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
o 도로시인성 향상 및 안전운전 환경 확보 기술개발o U-Safety 교통안전감시 및 분석시스템 기술개발o 고령자 친화형 자동차의 안전성 향상 기술개발o Test bed 구축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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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험구간 및 안개대응 감응형 안전시스템 개발 기초연구- 소형지주 연결장치 보완, 측면충돌 피해연구- 라인조명 시스템 성능규정 및 기초연구- 사고다발지역 선정모형개발 및 분석기법 개발- 위험운전 판단 알고리즘 설계 및 기술개발- 사고원인분석을 위한 기반기술 개발- 특수 승하차 편의장치의 표준, 기준, 평가방법 연구- 고령자 인간공학적 운전 및 탑승 거동특성 분석- 고령자 충돌사고 및 상해유형 분석 및 해석모델 개발- 아간주행 전조등 자동조정 지원시스템 기술개발- 고령자 친화형 자동차 관련 외국의 기준, 제도, 정책 분석- Test bed 구축사례 조사- Test bed의 공간적, 기능적 요구사항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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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o 도로설계/운영기술의 선진화 -선진국수준의 IT 기술을 도로분야(도로정보표시 도로안전시설물)에 응용할 수 있어 도로운영기술의 선진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교통사고 자동분석시스템은 도로구조와 교통사고와의 관계를 보다 분명하게 규명해주어 안전한 도로설계의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됨 -교통사고 및 상충 자동감시시스템 개발을 통해 신속한 사고검지와 조치로 인한 피해 최소화 및 지정체 감소효과가 기대됨 o IT 기술 선도 -교통사고조사 및 통보의 자동화로 국내 텔래메틱스(원격진단, 사고통보등)시장의 활성화가 기대되며, 사고다발지역 모니터링기술의 개발로 교통안전기술뿐만 아니라 보안감시등의 산업으로 확대 가능성이 높음 o 고령자 친화형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기술의 선진화 -자동차와 도로시설 감응기술, 고령자 등에 적합한 차량기술의 개발로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기술의 향상기대 o 도로 환경의 안전성 향상 -위험구간 및 악천후 대응 시인성 향상을 위한 감응형 시스템, 충돌피해 최소화를 위한 지주, 다기능 라인조명 시스템 개발 등을 통해 기존 도로의 안전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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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o 교통사고로 인한 국민의 생명과 재산피해 감소 -도로주변의 고정시설물(신호등, 안전시설물)과의 충돌시 충격감소기술의 개발로 교통사고예방과 교통사고의 심각도 감소가 클 것으로 기대 (2005년기준, 490명의 사망자가 고정시설물과의 충돌로 사망) -사고다발지역 모니터링기술/도로유형별 도로안전 감시시스템 기술의 개발로 특정지역과 특정도로에서의 교통사고예방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 o 교통사고가해자와 피해자의 규명의 객관성확보 -위치기반 실시간 교통사고조사기술의 개발로 교통사고 가해자 및 피해자 규명방법(현재, 사고당사자 및 목격자 신고에 의존)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 o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강화 -자동차와 도로시설감응기술, 교통약자에 적합한 차량기술의 개발로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기술의 향상되어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 o 국가의 신인도 제고 -OECD 최하위의 교통안전수준을 개선하여 자동차 생산국의 위상에 맞은 교통안전수준을 갖추는 기술적 토대마련 (2005년 기준, 세계 7위의 자동차 생산국이면서 OECD 최하위의 교통사고발생국의 오명) o 안전재원의 효율적인 배분가능 -OECD 최하위의 교통사고발생국이면서 국가차원의 교통사고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음 -사고원인에 대한 자동분석기술의 개발을 통해 교통사고의 분석및 해석이 가능해져 교통안전사업의 효율적인 수행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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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o 본 개발사업의 결과는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될 것이며 요약하면 다음과 같음 -지적재산권(특허), HW/SW, 제조공법, 기술기준, 논문 등에 활용 -정부의 도로사업(특히 도로안전사업)에 직접 활용 될 것이며, 제품의 경우에는 민간이 공공사업에 참여시 활용 -교통약자안전 운전지원시스템이나 교통약자첨단차량기술은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수출에 활용 -교통약자안전기준 등 각종기준개발결과는 국가기준 제정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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