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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신에너지 바이모달 수송시스템 개발6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교통물류연구사업 과제번호 11PTSI-C044210-06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 달리 분류되지 않는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적용분야 기타 산업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응용
과제명 신에너지 바이모달 수송시스템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목재균
소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직위 실원
전화번호 031-460-5000 FAX 031-460-5814
총 연구기간 2003-06-30 ~ 2014-03-05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1-12-31 ~ 2014-03-05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6차년도 2,580,000,000 51,400,000 317,800,000 369,200,000 2,949,2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o 대중교통을 육성하고자하는 정부정책에 부응하여 버스의 유연성과 철도의 정시성, 친환경성을 결합한
저비용/고효율 신대중교통수단인 바이모달 트램 시스템의 개발 및 보급
o CNG 하이브리드 구동형 바이모달 트램 차량의 개발
o 바이모달 트램 차량(2량 1편성) 제작 및 평가
최종목표 o CNG 하이브리드 구동방식의 바이모달 트램 개발
o 바이모달 트램 전용 운영시스템 및 인프라 구성품 개발 및 시험평가
o 시범사업용 바이모달 트램(시제1,2호)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o시스템 엔지니어링 및 실용화 기술 개발
o사업총괄관리
o실용화 환경 구축
-복합형 교통수단 운영에 관한 법률세부(안) 작성 지원
-차량 실용화모델 사양연구
-실용화 기술지원
-수요처 시승/실용화 홍보
o시스템 운영기술개발
-시제 1,2호 통합 구축 및 운영
-유지관리 매뉴얼 보완(개선사양)
o실용화 요소기술 개발
-직렬형 하이브리드 추진장치(엔진-발전기)열화진단기술 개발
-자동운전 알고리즘(위치추정) 성능개선
-지하선로(지하차도)구조 및 단면형식 개발
o제작차량 주행시험
-시작차량 주행시험
-시제 1,2호 주행시험
o공인기관 안전시험
-시제 1호에 대한 공인기관 안전시험
o바이모달 트램 인프라(전용선로/운영시스템/정거장) 설계방안 연구
o시험선 유지관리
o시작차 개선 검증 및 모니터링
o시작차 성능 모니터링 시험(추진, 제동, 조향, 자동운전, 온도 및 상태, 승차감 및 진동)
o시작차 차량고장 이력관리
o시작차량의 개선검증
-실내외 소음측정
-차체/내장/기장/전장/추진분야의 관련법규 적합도 분석
o시제 1,2호 차량 개발
o시제차 차량고장 이력관리
o시제 1,2호 상세설계 및 제작
-시제 1,2호 상세 설계
-차체/내장/기장/전장/추진장치/감속구동장치/구동시스템 제작
-국산 AGS장치 개선 및 시제 1,2호 자동운전 시스템 국축
-시제 1,2호 차량운영컴퓨터 시제품 제작 및 시험
-시제 1,2호 조립
-완성차 검사 및 공장구내시험
o시제 1,2호 제작사양 검증
-최대 안전경사각 시험
-실내외 소음측정
-차체/내장/기장/전장/추진분야의 관련법규 적합도 분석
-시제 1,2호 구동시스템 실차적용 시험(AWS 포함)
-시제 1,2호 감속구동장치 실차적용 시험
-시제 1,2호 차량운영컴퓨터 시제품 실차적용 시험
o시제 1,2호 성능시험(추진, 자동운전, 제동)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6차년도 - -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o 2005년 이후 유럽을 중심으로 상용화를 시작한 최첨단 신교통수단인 바이모달 트램 기술을 습득함으로서
국내시장을 보호하고 기술적인 독립성을 확보
o CNG 하이브리드 바이모달 트램 차량 차량의 표준(안)을 제시함으로써 주요부품의 호환성 확보, 차량 기술
발전 및 연구개발에 대한 국가적인 방향제시가 본 과제를 통하여 이루어질 것임
o 설계, 제작, 시운전 과정에서 도출될 운영시스템 및 인프라 기술기준, 설계기준, 시험평가 기준 등은 바이모달
트램 시스템의 표준(안)으로 제시되어 국내시장 활성화에 기여
o 하이브리드 추진기술은 에너지 효율 제고를 통하여 지구 온난화 방지, 대기 환경 보호, 대체 연료 사용, 기술의
다각적 활용 가능성 측면에서 여러 분야에 이용 가능한 기술임
o 국내에 처음으로 도입되는 바이모달 트램에 대한 차량정비, 주행안전 관련 기술개발을 통하여 안전한 대중교통
수단으로 정착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는데 기여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o 바이모달 트램 도입이 유력시 되는 간선급행버스(BRT)의 상급노선 3개 노선(하남-군자, 청라-화곡, 용인-수서),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시), 송도신도시 등 5개 노선(연장 80.82km)에서의 차량 수입대체효과 : 약 1,400억원
o 전길이 초저상 차체에 따른 승차시간 단축에 의한 경제효과
o 전자기궤도 자동운전 체계에 따라 기존 버스관련 추돌사고의 50% 이상 예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며
78만명에 이르는 지체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이 기대
활용방안 -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바이모달 트램 압축천연가스하이브리드 자기안내궤도 초저상 정밀정차
영문 Bimodal Tram CNG Hybrid Electromagnetic guidance Non-step low floor Precision docking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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