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
- 환승센터 시설설계기준 개발- 다경로 및 복합 유도/안내를 위한 동적안내시설의 개발방향과 기준 정립- 환승센터 통합운영시스템 설계- 공간데이터 converting 기능 설계- 교통정보 수집 및 연계기술의 개발 방향 정립- 보행자센서모듈 및 제품 프로토타입 개발- RFID 및 영상 인식 기술을 이용한 실외 주차정보수집 핵심기술 개발- 서비스 표준화, 연구개발 시기, 소요예산 배분 조정- 2차년도 연구개발 관리, 연구성과 평가 및 환류- 요소기술의 기능 및 성능 분석을 통한 성능기준 등 검증방안을 마련함- 웹사이트 구축 및 운영- 시범사이트 설계요구사항 분석- 시범사이트 기본관제센터 및 현장 구축- 현장조사 방법론 설정 및 현장평가체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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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외 환승시설 이용실태 조사ㅇ분석- 기존 보행자 행태관련 알고리즘 검토- 환승센터의 환승승객 및 운송수단 행태의 수리모형화- 설계요소 용량산정 및 평가 모듈 개발- 3D 운영분석 프로그램을 위한 시스템 설계- 환승센터 내부시설 및 외부시설간 missing link 배치기준 정립- 환승센터 유형별 내부시설 배치기준 정립 및 배치기준 분석 알고리즘 개발- 환승센터 설계분석 프로그램 요구사항 분석 및 시스템 설계- 환승센터 통합운영 시스템 아키텍쳐 설계- 환승센터 통합운영 모니터링 시스템 설계- 환승센터내의 공간 특성에 따른 행태 알고리즘 개발- 이용자 및 환승시설 실태조사 자료를 통한 설계기준/안내표지판 표준화 연구- 안내시설별 정보표출 방안 및 규격 정립- 지하철/전철/버스관리 시스템과의 정보교환 기법 개발- 통합운영 아키텍처에 기반을 둔 서브시스템별 S/W아키텍처 개발- 보행경로 탐색 기술 연구- 주차장정보, GIS정보 등 주차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 방안- 지능형 주차유도 안내 매체기술(Sensing 수단 포함) 기본 설계 및 기본 구성부 시작품 제작(1단계)- 시범사이트 구성을 위한 기본아키텍처 도출- 기본관제센터 설계 및 구축- 현장조사를 통한 환승센터 특성 분석 및 평가방법론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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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본 연구에서 개발되는 기술은 복합적 공공기술로서, 교통시설계획기술, 토목 및 건축설계 기술, 시설운영기술, 자료수집/가공/제공기술, 자동 환승안내 설계기술, 교통약자 이동시설기술 등 다양한 기술로 현재 우리나라가 선진외국에 비하여 뒤떨어져 있는 교통연계 및 환승체계 관련 기술들의 기술수준과 현장적용능력을 선진국 수준으로 향상시킬 것으로 판단됨○ 기술확산 및 기술경쟁력 향상 효과가 기되되는 기술분야 - 보행자 경로 최적설계 등 복합환승센터 설계 기술 - 교통약자 이동편의 지원 기술 - 표준 환승보행공간 설계 기술 - 첨단 교통정보 수립/가공/제공 기술 - 환승센터 통합 DB구축 기술 - 첨단 무인주차장 운영관리 기술 - 자동 환승안내 설계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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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대중교통활성화, 교통혼잡완화 등 교통개선 효과 - 교통연계 및 환승시간이 단축되고 이용자 편의가 향상될 경우 대중교통수송분담율이 증대되어 도로교통량의 감소에 따른 도로교통혼잡비용과 교통안전사고로 인한 비용이 감소될 것으로 예상 - 7대도시에서 발생하는 연간 교통혼잡비용 13조 8천억(2004년 기준) 중 약 5%가 감소될 것으로 추정 - 목적통행과 수단통행의 비율을 나타내는 환승지수가 현재 1.44에서 1.60으로 증가되어 궁극적으로 대중교통이용자수가 증대될 것으로 예상(전국 연간 대중교통이용객 6,485백만(2004년))○ 에너지 절약, 공해감소 등 환경개선 효과 - 고유가 시대에 대비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교통연계 및 환승체계 기술이 성공적으로 현장에 적용될 경우 승용차 이용감소에 따른 커다란 에너지 절약효과가 발생 - 승용자 이용 및 운행감축에 따른 배기가스 배출량 감소는 대기오염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 철도역, 버스터미널 등 환승시설 설계개량에 따른 교통연계 및 환승체계 기술의 시장성 - 본 연구에서 개발된 기술과 시범사이트 적용이 성공적으로 검증될 경우 전국의 철도역, 버스터미널, 공항 등 환승시설에 대한 개량과 신규건설의 시장수요가 크게 발생될 것으로 예상 - 또한, KTX역사, 지방공항, 행정복합도시, 신도시, 기업도시 등에 신규로 건설되는 대중교통 역 및 환승센터에 대한 종합설계 및 건설시장이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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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본 연구의 개발기술은 철도역 등 공공기반시설의 계획과 운영에 필요한 공공기술로서 활용은 현장적용(계획)을 주요대상으로 함○ 현장적용 활용방안 - 기존 교통연계 및 환승시설의 개선에 활용 : 기존의 지역간 철도역, 공항, 지하철역, 버스터미널, 버스정류장, 환승주차장 등 전국의 주요도시의 대중교통 및 환승주차시설이 현장적용이 됨. 특히, 본 연구에서 개발되어지는 검지기술 등 요소기술, 환승시설 설계기준, 환승정보통합기술은 기존 연계 및 환승시설의 시설개량 및 운영체계 개량에 활용이 가능함 - 신규 교통연계 및 환승체계 설계/구축에 적용 : 행정복합도시, 신도시조성, 기업도시 건설 등 신규로 건설되는 도시 등의 도시교통체계 중 환승센터 조성에 설계기준으로 활용이 가능하고, 고속철도 역사 등 지역간 철도역사 설계, 지방공항 건설, 접근교통체계 설계 등에 본 연구에서 제시된 첨단시설과 설계지침의 활용이 가능○ 사업화, 미래원천기술 확보, 신산업 창출 등 기타 활용방안 - 본 연구에서 개발된 보행자 자동검지기술, 교통약자 이동편의기술, 첨단 환승안내 설계모형, 주차면수 자동측정기술, 주차운영기술, 첨단 환승센터 통합설계 기술 등 첨단기술은 향후 국내외 시장수요가 지대할 것으로 예상되어 향후 5-10년 이내에 엔지니어링 업체 및 정보통신업체에 의하여 사업화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인천국제공항건설, 서울시 대중교통카드사업, 서울시 대중교통노선개편 등에서 나타나듯이 본 연구에서 개발된 기술을 활용하여 향후 해외수출이 가능한 미래원천기술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음 - 향후 고령화사회 및 선진복지국가의 실현에 대응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된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등 교통약자 이동지원기술은 현장수요가 지대할 것으로 예측됨. 일본 및 선진국에서는 10년 전부터 Universial Design 이라는 주제하에 공공시설의 설계 및 건설이 교통약자에 맞추어 이루어지고 있음 - 본 연구에서 개발된 첨단주차운영기술 등이 향후 주차장사업에 활용될 경우 장래 주차수요 증가추세에 비추어 신산업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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