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내용 및 범위 |
ㅇ 본 연구개발을 위하여 총 3차년도의 연구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최적의 선균열 암굴착 노치장비 및 시공기술 개발을 위하여 문헌조사 및 연구, 요소시험, 현장시험, 데이터분석, 전산시뮬레이션등을 주요 연구내용으로 계획하였음1. 1차년도 연구내용 및 범위 1) 발파공법 연구문헌 조사 -국내외 도서, 논문지, 학술지를 통한 자료수집 -현장 해외조사를 통해 자료, 시험장비 조사 -최대지발당 장약량 조사 및 국내 터널 암굴착 시공사례 자료분석 -국내외 터널 암굴착 논문 및 기술자료 분석 2) 암굴착용 비트형상에 따른 굴착효율분석 -국외 시공자료 및 국내현장 방문조사 -비트형상, 굴착각도, 노치길이에 따른 천공효율 분석 3) 터널발파 설계, 시공시 문제점 분석 및 개선사항 연구 -기존 발파설계자료, 현장변경사항 수집 및 문제점 분석 -여굴제어 문제점, 진동소음 영향 검토 4) 노치비트 기초요소실험 -천공시 암분의 배출여부 확인 -노치비트, 특수로드의 형상과 재질 최적화 5) 굴착효율에 대한 핵심요소인자 선정 -천공직진성, 천공속도, 노치홀형상, 비트마모율에 영향을 주는 노치형상 분석 -요소실험을 위한 test비트 제작2. 2차년도 연구내용 및 범위 1) 암등급별 노치비트형상별 요소실험에 의한 최적의 비트형상 선정 -영향인자별 요소실험 결과 분석 -천공효율, 노치공 형성에 최적인 비트형상 선정 2) 노치선균열공법 적용시 발생되는 기술적 문제점 연구, 보완 -암등급별, 노치공간격별 현장시험 및 계측계획 수립 -노치선균열공법 적용시 발생되는 기술적 문제점 파악 -보완책을 마련하여 현장실험에 적용후 확인 3) 내구성실험에 의한 노치비트 품질향상 연구 -비트, 로드, 노치의 마모율 분석 -내구성향상을 위한 재질선택, 장비조합 최적화 4) 케이스별 터널현장시험 및 일반발파와의 비교 검토 -암등급별 터널발파시험 실시 -파단면 여굴, 미굴 비교 분석 -진동소음 측정 및 영향 감소효과 검토 -일반발파와 노치선균열발파의 비교 및 외곽공 간격 최적화 5) 굴착효율 및 내구성이 우수한 노치비트 개발 -노치비트에 의한 손상영역 감소 수치모델링 -노치비트에 의한 발파성능평가 축소모형실험 및 현장실험 6) 발파 전산시뮬레이션 문헌조사 및 노치선균열공법 전산해석 적용성 검토 -수치해석 문헌조사, 해석기법 연구 -노치선균열 모델링해석으로 적용성 검증 7) 노치비트 실용화 제품 개발 -시공성, 경제성, 안정성을 고려한 최적의 노치비트 개발3. 3차년도 연구내용 및 범위 1) 현장발파시험결과의 역해석 검증 -일반발파 및 노치선균열발파 현장시험결과를 역해석으로 검증 2) 현장시험 계측 분석 및 적용성 확인 -계측결과 데이터의 추세 파악 -일반발파대비 노치발파의 효과분석 -여굴감소율 및 진동소음영향 감소효과 확인 -기타 장비조합등의 부적합 개선사항 검토 3) 현장발파시험 분석 및 수치해석을 통한 영향인자 연구 -영향인자를 매개변수로 수치해석 민감도 분석 -암등급별 적정 공간격 및 노치선균열공법 효과 검토 4) 기술자료 분석결과 정량화 -현장실험결과를 토대로 영향인자와 여굴, 진동소음과의 상관관계 도출 5) 현장시공시 문제점 보완 -현장시험시공시 드러난 문제점 분석 및 개선사항 마련 6) 노치선균열공법을 적용한 최적의 발파패턴설계 개발 -안전성, 시공성, 경제성 및 환경피해 저감을 고려한 노치선균열 발파패턴 개발 7) 현장 노치선균열 발파공법 시공기준 확립 -시공효율, 작업자 안정성을 고려한 현장 노치선균열 발파공법 시방기준 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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