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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교량해석 및 설계선진화 연구5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7CCTI-B044458-05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
과제명 교량해석 및 설계선진화 연구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고현무
소속 국립대학법인서울대학교 직위 교수
기관 대표번호 02-880-1522 FAX 02-873-2684
총 연구기간 2003-12-30 ~ 2008-12-29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7-12-30 ~ 2008-12-29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5차년도 2,160,000,000 368,500,000 670,000,000 1,038,500,000 3,198,5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국제 건설시장이 국제기준체계로 급속히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각국이 독자적인 신뢰성기반 설계기준을 개발하여 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국제 건설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각 분야의 전문 연구진이 종합적으로 참여하는 교량설계핵심기술연구단을 구성하여 다섯 가지 전략적 목표를 세우고 교량 해석 및 설계 선진화를 위한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연구 수행은 기반기술 확보, 요소기술 개발, 실용화의 3단계로 추진되며 종합설계 및 차세대 기술/기준 개발, 강교량 설계, 콘크리트교량 설계, 교량설계에 디지털기술의 응용, 교량부속장치에 대한 5개의 연구부로 구성되어 연구가 수행된다.
최종목표 연구가 완료된 후 2-3년간의 적용기간과 국내 산업체에서의 기술 확산을 거쳐 2010년에는 국내 교량해석 및 설계기술이 세계 10위권에 진입하도록 하고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향후 세계 교량기술 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교량 해석 및 설계 선진화'를 이 연구의 최종 목표로 선정하였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국제적 수준의 교량 해석 및 설계기술 개발과 실용화 , 국제기준체계에 적합한 교량 설계기준 개발, 특정분야에서의 세계 선도기술 창출, IT분야를 접목한 교량설계기술 혁식화, 차세대 교량기술의 기반 확보의 다섯 가지 전략적 목표를 가지고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교량에 관련된 모든 분야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체계적인 연구수행을 위해 3개의 세부과제와 5개의 연구부로 구분하여 연구가 수행된다. 3개의 연구부로 되어 있는 1세부는 강교와 콘크리트교 및 특수교량에 대한 해석 및 설계 선진화와 차세대 기술/기준 개발을, 2세부는 디지털기술을 이용한 교량설계 고도화를, 3세부는 교량부속시설의 성능 및 설계기술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구내용 및 범위 1세부과제는 3개의 연구부로 구성되는데 먼저 종합설계 및 차세대 기술/기준 개발을 하고 있는 1연구부에서는 강교 또는 콘크리트교로 구분되지 않는 다양한 교량설계기술을 다루고 있다. 미학적 교량설계기술이나 교량의 진동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응답제어기술, 초기형상해석이나 폐합단계 해석 등 시공단계 및 비선형성이 고려된 사장교/현수교의 3차원 정밀해석기술, 지반 구조물 상호작용을 고려한 정밀 지진응답해석기술, 피로균열 전파의 확률론적 해석기술, 박판/극후판 정밀좌굴해석기술, 내풍설계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그리고 교량의 장수명화 기술로서 모니터링 시스템의 설계 및 부식센서 개발, 신소재(FRP) 적용에 따른 설계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또한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신뢰도 기반의 설계기준을 제시하는데 필요한 LCC 및 신뢰도 평가기법에 관한 연구와 우리나라에 적합한 하중확률모형을 개발하는 연구도 수행하고 있다. 2연구부에서는 피로설계하중 모형 제안 및 하중계수 결정, 연결부 및 피로 취약부의 피로설계기준을 제시, 플레이트거더, 박스거더 및 개구제형 박스거더의 설계기준 제시, 극후판 및 고성능강 용접상세부에 대한 피로강도를 분석하기 위한 해석 및 실험, 강교량의 붕괴조절계획(Fracture Control Plan)을 제안하기 위한 자료조사 및 실험, 강바닥판 접합부 상세 개선안 제시 및 해석기법 표준화, TMC 강재 및 내후성강 적용 강교 및 강합성 교각 상세 설계기술 개발, 아치교 지점조건 영향 분석 및 지점 국부좌굴 검토, 보강재 배치방법 개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다양한 강교량 형식별 LRFD 설계예제와 강바닥판의 접합부 상세 개선안을 적용한 설계예제를 작성하는 등 강교량에 특화되어 강교량의 LRFD 설계기준 및 특수교량(아치, 트러스교) 설계 선진화를 수행하고 있다. 3연구부에서는 콘크리트 교량의 응력 집중부 해석을 위한 3차원 솔리드요소의 비선형 해석모델을 개발, 비선형 해석 결과를 성능기반 설계에 적용하기 위한 안전율 확보 방안, 신뢰도기반 내진설계기준안에 제시하고 있는 전단설계법과 기둥의 연성도 내진설계편의 전단설계에서 제안하고 있는 전단성능 곡선모델에 대한 검증, 응력 불연속 구간의 설계 모델에 대한 이론 연구와 검증 실험, 외부강선 배치 세그먼트 교량에 대한 이론 연구와 검증 실험, 힘의 평형조건 및 적합조건을 모두 반영할 수 있는 통합된 해석 및 설계기술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현행 도로교설계기준에 포함된 바닥판 규정과 비교분석을 수행하여 합리적 설계를 위한 개선사항을 도출 이를 토대로 장지간 바닥판 설계기준(안)을 제시하고 콘크리트 교량의 내구성 설계 기준/지침을 개발하는 등 콘크리트 교량에 특화되어 콘크리트교량의 해석 및 설계 선진화를 수행하고 있다.

디지털기술을 이용한 교량 설계의 고도화를 위해 2세부과제에서는 교량의 구성 성분과 구조를 분석하여 교량 설계 프로세스상의 데이터 모델 특성을 정의하고 이에 대한 객체정보를 형상정보로 전환하여 교량에 대한 설계자들의 설계정보 습득과 처리에 개방성과 확장성을 유지하는 포맷을 생성한다. 그리고 교량의 3차원 CAD 정보를 CAE에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교량 데이터의 확장자를 정의하고 이의 응용 체계를 구축한다. 전체적인 교량 설계프로세스를 고려할 때, 라이프사이클을 고려한 교량의 설계최적화 기법도 적용하며 문서정보의 생성, 관리 및 문서 포맷의 표준화 기술과 시스템을 구축한다. 개발된 시스템을 시범 적용함으로써 디지털 기술 활용에 의한 교량 설계 및 건설 유지관리 업무의 획기적 개선과 발전 방안을 제시한다.

3세부과제는 교량용 부속시설의 설계, 제작, 성능시험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여 도로교 설계기준에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각종 지진격리장치, 받침, 신축이음장치에 대해 성능 시험을 실시하고 그에 따른 표준화된 평가기준과 설계기준을 마련하고 있으며 또한 시공 및 유지관리에 필요한 지침을 개발하고 있다. 그리고 고기능성 신축이음장치를 개발하여 현장 적용성을 검토한다.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5차년도 -종합설계 및 차세대 기술/기준 의 실용화 -강교량 LRFD 설계기준 및 특수교량 설계기술의 실용화 -콘크리트교량 해석 및 설계기술의 실용화 -디지털기술을 이용한 교량설계 통합 프로세스 완성 -교량부속시설의 설계, 시공, 성능평가의 표준화 -LRFD기준(안)작성 및 LRFD기준(안)의 실용성 검토 -진동제어기법의 통합 최적설계 기법 개발 -LRFD 설계기준에 따른 설계 비교검토 -장대교량시스템의 Hybrid Test 수행 -설계시방서에 규정된 구조상세의 피로수명 해석수행 -극후판 동적/소성 좌굴 해법연구 -강교량 LRFD 설계기준 작성 -강교량 LRFD 설계 예제 제시 및 설계기준 작성 -연결부 및 피로취약부에 대한 피로설계기준 제시 -내후성강 접합부 마찰력 평가 시험 -고성능강 적용 교량/교각의 설계기준 제안 -콘크리트교량 성능기준 설계를 위한 설계법/예제 제시 -콘크리트교량 성능기준 설계 개발기술 실용화 및 기술이전 -콘크리트교량 범용 유한요소 해석 프로그램 구축 및 실용화 -콘크리트교량 시공단계별 해석/국부 해석 프로그램 구축 및 실용화 -장수명 콘크리트교량 설계기술 실용화 -VE를 이용한 교량의 최적설계 프로그램의 신뢰성확보 및 실용화 -3D CAD 모델데이터를 활용한 도면 생성 프로그램개발 -PLM 기반의 교량 데이터 프로세스 정립 -CAD/CAE 공정의 연계 및 데이터처리모델 개발 -대용량의 교량 설계정보 관리를 위한 시범 시스템 컴포넌트 개발 -교량용 지진격리장치의 표준(안) 작성 -신축이음장치의 표준안 제시 -교량용 받침의 설계, 시공, 성능평가의 표준화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우선 해방이후 60년 동안 지속되어 오던 외국 시방서의 모방에서 벗어나, 국내 고유의 설계 기준을 작성하는 초석을 제공할 것이다. 이는 국제 경쟁력을 가진 신뢰도 기반의 설계 기준의 개발에 기인하는 것으로서 사회 기반 시설물에 대한 경제적이고 합리적 설계를 가능하게 한다. 지금 까지 주로 외국 기술에 의존하던 케이블지지 교량의 정밀 해석 분야에서는 독자적인 기술을 확보하고 산업체에 이전하여, 국내 교량기술자들이 고도의 설계 역량을 갖추게 할 수 있다. 강교량 설계 분야에서는 기존의 허용응력설계법을 탈피하여 국제적 수준의 신뢰도 기반 설계 기술을 확보함으로서 국내 강교량 설계 수준을 국제적 수준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콘크리트 교량 설계 분야에서는 세계적 추세인 성능기반 설계 개념을 도입한 최신 설계기준을 작성하여 제시함으로서 첨단 설계 기술을 확보할 수 있다. IT 기술을 접목하여 교량 설계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데이터 특성 분류와 체계 정립하여 설계공정의 첨단화를 도모할 수 있으며, 가상공간에서 교량의 제작 및 공정관리가 이루어 질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함으로서 향후 객체지향형 3D 교량 설계기술들의 상용화를 앞당길 수 있을 것이다. 교량 부속장치 분야에서는 국제표준에 부합하는 신뢰성 높은 교량부속시설 제작기술을 확보하게 되어 설계기술 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틀을 제공할 것이다.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최근, WTO, FTA 등 새로운 국제 경제 질서, 그리고 국제규준을 준수하도록 하고 있는 국가간 정부조달협정 및 무역에 대한 기술 장벽협정 등으로 교량설계분야에 대한 국제기준체계의 영향력과 강제성이 멀지 않은 미래에 급격히 증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따라서 선진화된 교량설계기술의 연구 개발은 건설시장 개방에 따른 해외기술종속을 극복하고 국가경쟁력을 증진시킴으로써 나아가 고부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설계 위주의 해외시장개척에 큰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교량 설계기술의 합리화를 통해 국민의 세금으로 건설되는 교량의 생애주기 비용(Life Cycle Cost) 절감함으로써 거시적인 안목에서 국가경제에 이바지할 것이다. 또한 기존의 시방서 규정이 가지고 있는 보수적 요소들을 대폭 개선함으로써 물류비용의 획기적인 절감과 동시에 최근 크게 이슈화되어 있는 환경문제에도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교량설계기술의 고도화는 현수교와 사장교와 같은 차세대 초장대 교량의 설계와 시공을 가능케 함으로써 한층 높아진 국민들의 교량에 대한 미학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침체된 건설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할 것이다. 특히, 가용국토면적이 포화상태에 이른 우리나라에서 초장대 교량을 이용하여 본토와 해안도서들을 잇는 연육교 프로젝트를 통해 가용국토면적을 극대화 시키는 동시에 물류이동경로를 최소화시켜 물류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미학적 초장대 교량은 연간 약 1000만의 관광객이 다녀가는 샌프란시스코의 금문교와 같이 그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관광명소로서 자리 잡을 수 있으므로 지역경제의 발전에도 크게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이다.
활용방안 연구단에서 개발하는 케이블지지 교량을 비롯한 장대교량에 대한 정밀해석 및 설계 기술은 현재 건설 중인 인천대교를 비롯한 서남해안에 계획되어 있는 각종 케이블 지지교량의 설계에 곧바로 실용화하여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구조 상세에 대한 피로균열의 확률론적 해석법은 실험이 어려운 상세에 대해 피로수명을 예측하는데 활용될 수 있고 극후판 및 박판 구조물 정밀 해석기법은 신형식 교량을 개발하고 고성능 강을 이용한 강교량의 설계에 활용될 것이다. 교량에 대한 신뢰도 기반 설계 기준은 여타 사회기반 시설물의 목표 신뢰도 수준 결정에 중요한 기준으로서 활용될 수 있다. 개발된 센서와 모니터링 시스템은 구조물의 거동을 파악하여 손상을 감지하고 유지보수를 결정하는데 활용되어 교량의 장수명화에 기여할 수 있으며 신소재 및 복합재료의 활용은 신형식의 교량 설계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교량의 미학적 설계에 대한 연구 결과는 미학적 교량 설계에 기초적인 이론을 제공할 것이며, 보다 아름다운 교량 설계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교량의 정밀해석 기법에 대한 연구 결과는 신뢰도 기반 설계 기준에서 신설될 구조해석편의 내용에 반영할 예정이다. 개발되는 피로설계하중 모형과 피로설계 방법, 강도감소계수 및 하중계수 그리고 개선된 충격계수 계산식과 강재 특성 데이터베이스화와 신뢰도 분석 등은 신뢰도 기반 설계기준의 공통편에 반영 될 수 있으며 플레이트거더, 박스거더 및 개구제형 박스거더의 세부설계규정, 연결부 및 피로취약부 피로설계기준, 극후판 및 고성능강 용접상세부에 대한 피로강도, 강교량의 붕괴조절계획 등도 신설되어 설계기준에 반영될 것이다. 또한 강교량 관련 선진화된 설계기술은 토목 및 건축의 건설 분야 뿐만 아니라 강을 많이 사용하는 선박, 자동차 등의 타 분야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콘크리트교량과 관련하여 개발된 설계기술들은 콘크리트 구조설계 기준에 반영하고 설계 및 시공업체에서 활용될 수 있으며 고유의 성능기반 설계 기준을 확보하여 아세안 모델 코드의 선점으로 해외 건설시장의 진출에 기여할 것이다. 생애주기비용을 고려한 최적설계 방법과 성능 평가요소를 고려한 AHP기법을 이용하여 VE를 산정할 경우 좀 더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설계를 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또한 3차원 CAD/CAE 기법은 설계의 효율성뿐만 아니라 시공, 유지보수에 이르기 까지 교량의 전 생애주기에 걸쳐 다양한 목적에 사용이 가능하며 이를 통하여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표준체계를 기반으로 교량의 설계정보를 네트워크에서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교환하는 정보체계 구축에 활용가능하다. 현재 교량부속시설의 설계, 제작, 시공 단계에서 도로교 설계기준뿐만 아니라 다른 관련 기준이 전무하여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성과인 교량부속시설의 성능평가기준, 설계/시공/유지관리 지침 등은 이를 해소하는데 활용 될 것이다. 아울러 설계 절차와 개발된 설계프로그램은 참여업체에 무상으로 기술이전을 추진하여 설계 기술력 향상 및 신뢰성 제고에 활용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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