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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교통연계 및 환승시스템 기술개발4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교통물류연구사업 과제번호 09PTSI-B044185-04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 달리 분류되지 않는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적용분야 기타 공공목적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응용
과제명 교통연계 및 환승시스템 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오재학
소속 한국교통연구원 직위 본부장
기관 대표번호 044-211-3114 FAX 044-211-3222
총 연구기간 2006-10-01 ~ 2011-06-29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9-07-30 ~ 2010-06-29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4차년도 4,985,000,000 200,276,000 1,450,324,000 1,650,600,000 6,635,6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교통연계 및 환승의 개념
- 본 연구에서 교통연계는 교통수단(버스, 철도, 항공, 택시, 승용차, 자전거 등) 간의 상호연결을 의미하며 환승은 두 개 이상의 교통수단이 연계될 때 승객이 한 교통수단에서 다른 교통수단으로 이동하는 행위를 의미함. 즉, 연계의 매체는 교통수단이고, 환승의 매체는 보행이라 할 수 있음
○ 연구개발의 정의
- 본 연구는 교통수단 간의 연계 및 환승체계의 운영 효율성, 쾌적성 및 안정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공공기술 개발과제로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의 통합구축 및 검증을 거쳐 최종적으로 실용화 및 사업화를 위한 교통핵심기술개발사업임
○ 연구개발의 비전
- 편리, 쾌적, 안전한 교통연계 및 환승체계의 구현
+ 이용자 중심의 교통연계 및 환승정보서비스 제공
+ 교통약자 및 보행자 친화적 교통연계 및 환승체계 조성
+ 교통연계 및 환승시설의 첨단화, 최적화, 통합화, 표준화 기반조성
○ 연구개발의 구성
- 총 5년동안 추진될 예정이며, 아래와 같은 3개의 세부과제로 구성됨
- 1세부과제 : 한국형 환승센터 모형개발(한양대학교)
- 2세부과제 : 교통연계환승 통합운영시스템 기술개발 및 테스트베드 구축(한국교통연구원)
- 3세부과제 : 연구개발의 기획관리 및 연계교통 활성화 기반 구축(한국교통연구원)
최종목표 - 환승센터 시설배치기준 및 설계편람 개발
- 환승센터 설계 및 운영분석 프로그램 개발
- 교통연계환승 실용시제품 제작완료 및 현장적용
- 기술구현 및 평가
- 연구개발의 기획관리
- 환승센터 타당성평가 편람개발
- 환승센터 구축 기본계획
- 연게환승 통합전자지도 구축
연구내용 및 범위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과 대중교통과의 연계 및 환승, 대중교통과 승용차의 연계 및 환승, 대중교통과 자전거의 연계 및 환승, 대중교통과 보행자 간에 이루어지는 연계 및 환승행위와 더불어 교통약자의 교통연계 및 환승지원을 주요 연구내용으로 함
본 연구의 범위는 대중교통을 포함한 교통시설 및 수단의 연계 및 환승과 관련된 다양한 시설, 정보, 운영, 기술 등의 내용을 포함
○ 1세부과제(한국형 환승센터 모형개발)
- 수단간 연계와 환승에 필요한 단위시설을 정의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그리고 효율적으로 구축 및 운영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의 설계기준을 정립
- 우리나라 환경 및 여건에 맞는 한국형 환승시설의 설계기준을 마련
- 기존 환승시설 개선 등 한국형 환승센터 모형개발을 통한 연계환승시간의 획기적 단축 및 이용자의 편의성을 제고
○ 2세부과제(교통연계 환승통합 운영시스템 기술개발 및 테스트 베드 구축)
- 수단간 연계와 환승에 필요한 실시간 정보제공을 위한 다양한 요소에 대한 기술개발 및 운영방안을 마련함
- 환승센터를 체계적으로 운영 및 관리할 수 있는 기술개발을 통한 연계환승시설 이용 및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
- 환승주차장 이용자들에게 실시간 주차예약에서부터 출발지에서부터 도착지에 이르는 맞춤형 컨시어지 유도 및 안내를 제공하는 기술개발 등을 통해 환승시간 단축 및 환승의 편의성을 제고
○ 3세부과제(연구개발의 기획관리 및 연계교통 활성화 기반 구축)
- 전체 연구개발사업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각 요소기술에 대한 연구 및 전체 기술 통합이 차질없이 계획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관리
- 중앙정부에서 추진하는 연계교통 활성화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환승센터 구축 기본계획 수립, 연계환승 통합전자지도를 구축하고 연계교통 사업대상을 과학적으로 도출하기 위한 연계교통체계 웹기반 소프트웨어 개발
- 환승센터 사업타당성 평가편람 개발은 환승센터의 개선 및 신설에 대한 사업타당성의 기본적인 평가 자료를 구축하는데 있음
- 복합환승센터 개발 및 연계교통체계구축과 관련된 외국의 사례를 수집 분석하여, 도입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정책, 제도, 요소기술 등을 제안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4차년도 - 환승센터 시설간 배치 기준 및 평가 방법 검증
- 공항 내부 시설 설계편람 및 시설배치기준 개발
- 환승센터 운영분석 모듈 통합
- 환승센터 설계분석 프로그램 보완
- 요소기술 체계종합 및 기술검증
- 환승보행 컨시어지 기술개발
- 환승차량 컨시어지 기술개발
- 연계환승 통합운영 시스템 기술개발
- 요소기술 체계 종합
- 요소기술 검증ㅇ평가기준 지침 수립
- 테스트베드 구축 및 기술검증 총괄(2)
- 연구개발 기획관리
- 환승센터 타당성평가 편람 보완
- 환승센터구축 기본계획 수립
- 연계교통 분석방법론 및 S/W 개발
- 환승시설 유형별 시설배치 평가 및 검증
- 환승시설 유형별 설계 지침 검증 및 보완
- 환승시설 유형별 배치 기준 제시
- 유형별 연계 환승시설 배치 기준 검증 및 보완
- 공항 내부 보행이동시설 및 편의시설 배치기준 및 설계편람 작성
- 환승센터 운영분석 모듈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모듈 통합
- 환승센터 설계안의 분석 및 검증 평가 수행
- 환승센터 설계분석 프로그램의 세부모듈 통합 구축
- 요소기술 인터페이스 및 체계종합
- 연계환승 통합운영체계 통신부문 연구
- 기술검증 및 테스트 국가국제표준제정
- 보행자 위치추적 기술
- 보행자(차량이용자) 컨시어지 기술
- 보행자 영상검지 기술
- 환승차량컨시어지 및 환승주차장 정보수집 최적화 기술
- 맞춤형 환승예약기술
- 공간DB구축 및 환승이용자 서비스 컨텐츠 개발
- 환승센터 통합운영 시스템 구현
- 요소기술 체계종합 및 기술 인터페이스
- 연구개발 결과물에 실용화 및 사업화 전략 수립
- 요소기술 통합적용 및 현장시험
- 테스트베드 센터기능 고도화
- 4차년도 연구개발 관리 및 5차년도 연구기획
- 환승센터 시범사이트에 대한 타당성 평가
- 전국 환승센터 구축 기본계획 마스터플랜 수립
- 시범사업 계획수립
- 연계교통망 분석방법론의 개발
- 연계교통망 개선에 대한 의사결정 소프트웨어 개발
- 연계환승 통합전자지도 구축을 위한 자료수집 및 갱신체계 정립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1세부 과제 : 한국형 환승센터 모형 개발
? 외국의 경우「Transit Capacity and Quality of Service Manual, TRB, 2003」등 대중교통 환승에 대한 많은 조사와 연구가 이루어져 왔으나, 우리나라는 상대적으로 미흡한 실정임. 그러나 본 연구에서 환승 이용자에 대한 종합적, 체계적인 연구로 환승센터에 대한 설계편람의 표준화 및 적용이 바로 가능할 수 있음
? 또한, 환승편의에 대한 종합적인 조사 및 연구를 통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국내 이용자 특성이 반영된 독자적인 평가기술을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환승센터 설계 및 운영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음.
? 이용자(일반인, 교통약자 등)의 특성을 감안하여 기존에 설치된 환승편의시설을 개선함으로써 환승연계 서비스의 지속적인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음.
? 교통수단간의 환승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교통연계 및 환승안내시설의 표준화된 설계기준을 구축하여 환승센터 건설 시 환승연계를 위한 이동?안내시설의 설계기준으로 활용

2세부 과제 : 교통연계환승 통합운영시스템 실용시제품 기술개발
가) 요소기술 체계종합 및 기술검증
? 환승센터 통합운영시스템 구축과 이를 기반 한 이용자와 운영자 측면의 다양한 서비스 구현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아키텍처 제시, 요소기술간 체계종합 방안 제시
? 다양한 교통류 정보를 수집, 가공을 통하여 환승보행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맞춤형 정보를 제공으로 제한된 공간에서 다양한 교통수단을 효율적으로 연계하고 환승소요 시간을 최소화하는 서비스 기술 개발
? 내부 공간 및 외부 공간에서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가진 환승보행자를 파악하고 맞춤형 정보 제공 및 부가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편의와 쾌적함 증진
? 개발된 요소기술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적용검증 및 표준화를 통해 향후 유사사업 확대시행을 위한 기술적 근거자료 마련
나) 연계환승 통합운영시스템 기술개발
? 환승센터를 이용하는 보행자 및 주차장 이용자의 이동편의시설 인프라 개선?신설과 첨단 정보수집 제공기술(개인휴대용 단말기, GPS, RFID 등)을 접목하여 이용자의 환승?연계 효율성을 높여 복합환승시설에 구현하는 최적 모델을 제시
? 본 연구에서 개발된 아키텍처에 따라 향후 구축될 환승센터의 모든 운영 및 정보체계가 구축될 수 있는 기반을 제시함으로써 복수의 수단별 운영자에 의한 정보체계의 난립이 방지될 수 있으며, 환승센터의 유형에 따라 가감이 가능한 통합운영시스템 구축 가능
? 다양한 정보의 수집, 가공을 통하여 환승센터 이용자에게 실시간,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 개발
? 복합 환승센터의 구축 시 이용객에 맞춤형 주차 및 대중교통연계환승정보 시스템 구축기술 확보
? 요소기술을 및 환승시스템을 직접 시범 사이트에 설치 운영하여 직접 현장에서 평가 할 수 있도록 하고 관제센터 운영 노하우 축적
? 환승센터 구축에 따른 기존 대중교통연계와 위치기반 데이터를 통한 환승정보제공 및 통합관리 분야에서의 기술개발 촉진
? 센서 기술 및 단말 응용 기술을 이용한 안내 정보 시설 기술 개발 파급 효과 기대
다) 환승컨시어지 기술개발
? 환승센터 이용자가 쉽게 접근 가능한 모바일 단말기(휴대폰, PDA 등)을 이용한 위치 추적 기술 개발은 저렴한 시스템 구축비용과 손쉽게 사용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위치기반 서비스의 활성화
? 보행자 검지 센서 기술 방식의 진보
- 현재 보행자 검지 기술은 소수 보행자의 검지 및 추적, 출입 카운터 수준에서 한 단계 진보하여 대량 군집 보행자를 검지함으로써 보다 적은 비용으로 운용이 가능하므로 환승센터 특성상 대량의 보행자가 한꺼번에 이동하므로 이를 검지에 적합함
? Wi-Fi 무선 네트워크 기술을 활용하여 복잡한 배선을 탈피하여 전원 연결만으로 시스템 구성이 가능하고, Ad-Hoc Network 기술을 적용함으로 센서간의 유기적은 데이터 교환으로 환승센터 내의 종합적으로 보행자 정보를 취합이 가능하며 이를 활용하여 환승센터 운용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함
? 보행자센서 기술 방식의 진보
- 환승센터에서 대중교통 이용자의 정류장 대기 밀도나 환승 통로에서의 보행자 이동류 등의 파악이 환승 시스템의 서비스 수준을 높이는 데 필요한 요소기술이나, 기존의 적외선 센서로는 이동체의 개체 수나 밀도 등을 파악하기 어려운 기술임이러한 기술적인 한계를 극복하면서 저가격의 CCTV 카메라를 이용하여 이동 중이거나 대기하는 이용자의 밀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CCTV를 기본 센서로 활용하면 기본적으로는 보안 감시의 기능을 충족하면서 보행자검지센서로 동시에 활용할 수 있음최근 신호처리전용 프로세서(DSP)의 성능 및 가격이 현저하게 향상되고 낮아짐으로 인해 본 과제를 통해 개발이 완료된 시점에서는 충분하게 상업적으로 가격 경쟁력을 가진 제품이 상용화되리라 예측됨
? 환승센터라는 제한된 지역 내에서의 이용자(교통약자포함)가 효율적으로 환승/연계를 할 수 있도록 경로정보제공을 하는 서비스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됨
? 개개인에게 맞는 경로정보제공을 위해서는 위치추적기술, 무선네트워크 설계기술, 정보제공기술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적용됨
? 환승 주차장 및 일반 공영주차장을 위한 주차정보화 시스템 기술 선진화 기여
? 기존의 주차장 실시간 여유면 상황에 대한 공지정보와 이용자 개별적인 사전 정보 등록(예약상황, 환승교통수단 이용 예정 상황 등)에 근거한 개별 맞춤 정보 서비스가 가능하게 됨
? 본 연구의 컨시어지 유도안내 매체 개발 결과는 환승차량 유도안내를 위한 맞춤형 개별정보제공 및 공통정보 복합 응용 매체로 활용
? 이용자의 이용행태 패턴에 입각한 주차장내 최적 분산 배치가 가능하고, 이에 따라 주차장 이용효율 향상 및 이용자 및 관리자 편의 증진에 기여
? 환승주차장 이용 차량의 주차장 내부 배회시간을 경감하여 온실가스 발생 억제에 기여
? 개별 맞춤형 정보 제공으로 일반인, 노약자, 교통약자 등의 이용자 별 특성을 고려한 정보 서비스가 가능하게 됨
? 환승센터 예약 시스템 범위 확장
? 연계 환승 통합운영 시스템과의 시스템 통합 완료
? 맞춤형 환승 주차예약 상용 시제품 패키지 완성
3세부 과제 : 연구개발의 기획관리 및 연계교통 활성화 기반구축
? 선진국에서도 교통부문 사업시 교통연계 및 환승시설에 대한 검토 및 사업타당성 평가는 거의 없으므로, 이는 선행연구 측면에서 기술적인 우위 및 연구기술 축적의 효과가 있음
? 환승시설 평가편람은 국가적인 차원에서 환승시설 투자에 대하여 비용과 편익을 측정하여 최선의 방법을 제시함. 또한 제안된 환승시설의 비용과 편익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전반적인 방법을 내포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연구 분석에서 기술적인 측면을 가짐
? 환승시설 운영 및 서비스 평가체계(평가지표, 방법 등)를 정립하는 연구와 연계하여 사업타당성 평가편람을 개발해야 함
? 본 연구에서 개발된 기술은 복합환승센터 구축시설 선정을 위한 구체적인 지표로 활용됨
? 환승저항 모형은 개선 및 개발될 환승센터에 대하여 구체적인 환승으로 발생하는 저항치를 산정하여 해당 환승센터에서 발생하는 환승저항의 사회적 비용을 추정가능케 함
? 환승수요예측모형은 환승센터의 개선 및 개발에 따른 환승교통량의 추정을 통하여 비용단위 사회ㆍ경제적 편익 및 비용추정이 가능함
? 통합전자지도 및 연계서비스 평가 연구는 향후 교통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근본적 해결책인 대중교통이용의 활성화와 지역간 연계서비스의 상향평준화를 이룰 수 있는 가장 핵심이 되는 과제로 국가적 전략사업이기 때문에 거대한 재원이 투자되는 대규모 시장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큼
? 현재의 시장상황은 대체로 미진한 상태이며, 기반자료의 구축단계에서 버스, 전철 등의 대중교통 운영기관에서의 자료 및 정보제공이 적극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적극적인 참여를 통한 기술개발 및 서비스 개선이 이루어 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임. 따라서 운영기관 및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만 이루어진다면, 프로그램 및 제반기술은 상당부분 진일보 할 것이며, 주거, 여행, 쇼핑 등 타 분야의 접목을 통해 거시적 효과를 분석할 수 있을 것임
? 현재까지의 교통수단에 대한 이용정보는 지자체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당해 도시내(경기도의 경우 일부시만 제공)에서 운행되는 대중교통수단에 대한 기초적인 노선정보만 수단별로 제공되고 있으나 이를 통합하여 제공하고 거점지역을 넘나드는 교통수단에 대한 정보 제공함.
? 전국 거점지역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하여 한번만 클릭하면 거점지역의 교통노선 및 환승정보, 연계수송수단정보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수도권 거점지역 교통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하여 교통이용객들의 교통편의를 제공하고 대중교통이용 활성화
? 본 연구과제에서 구축될 거점지역 교통정보시스템은 전자지도를 기반으로 거점지역 각종 버스, 도시철도노선 및 이에 연계되는 노선정보와 운행정보, 그리고 환승시설 이용정보, 거점지역 주요 랜드마크를 데이타베이스화 하고 인터넷 사이트를 개설하여 전 국민 누구나 집이나 사무실에서 인터넷을 이용하여 가고자하는 목적지만 클릭하면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교통수단별 최단경로 및 소요시간, 이용요금, 연계노선정보, 환승정보가 제공되고 인근 환승시설과 환승방법 등이 전자지도상에 표시되어 출발 전에 원하는 교통수단을 미리 선택하고 떠날 수 있게 됨
? 이러한 거점지역 교통정보시스템은 첨단교통체계(ITS)구축사업과 연계하여 대중교통이용정보를 제공
? 본 과제에서 추진하는 거점지역 교통정보 시스템이 구축되면 만성적인 적자를 겪고 있는 버스 및 전철, 지하철 등 대중교통의 경영개선과 노면교통수단의 감소로 수도권의 교통문제를 해소하는데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할 뿐만 아니라 대중교통에 대한 손쉬운 노선관리와 각종 경제활동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함, 또한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한 접근정보도 제공하여 교통의 길잡이 역할도 할 것으로 기대 함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1세부 과제 : 한국형 환승센터 모형 개발
? 대중교통 이용의 가장 큰 불편중의 하나가 ‘환승체계 미비’임을 고려할 때 이용자의 요구(needs)가 반영되는 환승편의시설 평가기술 및 설계지침을 개발하여 환승센터에 적용함으로써, 혼잡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 시킬 수 있음.
? 또한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중심적 환승센터의 최적설계를 유도하여 대중교통의 접근성, 편리성을 향상시켜 이용자의 편익증대,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시켜 국가 경쟁력을 제고시킬 수 있음.
? 이동편의시설 및 안내시설의 효과적인 구축을 통해 환승센터 이용객의 편의를 증진하고, 친환경적인 환승센터로서 대중교통 이용의 활성화 및 자가용 이용 억제로 교통혼잡비용(2004년 교통혼잡비용 23조1천억원)을 감소시켜 국가경쟁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음.
? 교통연계 및 환승안내시스템 구현과 새로운 환승안내시설 연구로 환승연계안내시설 관련 산업의 매출 증가연구성과의 기업 활용방안
? 기존의 시설은 이용자 중심보다는 시설 자체의 운영 중심으로 시설규모가 산정되어 이용시 혼잡이 발생하여 이용자에게 적정한 서비스 수준을 제공하지 못함으로써 발생된 대중교통이용 기피 현상을 상당부분 감소시킬 것임
? 쾌적한 시설을 구축함으로써 환승체계의 효율화를 도모하고 대중교통이용자들의 편리함과 쾌적함을 제고시켜 대
중교통으로 유인함으로써 개인이동수단 이용을 감소시켜 이용자의 편익, 사회적 비용의 최소화 등 경제적 효과 기대
2세부 과제 : 교통연계환승 통합운영시스템 실용시제품 기술개발
가) 요소기술 체계종합 및 기술검증
? 환승센터의 다양한 구성요소들에 대한 정보를 수집?가공?서비스 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여 환승센터 운영의 효율성, 이용 편의성과과 안전성을 향상시켜 인적 물적 이익을 가져옴
? 테스트베드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통신부문을 협조함으로써 핵심 기술인 N-D(Nomadic Device) 체계의 도입이 가능해지고, 관련분야 활성화 분위기 조성으로 기반 산업의 확장 및 고용창출 효과가 예상됨
? 환승시스템과 관련된 요소기술의 표준화로 중복투자 방지 및 호환성과 상호운용성 확보 가능
? 요소기술의 검증방법의 제시로 유사시스템의 검증에 활용 가능

나) 연계환승 통합운영시스템 기술개발
? 환승센터 통합운영 차원에서 개발된 요소기술을 적용하여, 이용자의 이동류 파악 및 수요조사를 통한 물리적, 심리적 환승저항 최소화 및 복수모드의 이동고객에 대한 연계교통 정보 서비스 제공을 통한 대중교통 수단의 이용 활성화 및 교통혼잡 완화로 인한 교통 혼잡비와 국가물류비 감소
? 환승센터의 통합운영체계 및 연계환승정보체계의 구축을 통하여 보행자의 환승시간의 단축 및 환승보행자 및 운영자의 환승시설 이용의 최적화하여 환승시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적절한 시기에 제공할 수 있으므로 편익 증대 및 혼잡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 감소
? 운영자 중심의 환승센터 운영이나 정보 제공체계를 이용자 중심으로 변경함으로써 대중교통수단의 이용률을 높일 뿐만 아니라, 운영자 측면에서도 독립적이고 효과적인 환승 및 환승정보체계 구축 가능
? 교통수단 주체 또는 국가중심의 교통정보제공에 따라서 경직성을 완화하고 일반 정보제공 사업자 또는 콘텐츠 제공자의 아이디어를 사업화할 수 있는 공개 정보기술을 개발함으로서 교통정보 제공에 대한 사업 진입장벽을 낮추는 효과가 예상됨
? 대중교통 지향적, 친환경적, 인간중심적인 환승센터 구축이 가능함
? 환승센터 통합운영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하여 환승센터의 운영 계획 수립 또는 시설 확충 정책 수립에 활용
? 대중교통활성화, 교통 혼잡완화 등 교통개선 효과
? 공항 유사 환경으로 확대 적용할 수 있는 사업영역을 발굴함으로써 관련사업 활성화를 도모
? 상황대응 의사결정 지원시스템 개발을 통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컨설팅 및 구축사업을 추진하여 새로운 부가가지 창출
? 본 연구를 통해 구축되는 통합 환승센터는 교통 및 IT 기술을 집합으로 전문인력 양성 및 관련 산업분야로의 활용이 가능함
? 이용자 편의 중심의 안내장치 사용으로 환승시간 단축 및 환승센터 이용 확대 추구

다) 환승컨시어지 기술개발
? 기존의 중앙 집중식 Data 처리 방식에서 Embeded 센서 처리 방식으로의 진보를 통한 인프라를 갖추기 위한 시설비 감소가 감소되며, 시스템 구성이 간편해짐.
? 모바일 단말기를 이용한 최적의 대중교통 환승정보 제공을 통해 일반인의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도모
?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통한 교통비용 감소 및 에너지 자원의 절약
? 경로정보제공을 제공함으로써 환승/연계를 위한 이동 소요시간을 단축함으로서 이용자(교통약자 포함)의 편익 증대 및 교통 혼잡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 감소
? 환승 주차장의 이용 시간대의 변화에 따른 예측정보를 고려한 주차정보 제공 등으로 인하여 환승 주차장 사용자의 편리성 제고
? 승용차를 주차한 후 환승하는 Park & Ride 이용객의 증가에 기여하고, 이를 통한 대중교통 수요 증대 및 승용차를 이용한 도심 진입 율을 저하시키는 등 교통 수요 관리에 기여
? 환승센터를 경유하는 대중교통의 진입과 진출을 관리하는 시스템의 발달로 대중교통의 운영 및 관리 효율성 제고
? 지능형 유도안내 매체를 통한 일반인, 노약자, 교통약자 등 이용자 특성을 고려한 정보제공 매체의 활용으로 대중교통 이용의 편리성 제고
? 맞춤형 환승예약 패키지화 사용자 이용률 증가 및 환승센터 이용률 증가
? 환승센터간 주차장 운영 데이터 연동으로 새로운 주차 문화 도입
? 환승센터의 주차장 예약 이용을 인터넷 웹사이트를 통하여 홍보효과를 부여함으로써
? 환승센터내 주차장 운영업체들의 이용량 증가

3세부 과제 : 연구개발의 기획관리 및 연계교통 활성화 기반구축
? 환승시설 사업타당성 평가편람은 비용-편익 분석을 통해 교통연계 및 환승시설에 대한 사회적 관점과 경제적 관점에서 비용과 편익을 파악할 수 있음
? 교통 연계 체계 및 환승시설의 사업타당성 측면에서도 표준화된 모형이나 평가편람이 없으므로, 종합적이고 효율적인 사업타당성 평가편람을 정립함으로써 연구의 중복투자를 피하고 보완연구에 대한 기초연구로 활용할 수 있음연구성과의 기업 활용방안
? 교통연계 및 환승체계 기술의 사업화
- 본 교통연계 및 환승체계 기술 결과로 개발된 기술을 국가 및 지자체의 복합환승센터 구축대상 시설구상과 시범사업 개념설계, 연계환승시설 개선비용 산정을 통한 사업화 가능
- 환승저항 모형 구축 및 대상시설 구상, 개념설계 등을 통하여 국가교통핵심기술개발사업의 완성도를 높임
? 대중교통 활성화, 교통혼잡완화 등 교통개선 효과 증대
- 환승저항을 최소화시켜 교통수단간 연계환승 증대를 통해 대중교통이용을 촉진시키고 개인교통 이용수요를 감소시켜 도로교통혼잡비용과 교통사고를 감소시킬 것으로 예상됨
? 철도역, 버스터미널 등 환승시설 설계개량에 따른 교통연계 및 환승체계 기술의 시장성 증대
- 본 연구에서 개발된 기술과 시범사이트 적용이 성공적으로 검증될 경우 전국의 철도역, 버스터미널, 공항, 항만 등 환승시설에 대한 개량과 신규건설의 시장수요가 크게 증가될 것으로 예상됨
- 또한, KTX 역사, 지방공항, 행정복합도시, 신도시, 기업도시 등 신규로 건설되는 대중교통 역 및 복합환승센터에 대한 종합설계 및 건설시장이 발생
? 고유가 등 국제환경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으며, 이에 본 제안기술의 적용으로 인한 환승시설의 계획단계에서 규모, 환승만족도, 접근교통수단의 위치 등을 자료로 도출하여 환승거리의 최소화를 실현함
- 본 제안기술로 이한 경제적인 효과의 예상수익은 예측할 수 없을 정도의 막대한 금액으로 이에 지출되는 자본의 활용과 각종 공사기간 단축 등에 따르는 비용 또한 절감함으로써 사회적, 산업적으로 미치는 파장의 효과는 상당할 것으로 예측됨
? 복합환승센터 이용자의 환승시간의 단축 및 이용객 및 운영자의 환승시설 이용의 최적화를 통해 편익의 증대 및 혼잡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감소에 이바지 할 것임
? 대중교통 이용활성화를 통한 교통비용 감소 및 에너지 자원을 절약함
? 향후, 국가교통망의 효과적 정비를 통해 국가적인 시간 및 물류비용을 절감
? 환승시설 이용시, 환승시간의 손실을 줄임으로서 환승 이용자의 편익 증대 및 교통혼잡 감소로 인한 사회적 비용 감소효과를 창출함
? 대중교통 위주의 교통체계 개편으로 대중교통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전환에 도움을 줄 수 있음
? 거점지역에서 운행되는 전철 및 버스 등 대중교통수단에 대한 교통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첨단 교통 이용정보시스템이 구축되면 교통 이용자들에게 교통정보를 제공하여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일 수 있으며 또한 대중교통의 이용을 활성화함으로 에너지 절약에도 일조할 것으로 기대됨.
? 대중교통 활성화, 교통 혼잡 완화 등 교통개선 효과
- 거점지역에 대한 환승연계 교통시스템의 개발로 인하여 대중교통 수송 분담율이 증대되어 도로교통량의 감소에 따른 도로교통혼잡비용과 교통안전사고로 인한 비용이 감소될 것으로 예상
? 현재 과도한 혼잡 및 환승거리 등 거점지역에 대한 환승연계교통을 고려가 이루어지지 않아 이용자의 환승에 따른 불필요한 사회비용이 지출되고 있음
? 본 연구는 거점지역에 대한 최적의 연계환승 교통시스템을 제시하여 환승시스템의 개선 및 개발의 기본방향을 제시하는 것으로, 환승불편을 최소화하고 적정 서비스수준을 이용객에게 제공함으로써 막대하게 지출되는 사회비용을 최소화 시킬 수 있음
? 기존 교통체계에 전자, 통신, 제어 등 첨단기술을 접목시켜, 교통 혼잡을 완화하고 교통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 교통정보의 수집, 분석, 제공으로 교통량분산, 교통 혼잡을 개선함.
? 심각한 교통문제의 해결을 위한 대처방안도 외국과 같이 기존시설의 효율적인 운영이 점차 중요해질 것임
활용방안 1세부 : 한국형 환승센터 모형 개발
1) 기존 환승센터 개선 및 신설 환승센터의 설계지침으로 활용
? 단위환승센터와 종합환승센터의 연계환승시설별 설계수요를 제시하여 기존의 환승센터 설계시 잘못된 설계수요값을 사용하여 발생되는 시설용량의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 환승센터 유형별(공항, 고속철도, 도시철도, 시외버스) 연계교통시설의 배치기준을 설정하므로서 주 교통수단간 환승센터내 배치를 위한 위계를 설정할 수 있고 이를 기반으로 교통수단의 환승 편의를 위한 효율적인 배치가 가능함
? 공항, 고속철도, 도시철도, 고속버스 이용승객 이용실태 및 특성을 분석결과는 공항환승센터에 맞는 보행시설 용량 및 서비스수준을 제시하여 이의 평가가 가능하고 이는 국가교통효율화 중요한 평가요소로 활용될 수 있음
? 환승센터 유형별 접근교통수단의 용량 설계지침 마련으로 수비스 수준 평가가 가능함
? 모든 편람을 전자화 하여 사용자가 접근이 쉽고 이용이 쉽도록 함. 이는 환승센터 유형별, 시설별로 입체적 표현이 가능토록 구현하여 실제적인 설계자뿐만 아니라 관리의 효율성을 증대시켜 줄 것으로 기대됨
2) 환승센터 설계지원 및 설계 Tool로 활용
? 기존 환승센터 관련 시설요소의 설계기준의 분석
? 환승센터의 개선 시 기존 설계안의 시설요소 분석 및 개선안 도출
? 신규 환승센터 설립 시 설계 분석안 도출 및 설계안 제시
? 환승수요를 고려한 개별 환승시설의 규모, 위치, 용량에 따른 설계안 제시
? 전체 환승센터의 시설요소들의 배치, 동선계획 등을 고려한 설계안 제시
? 교통수단별, 환승승객규모에 따른 교통연계 및 환승시스템의 설계안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구축될 교통연계 및 환승시스템의 설계분석 도구로 활용
? 사람 중심의 신개념 운영분석 모듈은 기타 교통관련 연구와 연계가 가능함
2세부 : 교통연계환승 통합운영시스템 실용시제품 기술개발
1) 요소기술 체계종합 및 기술검증
? 교통연계환승 통합운영시스템 기반 정보수집?가공?서비스 아키텍처 정립과 세부기술의 상호연계 및 통합방안은 향후 연계환승에 최적화된 시스템 구축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서비스 컨텐츠 구현에 기반 연구로 활용이 기대됨
? 환승센터 운영상황 파악하고 이용자와 운영자에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정보인 위치정보를 보다 정밀하게 측위하기 위한 위치측위 보정알고리즘과 환승센터 무선통신 환경 최적화 방안 연구는 복합환승센터 구축 확대에 따른 기반 인프라 구성과 서비스 구현환경 조성에 활용
? 테스트 베드 이외의 전국에 산재한 통합운영센터에 실용화를 위한 기반 통신 인프라 구축 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해 활용
? 요소기술의 기능요건 즉, 성능검증항목, 성능기준, 평가방법 등을 제시하여 향후 환승센터에 도입이 예상되는 시스템의 성능을 시험하고 객관적인 성능기준 자료 제시에 활용

2) 연계환승 통합운영시스템 기술개발
? 교통연계환승 통합운영시스템의 설계는 향후 구축대상이 될 환승센터 시스템의 설계지침 역할을 함으로서 시스템의 설계 및 구축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며, 정의된 서브시스템의 서비스 및 기능이 현재의 교통여건과 기술수준 등을 고려한 것에 비추어 우선 개발 대상의 서브시스템을 선정할 수 있음. 따라서 실제 적용 가능한 기능을 중심으로 점진적인 서비스 구현 및 시스템 구축이 가능함
? 교통수단별로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현재의 환승체계를 이용자의 입장에서 연속적인 연계/환승서비스와 환승센터 중심의 관련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 아키텍처와 정보 아키텍처를 개발하고 이를 표준화함으로써 환승센터 통합운영 시스템 및 서브시스템의 구축과 향후 관련 수단별 운영기관의 정보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사항을 도출할 수 있도록 요구사항을 제시하는 측면에서 중요함
? 또한 교통수단간 복합연계를 위한 연계처리 프로세스 및 알고리즘 개발, 통합 DB 구축, 환승정보제공시스템 등 통합관리/정보시스템의 표준화된 시스템을 구축하는 기술을 개발한다는 측면에서 활용도가 높음
? 환승센터를 중심으로 발생될 수 있는 모든 재해재난, 돌발 상황 등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시설 및 이용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안정적인 시스템 유지를 위하여 효율적인 대응 체계 및 운영 환경 시스템 구축에 대한 가인드라인 제시 가능
? 본 세부과제에서 개발되는 환승센터 통합운영시스템 아키텍처는 실시간 연계환승정보시스템 및 하부의 모든 서브시스템의 개발 기준으로 활용
? 향후 환승센터와 관련된 운영 및 정보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지침 또는 정보제공 의무화 사항 개발에 활용
? 환승센터 운영 서브시스템은 환승센터 내/외부를 이용하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활용 가능
? 환승센터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하여 환승센터의 시설 운영 계획과 시설 확충 계획을 수립하는데 활용 가능
? 규모 또는 환승센터에 연결되는 교통수단에 따라 환승센터운영시스템 적용 가능
? 교통 환승을 목적으로 하는 교통 환승센터 뿐만 아니라 대형백화점, 쇼핑몰, 대학교, 대형병원 등의 유동인구가 많이 발생하는 복합시설물에도 적용 가능
? 기존의 지역 간 철도역, 공항, 지하철역, 버스터미널, 버스정류장, 환승주차장 등 전국의 주요도시의 대중교통 및 환승주차시설이 현장적용이 가능함
? 향후 고령화 사회 및 선진복지국가의 실현에 대응하여 통합운영시스템 구축기술은 교통약자를 위한 고급의 대중교통이용서비스를 창출하게 될 것으로 기대됨
? 국내 환승센터 구축 기준모델로 제시할 수 있음.
? 돌발상황과 관련된 연계기관간의 정보 공유 체계 환경 구축방안으로 활용
? 향후 보행자 밀도 증가 상황뿐만 아닌 화재, 재난 상황등과 같은 돌발상황에 관련하여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통합적인 상황대응 의사결정 지원시스템 개발 연구에 활용
? 테스트 베드의 적용 후 미비한 점을 보완하여 상용화 활용

3) 환승컨시어지 기술개발
? 보행자 밀도, 이동, 위치, 돌발상황을 검지하여 교통약자 보호 및 보행자 컨시어지 등에 보행자 편의를 제공함.
? 보행자 정보를 센터에서 수집하여 비상시에 최적 대피 경로 , 환승센터 내의 시설물 이용자 현황 분석 및 개선을 위한 정보 제공.
? 공항 등의 보안 및 안전이 필요한 곳에 설치가능하며 보안 기능을 추가하여 침입자 추적, 폭발물 추적 등의 사고예방을 위한 시스템으로 적용 가능함.
? 최근 급증하는 어린이관련 사고에 대비하여 어린이 위치 검지 및 영상을 분석을 통한 추적으로 어린이 보호 시스템으로 적용 가능함.
? 환승연계 센터 및 주차장 이용자의 이용편리성 향상과 운영 효율성 향상을 위하여, 이용자의 요구에 적극 부응하기 위한 정보화 및 지능적 유도안내 체계의 확산 적용을 위하여 활용할 수 있음
? 환승연계 주차장의 예약, 지능적 분산배치, 개별 유도 안내 및 개별 맞춤정보의 제공 등을 통하여 환승주차장의 선진화 및 서비스 고도화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전문가형 주차유도 안내 시스템을 활용하여 이용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유도안내 매체를 통합 수용함으로써 안내 매체의 통합 관리에 활용할 수 있음
? 환승차량 컨시어지 매체 및 유도안내 시스템 기술을 환승센터에 실용화 적용하여 이용자 편의를 도모
? 개발 프로토 타입의 고도화 및 새로운 시스템 구현,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하여 어디에서나 적용이 가능하도록 개발할 예정임. 개발 기술은 특허로 출원을 하여 기술의 도용을 방지하고, 개발 완료 후 예약 프로그램을 전국 환승 센터 주차장에 홍보하여 적용할 경우 상업적 효과는 물론 향후 확장시 신사업 창출 예상
3세부 과제 : 연구개발의 기획관리 및 연계교통 활성화 기반구축
1) 연구개발의 기획관리
? 연구개발사업의 효율적 추진
? 연구과제를 통해 개발된 다양한 교통연계 및 환승 관련 기술들이 현실에 효율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방안을 제시하여 기술의 활용도를 극대화하고 가시적인 효과를 창출

2) 환승센터 타당성평가 편람 개발
? 『환승시설 사업타당성 평가편람 개발』보고서는 모든 환승시설에 대한 사업타당성 평가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기본지침으로 활용함
? 평가편람은 기존 교통연계 및 환승시설의 사업타당성 뿐만 아니라 신설되는 환승시설에도 적용 가능하도록 이론적인 근거를 제시함

3) 환승센터 구축 기본계획
? 복합환승센터 구축 기본계획 수립에 따른 실제 기존환승센터의 개선이나 계획환승센터의 개발 사업에 적용하여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복합환승센터를 개발하여 진정한 의미의 Intermodalism을 구현함
? 환승센터 유형별 신규 및 기존 시설 개선 대상 선정 및 우선순위 평가
? 국내 주요 환승센터를 대상으로 향후 20년 이내 신규 및 기존시설 개선 대상 환승시설을 선정하여 향후 국가 및 지자체에서 요구하는 미래형 복합환승센터의 마스터플랜 및 시범사업화를 위한 모델을 제시함
? 서울외곽순환 고속도로 대중교통 환승시설과 주변 대중교통 환승시설과의 효율적인 대중교통 연계환승을 유도하고 수도권 고속도로 휴게소에 대중교통을 연계함으로써 고속버스의 이용을 높이기 위함. 또한, 민자사업 유치를 위한 주변지역 연계개발계획 등을 제시함

4) 연계환승 통합전자지도 구축
? 교통연계 및 환승시스템 기술개발 사업은 중앙정부나 지자체, 민가사업자의 환승센터 개발사업과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음 현재 일부 지자체를 중심으로 환승센터 사업을 구체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중앙정부를 비롯하여 지자체 및 민간 사업자들이 이 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상태임, 따라서 본 연구개발사업을 통해 개발된 세부기술들이 조기에 실용화 사업화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잠재수요를 촉발시키고 가속화 시키는 촉매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그 기반 구축이 되도록 할 것임
? 기존시설 활용방안
- 현재 운영되고 있는 교통거점시설에 본 연구에서 개발된 현실적으로 적용가능성이 검증된 분석 및 평가방법론을 도입함으로써 교통거점 시설 및 지역별 연계서비스의 정도 마련함
? 신규시설 활용방안
- 연계환승 낙후지역과 같은 교통시설 서비스 오지에 우선투자를 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
- 향후 수도권 및 대도시권 등의 도로 및 환승센터 등의 거점시설 건설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
? 기타 활용방안
- 연계서비스 정도에 따라 관리 우선순위가 선정되며, 이에 따라 관리주체 선정이 가능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환승 연계 교통약자 환승정보체계 환승시설배치
영문 tranfer connectivity The Persons of Reduced Mobility Transfer Information System Transfer Facility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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