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개요 |
본 연구는 H형강을 거더로 사용하면서 지간장 20~30m의 중/소규모 교량에 적용이 가능한 초간편 H형강 교량을 개발하는데 있다. 초간편 H형강 교량의 개발은 구조적 안전성을 확보하고, 가로보를 생략한 단순구조를 갖는 최적화 H형강 거더시스템의 개발과 가설시 H형강 거더의 횡-비틀림 좌굴을 방지하고 조립시공이 가능한 초간편 강합성바닥판의 개발, H형강거더의 연속화 및 장지간화, 교량받침을 최소화하기 위한 연속화 및 장지간화 공법 개발로 구성된다. 초간편 H형강 교량은 H형강을 거더로 사용하여 교량의 형고를 낮게 할 수 있으며, H형강 거더를 바닥판패널과 공장에서 용접하여 제작함으로써 우수한 품질을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바닥판패널의 횡구속효과로 인하여 가설시 H형강 거더의 횡-비틀림 좌굴을 방지하여 가로보를 생략한 단순한 거더구조시스템이 가능하다. 최적화된 H형강 거더시스템은 강합성바닥판의 두께를 감소시켜 교량의 경량화가 가능하고, 조립시공이 가능한 강합성바닥판의 개발로 교량 상부공사의 공기를 크게 단축시켜 급속시공이 가능하다. 지점부의 가로거더는 거더의 횡하중 저항성을 확보하면서 교량받침의 수를 감소시켜 하부구조의 단면감소가 가능하며, 거더의 연속화가 가능하여 H형강 거더를 사용한 장지간 연속교량의 제작을 가능하도록 한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하려는 초간편 H형강 교량은 단순한 구조시스템을 가지며 구조적 안전성을 확보하면서 급속시공이 가능하고 경제성을 확보할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중소규모 교량에 적용이 가능한 교량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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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내용 및 범위 |
초간편 H형강교량의 실용화를 위해 크게 3가지, 최적화된 H형강 거더시스템 개발분야, 초간편 강합성바닥판 개발분야, 연속화 및 장지간화 공법개발분야로 나누어 연구를 수행한다. o 최적화된 H형강 거더시스템 개발 강합성 바닥판, H형강 거더 및 지점 가로거더 공법을 이용하여 지간 30m 정도의 초간편 시공법을 이용한 H형강 장지간 연속교량을 개발하기 위해 신형식 강합성 바닥판을 이용, 기존 가로보를 생략하여 H형강 거더구조의 합리화기술을 개발한다. H형강 거더구조의 합리화는 기존의 강합성 바닥판 연구성과와 개발하고자하는 지점 가로 거더공법을 이용하여 가설시 및 공용시 가로보의 구조특성을 연구하여 이를 생략할 수 있는 거더 합리화 공법을 제안하여, 경제성과 시공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교량 가로보 배치 설계에 미치는 영향인자 평가 및 정량적 평가방법의 개발.- 교량의 형상 및 지지조건에 따른 횡-비틀림 좌굴 저항 강도식 개발.- 강교량의 가로보 배치가 동적인 영향에 대한 정량적 평가방법 모델의 개발.- 설계 예제 작성을 통한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교량 구조 시스템 구현.- 합리화된 거더 시스템과 초간편 바닥판 및 연속화 지점부의 성능 검토o 초간편 강합성바닥판 개발 초간편 H형강교량은 거더패널과 이음패널, 지점부의 가로보로 구성되어 현장에서 간단하게 조립할 수 있으며 강판에 가로방향으로 I형강을 붙여 전단연결재와 슬래브의 주철근 역할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되어 슬래브 타설 공정시 슬래브 하면에 별도의 거푸집이 필요 없이 배력근을 I형강 상부플랜지에 부착하면 바로 타설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시공이 아주 간편하고 상당한 공기단축을 유도할 수 있고, 거더 전도방지시설이 필요 없으며, 대부분의 공정을 공장에서 제작하므로 품질확보를 최대한 도출할 수 있는 방법이다.- 강?콘크리트 합성거동을 확보하고 인장철근을 대체하는 유공I형강의 개발- 거푸집 기능과 거더의 횡좌굴을 방지하는 바닥판 패널 시스템의 개발- 구조적 안전성, 급속시공성, 경제성을 확보한 초간편 강합성바닥판의 개발- 초간편 강합성바닥판의 구조성능 및 윤하중실험- 초간편 강합성바닥판의 설계상세와 설계기준의 정립o 연속화 및 장지간화 공법개발 H형강 거더를 이용하여 연속교 설계시 처음부터 연속 거더구조로 하면 지점부의 부모멘트에 의해 하부플랜지의 압축응력에 의해 단면이 결정되어 기존의 H형강 거더의 경우 지간장 20m 정도가 한계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고정하중은 단순거더, 활하중에 대해서는 연속거더 구조로 하기 위한 가로거더 공법을 개발하는 것으로 H형강 교량에서 장지간화를 위해서는 필수적인 기술이다. 이러한 공법을 통해 장지간 연속교가 가능하고, 지점부의 부모멘트 감소에 의한 바닥판 콘크리트의 손상을 방지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지점부 가로거더 개발을 위한 연구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지점부 부모멘트를 감소시키기 위한 가로거더 공법의 개발- 지점부 가로거더의 해석방법 정립- 지점부 가로거더의 내하력 실험- 지점부 가로거더의 설계기준 정립- 교량의 내하력 및 시공성 검증을 위한 교량 모형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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