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 주요 장치별 신뢰성 검증 및 3만Km주행시험- 시험선로 선로구축물 성능평가 방안수립 및 인터페이스 영향 검토- 주요장치별 안정화/성능검증- 틸팅열차 친환경성 진단 연구- 증속시험에 따른 선로,전차선로, 신호 성능시험 및 ATP 장치설계- 차내소음 및 진동특성평가- 신뢰성기반 유지보수체계개념설정- 시운전시험을 통한 틸팅열차 핵심부품별 개선안 도출 및 기본계획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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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틸팅열차 시험운전 선로 주행시험을 통한 차량 특성 평가- 총 누적주행거리 4만km달성- 단계별 곡선부 직선부 증속 시험- 틸팅열차 시운전에 따른 인프라시스템 개선안 성능 평가 및 검증- 틸팅열차의 본선 시험운전을 통해 주요부품들의 장애발생 데이터를 수집하고, 장애감소 추이를 평가함- 복합소재 열차에 대한 전과정 평가 방향 및 기법 구축- 틸팅열차의 재료 BOM 정보 분석- 속도향상 단계별 선로시스템의 안전성 평가 및 인프라 신뢰성 평가- 틸팅열차 시험운전과정에서 운행중 차내 소음 및 차체/대차등에 대한 진동가속도를 계측하여 철도안전법에서 규정하는 기준 만족여부 검증- 틸팅열차의 상용화를 대비한 주요부품에 대한 유지보수체계 구축을 위한 초기단계로 개념설계필요- 핵심주요 부품별 개선안 도출 및 기본 계획 수립-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향상 기술 분석- 복합재 침목 기술개발 타당성 및 적용방안 재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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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틸팅열차에 대한 성능평가 및 신뢰성 데이터 확보를 통한 독자기술 확보. ○ 틸팅열차에 대한 표준사양 확보. ○ 틸팅열차의 시운전시 차량의 주행 안전성 및 차량제어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는 성능평가 및 검증 기술 확보. ○ 곡선부 고속주행시의 차량/신호/선로 인터페이스 시험결과를 통한 차량 안정성 확보기술 보유. ○ 틸팅열차 안정화 기술 보유로 인한 선박, 항공, 자동차 시스템등에 접목을 통한 기술 파급효과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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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기존선의 속도 향상을 꽤하여 여행시간을 단축하고, 승차감을 향상시켜 승객 서비스 증진. ○ 틸팅열차의 신뢰성 확보를 통한 대국민 신뢰성 향상. ○ 틸팅열차의 국내 개발 실용화를 통해 차량 및 부품 수입에 따른 대체비용이 절감됨. ○ 틸팅차량의 부품별 인터페이스 및 성능시험으로 차량 유지보수 비용 절감효과 기대. ○ 기존선의 속도 향상은 기존열차에 비해 20-30%의 시간단축 효과 및 승차감 향상등 승객서비스의 질적 향상으로 인한 수송시스템 획기적인 변화. ○ 틸팅열차의 주행안전성 확보로 인한 대국민 신뢰성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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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중고속용 전동차 표준 모델로서 활용 ○ 200 km/h급 중고속 차량의 대차 주행장치 설계에 활용 ○ 도시철도 및 고속철도 차량의 곡선 추종성능 향상에 조향장치 기술 활용 ○ 기존선 고속화를 위한 선로시스템 유지보수기술 확대 적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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