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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교통연계 및 환승시스템 기술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교통물류연구사업 과제번호 07PTSI-B044185-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교통 | 교통시설·수단·환경 기술 | 교통 시스템 계획 기술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
과제명 교통연계 및 환승시스템 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오재학
소속 한국교통연구원 직위 본부장
기관 대표번호 044-211-3114 FAX 044-211-3222
총 연구기간 2006-10-01 ~ 2011-06-29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7-10-01 ~ 2008-09-30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3,988,000,000 191,789,000 1,147,791,000 1,339,580,000 5,327,58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교통연계 및 환승의 개념
- 본 연구에서 교통연계는 교통수단(버스, 철도, 항공, 택시, 승용차, 자전거 등) 간의 상호연결을 의미하며 환승은 두 개 이상의 교통수단이 연계될 때 승객이 한 교통수단에서 다른 교통수단으로 이동하는 행위를 의미함. 즉, 연계의 매체는 교통수단이고, 환승의 매체는 보행이라 할 수 있음

○ 연구개발의 정의
- 본 연구는 교통수단 간의 연계 및 환승체계의 운영 효율성, 쾌적성 및 안정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공공기술 개발과제로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의 통합구축 및 검증을 거쳐 최종적으로 실용화 및 사업화를 위한 교통핵심기술개발사업임

○ 연구개발의 비전
- 편리, 쾌적, 안전한 교통연계 및 환승체계의 구현
+ 이용자 중심의 교통연계 및 환승정보서비스 제공
+ 교통약자 및 보행자 친화적 교통연계 및 환승체계 조성
+ 교통연계 및 환승시설의 첨단화, 최적화, 통합화, 표준화 기반조성

○ 연구개발의 구성
- 총 5년동안 추진될 예정이며, 아래와 같은 3개의 세부과제로 구성됨
- 1세부과제 : 한국형 환승센터 모형개발(한양대학교)
* 환승센터 시설간 최적배치 기술 개발
* 환승센터 시설요소 설계분석 프로그램 개발
* 환승연계시설(보행이동시설, 편의시설) 복합설계기준개발 및 개선기술
- 2세부과제 : 교통연계 환승통합운영체계 개발(남서울대학교)
* 환승센터 통합운영 시스템 기술
* 실시간 연계환승정보 시스템 기술
* 환승주차유도 및 컨시어지 기술
* 환승주차정보수집 및 예측기술
- 3세부과제 : 연구개발의 기획관리 및 시범사이트 구축운영(한국교통연구원)
* 연구개발의 세부기획 및 요소기술의 체계종합
* 연구개발의 관리
* 시범사이트 구축 및 운영
최종목표 ○ 연구개발의 최종목표
- 교통수단간 연계 및 환승체계 기술개발과 현장검증을 통하여 환승시간의 단축, 교통약자의 통행권 보장, 환승시설의 최적화, 환승관련 기술의 표준화 및 통합화를 추구하여 궁극적으로 편리, 쾌적, 안전한 교통연계 및 환승체계를 구현하는 것임

○ 비전을 구현하기 위한 연구개발의 발전방향
- 이용자 중심의 교통연계 및 환승정보서비스 제공
* 이용자 서비스 요구사항에 기반한 이용자 중심의 맞춤형 정보서비스 제공기술의 개발
* 교통연계 및 환승시 발생되는 대기시간, 보행이동시간 등을 획기적으로 절감하기 위한 기술개발
* 초행자에게도 쉽고 편리한 교통연계 및 환승안내유도체계의 개발
- 교통약자 및 보행자 친화적 교통연계 및 환승체계 조성
* 자동차 중심의 교통체계로부터 인간 중심의 교통체계로의 전환에 기여
* 노인층 인구증가로 인한 노약자, 장애자 등 교통약자에 대한 교통연계 및 환승체계의 서비스 개선, 이동성 증진에 기여
* 대기오염, 소음 등 환경문제의 유발을 최소화하는 정책에 대응한 자전거 등 환경친화적 교통수단의 장려
- 교통연계 및 환승시설의 첨단화, 최적화, 통합화, 표준화 기반조성
* 세계적으로 국가경쟁력이 높은 우리나라의 IT기술 및 경제여건을 적극 활용하여 비용절감적 교통연계 및 환승시설의 첨단화 추진에 필요한 핵심기반기술의 개발 및 적용
* 교통시설 및 수단의 관리주체별로 수립 및 제공되고 있는 각종 교통정보를 종합하여 교통연계 및 환승정보의 통합제공체계를 구축
* 승하차시설, 환승이동편의시설, 주차시설 등 교통연계 및 환승시설의 시설기준을 표준화하여 유지 및 관리의 효율성 을 제고하고 구축운영 비용절감을 유도함
연구내용 및 범위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과 대중교통과의 연계 및 환승, 대중교통과 승용차의 연계 및 환승, 대중교통과 자전거의 연계 및 환승, 대중교통과 보행자 간에 이루어지는 연계 및 환승행위와 더불어 교통약자의 교통연계 및 환승지원을 주요 연구내용으로 함
본 연구의 범위는 대중교통을 포함한 교통시설 및 수단의 연계 및 환승과 관련된 다양한 시설, 정보, 운영, 기술 등의 내용을 포함함.

○ 1세부과제(한국형 환승센터 모형개발)
- 수단간 연계와 환승에 필요한 단위시설을 정의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그리고 효율적으로 구축 및 운영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의 설계기준을 정립함.
- 또한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환경 및 여건에 맞는 한국형 환승시설의 설계기준을 마련함.
- 기존 환승시설 개선 등 한국형 환승센터 모형개발을 통한 연계환승시간의 획기적 단축 및 이용자의 편의성을 제고함.
○ 2세부과제(교통연계 환승통합운영체계 개발)
- 수단간 연계와 환승에 필요한 실시간 정보제공을 위한 다양한 요소에 대한 기술개발 및 운영방안을 마련함.
- 환승센터를 체계적으로 운영 및 관리할 수 있는 기술개발을 통한 연계환승시설 이용 및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함.
- 환승주차장 이용자들에게 실시간 주차예약에서부터 출발지에서부터 도착지에 이르는 맞춤형 컨시어지 유도 및 안내를 제공하는 기술개발 등을 통해 환승시간 단축 및 환승의 편의성을 제고함.
○ 3세부과제(연구개발의 기획관리 및 시범사이트 구축운영)
- 연구개발사업을 전체적으로 관리하여 각 요소기술에 대한 연구가 진행될 수 있도록 관리함.
- 연구를 통해 개발되는 다양한 기술들을 평가함 다각도로 사업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함.
- 이를 통해 실효성 있는 기술의 개발을 유도하고, 개발되는 기술들이 실제 적용되어 목표로 하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을 체계적으로 관리함.
- 1~2세부과제에서 개발되는 요소기술들을 시범사이트 구축을 통해 통합/연계하여 검증하고 이를 평가함.
- 시범사이트 구축 및 평가를 통해 개발된 연구내용을 보완 개선시키는 환경을 조성함.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 환승센터 시설설계기준 개발
- 다경로 및 복합 유도/안내를 위한 동적안내시설의 개발방향과 기준 정립
- 환승센터 통합운영시스템 설계
- 공간데이터 converting 기능 설계
- 교통정보 수집 및 연계기술의 개발 방향 정립
- 보행자센서모듈 및 제품 프로토타입 개발
- RFID 및 영상 인식 기술을 이용한 실외 주차정보수집 핵심기술 개발
- 서비스 표준화, 연구개발 시기, 소요예산 배분 조정
- 2차년도 연구개발 관리, 연구성과 평가 및 환류
- 요소기술의 기능 및 성능 분석을 통한 성능기준 등 검증방안을 마련함
- 웹사이트 구축 및 운영
- 시범사이트 설계요구사항 분석
- 시범사이트 기본관제센터 및 현장 구축
- 현장조사 방법론 설정 및 현장평가체계 구축
- 국내외 환승시설 이용실태 조사ㅇ분석
- 기존 보행자 행태관련 알고리즘 검토
- 환승센터의 환승승객 및 운송수단 행태의 수리모형화
- 설계요소 용량산정 및 평가 모듈 개발
- 3D 운영분석 프로그램을 위한 시스템 설계
- 환승센터 내부시설 및 외부시설간 missing link 배치기준 정립
- 환승센터 유형별 내부시설 배치기준 정립 및 배치기준 분석 알고리즘 개발
- 환승센터 설계분석 프로그램 요구사항 분석 및 시스템 설계
- 환승센터 통합운영 시스템 아키텍쳐 설계
- 환승센터 통합운영 모니터링 시스템 설계
- 환승센터내의 공간 특성에 따른 행태 알고리즘 개발
- 이용자 및 환승시설 실태조사 자료를 통한 설계기준/안내표지판 표준화 연구
- 안내시설별 정보표출 방안 및 규격 정립
- 지하철/전철/버스관리 시스템과의 정보교환 기법 개발
- 통합운영 아키텍처에 기반을 둔 서브시스템별 S/W아키텍처 개발
- 보행경로 탐색 기술 연구
- 주차장정보, GIS정보 등 주차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 방안
- 지능형 주차유도 안내 매체기술(Sensing 수단 포함) 기본 설계 및 기본 구성부 시작품 제작(1단계)
- 시범사이트 구성을 위한 기본아키텍처 도출
- 기본관제센터 설계 및 구축
- 현장조사를 통한 환승센터 특성 분석 및 평가방법론 설정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본 연구에서 개발되는 기술은 복합적 공공기술로서, 교통시설계획기술, 토목 및 건축설계 기술, 시설운영기술, 자료수집/가공/제공기술, 자동 환승안내 설계기술, 교통약자 이동시설기술 등 다양한 기술로 현재 우리나라가 선진외국에 비하여 뒤떨어져 있는 교통연계 및 환승체계 관련 기술들의 기술수준과 현장적용능력을 선진국 수준으로 향상시킬 것으로 판단됨

○ 기술확산 및 기술경쟁력 향상 효과가 기되되는 기술분야
- 보행자 경로 최적설계 등 복합환승센터 설계 기술
- 교통약자 이동편의 지원 기술
- 표준 환승보행공간 설계 기술
- 첨단 교통정보 수립/가공/제공 기술
- 환승센터 통합 DB구축 기술
- 첨단 무인주차장 운영관리 기술
- 자동 환승안내 설계 기술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대중교통활성화, 교통혼잡완화 등 교통개선 효과
- 교통연계 및 환승시간이 단축되고 이용자 편의가 향상될 경우 대중교통수송분담율이 증대되어 도로교통량의 감소에 따른 도로교통혼잡비용과 교통안전사고로 인한 비용이 감소될 것으로 예상
- 7대도시에서 발생하는 연간 교통혼잡비용 13조 8천억(2004년 기준) 중 약 5%가 감소될 것으로 추정
- 목적통행과 수단통행의 비율을 나타내는 환승지수가 현재 1.44에서 1.60으로 증가되어 궁극적으로 대중교통이용자수가 증대될 것으로 예상(전국 연간 대중교통이용객 6,485백만(2004년))
○ 에너지 절약, 공해감소 등 환경개선 효과
- 고유가 시대에 대비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교통연계 및 환승체계 기술이 성공적으로 현장에 적용될 경우 승용차 이용감소에 따른 커다란 에너지 절약효과가 발생
- 승용자 이용 및 운행감축에 따른 배기가스 배출량 감소는 대기오염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

○ 철도역, 버스터미널 등 환승시설 설계개량에 따른 교통연계 및 환승체계 기술의 시장성
- 본 연구에서 개발된 기술과 시범사이트 적용이 성공적으로 검증될 경우 전국의 철도역, 버스터미널, 공항 등 환승시설에 대한 개량과 신규건설의 시장수요가 크게 발생될 것으로 예상
- 또한, KTX역사, 지방공항, 행정복합도시, 신도시, 기업도시 등에 신규로 건설되는 대중교통 역 및 환승센터에 대한 종합설계 및 건설시장이 발생
활용방안 ○ 본 연구의 개발기술은 철도역 등 공공기반시설의 계획과 운영에 필요한 공공기술로서 활용은 현장적용(계획)을 주요대상으로 함

○ 현장적용 활용방안
- 기존 교통연계 및 환승시설의 개선에 활용 : 기존의 지역간 철도역, 공항, 지하철역, 버스터미널, 버스정류장, 환승주차장 등 전국의 주요도시의 대중교통 및 환승주차시설이 현장적용이 됨. 특히, 본 연구에서 개발되어지는 검지기술 등 요소기술, 환승시설 설계기준, 환승정보통합기술은 기존 연계 및 환승시설의 시설개량 및 운영체계 개량에 활용이 가능함
- 신규 교통연계 및 환승체계 설계/구축에 적용 : 행정복합도시, 신도시조성, 기업도시 건설 등 신규로 건설되는 도시 등의 도시교통체계 중 환승센터 조성에 설계기준으로 활용이 가능하고, 고속철도 역사 등 지역간 철도역사 설계, 지방공항 건설, 접근교통체계 설계 등에 본 연구에서 제시된 첨단시설과 설계지침의 활용이 가능

○ 사업화, 미래원천기술 확보, 신산업 창출 등 기타 활용방안
- 본 연구에서 개발된 보행자 자동검지기술, 교통약자 이동편의기술, 첨단 환승안내 설계모형, 주차면수 자동측정기술, 주차운영기술, 첨단 환승센터 통합설계 기술 등 첨단기술은 향후 국내외 시장수요가 지대할 것으로 예상되어 향후 5-10년 이내에 엔지니어링 업체 및 정보통신업체에 의하여 사업화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인천국제공항건설, 서울시 대중교통카드사업, 서울시 대중교통노선개편 등에서 나타나듯이 본 연구에서 개발된 기술을 활용하여 향후 해외수출이 가능한 미래원천기술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음
- 향후 고령화사회 및 선진복지국가의 실현에 대응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된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등 교통약자 이동지원기술은 현장수요가 지대할 것으로 예측됨. 일본 및 선진국에서는 10년 전부터 Universial Design 이라는 주제하에 공공시설의 설계 및 건설이 교통약자에 맞추어 이루어지고 있음
- 본 연구에서 개발된 첨단주차운영기술 등이 향후 주차장사업에 활용될 경우 장래 주차수요 증가추세에 비추어 신산업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됨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환승 연계 교통약자 환승정보체계 환승시설배치
영문 Transfer Connectivity The Persons of Reduced Mobility Transfer Information System Transfer Facility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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