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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건설구조재료의 효율적 복합구조화를 통한 신형식 교량용 거더 시스템 개발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8CCTI-C043549-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교통 | 구조물·지반공학 기술 | 강구조·합성 구조 기술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
과제명 건설구조재료의 효율적 복합구조화를 통한 신형식 교량용 거더 시스템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김정호
소속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직위 선임연구위원
전화번호 031-910-0114 FAX -
총 연구기간 2006-12-20 ~ 2009-12-16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8-06-17 ~ 2009-12-16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273,000,000 50,000,000 229,000,000 279,000,000 552,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본 연구개발에서 제안하는 새로운 형식의 교량용 복합 거더 시스템은 기존의 건설구조재료로써 통상적으로 사용되어 그 특성이 잘 알려진 강재, 콘크리트, PS강재 등을 이용하여 각 재료의 역학적 장점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최적의 구조적 조합을 형상화하였다. 기존의 교량용 거더와 다르게 중립축 주위의 비효율적인 재료를 배치하지 않고, 강재에 충진된 콘크리트가 압축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아치 리브(arch rib)를 형성하도록 하였으며, 아치효과의 효율적인 도입을 위하여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하였다. 결과적으로 콘크리트 충진 강관구조(Concrete Filled Steel Tubular Structure, CFT구조), 아치구조(Arch Structure), 프리스트레스트 구조(Prestressed Structure)의 효율적 복합구조화를 통해 저중량의 장경간화가 가능하고 구조적인 안전성과 우수성뿐만 아니라 유지관리의 효율성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생애주기비용의 감소와 경관과 어우러진 심미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기존 건설 구조재료의 재료적, 역학적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제안된 새로운 교량용 거더 시스템의 역학적 우수성과 안전성을 검증하며 경제적 효용성을 실증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고자 한다. 제안된 거더 시스템의 구조설계와 효율적인 단계별 시공절차를 정립하고 실물모형실험 및 상세부 구조실험을 수행하며, 실용화를 위한 설계기준/지침, 시방서, 표준도 등 기준 도서를 작성하고 LCC분석을 통해 구조수명동안의 비용 효율적 설계 및 유지관리 방안을 제시한다. 제안된 거더 시스템을 구성하는 강재, 콘크리트, PS강재 등은 이미 그 거동특성 및 합성작용에 대한 많은 연구개발이 진행되어 있으므로, 상대적으로 적은 기간과 비용의 투입으로도 실용화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최종목표 본 연구는 콘크리트 충진 아치형 강재거더의 긴장을 통해 구조적, 경제적 효율성을 극대화한 새로운 형식의 복합구조 거더(Concrete-Filled and Tied Steel Tubular Arch Girder; CFTA Girder) 시스템의 실용화를 최종목표로 한다.
최종목표 달성을 위한 단계별 세부 목표는 다음과 같다.
- CFTA 거더의 설계 및 시공방법 정립
- CFTA 거더의 실물모형 및 상세부 실험을 통한 실증
- CFTA 거더 교량의 설계, 시공, 유지관리 등 관련 지침 도출
연구내용 및 범위 본 연구는 총 3차년도 연구로서, 1차년도에는 CFTA 거더의 설계를 위한 복합구조의 설계방법을 정립하고,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시공 단계 정립을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2차년도에는 CFTA 거더와 바닥판 합성단면에 대한 설계 및 단계별 제작과 관련한 상세연구를 수행하고, 모형실험체를 설계 및 제작하여 구조적 안전성, 사용성 및 시공성을 검토한다. 3차년도에는 본격적인 실용화를 위한 세부적인 거동분석과 설계, 시공, 유지관리 관련 지침을 작성하고, 상세부 설계를 포함한 설계 예제집 및 표준도면을 작성한다.
주요항목별 연구내용 및 범위는 다음과 같다.
1. CFTA 거더의 거동특성 평가
- 새로운 조합의 CFTA 거더 시스템에 대한 거동특성을 평가하기 위한 이론적 고찰
- 구성 재료 및 구조형상의 특성을 고려한 해석모델 개발
- CFTA 거더를 이용한 교량의 안전성 및 성능 평가
2. CFTA 거더의 설계 및 시공방법 정립
- 합성거거의 설계 및 시공관련 자료 수집 및 분석
- 기존의 교량 설계관련 기준을 만족하는 설계방법 정립
- 설계변수 변화에 따른 최적 CFTA 거더 시스템 도출
- CFTA 거더교량의 설계프로그램 개발
- 가설단계에서의 구조적 효율성 증대 및 경제적인 시공방법 정립
3. CFTA 거더의 실증 실험
- 해석적 효과의 실제적 검증을 위한 거더 시스템 모형실험
- 시공성, 안전성, 사용성 등 실교량 적용성 검증을 위한 실물 모형실험
- 상세부 거동특성 파악을 위한 검증 실험
- 모형 실험 및 상세부 거동 실험을 위한 실험체의 설계, 제작
4. CFTA 거더를 이용한 교량의 경제성 평가
- CFTA 거더를 이용한 합성교의 생애주기비용 분석
- 시공 및 운용 중의 위험요소를 고려한 안전도평가
5.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를 위한 기준 도서 작성
- 설계, 시공, 유지관리 지침(안) 작성
- 설계 예제집 및 표준화 설계개념 도입을 위한 표준도면 작성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 CFTA 실물 모형거더의 재하실험 - CFTA 거더의 설계/시공/유지관리 지침(안) 개발 - 설계변수 변화에 따른 최적 CFTA 거더 시스템 도출
- 실물 모형실험체 제작
- 안전성 및 사용성 검증을 위한 실물 모형실험
- CFTA 거더의 시공 및 설계 개선사항 도출
- 공용 중 거더 시스템의 안전성 검토
- 설계, 시공, 유지관리 지침(안) 작성
- 상세부 설계를 포함한 설계예제집 작성
- 표준화 설계개념 도입을 위한 표준도면 작성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개별 구조재료의 장점을 최대한 조합하여, 교량용 거더의 구조적, 심미적 성능 향상
- 신형식 복합구조 거더 시스템의 설계 및 시공기술 확보
- 해석 및 실험적 연구를 통한 교량용 거더의 구조성능 평가
- 저중량, 장경간의 시스템화된 교량 건설로 급속시공 및 안전성 확보
- 경관과의 조화를 통해 도로교뿐만 아니라 보도육교 및 철도교에 활용
- 구조적, 미관상 뛰어난 교량형식의 해외진출로 창의적인 기술력 인정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중립축 주위의 불필요한 구조재료의 감소로 인한 경제성 향상
- 기존의 거더 형식과 비교하여 건설단가를 감소시키므로 기업경쟁력 확보
- 구조형식의 단순화 및 효율적인 시공단계 적용으로 공사비용 절감
- 장지간의 날렵한 거더 시스템 적용으로 미적인 측면에서의 건설기술에 대한 대국민 이미지 향상
- 경제적인 교량형식의 해외진출을 통해 국가 이미지 제고 및 해외 건설시장 확장
- 연구개발에 따른 새로운 시장의 창출 및 기술료 수입 발생으로 연구개발의 효과에 대한 신뢰성 제고
활용방안 기존의 중지간(50~70m) 교량 거더 형식으로 사용되던 강박스, PSC박스 거더 등의 고비용 저효율성과 위압감을 가져오는 경관상의 문제들을 해결하면서, 구조적으로 효율적이며, 단순하고 합리적인 구조형식으로 타형식에 비해 설계 및 시공이 편리하고, 건설비용이 저렴하며 유지관리가 용이하여 타형식의 대안으로 활용가능하며, 일반교량과 특수교량과의 사각지역인 60~80m 지간의 새로운 영역에 적용될 수 있는 거더로써 활용 가능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복합구조 콘크리트충진 타이드 아치 CFTA 거더 설계기준
영문 Hybrid Structure Concrete Filled Tied Arch CFTA Girder Design Code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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