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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이용자 맞춤형 대중교통서비스 기술개발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교통물류연구사업 과제번호 09PTSI-C044955-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물류기술 | 달리 분류되지 않는 물류기술 적용분야 기타 공공목적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응용
과제명 이용자 맞춤형 대중교통서비스 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국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류재영
소속 한국항공대학교산학협력단 직위 연구교수
기관 대표번호 031-932-0341 FAX 02-300-0495
총 연구기간 2007-12-21 ~ 2011-07-19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9-08-13 ~ 2010-07-12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1,740,000,000 63,698,000 516,938,000 580,636,000 2,320,636,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현재 유비쿼터스(ubiquitous) 개념은 국가 신성장동력의 핵심 개념으로 인정되어, u-Korea 계획을 필두로 한 중앙정부 차원의 유비쿼터스 관련 연구가 다수 추진 중이며, 첨단도시 구현 및 지역활성화를 목적으로 한 u-City 구축사업과 관련하여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 등에서도 관련 연구가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또한, u-사회 실현에 있어서 핵심 전략인 u-Transportation(u-교통)는, 기존 교통 서비스의 공급자 대상 운영 및 관리 중심의 정보수집 및 제공의 한계에서 벗어나 이용자 중심의 정보수집 및 선택적 정보제공이 가능케 하고 공급자는 이를 교통정책 및 능동적 교통운영에 반영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할 전망이다.
따라서 진정한 의미의 u-T사회 구현을 위해서는 다양한 대중교통 이용자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이용자 맞춤형 대중교통정보시스템 및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며, 고령화 및 전국민 복지 사회 실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첨단 교통약자 대중교통서비스 제공, 대중교통시스템의 운영?관리 최적화를 위한 수요자 중심의 대중교통체계 평가지표 및 평가시스템 개발 등이 요구된다.
최종목표 기존의 ITS는 시스템 설치의 제약 등으로 인해 운영자를 위한 관리 중심의 정보 수집 및 제공에 주안점을 두었으며, Ubiquitous Transportation 체계에서는 운영자는 물론 이용자 중심의 정보 수집 및 제공이 가능하다.
따라서, 본 과업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모든 이용자들에 대한‘맞춤형 정보제공’을 위해 이용자의 지역 특성, 위치 등을 고려한 정보제공 및 시스템 개발, 장애인 등 교통약자에게 편리한 대중교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여 이용자 및 운영자 입장의 평가시스템을 통해 효율성을 평가하는 데에 그 목표가 있다. 또한 과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연구의 내용을 크게 3개의 세부연구로 구분하였으며 각각의 세부연구별 연구목표는 이용자 맞춤형 대중교통 정보제공 전략 및 시스템 개발, 교통약자 맞춤형 대중교통서비스 기술개발, 대중교통서비스 평가시스템 개발임
연구내용 및 범위 교통약자 맞춤형 대중교통서비스 기술개발에서는 현재 대중교통이용에 관한 교통약자에 맞는 스케줄링 정보부재와 대중교통환승센터 이용정보 부재 등으로 인해 교통약자들의 이동성에 제약을 받고 있는 한계를 극복하고자 교통약자의 유형 및 특성에 맞는 대중교통 환승 스케줄링 기술개발과 교통약자의 최적의 이동서비스를 구현할 Dial-a-ride의 최적노선 개발을 통하여 교통약자의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 이용자맞춤형서비스콘텐츠 분석(II)
* 이용자 맞춤형 센터개발(III)
* 이용자 맞춤형 정보제공매체시스템개발(III)
* Test-bed 설계 및 단위평가

* 교통약자를 고려한 대중교통환승 스케줄링 시스템개발
* 교통약자 정보제공 component센터 연동
* 통합 교통약자 대중교통정보(Dial-a-ride 및 환승시설)제공 매체 개발
* Test-bed 설계 및 단위평가
* 교통약자 Feed-back을 통한 알고리즘 개선방안 제시

* 이용자 대중교통서비스 평가 시스템개발
* 운영자 대중교통체계 평가 시스템개발
* 통합 대중교통체계 평가 시스템개발
* Test-bed 단위평가
- 이용자 Feed-back을 통한 알고리즘 개선방안 제시 
- 이용자맞춤형센터개발 
- 수요대응형 BIT 시스템 구축
- 통합 버스정보 차내장치 시스템구축
- 모바일 정보제공매체 시스템구축
- 정보제공시스템 Test-bed 설계 및 단위평가 
- 교통약자의 유형별 대중교통환승 스케줄링 구현
- 교통약자 정보제공 component 센터 연동
- 교통약자 특성에 맞는 통합 대중교통정보 서비스 제공
- 핵심기술 및 전략에 대한 시험
- 개발된 환승 스케줄링 기술의 현장적용을 위한 시제품 제작 기술개발
- 개발 시제품 제작 및 현장 Test
- 현장적용 시스템에 대한 알고리즘 개선사항 분석

- 평가 S/W 및 Tool 개발
- 평가방안 및 알고리즘 개선방안 제시
- 평가시스템을 적용하여 Test-bed의 대중교통서비스 및 체계를 분석
- Test-bed의 대중교통서비스 및 대중교통체계 현황분석
- Feed-back을 통한 알고리즘 및 시스템 업그레이드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단일 교통수단이 아닌 다양한 수단의 대중교통정보시스템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연계하여 개발 혹은 복합 수단에 대하여 승객의 효율적 이동경로를 제공하고 이용자의 특성(위치, 계층, 이용시간)에 따라 다양하게 요구되는 정보(도로정보, 생활정보 등 각종 부가 정보 등)를 제공할 수 있으며, BIT(정류장 안내 단말기)의 양방향(Two-way)통신은 ? 기존 통신기술의 활용으로 이용자 및 운영자의 효율적인 통행을 유도하며, 버스차내 정보제공장치 도입은 정보의 유비쿼터스화를 반영하여 수준 높은 교통종합정보제공을 가능하게 함
? 교통약자를 위한 환승정보 제공기술의 구축을 통하여 양질에서 우수한 서비스 제공 및 삶의 질 향상 등의 개선효과를 기대하며 나아가 풍요로운 인간 삶을 위한 타 시스템 개발 시 기술적 응용 측면에서는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사료되며, 연계체계와 어우러진 편의시설 생산력 보유, 기술력 향상에 따른 국제경쟁력 제고가 기대됨
? 과학적 행정지원 및 운행평가가 가능하도록 하는 대중교통서비스 및 체계에 대한 평가기준을 제시하여, 대중교통체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마련하여 대중교통정책 수립의 기반자료로 활용이 가능함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실시간 버스 정보제공 등 다양한 이용자 서비스 콘텐츠의 창출은 좁게는 버스, 지하철 이용의 활성화, 넓게는 지역간 수단을 포함하는 대중교통 수단분담율의 증대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됨
? 기존의 교통정보 제공매체를 적극 활용하는 대중교통 정보체계로 DMB 및 휴대폰 등 수요의 저변 확대 및 기반기술 확보로 수입 대체 및 고용창출효과 예측
? 새로운 교통약자 대중교통서비스개발을 통한 인지도확보 및 경쟁력 우위 선점을 통해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 및 투자를 유도할 수 있음
? 세계 최고의 대중교통정보 통합 인프라를 기반으로 u-City 구축을 위한 건설사업과 IT산업의 국제경쟁력 동반 상승
? 교통약자의 자유로운 이동성 확보를 통해 사회ㆍ경제 활동에 적극 참여를 유도하며 생산력을 갖춘 노동력 확보로 국가경쟁력 향상의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판단됨
? 장애인 및 노약자의 이동성 확대를 통한 사회 참여 기회 확대, 장애인 및 노약자의 대중교통 이용시 안전성 및 편리성 확대로 인해 소외되었던 교통약자를 위한 복지사회 구현
? 대중교통 노선의 중복 및 굴곡도 등을 평가하여 보다 효율적인 대중교통체계를 구성하고, 효율적인 대중교통수단의 운영으로 운영비 감소 및 이용객 증가에 따른 경영개선 가능
? 전반적인 대중교통체계에 대한 평가시스템의 도입으로 운영자에게는 교통체계 개편에 대한 기준을 제시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이용자의 대중교통 이용만족도를 제고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활용방안 ? 본 연구를 통해 축적된 기술들은 민간 및 기타 기관으로 이전이 가능하며 이용자 맞춤형 대중교통서비스 기술에 대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교통서비스 분야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할 수 있음
? 과제의 성과물을 통해 새로운 사업의 수행에 있어 중복 투자를 방지하고, 새로운 영역의 연구 개발을 위한 초석이 될 수 있음
? 연구과제 성과물의 검증을 통하여 민간 및 기타 연구기관분야로의 기술이전이 가능하며 교통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정립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이용자 맞춤형 대중교통정보시스템 모바일대중교통서비스 교통약자예약서비스 교통약자 수요대응형 평가시스템
영문 User-oriented Transit Information system Transit Information Mobile Service Dial-a-ride System Elderly & disabled rider On-demand Evaluation System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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