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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리브 보강형 프리캐스트 아치를 이용한 개착터널의 설계 및 시공법 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7CCTI-C043480-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리브 보강형 프리캐스트 아치를 이용한 개착터널의 설계 및 시공법 개발
주관연구기관 진성토건주식회사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우혁근
소속 (주)인터컨스텍 직위 상무
기관 대표번호 02-6121-4800 FAX 02-571-1171
총 연구기간 2006-12-20 ~ 2008-12-16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7-08-17 ~ 2008-12-16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373,000,000 28,200,000 183,300,000 211,500,000 584,5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우리나라는 국토의 대부분이 산지로서 도로나 철도를 계획할 때 터널 시공이 곤란한 경우 대절토 사면을 가질 수밖에 없어 인접한 마을 주민과 야생 동물의 통로를 차단하게 되어 민원 발생과 더불어 생태통로를 훼손하고 있는 실정임. 따라서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 경부고속전철 1/3이상이 터널구간이며 이 가운데 약 20%정도가 개착식 터널구조물로 시공되는 등 개착식 터널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 개착식 터널구조물의 시공과정 가운데 강재 거푸집 설치, 철근조립, 콘크리트 타설/양생 등의 공정은 1 span 시공에 약 1주일 정도의 기간을 필요로 하며, 이 기간 중 작업불량은 품질은 물론 구조적 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 등 작업의 품질관리에 만전을 기하여야 한다.
- 콘크리트 라이닝의 품질관리 향상, 공정의 단순화 및 공기단축 등을 통한 개착식 터널구조물의 경제성을 향상 시키는 방안 가운데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 프리캐스트를 이용한 조립식 터널구조물 시공방법임. 프리캐스트 조립식 공법은 2000년대 들어서 국내에서는 지중 전력구, 통신구 또는 공동구 등의 구조물을 시공함에 있어 프리캐스트 공법을 활발하게 적용해오고 있다. 프리캐스트를 이용한 조립식 구조물 시공법은 공장에서 프리캐스트를 제작한 후 현장에서 조립하여 완성하는 공법으로 공기단축은 물론이고 도심지 경우 교통흐름 방해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공장생산으로 엄격한 품질관리에 의해 균일한 제품을 생산하는 장점이 있다.
- 프리캐스트 조립식 터널구조물의 장점을 활용하여 우리나라 지형 특성 고려 및 환경친화적인 설계기법의 도입과 구조물 시공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사가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이러한 프리캐스트 공법을 개선한 리브 보강형 프리캐스트 아치를 이용하여 개착식 터널 및 생태터널과 같이 고성토의 토피하중을 지지함은 물론 동시에 고속도로 터널과 같이 많은 차선을 포함할 수 있도록 하는 구조물 시공 공법에 대한 수요가 있으며, 따라서 이러한 공법에 대한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연구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최종목표 - 리브 보강형 프리캐스트 아치를 이용한 개착식 터널로 구조적 성능 향상 : 생태터널과 같이 고성토 하중에 구조적으로 충분히 저항할 수 있으며 또 도로 및 철도 터널과 같이 많은 차선을 포함할 수 있도록 충분한 지간장을 가짐으로써 사용성을 만족할 수 있는 대단면 고성토 하중용 단면으로 리브 보강형 프리캐스트 아치를 개발하고 추가하중에 대해 리브를 통해 프리스트레싱을 도입하여 구조적인 성능을 개선함.

- 합리적인 설계지침과 시공지침 제시 : 개착식 터널을 시공함에 있어 기존의 현장타설 시공법을 지양하고 아치 형상의 프리캐스트로 공장 제작하여 현장 운송 후 현장에서는 단순히 조립하여 설치, 시공 완료 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위하여 효율적인 세그먼트 분절 위치, 세그먼트 크기, 이음부 형상, 이음부에서의 구조적 체결 필요성 여부 검토 등.

- 합리적인 설계기준 및 설계방법 제시 : 장지간으로 고성토 하중을 저항하면서도 기존 현장타설에 비해 단면두께를 절감한 설계가 가능하도록 설계 지침을 제시하며 또한 현장 여건에 따른 시공 지침을 제시함.
연구내용 및 범위 - 현재 사용하고 있는 개착 지중구조물(지중라멘교, 개착식 터널)의 설계방법, 시공방법에 대한 현황을 현장타설 공법과 프리캐스트 공법으로 각기 분류하여 조사.
- 현장타설 개착 터널을 대상으로 연구되었던 복개터널의 설계요소기술기발의 연구 결과와 개착식 터널 구조물과 주변 뒤채움재를 고려한 지반 구조물 상호작용 해석법을 이용하여 개착 터널 구조물을 프리캐스트로 대체하여 적용하였을 때 활용이 가능한지 연구를 수행하여 프리캐스트를 이용한 개착식 터널 구조물의 해석기법과 설계기법을 제시함.
- 개착 터널의 지간장과 현장 설계조건인 성토부 토피고에 따라 표준 리브 보강형 프리캐스트 아치 단면을 도출하며, 각각의 표준단면에 대해 다양한 설계조건을 적용하여 해석을 수행한 후 그 해석결과를 가지고 최적의 프리캐스트 단면 분절 위치를 구하도록 함.
- 도로상 운반이 가능하도록 하며, 크레인으로 인양할 때 프리캐스트 구조물을 경량화 하여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 프리캐스트를 3분절로 제작한 후 현장에서 조립하도록 하며, 이때 구조 설계시 도입된 개념과 사용성을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이음 형상을 기존의 프리캐스트 이음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함.
- 가정된 이음 형상을 가지고 국부 유한요소 해석과 모델 실험을 통해 그 적합성을 검증하도록 하며, 이음부에 가정된 구조 설계상의 개념에 적합한 프리캐스트 이음 체결 방식을 제시하도록 함.
- 리브 보강형 프리캐스트 아치를 이용한 개착 터널의 설계 및 시공법 개발이 장지간이면서 또 성토부 하중이 크게 작용하는 경우를 위한 것이므로 프리캐스트 상부 슬래브에 하중이 크게 발생하는 경우 슬래브 하면의 리브에 추가로 강선을 삽입한 후 포스트 텐션닝에 의해 프리스트레싱을 도입하여 외적 하중에 효과적으로 저항할 수 있도록 하는 설계 및 시공 방법을 개발하여 제시 함.
- 현장 실물 실험 혹은 대형 실내 실험을 통해 리브 보강된 프리캐스트 아치 개착 터널 구조물의 설계 방법을 검증하고 현장 적용성을 확인 함.
- 리브 보강형 프리캐스트 아치를 이용한 개착 터널의 설계 지침을 마련하며, 프리캐스트 세그먼트의 공장 제작, 운반, 보관 및 인양 방법, 그리고 조립 설치 및 뒤채움 되메우기 전 과정에 걸쳐 시공 지침을 마련함.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리브 보강 프리캐스트 아치 개착터널의 설계지침(안) 및 시공지침(안), 표준도 작성 -구조적 안정성 평가 II -대형 실내실험 및 시험시공을 통한 검증 및 보완 -리브 보강 프리캐스트 아치 개착터널의 설계 절차 정립 -리브 보강 프리캐스트 아치 개착터널의 설계지침(안) 작성 -현장 여건을 고려한 시공지침(안) 작성 -토피고와 지간길이별 조립식 세그먼트 개착터널의 표준도면 작성 -토피고와 지간길이를 매개변수로 한 조립식 세그먼트 개착터널의 구조해석 -편토압을 고려한 조립식 세그먼트 터널구조물의 안정성 분석 -프리스트레싱으로 보강된 리브 아치 단면의 시간 종속적 장기 거동 평가 -대형 모델 실험을 통한 리브보강 아치 구조물의 안정성 보완 및 시공성 검증 -시험시공을 통한 리브보강 프리캐스트 아치 개착터널의 시공성 및 사용성 검증 -리브 보강 프리캐스트 아치 개착터널의 설계지침(안) 및 시공지침(안), 표준도 보완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도로 하부의 지중구조물, 개착식 터널 및 하천 횡단 교량과 같이 상대적으로 지간장이 길고 성토부 하중이 중량인 위치에 설치되어야 하는 구조물을 시공함에 있어 현장타설 공법 대신 리브 보강형 프리캐스트 아치 개착 터널 공법으로 활용 가능.
- 지반-구조물 상호작용을 고려하는 설계법으로 프리캐스트 부재 단면 두께를 줄여 경량화하며, 또 구조물을 일체형으로 제작하는 대신 분절 제작하여 공장 제작 후 현장으로 운반하여 시공가능.
- 기본적으로 지간이 상대적으로 넓으면서도 하중이 크게 작용하는 경우에 적합하도록 보강된 Rib를 가지는 단면 형상을 가지도록 하며 또 설계조건에 따라 구조적인 내력의 증진이 필요한 경우 Prestressing하여 보강가능.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장지간을 가지며 고성토의 하중에 적합한 프리캐스트 공법으로 생태터널과 같이 환경 친화적인 공법에 활용하여 환경 훼손을 방지할 수 있음.
- 건설 기능인력의 고령화와 건설현장에서 숙련공 수급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건설 환경 변화에 프리캐스트 공법을 활용함으로써 적극 대처하여 고품질의 구조물 시공과 현장 안전사고 발생을 방지함.
- 현장타설공법에 비해 상하부를 사전에 공장제작하므로 공기를 단축할 수 있으며, 도심지 지하차도의 경우 공기단축으로 교통 혼잡 기간 단축, 현장 주변 민원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어 직접공사비 절감 및 간접적인 공사비 절감을 기대할 수 있음.
- 새로운 프리캐스트 공법을 자체 개발하여 외국산 브랜드 기술도입에 따른 로열티를 지불할 필요가 없으며 반대로 기술 수출 및 제3국에서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가 가능함.
활용방안 - 도로 신설 또는 선형개량시의 대절토사면은 잦은 사면붕괴 및 이로 인한 도로의 기능 상실은 물론 운전자에게 심리적 불안감을 갖게 할 뿐만 아니라 생태계를 단절 및 파괴시키는 위협요인으로 작용한다. 개착식 터널구조물은 이러한 요인을 개선하기 위한 가장 적극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으나, 기존의 개착식 터널구조물은 철근조립, 강재 거푸집 설치 및 콘크리트 현장타설 및 양생 등의 일련의 과정으로 인하여 시공기간 증대 및 이로 인한 공사비 증가로 경재성이 부족하다는 인식이 있어왔다. 또한 현재 공용중인 도로에서는 단절된 생태계를 연결하기 위한 생태터널의 신설 및 대절토 사면 붕괴 예방/차량 및 인명보호를 위한 피암터널의 시공이 불가능한 단점이 있다.
- 그러나, 리브 보강형 프리캐스트 아치를 이용한 개착 터널구조물은 철근조립 및 콘크리트 현장 타설을 통한 기존 개착식 터널구조물에 비하여 높은 경제성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 공용중인 도로에서 교통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시공이 가능한 장점을 갖고 있다.
- 현재 개착식 터널구조물 시공은 성토고가 낮은 현장에 제한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나, 본 연구 과제인 리브 보강형 프리캐스트 아치를 이용한 개착 터널의 설계 및 시공법은 장지간이며 고성토 하중이 작용하는 대부분의 현장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리브 단면 프리캐스트 아치 개착식 터널 프리스트레싱
영문 Rib Section Precast Arch Cut and Cover tunnel Prestressing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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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0313_리브 보강형 프리캐스트 아치를 이용한 개착터널의 설계 및 시공법 개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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