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개요 |
ㅇ현재 우리나라의 도심지 교통혼잡비용은 연간 20조원, 사고비용은 연간 9조원, 환경오염비용은 연간 12.5조원에 이르고 있으나 이를 해결하기 위한 유효한 수단이나 운영 및 인프라 관련 기술개발은 매우 미흡한 실정 ㅇ자가용 수요를 대중교통으로 흡수하여 도로교통(Surface Traffic)의 혼잡과 환경오염 등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는 버스의 유연성과 철도의 정시성, 친환경성 등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신개념의 대중교통수단 개발이 필요 ㅇ이를 위하여 2003년부터 ‘신에너지 바이모달 저상굴절 차량(이하 바이모달 트램)’을 개발 중에 있으나, 이의 실용화를 위해서는 구축 및 운영비용의 70/80이상을 차지하는 운영시스템 및 인프라 구성요소에 대한 기술개발이 매우 중요 ㅇ바이모달 트램을 도입하고 있는 국가들은 각각의 도시 특성에 적합한 시스템의 구축 및 운영에 따른 경제적, 산업적 분석을 통하여 차량 및 구성요소의 형태, 규모 및 서비스 수준 등을 결정하고 있음 ㅇ바이모달 트램이 성공하기 위한 주요 인자인 수송용량, 운행시간 절약, 신뢰성, 안전 및 보안성과 고유한 이미지 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2세부과제를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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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내용 및 범위 |
ㅇ당 과제는 2003년부터 개발 중인 바이모달 트램의 실용화를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운영 및 인프라 구성요소를 개발하기 위한 것으로 구성품의 개발 및 전용시험선로 및 테스트베드를 통한 성능검증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ㅇ바이모달 트램은 도심지용 대형 대중교통수단으로 주행안전과 관련된 성능 안정화가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고품질의 제품개발과 실차의 운행시험을 통한 성능검증 절차가 필수적임ㅇ상기와 같은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연구내용은 시스템엔지니어링, 선로구축물 표준화, 운영시스템, 유지관리시스템 분야에 대하여 각각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음(1) 바이모달 트램 시스템엔지니어링- 시스템 엔지니어링 및 시험평가 : 시스템 엔지니어링 인터페이스 및 시험평가 기술 개발, 바이모달트램 시스템 상용화를 위한 법규 및 제도 연구, 바이모달트램 구성요소 최적결합방안 연구- 바이모달 트램 안전/환경 지원기술 개발 : 바이모달트램 주행안전 지원시스템 개발, 전과정 환경성 분석 및 평가(2) 바이모달 트램 선로구축물 표준화- 바이모달 트램 전용 선로구축물 표준화 및 적용기술 연구 : 바이모달트램 노선결정을 위한 네트워크 설계기법 개발, 전용선로 시설물 표준화 및 적용기술 연구, 바이모달트램 전용선로 입체고가 구조물 기술 개발- 모듈화된 안전지향형 정거장 및 지원시스템 연구 : 모듈화된 안전지향형 정거장 개발, 승객안전지원시스템 설계 및 제작, 정거장 운행정보안내시스템 설계 및 제작(3) 바이모달 트램 운영시스템- 바이모달 트램 통합 운행정보시스템 및 지원시스템 연구 : 바이모달트램 정보제공시스템 운영관리방안 수립, 바이모달트램 전용 통합관제센터 기반 시스템 설계 및 제작, 전용 차량운영컴퓨터 설계 및 제작, 운행정보 영상감시시스템 설계 및 제작- 자동운전 및 정밀정차 제어시스템 개발 : 자동운전 제어시스템 개발, 정밀 정위치 정차제어시스템 개발(4) 바이모달트램 유지관리시스템- 바이모달 트램 유지관리시스템 개발 : 차량유지관리시스템 개발, 토목시설물 유지관리지침 연구- 차량용 핵심부품의 유지보수 장비 개발(5) 바이모달트램 운영기반시설 구축- 바이모달 트램 전용 시험선로 구축 : 전용 시험선로 기본 및 실시 설계, 전용 시험선로 구축- 바이모달 트램 테스트베드 구축 : 테스트베드 기본계획 수립, 테스트베드 기본 및 실시 설계, 테스트베드 운영안정화를 위한 검증 및 지원, 테스트베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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