌모의 시험
- 수소 확산성 및 연소성 실험장치를 활용한 수소 확산 거동 시험 및 분석
- 수소누설 위험조건(터널)에 대한 국내외 기준 등 연구 및 해석
- 수소 저장 및 공급시스템 안전성 평가 및 기준연구

- 안전기준 부합성 평가 및 분석
정면충돌 시험 : 수소누설 및 전기위험성 측정
측면충돌 시험 : 수소누설 및 전기위험성 측정
- Fail Safety 예비시험(전기자동차)
- Fail Safety 본시험(수소연료전지 자동차)
- 수소연료전지버스 연료소비율 안전기준 부합성 검토 및 평가방법 도출
- 수소연료전지버스 연료소비율 측정 시스템 설계
- 구동전동기 출력 예비시험
- 수소연료전지 출력 예비시험
- 구동축전지 출력 예비시험
- 전기식 제동장치 관련 법규 및 시스템 분석
- 전기식 제동장치 안전위험 요소 발굴
- 연료전지 시스템 고장모드 분석
- 에너지저장 시스템 고장모드 분석
- 모터/인버터 고장모드 평가
- 전력변환장치 고장모드 평가
- 가속복귀장치 시험
- 자동차용 수소시스템의 정면 및 측면 충돌 안전성 평가를 위한 시험용 자동차 제작/제공
- 자동차용 수소시스템의 충돌 안전성 평가 기준 연구
- 공기 블로워 시스템 고장모드 분석 및 평가
- 공기 가습장치 고장 분석 및 평가
- 고장모드에 따른 연료전지 운전 성능 평가

- 안전기준 부합성 평가
전기부문 : 고전압 안전성 평가시험
전자파부문 : 전자파 적합성 평가시험
- 전장품 시스템 EMC 평가시험 실시 및 분석
대전력 구동 시스템의 EMC 안전성 평가시험
- 충돌 시 격리 및 접지에 대한 이론적 분석
- 충돌 시 격리 및 접지에 대한 시뮬레이션 모델링
- 충돌 시 격리 및 접지에 대한 시뮬레이션 모델에 대한 전산해석
- 전류 용량 변화에 따른 차체의 유도 전자계 시뮬레이션
- 서지/스파크 및 정전기 평가방법을 위한 전자장 분석
- 연료전지 스택의 전기 안전성 평가 방안 연구
- 전기동력/연료전지운전시스템의 전자파 특성 평가 및 분석, 개선방안 도출
- 전기동력시스템 단위부품의 전자파 특성 평가 및 분석
- 연료전지 자동차용 보조전원(리튬이온배터리 및 수퍼커패시터)의 과열시 전기안전성 평가
- 배선 시스템 시험 시료 확보 및 지그 제작
- 시험 평가 방법 검토
- 전기적 원인으로 발생하는 화재사고에 대한 실증실험
- 스택의 화재 및 감전사고 예방을 위한 기준(안) 도출
- 충전/주행/사고시 등 자동차상황에 따른 사고모델에 대한 평가기술 개발
- 전기적 원인에 의한 사고시 원인규명을 위한 분석기술 개발
-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의 각종 절연성능시험 및 평가
- 불순물, 온습도, 전기적 스트레스에 의한 절연재료의 경년열화특성 분석/평가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기존의 자동차 동력원인 내연기관에 비해 고효율, 저공해의 특성을 지닌 연료전지라는 새로운 개념의 대체 동력시스템으로 전환됨에 따라 환경문제에 대한 능동적 대응능력 확보
- 석유에너지를 대체하는 수소 대체 에너지기술 확보
- 국내 산. 학. 연 기관들이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안전성 평가기술의 주요 핵심기술을 개발 및 확보하여 자동차 선진국의 기술 독점으로 인한 기술종속 정책에 효과적 대처
- 연료전지 자동차 개발시 연료전지 스택 및 연료전지 주변장치, 연료전지 운전 및 제어시스템, 연료전지 자동차의 시스템 및 제어기술에 대한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을 통하여 경제성 있고 실용적인 연료전지 자동차를 개발할 수 있는기반 조성
- 연료전지 시스템 및 자동차 제어 시스템의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을 통한 제어 및 계측 기술의 발전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사회적으로는 국내 전체 공해 발생량중 약 49%를 차지하는 수송분야 공해발생이 획기적으로 감소가 기대됨
- 가솔린 자동차에 비해 2배 이상의 상대적으로 높은 에너지 효율을 갖는 연료전지 자동차를 운용함에 의해 수송 분야에서의 커다란 에너지 절약 효과를 얻을 수 있음
- 지구 환경보호라는 기치하에 선진국 주도로 진행되고 있는 Green Round에서 국제적 연비기준 달성, 무공해자동차 사용의 의무화, 및 CO2 배출량이 적은 연료사용 의무화 및 사용비율 확대와 같은 구체적 협약이 채택되는 것에 대비하여 국내산업 기반의 조기구축이 가능
- 매장량이 한정된 화석연료에 치중되어 있는 수송분야에서의 에너지 편중화를 해결하여 에너지원의 다양화를 얻을 수 있을 것임
- 연료전지 개발에 의해 대체에너지 개발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임
- 연료전지 자동차 개발 관련산업인 연료전지, 개질기, 촉매, 소재 등과 같은 석유화학, 소재분야와 모터, 밧테리, 전력전자와 같은 첨단제어와 같은 전기전자분야의 신규사업의 발달로 대규모의 인력 고용효과 발생이 예상됨
활용방안 - 현재 개발되어 있지 않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고전압 및 수소 안전성 등에 대한 안전성 평가기술을 개발하여 자동차관리법 안전기준 및 시행세칙을 제개정하고, 개발된 안전기준의 국제조화 반영 노력
- 수소연료전지 뿐만 아니라 수소에너지에 대한 사용요령 및 응급시 대처상황 등 대국민 홍보 및 교육자료를 확보하며,
- 또한 자동차 제작사로 하여금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평가기술을 제공함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수소 연료전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안전기준 고전압
영문 hydrogen fuel cell hydrogen fuel cell vehicle safety standard high-voltage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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