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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초연약지반 표층처리를 위한 최적 설계기법 연구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6CCTI-C043472-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
과제명 초연약지반 표층처리를 위한 최적 설계기법 연구
주관연구기관 (주)한국항만기술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양기석
소속 (주)한국항만기술단 직위 박사
전화번호 02-3670-7165 FAX 02-3670-7169
총 연구기간 2006-12-20 ~ 2009-12-16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6-12-20 ~ 2007-06-19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175,000,000 24,000,000 36,000,000 60,000,000 235,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최근 연약 또는 초연약지반상에 모래나 점토 등을 준설하여 대규모 항만, 공항, 신도시, 공업단지 및 농업용지를 확보하기 위한 해안매립 공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과거에는 공사 현장 인근지역의 육상토사를 이용하여 매립공사를 수행하였으나, 최근에는 토취장 건설로 인한 주변환경오염 유발과 공사비용 증가 등의 경제적인 이유로 육상 매립토 확보가 매우 어려워져, 대수심 항로 확보 및 항만의 표사 매몰 방지를 위한 준설 공사시 발생하는 잉여토를 매립에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준설 공사시에 발생하는 잉여토는 함수비가 매우 높아 해성퇴적층 보다 더 연약한 초연약점토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으며, 초연약점토를 이용해 조성된 지반에는 공사에 필요한 장비는 물론 사람의 진입조차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와 같은 초연약지반을 개량하는 공법에 대한 연구는 상당히 많은 진전이 있었으나, 정작 초연약지반을 개량하기 위해 사용하는 중장비의 안전한 진입을 위한 표층처리공법에 대한 연구는 상당히 뒤쳐져 있는 것이 현실이다. 초연약지반을 자연고화 시키는 데에는 10년 이상의 오랜 방치기간이 필요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토목섬유 보강재를 이용하거나 Belt conveyor를 이용한 모래 살포방법(FBC공법), 수평진공압밀공법, 초습지용 트렌치를 이용한 PTM 공법 및 대나무매트 공법 등을 사용하여 초연약지반의 표층처리를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표층 처리된 지반의 공학적인 거동, 설계법 그리고 시방기준 등이 확고하게 마련되어 있지 않아, 현장에 매우 많은 애로사항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현재는 불가피하게 외국의 설계 사례나 설계자의 판단에 의해 경험적으로 시공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현장에서 실무적으로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표층처리설계 방법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이 기술을 준설매립 지역에 널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활성화 방안이 필요하다.
국내의 초연약지반에 맞는 표층처리공법의 설계법이 정립된다면 안정적인 침하관리로 지반개량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고 심층지반 개량 시 장비의 안정시공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또한 준설매립지반의 원지반 상태의 초기 물성치 획득으로 지반개량기술의 발전이 기대되며 재래경험기술과 현장착안기술의 실용화로 기술자는 누구나 경험기술을 이론화시킬 수 있다는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다. 또한 경제성과 시공의 안정성을 제고시킴으로서 관련분야의 기술 발전을 이룩할 수 있으며 해당 부지를 조기에 개발 할 수 있는 준설매립기술의 발전이 기대된다.
최종목표 ㅇ 본 연구는 연약지반을 개량하기 위하여 강성재(대나무망) 및 비강성재(지오그리드, 지오텍스타일)로 지반을 보강하고 복토를 시행하는 표층처리공법을 국내 연약지반에 적합하게 체계적으로 정립시켜 안정적인 침하관리로 지반개량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심층지반 개량 시 장비의 안정시공을 극대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ㅇ 또한, 현장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연약지반 표층처리 공법의 해석 및 설계소프트웨어(S/W)를 개발하여 경제성과 시공의 안정성을 제고시킴으로서 관련분야의 기술 발전을 이룩하려고 한다.
ㅇ 특히, 연약지반 표층처리공법의 설계/시공 지침서(안)를 제안함으로 과다/과소한 설계로 인한 불필요한 공사비를 절약하고, 장비 전도 등의 안전시공 저해요인을 최소화시켜 신속한 표층처리를 이룩해 이로 인한 공기 단축으로 국가적인 이익효과와 투자 효율을 증대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내용 및 범위 본 연구의 대상범위는 국내 연약지반에 맞는 연약지반 표층처리공법의 설계기법을 정립하고 표층처리공법 설계 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설계/시공/유지관리 지침서(안)를 제안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총 3년으로 예정하고 있으며 연구내용은 크게 다음과 같이 3가지 세부과제로 나눌 수 있다.
①연약지반 표층처리공법의 설계기법 분석
②실내 및 현장시험결과 분석을 통한 연약지반 표층처리설계 공법 정립
③연약지반 표층처리공법 설계소프트웨어(S/W) 개발 및 설계/시공/유지관리 지침서(안) 제안

3가지 세부연구과제의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제 1 세부과제
제 1세부과제의 목표는 연약지반 표층처리공법 설계기법을 분석하는데 있다.
- 본 과제에서는 먼저 연약지반 표층처리에 관한 자료 분석을 통해 국내외 표층처리공법의 활용기법을 분석하고 강성재(대나무망), 비강성재(지오그리드, 지오텍스타일) 표층처리 공법에 사용되는 설계정수를 구한다.
- 또한 문헌연구를 통한 표층처리 공법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국내외 사용되는 강성재(대나무망), 비강성재(지오그리드, 지오텍스타일) 표층처리 공법의 해석 및 설계방법을 정립시킨다.
- 실내 모형시험을 실시해 강성재(대나무망), 비강성재(지오그리드, 지오텍스타일) 표층처리 공법의 정성적인 거동을 분석하여 다양한 연약지반 조건에 적합한 합리적인 설계기법을 제시한다.
- 수치해석을 이용하기 위하여 강성재(대나무망), 비강성재(지오그리드, 지오텍스타일) 표층처리공법의 수치해석 방법을 분석한다.

② 제 2 세부과제
제 2세부과제의 목표는 현장시험결과 분석을 통해 연약지반 표층처리설계 공법을 정립하는데 있다.
- 본 과제에서는 먼저 기존 설계법의 문제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조건의 모형실험을 실시해 각 설계법의 적정성을 분석한다.
- 또한 대표적인 초연약지반 (초연약 준설매립지반, 초연약 점성토지반) 현장에 대한 정재하시험과 수치해석을 통해 강성재(대나무망), 비강성재(지오그리드, 지오텍스타일) 표층처리공법의 침하 및 지지력을 평가 분석하여 합리적인 설계기법을 제시한다.
- 반복평판재하 시험등의 현장시험을 통해 장비주행으로 인한 지반교란에 의한 강도저하를 특성을 평가하고 이를 고려한 지반의 설계정수를 평가한다.
- 수치해석을 이용한 표층처리공법의 설계이론과 현장시험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제시한 연약지반 표층처리공법의 설계기법을 정립시킨다.

③ 제 3 세부과제
제 3세부과제의 목표는 연약지반 표층처리공법 설계소프트웨어(S/W) 개발 및 설계/시공 지침서(안)를 제안하는 것에 있다.
- 먼저 표층처리공법 설계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실내모형실험과 다양한 조건의 수치해석을 실시한다.
- 현장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표층개발처리 공법 최적설계를 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현장시험시공 결과와 비교 검증한다.
- 또한 시험시공 지역의 준설매립이후 시간경과에 따른 지반의 물리적 특성에 대한 연구성과를 정리하여 평가한다.
- 마지막으로 국내의 연약지반에 적합한 표층처리 공법 설계/시공/유지관리 지침서(안)를 제안한다.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연약지반 표층처리공법 설계기법 분석 ㅇ 연약지반 표층처리 공법 활용기법 분석
- 자료 분석을 통한 국내외 표층처리공법의 활용기법 분석
- 표층처리공법에 사용되는 설계정수 분석
- 문헌 연구를 통한 표층처리공법 장단점 분석
- 국내외 사용되는 각 표층처리공법의 해석 및 설계 방법 정립
- 표층처리 공법의 시공방법 분석

ㅇ 실내 모형시험을 이용한 표층처리공법 설계 이론 분석
(1) - 국내외 표층처리공법 활용기법 분석 - 모형시험 계획수립
- 모형시험장치 개발 및 제작
- 예비실험수행 및 시험장치 보완
- 실내 모형 시험을 이용한 비강성재(지오텍스타일) 표층처리공법의 정성적 거동 분석
ㅇ 보강재 결속재료 및 방법에 따른 역학적 특성분석
ㅇ 수치해석을 이용한 설계이론 비교분석(1)
- 기존 수치해석기법 비교분석
- 보강재를 고려한 수치해석방법 검토분석
ㅇ 현장시험시공 계획 수립
- 초연약 준설매립지반 현장시험시공 계획
- 초연약 점성토지반 현장시험시공 계획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현재 초연약지반을 개량하는 공법에 대한 연구는 상당히 많은 진전을 보이고 있으나, 정작 초연약지반을 개량하기 위해 사용하는 중장비의 안전한 진입을 위한 표층처리공법에 대한 연구는 상당히 뒤쳐져 있는 것이 현실이다. 국내에서는 토목섬유를 이용하거나 Belt conveyor를 이용한 모래 살포방법(FBC공법), 수평진공압밀공법, 초습지용 트렌치를 이용한 PTM 공법 및 대나무망 공법 등을 사용하여 초연약지반의 표층처리를 수행하고 있으나, 표층 처리된 지반의 공학적인 거동, 설계법 그리고 시방기준 등이 확고하게 마련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현재는 불가피하게 외국의 설계 사례나 설계자의 판단에 의해 경험적으로 시공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과다/과소한 설계로 불필요한 공사비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국내 연약지반에 맞는 표층처리공법의 설계기법 정립은 기존의 경험적 설계에 의해 발생하는 과다/과소한 설계로 인한 불필요한 공사비를 절약할 수 있으며, 장비 전도 등의 안전시공 저해요인 등을 최소화시킬 수 있다. 이와 더불어 하부지반의 소성유도방지와 시공효율의 증진으로 지반개량의 품질개선과 설계 단계에서 정확한 시공 지침을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행착오를 최소화하여 표층처리공법을 신속히 수행하고 이로 인한 공기 단축으로 국가적인 이익효과와 투자 효율을 증대시켜 상당한 경제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ㅇ 일반적으로 준설토는 일반 퇴적물인 모래나 흙이 아닌 어류와 어패류 등이 썩어 퇴비 같은 유기물 성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해충이 서식하는데 필수적인 영양이 풍부해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준설매립 후 장기 방치로 인한 쥐, 모기, 들짐승 등의 서식과 어패류의 부패로 인한 악취발생 및 사람이나 가축의 실족사고 등의 직접적인 폐해가 발생하고 있다. 최근 신항만 건설공사가 한창 진행 중인 남해안 일대에서 어촌 주민 4만여 명이 매년 여름철만 되면 준설토 투기장 뻘층에서 발생한 무수한 바다해충 습격을 받는 다는 보도가 있었다. 이는 대규모 항만공사를 추진하면서 환경 생태계 변화에 소극적으로 대처하여 해충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항만공사장 일대를 뒤덮어 버린 것이며, 이 내용은 사회적인 이슈가 되어 국회에서도 대책방안이 다루어지기도 하였다. 이와 같은 사회적인 문제점에 의한 비용을 감소시키는 방법은 문제점 자체를 제거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으로, 준설 매립의 시작단계인 표층처리공법 설계기법에 관한 연구는 장비 진입에 걸리는 시간을 최소화하여 준설매립 기간을 단축하는 효과와 더불어 준설매립지의 장기 방치로 인한 폐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ㅇ 본 연구로 인한 사회ㆍ경제적인 파급효과는 다음과 같다.
-최근 늘어나는 준설매립 지역에 표층처리공법 설계기법을 정립하여 정확한 설계가 가능하게 되면 10%정도의 공사비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어 궁극적으로 국가예산 절감에 기여함.
-효율적인 설계 적용으로 인한 공기 단축으로 인해 공사관리비는 물론 조기운영에 따른 국가적인 이익효과와 투자효율 증대가 기대됨.
-효율적인 공법의 선택이 가능해져 과거에는 매우 어려웠던 초연약점성토 지반에 초기 진입으로 인한 안전/정밀시공이 가능해짐
-준설매립으로 인한 주변환경오염과 주변지역의 민원 감소로 준설매립공사의 이미지 제고에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됨.
-환경보존 및 경제적인 기준 강화로 인해 준설매립을 서둘러 완공해야할 지역에 대한 2차 환경피해 예방을 위한 기초 안정처리에 설계기법 적용 가능
-본 연구성과는 건설교통부를 비롯해 해양수산부, 토지공사, 철도청,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항만구조물 및 단지조성 등 연약지반 공사시에 있어 표층처리 설계시 폭넓게 활용될 수 있음.
활용방안 -본 연구를 통해 연약지반 표층처리공법을 체계화하여 설계법이 정립된다면 안정적인 침하관리로 지반개량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고 심층지반 개량 시 장비의 안정시공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준설매립지반의 원지반 상태의 초기 물성치 획득으로 지반개량기술의 발전이 기대되며 재래경험기술과 현장착안기술의 실용화로 기술자는 누구나 경험기술을 이론화시킬 수 있다는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다.
-경제성과 시공의 안정성을 제고시킴으로서 관련분야의 기술 발전을 이룩할 수 있으며 해당 부지를 조기에 개발 할 수 있는 준설매립기술의 발전이 기대된다.
-건설교통부나 해양수산부, 도로공사, 토지공사, 철도청,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도로, 철도 및 항만구조물, 단지조성 등 연약지반 공사 시에 있어 표층처리 설계 시에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국내에 맞는 표층처리공법 설계소프트웨어를 개발함으로서 더욱 경제적이고 안정된 설계기술에 활용할 수 있다.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표층처리 준설매립 연약지반 침하량 토목섬유
영문 Surfacestrengthening reclamation soft ground settlement geotextile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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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0673_초연약지반 표층처리를 위한 최적 설계기법 연구.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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