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
o VDL M2 지상 및 탑재 통신장비 기본설계/상세설계o 시험평가 기법 및 시험장치 설계 o VDL M3 프로토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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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VDL M2용 VDR, CMU 기본설계o VDL Mode 2 MAC 설계o VDL Mode 2 Subnetwork 프로토콜 설계o VDB 프로토콜 기본 설계o 시험평가 기법연구o 운용(Application) 시험장비 설계o VDL M2용 VDR, CMU 상세설계o VDL M3 Data link layer 프로토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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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o 그동안 항공인프라 구축, 각종시설 유지, 항공운항 및 항공안전과 관련 된 기술을 거의 전적으로 해외에 의존하여 많은 예산을 투자하였으나, 관련 기술은 국내에 이전되지 않았음. 본 과제의 수행을 통해 IT 기술을 기반으로 한 차세대 항공 데이터통신시스템의 핵심기술을 확보함으로써 기술 종속에서 벗어남은 물론 기술 자립국으로 변모가 기대됨.o CNS/ATM의 요소기술인 항공 데이터통신 기술을 확보하여 CNS/ATM관련 최종 애플리케이션 구현기술에 직접 활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미래 항행시스템 개발 기술에 있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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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o 국제표준에 준한 차세대 항공 데이터통신시스템의 핵심기술과 제반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상용화 기술 연구와 차세대 위성항행시스템의 조기 구축 기반을 마련하여, 국내 산업체 주도로 새로운 위성항행시스템 구축에 따른 수입대체 효과와 기회이익을 실현할 수 있음.o 차세대 위성항행시스템은 국제표준규약이 제정단계이고, 관련 기술 표준화가 계속 진행되고 있으므로 핵심기술을 보유할 경우, 국내 IT 인프라를 이용하여 기술선진국과 다양한 형태의 기술 협력을 통하여 경쟁력 있는 위성항행시스템 사업모델의 창출이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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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o 본 연구를 통해 확보된 핵심기술, 시험평가기술과 경험은 차세대 위성항행시스템의 실용화 기술과 시스템 구축사업에 직접 활용. - 국내 7개 공항에서 ACARS(VDL Mode 1) 망으로 운용 중인 PDC, D-ATIS 서비스용 지상용 VHF 송신기 대체(국내 서비스 제공업체와 협의 필요) - 국내 16개 공항과 주요 항공로(En-route) 주변에 CPDLC용 송수신기 설치 - 국내 16개 공항에 GBAS 보정정보 송신용 VHF Data Broadcasting(VDB) 송신국 설치 - 국내 16개 공항과 항공로 주변에 GRAS 용 보정정보 송신용 VDB 송신기 설치 가능(GBAS 송신국과 병치 가능) - 지상국 장비의 해외검증을 위해 특히 호주 ADS와 기술 협력(시험평가 등) 및 공동 마케팅 추진 계획 중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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