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안전지향형 교통환경개선 기술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교통물류연구사업 과제번호 07PTSI-B044232-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교통 | 교통운영·관리·안전 기술 | 지능형교통시스템 기술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
과제명 안전지향형 교통환경개선 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성낙문
소속 한국교통연구원 직위 박사
기관 대표번호 044-211-3114 FAX 044-211-3222
총 연구기간 2006-10-01 ~ 2011-06-04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7-08-01 ~ 2008-07-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5,443,000,000 319,377,000 1,785,390,000 2,104,767,000 7,547,767,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1. 연구개발 정의
o 본 연구개발사업은
-도로교통사고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인적요인(운전자요인/보행자요인)/도로환경요인/차량요인을 제거하기 위한 기술
-정부의 효율적인 교통안전정책구현에 필요한 교통사고분석/감시기술개발로 구분가능

o 본 연구개발사업의 수행으로
-교통사고 예방효과, 교통안전정책의 효율성확보가 기대되며
-연구개발된 각 기반기술은 산업계에 의하여 실용화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됨

o 본 연구개발사업은
-운전자안전운전지원 기술개발
-U-Safety 교통안전감시 및 분석시스템 개발
-고령자 친화형 자동차의 안전성 향상기술
-Test bed 구축기술/체계종합기술개발은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개발된 기술의 효용성을 종합적으로 평가/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

2. 국가전략과의 연관성
o 교통안전법 전면개정(안)은 교통안전법 제정이후 그동안 교통안전전문가들 사이에 문제점으로 지적되어온 다음 사안을 담고 있음
-과학기술의 진흥등(제 33조)
-교통사고원인규명/효율적인 교통안전대책수립/시행 및 평가(제 50조)
-교통안전정보관리체계의 구축등(제 51조)

o 2005년 1월 27일에 제정된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법은 본 과제에서 다루고자 하는 교통약자관련 사안을 포함
-보행환경개선등 교통약자이동편의 증진계획수립(제6조~7조)
-보행우선구역지정등(제 18조~21조)

o 제 6차 교통안전기본계획(2007~2011)(안)은 국가기본계획으로서 다양한 교통안전대책을 제시하고 있음. 본 과제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음
-교통약자인 고령자 안전대책 추진
-교통약자인 고령자운전자 대책 추진
-교통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한 신기술 개발
-교통사고분석시스템 개발

o 따라서 본 과제는 국가전략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판단됨
최종목표 o 본 연구개발사업의 최종목표
-30개의 OECD 국가중 10~15위의 도로교통안전수준에 도달하기 위한 기반기술조성
-2005년 기준,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6,376명, 자동차 1만대당 사망자수는 3.4명으로 OECD 국가 중 29위 수준
-10년후인 2016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를 3,500~4,000명 수준으로 감소시켜 OECD 국가중 10~15위권의 교통안전수준 유지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자동차의 안전성 향상 기반기술조성
-2005년 기준 우리나라 인구 중 노인인구는 약 9.1%로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였고, 2019년에는 14.3% 수준으로 증가하여 고령사회의 기준인 14%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
- 자동차 안전기준에 대한 제도적인 연구와 고령운전자 및 탑승자를 위한
안전편의장치를 개발하여 고령사회에 대비

-교통사고분석? 교통안전감시기술 개발을 통한 교통안전사업의 효율성 확보기반 조성

*대형교통사고를 제외하고는 교통사고에 대한 국가차원의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아 교통안전사업의 효율성이 저하
* 실시간 교통안전감시기술, 운전행태분석기술, 교통사고분석기술등을 개발하여
교통안전사업의 효율성 확보
연구내용 및 범위 1. 도로 시인성 향상 및 안전운전환경 확보 기술개발
o 위험구간 및 악천후 대응 시인성 향상을 위한 감응형 안전시스템 개발
-위험구간 과속대응, 전방 교통상황 대응, 안개 대응 안전시스템을 개발함
o 충돌피해 최소화를 위한 지주 및 단부 고정장치 개발
-충돌시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소형 및 중형 지주의 연결장치, 시공방법과
지주/단부 고정장치를 개발함
o 다기능 라인조명시스템 기술개발
-야간운전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조명시설 설치기술 개발

2. U-Safety 교통안전감시 및 분석시스템 기술개발
o 실시간 교통안전감시 시스템 개발
-영상기술을 통한 사고 및 상충 자동판별 시스템 및 분석기술을 개발함
o 실시간 운전행태분석 및 안전운전 관리 시스템 기술개발
-차량 및 운전자의 운행상태를 모니터링하여 위험운전 판단 및 실시간 정보전송
시스템을 개발하여 안전성을 향상시킴
o 사고정보분석 및 도로환경 안전성 평가 시스템 기술개발
- 미시적/거시적 교통사고 분석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사고 원인 분석을 통한 도로
환경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함

3. 고령자 친화형 자동차의 안전성 향상 기술개발
o 장애인 등 특별교통수단 차량의 안전성 개선 및 기술규정 개발 연구
-장애인 등을 위한 특별교통수단의 승하차 편의장치 및 자동차 보조장치 관련
표준, 기준, 평가방법 등을 개발함
o 고령자 운전(주행) 특성연구와 거동해석 모델 개발을 통한 운전 및 탑승편의장치
기술개발
-고령 운전자의 운전 및 주행 일반특성을 연구하여 운전 및 탑승 편의장치를 개발함
o 고령자 인체상해 기준과 상해해석모델 개발을 통한 충돌안전장치 기술개발
-고령자의 충돌사고 및 상해에 대한 실험을 통해 유형을 분석하고, 해석모델을 개발
하여 관련 안전장치를 개발하여 안전성을 향상시킴
o 고령운전자 등을 위한 야간 전방시계 향상시스템 기술개발
-야간주행 전조등 자동조정 지원시스템, 악천후 환경에서의 안전운전을 위한
전조등 시스템, 스마트 램프 등을 개발함
o 고령자, 장애인 교통수단 관련 일반제도 연구 및 효과분석
-실버카 및 장애인 특별교통수단 관련 외국기준, 제도, 정책을 분석하고, 실버카
도입을 위한 인증제도, 기준 개발, 효과분석 등을 수행함

4.Test bed 구축기술개발
o Test bed 구축기술
-세부연구과제에서 개발된 기술에 대한 평가
-개발기술의 유효성 검증
o 체계종합기술
-부문별로 개발된 교통안전 관련 요소기술들을 종합한 교통안전통합시스템 구축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o 도로시인성 향상 및 안전운전 환경 확보 기술개발
o U-Safety 교통안전감시 및 분석시스템 기술개발
o 고령자 친화형 자동차의 안전성 향상 기술개발
o Test bed 구축기술 개발
- 위험구간 및 안개대응 감응형 안전시스템 개발 기초연구
- 소형지주 연결장치 보완, 측면충돌 피해연구
- 라인조명 시스템 성능규정 및 기초연구

- 사고다발지역 선정모형개발 및 분석기법 개발
- 위험운전 판단 알고리즘 설계 및 기술개발
- 사고원인분석을 위한 기반기술 개발

- 특수 승하차 편의장치의 표준, 기준, 평가방법 연구
- 고령자 인간공학적 운전 및 탑승 거동특성 분석
- 고령자 충돌사고 및 상해유형 분석 및 해석모델 개발
- 아간주행 전조등 자동조정 지원시스템 기술개발
- 고령자 친화형 자동차 관련 외국의 기준, 제도, 정책 분석

- Test bed 구축사례 조사
- Test bed의 공간적, 기능적 요구사항 분석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o 도로설계/운영기술의 선진화
-선진국수준의 IT 기술을 도로분야(도로정보표시 도로안전시설물)에 응용할 수 있어 도로운영기술의 선진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교통사고 자동분석시스템은 도로구조와 교통사고와의 관계를 보다 분명하게 규명해주어 안전한 도로설계의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됨
-교통사고 및 상충 자동감시시스템 개발을 통해 신속한 사고검지와 조치로 인한 피해 최소화 및 지정체 감소효과가 기대됨

o IT 기술 선도
-교통사고조사 및 통보의 자동화로 국내 텔래메틱스(원격진단, 사고통보등)시장의 활성화가 기대되며, 사고다발지역 모니터링기술의 개발로 교통안전기술뿐만 아니라 보안감시등의 산업으로 확대 가능성이 높음
o 고령자 친화형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기술의 선진화
-자동차와 도로시설 감응기술, 고령자 등에 적합한 차량기술의 개발로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기술의 향상기대

o 도로 환경의 안전성 향상
-위험구간 및 악천후 대응 시인성 향상을 위한 감응형 시스템, 충돌피해 최소화를 위한 지주, 다기능 라인조명 시스템 개발 등을 통해 기존 도로의 안전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됨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o 교통사고로 인한 국민의 생명과 재산피해 감소
-도로주변의 고정시설물(신호등, 안전시설물)과의 충돌시 충격감소기술의 개발로 교통사고예방과 교통사고의 심각도 감소가 클 것으로 기대
(2005년기준, 490명의 사망자가 고정시설물과의 충돌로 사망)
-사고다발지역 모니터링기술/도로유형별 도로안전 감시시스템 기술의 개발로 특정지역과 특정도로에서의 교통사고예방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

o 교통사고가해자와 피해자의 규명의 객관성확보
-위치기반 실시간 교통사고조사기술의 개발로 교통사고 가해자 및 피해자 규명방법(현재, 사고당사자 및 목격자 신고에 의존)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

o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강화
-자동차와 도로시설감응기술, 교통약자에 적합한 차량기술의 개발로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기술의 향상되어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

o 국가의 신인도 제고
-OECD 최하위의 교통안전수준을 개선하여 자동차 생산국의 위상에 맞은 교통안전수준을 갖추는 기술적 토대마련
(2005년 기준, 세계 7위의 자동차 생산국이면서 OECD 최하위의 교통사고발생국의 오명)
o 안전재원의 효율적인 배분가능
-OECD 최하위의 교통사고발생국이면서 국가차원의 교통사고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음
-사고원인에 대한 자동분석기술의 개발을 통해 교통사고의 분석및 해석이 가능해져 교통안전사업의 효율적인 수행이 가능
활용방안 o 본 개발사업의 결과는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될 것이며 요약하면 다음과 같음
-지적재산권(특허), HW/SW, 제조공법, 기술기준, 논문 등에 활용
-정부의 도로사업(특히 도로안전사업)에 직접 활용 될 것이며, 제품의 경우에는 민간이 공공사업에 참여시 활용
-교통약자안전 운전지원시스템이나 교통약자첨단차량기술은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수출에 활용
-교통약자안전기준 등 각종기준개발결과는 국가기준 제정시 활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 - - - -
영문 - - - - -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안전지향형 교통환경개선 기술개발.PDF   다운로드 안전지향형 교통환경개선 기술개발.PDF   다운로드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사업별 담당부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