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년도 |
* 이용자맞춤형서비스콘텐츠 분석(II)* 이용자 맞춤형 센터개발(III)* 이용자 맞춤형 정보제공매체시스템개발(III)* Test-bed 설계 및 단위평가* 교통약자를 고려한 대중교통환승 스케줄링 시스템개발* 교통약자 정보제공 component센터 연동* 통합 교통약자 대중교통정보(Dial-a-ride 및 환승시설)제공 매체 개발* Test-bed 설계 및 단위평가* 교통약자 Feed-back을 통한 알고리즘 개선방안 제시* 이용자 대중교통서비스 평가 시스템개발* 운영자 대중교통체계 평가 시스템개발* 통합 대중교통체계 평가 시스템개발* Test-bed 단위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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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용자 Feed-back을 통한 알고리즘 개선방안 제시 - 이용자맞춤형센터개발 - 수요대응형 BIT 시스템 구축- 통합 버스정보 차내장치 시스템구축- 모바일 정보제공매체 시스템구축- 정보제공시스템 Test-bed 설계 및 단위평가 - 교통약자의 유형별 대중교통환승 스케줄링 구현- 교통약자 정보제공 component 센터 연동- 교통약자 특성에 맞는 통합 대중교통정보 서비스 제공- 핵심기술 및 전략에 대한 시험 - 개발된 환승 스케줄링 기술의 현장적용을 위한 시제품 제작 기술개발- 개발 시제품 제작 및 현장 Test- 현장적용 시스템에 대한 알고리즘 개선사항 분석- 평가 S/W 및 Tool 개발- 평가방안 및 알고리즘 개선방안 제시- 평가시스템을 적용하여 Test-bed의 대중교통서비스 및 체계를 분석- Test-bed의 대중교통서비스 및 대중교통체계 현황분석- Feed-back을 통한 알고리즘 및 시스템 업그레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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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단일 교통수단이 아닌 다양한 수단의 대중교통정보시스템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연계하여 개발 혹은 복합 수단에 대하여 승객의 효율적 이동경로를 제공하고 이용자의 특성(위치, 계층, 이용시간)에 따라 다양하게 요구되는 정보(도로정보, 생활정보 등 각종 부가 정보 등)를 제공할 수 있으며, BIT(정류장 안내 단말기)의 양방향(Two-way)통신은 ? 기존 통신기술의 활용으로 이용자 및 운영자의 효율적인 통행을 유도하며, 버스차내 정보제공장치 도입은 정보의 유비쿼터스화를 반영하여 수준 높은 교통종합정보제공을 가능하게 함? 교통약자를 위한 환승정보 제공기술의 구축을 통하여 양질에서 우수한 서비스 제공 및 삶의 질 향상 등의 개선효과를 기대하며 나아가 풍요로운 인간 삶을 위한 타 시스템 개발 시 기술적 응용 측면에서는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사료되며, 연계체계와 어우러진 편의시설 생산력 보유, 기술력 향상에 따른 국제경쟁력 제고가 기대됨? 과학적 행정지원 및 운행평가가 가능하도록 하는 대중교통서비스 및 체계에 대한 평가기준을 제시하여, 대중교통체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마련하여 대중교통정책 수립의 기반자료로 활용이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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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실시간 버스 정보제공 등 다양한 이용자 서비스 콘텐츠의 창출은 좁게는 버스, 지하철 이용의 활성화, 넓게는 지역간 수단을 포함하는 대중교통 수단분담율의 증대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됨? 기존의 교통정보 제공매체를 적극 활용하는 대중교통 정보체계로 DMB 및 휴대폰 등 수요의 저변 확대 및 기반기술 확보로 수입 대체 및 고용창출효과 예측? 새로운 교통약자 대중교통서비스개발을 통한 인지도확보 및 경쟁력 우위 선점을 통해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 및 투자를 유도할 수 있음? 세계 최고의 대중교통정보 통합 인프라를 기반으로 u-City 구축을 위한 건설사업과 IT산업의 국제경쟁력 동반 상승? 교통약자의 자유로운 이동성 확보를 통해 사회ㆍ경제 활동에 적극 참여를 유도하며 생산력을 갖춘 노동력 확보로 국가경쟁력 향상의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판단됨? 장애인 및 노약자의 이동성 확대를 통한 사회 참여 기회 확대, 장애인 및 노약자의 대중교통 이용시 안전성 및 편리성 확대로 인해 소외되었던 교통약자를 위한 복지사회 구현? 대중교통 노선의 중복 및 굴곡도 등을 평가하여 보다 효율적인 대중교통체계를 구성하고, 효율적인 대중교통수단의 운영으로 운영비 감소 및 이용객 증가에 따른 경영개선 가능? 전반적인 대중교통체계에 대한 평가시스템의 도입으로 운영자에게는 교통체계 개편에 대한 기준을 제시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이용자의 대중교통 이용만족도를 제고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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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본 연구를 통해 축적된 기술들은 민간 및 기타 기관으로 이전이 가능하며 이용자 맞춤형 대중교통서비스 기술에 대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교통서비스 분야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할 수 있음? 과제의 성과물을 통해 새로운 사업의 수행에 있어 중복 투자를 방지하고, 새로운 영역의 연구 개발을 위한 초석이 될 수 있음? 연구과제 성과물의 검증을 통하여 민간 및 기타 연구기관분야로의 기술이전이 가능하며 교통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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