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년도 |
ㅇ 헬기 사고예방을 위한 특수 임무 및 비상절차 훈련용 CASA Level 2급에 준하는 헬리콥터 시뮬레이터 개발. -특수임무 : 화염에 의한 대기 외란 모사, 수상 정지비행 시 비행특성 모사, 화재진화용 Slung Load 모사, 지형지물에 따른 대기 흐름 모사, 악천후 비행환경 -비상절차 : 오토로테이션, 충돌방지 회피기동ㅇ 헬기 사고예방을 위한 특수 임무 및 비상절차 훈련용 CASA Level 2급의 헬리콥터 시뮬레이터 개발ㅇ헬기에 대한 모델링/수치해석, 3D 영상, 운동판, 조종석등을 연구 개발하여 헬기 시뮬레이터를 제작함으로써 훈련생에게 실제와 유사한 조종환경 제공하여 훈련하고, 이를 정확히 평가하여 숙련된 조종사를 양성하는데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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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헬리콥터 수학적 모델링 및 실시간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작성(60Hz)ㅇ취수 제자리비행 ( 수면 호버링(지면효과) + 항공기 질량 증가 )ㅇ산불지역 이동( 이착륙(지면효과), 비행 )ㅇ진화 훈련 ( 전진비행 + 항공기 질량감소 + 산불지역 난류)ㅇSlung Load ( 질량 증가 및 물탱크 위치에 따른 특성변화)- 비행데이터와 비교/ 충실도 향상 (기준 허용오차: FAA AC 120-63)- 산불 화염에 의한 대기 난류 모델링 및 실시간시뮬레이션을 위한 간략화- 시뮬레이터 영상 체계 구축에 필요한 인공위성 영상의 DB 설계 및 구축- DEM(Digital Elevation Model) 생성 및 구축- 식생, 건물 등의 효과적인 Textual 정보 생성을 위한 PAN영상과 Multi-spectral 영상의 fusion- 조종실/조종장치/요동장치/호스트장치 개발- 조종실:실제 KA-32 헬리콥터와 동일형상 및 기능의 조종장치, 계기 패널, Glare-Sheild, 중앙 통로, Side Console, Overhead 패널, 회로 차단기 패널, 모의좌석, Safety Straps, 영상 디스플레이 개발- Cyclic, Collective, Anti-Torque 페달을 포함한 모의비행장치용 조종장치 개발- 요동 장치 (Motion System): 지상에 고정된 6자유도의 Synergistic Hexapod 형태의 가반 정하중 5,000kgf의 전기식 요동장치 개발- 호스트 시스템 (Host System): 네트워크 상에서 동작하고 있는 각각의 부체계간의 동기화 작업을 수행하고 이러한 작업들이 실시간 처리가 가능하도록 실시간 운영체제를 사용하여 실시간 스케줄링 소프트웨어 개발ㅇ 관리용 소프트웨어 개발 : 모의비행장치의 컴퓨터 시스템상에서 실행되는 모든 과정의 제어기능ㅇ 정비 및 시험 소프트웨어 개발 : 운용자가 모의비행장치의 특정 부체계에 대한 시험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ㅇ 온라인 모니터링 소프트웨어 개발 : 물리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모의비행장치 각각의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모니터링하며, 문제 발생시 적절한 처리를 수행- 교관실/음향장치- 교관 통제 장치 개발: 훈련에 필요한 모든 가상 환경을 구성하고, 이를 모의하여 모의 비행 장치를 이용한 훈련의 시작부터 훈련 결과 평가까지 운영, 통제- 상황 전시 장치 개발: 훈련 중 교관에게 다양한 각도에서 훈련을 관찰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 교관이 전시 화면을 이용하여 훈련 진행 상황을 파악하고, 훈련생에게 적절한 지시를 내릴 수 있는 기능을 제공- 임무/비행 DB 장치 개발: 훈련 중 발생하는 모든 비행 데이터를 저장하여 조종사의 비행 분석 및 평가- 음향 장치 제작: 실제 비행에서 생성되는 모든 종류의 음향이나 잡음을 모의 비행 장치에서 실제와 유사하게 합성, 재생- 영상장치- 3채널 영상시스템 개발ㅇ 3채널을 이용하여 시야각을 150도(H) X 40도(V)로 구현함으로써 조종사의 훈련효과 및 몰입감을 극대화- 실 환경과 유사한 고화질의 3차원 영상 프로그램 개발ㅇ 초당 60회 이상의 고정 갱신율 제공ㅇ 채널당 1280X1024 이상의 해상도 제공ㅇ 채널당 3,500개 이상의 displayed polygons 및 1,000개 이상의 light points 처리ㅇ 다양한 텍스쳐 처리(filtering, Blending, Transparency, Anti-aliasing. etc) 및 대용량의 위성영상 texture 처리ㅇ 대기 및 기상효과 구현(Time of Day, Snow, Rain, Clouds, Fog,Fire, etc)ㅇ Special Effects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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