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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신에너지 Bimodal 저상굴절 차량 개발5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교통물류연구사업 과제번호 07PTSI-C044110-05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교통 | 교통시설·수단·환경 기술 | 달리 분류되지 않는 교통시설·수단·환경 기술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신에너지 Bimodal 저상굴절 차량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목재균
소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직위 실원
전화번호 031-460-5000 FAX 031-460-5814
총 연구기간 2003-06-30 ~ 2008-07-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7-06-01 ~ 2008-07-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5차년도 8,625,000,000 597,000,000 3,733,000,000 4,330,000,000 12,955,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ㅇ현재 우리나라의 도심지 교통혼잡비용은 연간 20조원, 사고비용은 연간 9조원, 환경오염비용은 연간 12.5조원에 이르고 있으나 이를 해결하기 위한 유효한 수단이나 운영 및 인프라 관련 기술개발은 매우 미흡한 실정 ㅇ자가용 수요를 대중교통으로 흡수하여 도로교통(Surface Traffic)의 혼잡과 환경오염 등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는 버스의 유연성과 철도의 정시성, 친환경성 등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신개념의 대중교통수단 개발이 필요 ㅇ이를 위하여 2003년부터 ‘신에너지 바이모달 저상굴절 차량(이하 바이모달 트램)’을 개발 중에 있으나, 이의 실용화를 위해서는 구축 및 운영비용의 70/80이상을 차지하는 운영시스템 및 인프라 구성요소에 대한 기술개발이 매우 중요 ㅇ바이모달 트램을 도입하고 있는 국가들은 각각의 도시 특성에 적합한 시스템의 구축 및 운영에 따른 경제적, 산업적 분석을 통하여 차량 및 구성요소의 형태, 규모 및 서비스 수준 등을 결정하고 있음 ㅇ바이모달 트램이 성공하기 위한 주요 인자인 수송용량, 운행시간 절약, 신뢰성, 안전 및 보안성과 고유한 이미지 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2세부과제를 추진
최종목표 ㅇ당 연구단 과제의 최종목표는 CNG-하이브리드 및 연료전지 구동형 바이모달 트램 차량(1세부과제)과 운영 및 인프라 구성요소를 개발하고, 상용화 가능 노선의 일부를 테스트베드로 구축하여 개발품의 성능검증과 시스템 안정화를 도모하는데 있음(2세부과제)

ㅇ바이모달 트램의 실용화를 위하여 1세부과제에서 개발 중인 차량에 적합한 운영시스템 및 인프라 구성품을 개발하고, 테스트베드 구축을 통하여 차량 및 구성품의 성능평가와 보완을 실시함으로써 고품질의 대중교통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당 연구단 과제의 목적이 있음
연구내용 및 범위 ㅇ당 과제는 2003년부터 개발 중인 바이모달 트램의 실용화를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운영 및 인프라 구성요소를 개발하기 위한 것으로 구성품의 개발 및 전용시험선로 및 테스트베드를 통한 성능검증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ㅇ바이모달 트램은 도심지용 대형 대중교통수단으로 주행안전과 관련된 성능 안정화가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고품질의 제품개발과 실차의 운행시험을 통한 성능검증 절차가 필수적임

ㅇ상기와 같은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연구내용은 시스템엔지니어링, 선로구축물 표준화, 운영시스템, 유지관리시스템 분야에 대하여 각각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음

(1) 바이모달 트램 시스템엔지니어링

- 시스템 엔지니어링 및 시험평가 : 시스템 엔지니어링 인터페이스 및 시험평가 기술 개발, 바이모달트램 시스템 상용화를 위한 법규 및 제도 연구, 바이모달트램 구성요소 최적결합방안 연구

- 바이모달 트램 안전/환경 지원기술 개발 : 바이모달트램 주행안전 지원시스템 개발, 전과정 환경성 분석 및 평가

(2) 바이모달 트램 선로구축물 표준화

- 바이모달 트램 전용 선로구축물 표준화 및 적용기술 연구 : 바이모달트램 노선결정을 위한 네트워크 설계기법 개발, 전용선로 시설물 표준화 및 적용기술 연구, 바이모달트램 전용선로 입체고가 구조물 기술 개발

- 모듈화된 안전지향형 정거장 및 지원시스템 연구 : 모듈화된 안전지향형 정거장 개발, 승객안전지원시스템 설계 및 제작, 정거장 운행정보안내시스템 설계 및 제작

(3) 바이모달 트램 운영시스템

- 바이모달 트램 통합 운행정보시스템 및 지원시스템 연구 : 바이모달트램 정보제공시스템 운영관리방안 수립, 바이모달트램 전용 통합관제센터 기반 시스템 설계 및 제작, 전용 차량운영컴퓨터 설계 및 제작, 운행정보 영상감시시스템 설계 및 제작

- 자동운전 및 정밀정차 제어시스템 개발 : 자동운전 제어시스템 개발, 정밀 정위치 정차제어시스템 개발

(4) 바이모달트램 유지관리시스템

- 바이모달 트램 유지관리시스템 개발 : 차량유지관리시스템 개발, 토목시설물 유지관리지침 연구

- 차량용 핵심부품의 유지보수 장비 개발

(5) 바이모달트램 운영기반시설 구축

- 바이모달 트램 전용 시험선로 구축 : 전용 시험선로 기본 및 실시 설계, 전용 시험선로 구축

- 바이모달 트램 테스트베드 구축 : 테스트베드 기본계획 수립, 테스트베드 기본 및 실시 설계, 테스트베드 운영안정화를 위한 검증 및 지원, 테스트베드 구축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5차년도 ㅇ개발품의 성능검증 및 보완 ㅇ연구개발 내용
-바이모달 트램시스템 상용화 운영성능 평가 및 보완
-관련 법규 및 제도개선(안) 보완
-안전정보 지원시스템 성능평가 및 보완
-전용선로 시설물 표준화 및 설계기준(안) 제시
-모듈형 정거장 성능평가 및 보완
-통합관제센터 성능평가 및 보완
-자동운전시스템, 정밀정위치정차제어기 성능평가 및 보완
-전용시험선로 성능평가 및 보안
-테스트베드 구축, 성능평가 및 보완

ㅇ연구개발 방법
-4차년도에서 제작한 운영 및 인프라 구성품 통합 및 성능 보완
-전용시험선로, 테스트베드를 통한 개발품의 성능검증
-상용화를 위해서는 시스템 목표성능 구현과 안정화가 필수적임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ㅇ점차 급증하고 있는 바이모달 트램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기반기술을 습득함으로서 국내 시장을 보호하고 기술적인 독립성을 확보
ㅇ지능형교통체계(ITS), 버스운행정보시스템(BIS/BMS)의 기존 도로교통 기술과 자동운전 및 정밀정차 등 철도교통 기술을 융합한 새로운 기술개발이 기대
ㅇ국내에 처음으로 도입되는 바이모달 트램에 대한 차량정비, 주행안전 관련 기술개발을 통하여 안전한 대중교통 수단으로 정착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는데 기여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ㅇ대중교통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등 정부의 교통정책에 대한 기술적 지원
ㅇ버스의 유연성과 철도의 정시성을 결합하여 혼잡 등 육상교통 문제의 근본적 완화를 위한 바이모달 차량의 국내 고유모델 확보로 막대한 사회적 비용의 절감이 기대
ㅇ바이모달 트램 개발에 따른 경제성 평가
- 수입대체효과: 약 1,400(1)/8,100(2)억원
- 고용창출효과: 약 1,700/9,600명
(붙임 : 바이모달 트램노선 적용(국가시범사업)(1) 및 상급BRT 확대적용(2)의 경우에 대한 분석)
ㅇ사업비의 70/80%를 차지하는 인프라 구축비용과 운영 및 유지관리비용의 20% 절감 목표달성
활용방안 ㅇ행정복합도시(세종시), 난곡, 하남-군자, 화곡-청라 국가시범사업 등을 비롯하여 수도권을 비롯한 지방자치단체에서 진행 중인 20여개 이상의 관련 사업에 적극 활용
ㅇ분산형 구동장치, 초저상축, 자동운전 및 정밀정차 등 대중교통수단의 첨단화를 통하여 관련 산업의 적극 육성
ㅇ장래 수소연료전지를 활용한 친환경 대중교통수단의 대중화에 적극 활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바이모달 트램 전용선로 자기안내궤도 정밀정차
영문 Bi-modal Tram Dedicated Line Electromagnetic Guidance PrecisionDocking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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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2003_2014_신에너지바이모달수송시스템개발(신에너지 Bimodal 저상굴절 차량 개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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