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년도 |
시범시스템 구축 및 시험/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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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핵심서브시스템 제작 및 시험-왕십리, 성북역 핵심서브시스템 제작-홈 리스케줄링 Upgrade 및 ASCS 통합-역간 및 센터연동시험-서브시스템 개발 및 시험-라인모니터링 서브시스템 개발-수송관리 서브시스템 제작-라인경합관리 서브시스템 개발-외부테스터 개발-외부테스터 상세설계-외부테스터 제작-외부테스터 자체기능 시험-외부테스터에 의한 온라인 테스트모드 시험-홈 리스케줄링 연동 시험-홈 리스케줄링 자체 기능시험-인접역 연동시험-라인경합관리 연동시험(센터연동시험)-종합연계시험 센터 개발 및 시험-종합연계시험 계획 작성-현장 실 데이터 DB 구축-CTC 에뮬레이터서버와 타 시스템 I/F 개발-CTC 에뮬레이터 시험 및 기능보완-에뮬레이터 보완 제작-종합연계시험센터 설치-종합연계모의시험-결과분석 및 수정보완-현장시범시스템 구축 및 시험-현장시범시스템 구축-현장시험-시험결과분석 및 기능보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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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대형역의 신호제어의 자동화 기술 및 역자원 최적활용기술대형역 운행제어시스템에의 자율분산시스템 기술적용온라인 확장 기술 확보데이터필드 구분을 통한 네트웍 통신기술 확보열차운행 혼란 시에 열차다이아 회복기술의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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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운행주체간, 노선간 직결, 연계운행 가능으로 수송비용 감소 및 운영비용 감소 - 수도권 대형역 또는 주요분기역의 열차트래픽 완화로 수송능력의 증대, 지연감소 - 대형 역에서의 신호들을 자동 제어함으로써 역무원의 노동력 절감 - 차량운행 및 열차운용 효율성 증대로 인한 운영비용 절감 - 분산시스템으로 시스템 자체의 유지보수 용이, 비용절감차세대 운행제어시스템 기술 확보로 수입대체 효과 - 시스템가격의 30%를 수입대체효과로 가정 : 100억/시스템×10시스템×30% = 300억대형 철도역 자동운행제어시스템 개발로 인한 동남아 등지의 수출 기대선로유지보수작업 인원의 안전성 확보대도시역사의 선로, 홈, 인원, 야드 등 운영자원의 이용률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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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철도통합CTC와 연계 운용시스템으로 활용 - CTC 다음세대의 지능형 열차제어시스템 및 열차운영 시스템 활용 - 기존 제어시스템의 성능 향상기술에 활용열차트래픽의 고밀도화와 제어영역의 확대시 완전자율분산 열차운행제어시스템의 역단위 시스템으로 활용향후 도시철도 통합역사의 역단위 제어시스템으로 활용향후 고속철도 건설컨설팅, 차량공급 등과 함께 시스템 수출능력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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