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
- 선균열 유도장치 개발 및 시공 공법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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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외 선진기술 현장조사 및 자료수집 - 사전거동 현장 시험포장을 통한 선균열 유도장치 시작품 성능 분석 - 선균열 유도장치 시제품 제작 - 선균열 유도장치 개발 및 공법에 관한 특허 및 실용신안 출원 - 콘크리트 물성평가 실내시험(열팽창계수, 건조수축) - 콘크리트 물성평가 실외시험(마찰저항력) - 구조해석에 의한 적정 줄눈 간격 계산 - 현장 시공도로 시험포장 계획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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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선균열 유도장치는 다웰바를 설치하고 줄눈을 인위적으로 절단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적으로 줄눈을 유도하는 공법으로서 기존 다웰바의 기능인 하중전달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줄눈절단으로 야기된 줄눈부의 강도저하로 인한 Spalling을 최소한으로 억제할 수 있어 줄눈부의 Spalling에 의한 파손이 획기적으로 감소하게 되어 콘크리트 포장수명이 증가하게 되고 다웰바 어셈블리 제작과 줄눈 절단과정이 생략되어 공사기간의 단축과 시공성 향상이 기대된다. 또한 분리막 설치 기준제시와 적정 줄눈간격 제시로 인하여 도로포장 공사의 시공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속국도나 중차량 교통량이 많은 구간 등 신설될 도로의 콘크리트 포장이 확대될 것으로 판단되며, 공용기간이 오래되어 전단면 보수(재포장)가 필요한 포장에 대하여 확대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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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선균열 유도장치는 줄눈절단으로 야기된 줄눈부의 강도저하로 인한 Spalling을 최소한으로 억제할 수 있어 줄눈부의 Spalling 파손이 획기적으로 감소하게 되어 유지관리비용의 절감과 다웰바 어셈블리와 줄눈 절단과정이 생략되어 기존 공법에 비하여 선균열 유도공법을 적용할 경우 공사비가 50% 절감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Spalling 파손의 감소로 인하여 도로 이용자들의 안전성과 쾌적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콘크리트 포장의 유지보수는 차량을 장기간 차단해야 하는데 이로 인한 교통잡비용과 국가물류비용이 절감을 통한 국가 경쟁력 확보 및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본 연구의 최종 성과물은 줄눈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기술 경쟁력의 우위를 선점하게 되어 미래의 건설시장의 최대 시장인 중국과 동남아시아에서 도로수주시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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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현재 콘크리트 포장의 설계?시공에 있어서 문제가 되고 있는 줄눈부의 파손과 적정줄눈간격, 포장의 상하층의 마찰저항을 줄이려는 분리막 설치 여부는 실내시험을 통하여 현장 시험포장을 적용함으로서 최종 성과물에 따라 즉시 콘크리트 포장의 설계 및 시공에 반영할 수 있다. 또한 현재 연구중인 “한국형 포장설계법 개발과 포장성능개선방안 연구”에 즉시 반영할 수 있다. 특히, 선균열 유도장치는 다웰바의 기능을 유지하면서 기술적 및 경제적 경쟁력이 매우 우수한 공법이므로 실용화 가능성이 매우 높아 특허 및 실용신안 등의 지적재산권 출원할 수 있으며 동남아시아 및 중국 등의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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