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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보수.보강된 콘크리트 교량의 성능평가/개선기술개발 및 원격관리시스템 구축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7CCTI-B043320-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
과제명 보수.보강된 콘크리트 교량의 성능평가/개선기술개발 및 원격관리시스템 구축
주관연구기관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이영재
소속 경북대학교 직위 정교수
전화번호 053-950-7585 FAX -
총 연구기간 2005-06-30 ~ 2008-08-29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7-08-30 ~ 2008-08-29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840,000,000 59,000,000 206,000,000 265,000,000 1,105,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콘크리트 구조물은 경제성과 내구성능이 우수한 건설재료로서 20세기 이후 인류문명의 기반시설 건설에 가장 널리 이용되어 온 구조의 하나이지만, 재료 자체의 시간의 경과에 따른 자연적인 노후화 현상 뿐 만 아니라 주변 환경의 변화 등에 의하여 사용성 및 내구성능이 저하되기도 한다. 따라서 구조물에 대한 주기적인 점검을 통하여 구조물의 성능이 설계상의 허용치 이하로 저하되기 전에 구조물의 성능을 원상태와 동등 이상으로 회복시키기 위한 노력 및 기술이 필요하며, 국내외에서는 이러한 성능 저하된 교량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교통조건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기존에 설치된 교량을 전면적으로 재시공하여 교체하는 방법과 보수/보강하여 성능을 향상시켜서 재사용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구조물에 대한 보수보강된 교량에 대한 성능의 평가가 중요한 문제점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축적된 방대한 자료의 관리는 물론 객관적인 설계 및 시공에 대한 기준이 정립되어 있지 못한 실정이므로 이와 관련하여 보수재료 및 공법의 성능효과 검증, 체계적인 정보의 DB화, 성능평가시스템의 구축 및 실시간에 의한 성능변화 추적을 통하여 보수/보강의 지속적인 평가와 교량의 유지 및 보수보강의 시방 규정의 개발이 요구되어 지고 있다.
최종목표 ㅇ 1차년도 최종목표

- 모형 교량의 신기술 보수보강 성능실험 분석

- 보수보강 공법 문헌 조사 및 DB 구축

- 보수 및 환경하중하의 내구수명 평가기법에 대한 DB 구축

- 철도교의 노후화 및 보수보강 상태파악

- SI기법을 통한 내하 성능 평가기법에 대한 이론적 분석

- 교각의 보수보강 성능실험 및 분석

- 국내외 복합섬유 적용사례 분석 및 현황 파악

- 외부긴장 보강 관련 자료수집 및 분석

- 보수보강 재료의 재료거동 및 균열손상에 대한 문헌조사

- 원격관리시스템 설계

- 교량의 평가/개선을 위한 의사결정 시스템 조사 분석

- 교량의 유지관리용 모니터링 시스템 설계



ㅇ 2차년도 최종목표

- 모형 교량의 보수보강에 대한 장기 성능실험 과 현장 보수보강 성능평가

- 기존 보수보강 기술 성능 평가 및 기준 수립

- 보수된 콘크리트의 내구성 및 안전성 평가기법 개발

- 보수보강된 철도교의 구조성능 평가

- SI기법을 통한 내하성능 평가모델 개발

- 실 교각의 보수보강에 대한 성능실험 및 평가

- 복합섬유 정동적 실험 및 장기거동 평가

- 외부 프리스트레싱 정적실험 및 하중 단계별 긴장력 파악

- 콘크리트 교량 보수보강 재료의 재료거동 및 균열거동 모델 개발

- 원격관리시스템 구축

- 교량의 평가/개선을 위한 의사결정 시스템 구축

- 교량의 유지관리용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ㅇ 3차년도 최종목표

- 장기 성능실험과 현장 보수보강 성능평가, 교량 보수?보강 성능 향상 공법 및 시방서 개발

- Web 기반 D/B 구축 및 효과검증시스템 개발

- 보수평가 매뉴얼 및 내구성-안전성 통합평가기법 개발

- 보수보강된 철도교의 장기거동 분석 및 보수보강지침서 작성

- SI기법을 통한 내하성능 평가지침서 개발

- 교각의 보강공법 효과 검증 및 개발

- 복합섬유 설계 지침서 및 프로그램 개발

- 외부 프리스트레싱 설계 지침서 및 프로그램 개발

- 보수/보강된 콘크리트 교량의 균열손상평가 실용화

- 원격관리시스템 개발

- 교량의 평가/개선을 위한 의사결정 시스템 개발

- 교량의 유지관리용 모니터링 시스템 실용화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3. 3차년도 연구내용 및 범위

a. 1세부 A과제 : 교량 보수보강 성능 향상 공법 및 시방서 개발

- 모형교량의 장기거동 실험, 분석 및 현장교량 실험

- 현장 교량 형식별 보수보강 시공법 개발

- 현장 교량별 보수보강 성능 성능향상의 시방기준의 개발

- 현장 교량의 신기술별 보수보강 성능향상의 시방기준 개발



b. 1세부 B과제 : Web 기반 D/B 구축 및 효과검증시스템 개발

- 손상 특성에 따른 보수보강 기술 분류 및 D/B

- 손상 특성에 따른 보수보강 설계 및 평가 기준

- 보수보강 기술 설계 및 검증 시스템 개발



c. 1세부 C과제 : 보수평가 매뉴얼 및 내구성-안전성 통합평가기법 개발

- 환경하중에 대한 콘크리트교량의 성능평가형 내구성평가모델 개발

- 보수평가 매뉴얼 및 지침 마련

- 보수평가 기준 도출 및 평가시스템 구축

- 보수된 콘크리트 교량의 내구성-안전성 통합평가기법 개발



d. 1세부 D과제 : 보수보강된 철도교의 장기거동 분석 및 보수보강지침서 작성

- 상용 유한요소 프로그램을 이용한 수치해석

- 철도교의 보수보강 사례분류체계 수집

- 보수보강된 철도교의 장기거동 모니터링 실시 후 정량적 분석

- 노후된 철도교의 보수보강 표준시방서 작성



e. 1세부 E과제 : SI기법을 통한 내하성능 평가지침서 개발

- 지속적인 현장 평가를 통한 내하성능 평가기법의 수정보완

- SI기법을 활용한 실용적인 내하성능 평가 활용방안 마련

- 내하성능 평가기법에 대한 지침서 작성



f. 1세부 F과제 : 교각의 보강공법 효과 검증 및 개발

- 실교각 실험을 통한 최적 설계변수해석

- 교각의 새로운 보강공법 개발

- 교각 보강공법의 설계 지침서 마련



g. 1세부 G과제 : 복합섬유 설계 지침서 및 프로그램 개발

- 복합섬유 보강공법의 설계 지침서 작성

- 복함섬유 보강공법을 적용한 구조 부재의 해석 프로그램 개발

- 보수보강재료의 해석모델,기하비성형 및 재료적 특성을 고려하여 범용 유한요 소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구조 부재의 해석 정립

- 복합섬유 보강공법의 이론적 설계기법 개발

- 다양한 파라메타 해석을 통한 거동분석

- 복합섬유 구조물의 안정성 확보방안 마련



h. 1세부 H과제 : 외부 프리스트레싱 설계 지침서 및 프로그램 개발

- 외부 프리스트레싱 보강공법의 이론설계법 마련

- 상용 유한요소 프로그램을 이용한 수치해석

- 외부 프리스트레싱 공법의 설계 지침서 작성

- 외부 프리스트레싱 공법을 적용한 구조 부재의 해석 프로그램 개발

- 외부 긴장재의 긴장력 측정방법 검토

- 실내실험을 통한 적용성 파악



i. 1세부 i과제 : 보수/보강된 콘크리트 교량의 균열손상평가 실용화

- 해석적 균열 평가기법 개발

- 균열 건전도 평가 지침서 마련



j. 2세부 A과제 : 원격관리시스템 개발

- 현장 교량의 CDMA 방식에 의한 송수신 시스템 개발

- RTU/Slave, Master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실용화 개발

- Main Server 및 계측 모듈 실용화 개발

- Main Server의 소프트웨어 개발



k. 2세부 B과제 : 교량의 평가/개선을 위한 의사결정 시스템 개발

- 국내 주요 교량의 성능평가 의사결정 시스템 평가

- 교량의 성능개선을 위한 의사결정 시스템 개발



l. 2세부 C과제 : 교량의 유지관리용 모니터링 시스템 실용화 개발

- RTU/Slave, Master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수정 보완

- 실용화를 위한 계측 전력장치 개발

- 현장 실험 데이터의 수집 및 DB 프로그램 개발

- 현장 교량의 성능향상을 위한 원격 감시 모니터링의 프로그램 개발

- 상용화를 위한 원격감시 모니터링의 시스템 개발

- 실용화를 위한 전체시스템의 개선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ㅇ 보수보강된 교량의 통합 성능평가시스템 개발 - 모형 교량의 보수보강에 대한 장기 성능실험 과
현장 보수보강 성능평가
- 기존 보수보강 기술 성능 평가 및 기준 수립
- 보수된 콘크리트의 내구성 및 안전성 평가기법
개발
- 보수보강된 철도교의 구조성능 평가
- SI기법을 통한 내하성능 평가모델 개발
- 실 교각의 보수보강에 대한 성능실험 및 평가
- 복합섬유 정 동적 실험 및 장기거동 평가
- 외부 프리스트레싱 정적실험 및 하중 단계별 긴
장력 파악
- 콘크리트 교량 보수보강 재료의 재료거동 및 균
열거동 모델 개발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1A과제 : 보수보강된 콘크리트 교량의 최적화된 평가/성능개선 시스템 구축
- 교량 보수보강의 기초적인 역학적 거동 해석 및 분석을 통한 선진 기술확보
- 교량 보수보강 성능향상을 위한 진보된 기술수준을 확보

1B과제 : 교량 보수보강 효과검증시스템 활용화
- 보수보강 기술 D/B로 손상에 적합한 기술 선정 및 활용
- 시의 적절한 보수보강 유도로 구조물 수명 연장

1C과제 : 보수보강된 교량의 내구성 평가시스템 구축
- 보수 지침 및 매뉴얼을 통한 관련 보수재료 개발산업체의 기술 발전
- 내구성-안전성 통합평가기법 개발로 인한 관련분야 기술수준 선도

1D과제 : 특수교량에 적합한 성능 평가 및 개선시스템 실용화
- 철도교 및 사장교와 같은 특수교량 구조물에 대한 선진기술 확보로 특수교량의 보강공법에 대한 기술 우위가 가능함
- 구조물의 보수보강의 효율적 수행이 가능함

1E과제 :SI기법에 의한 보수보강된 교량의 내하성능 평가시스템 개발
- 내하성능에 대한 정확한 평가분석을 통한 유리관리 기준 정립 및 가이드라인 제시
- 새로운 개념의 SI 기법을 활용한 평가기술 개발로 차세대 사회기반시설물의 유지관리기법의 기준 제공 및 기술적 선점 효과

1F과제 : 하부구조 성능평가/개선 기술개발
- 교각 보수보강의 기초적인 역학적 거동 해석 및 분석을 통한 선진 기술확보
- 교각 보수보강 성능향상을 위한 진보된 기술수준을 확보

1G과제 : 복합섬유를 이용한 보강 시스템 개발
- 구조적 내구적 성능향상 동시에 확보
- 보강시 해석, 설계, 제작 및 시공분야에서 진보된 기술수준을 확보

1H과제 : 외부프리스트레싱 공법을 이용한 성능향상 시스템 개발
- 외부 강선에 대한 긴장력을 추정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구조물 유지관리 및 보강 분야에서 기술적 우위를 갖게 됨
- 보강 기술을 전문기술에서 보급기술로 전환

1I과제 : 보수 및 보강된 콘크리트 교량의 균열평가
- 모델에 근거한 균열 예측 시스템의 도입으로 인한 기술의 선진화
- 국내 균열 관련 기술수준의 증진에 기여

2A과제 : 원격관리시스템 구축
- 이 분야는 아직도 다른 나라에서도 활발한 적용이 되지 않고 있어 기술의 개발과 축척으로 수출의 파급효과가 예상된다.

2B과제 : 평가/개선을 위한 의사결정 시스템 개발
- 노후 교량의 성능향상을 위한 평가가 불가능한 현실에서 현장계측기술을 개발함으로써 교량의 특성별 보수?보강의 효과를 정량적으로 산출할 수 있음.
- 교량의 보수보강 성능개선 의사결정 시스템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음

2C과제 : 교량의 유지관리용 모니터링 기술 실용화
- 실용화를 위한 상업적 시스템의 개발을 통하여 해외 수출이 가능함
- 교량의 성능향상을 위한 정량적 평가는 현장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Data Logger의 저가형, 고신뢰성 실용화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로 수출이 가능함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1A과제 : 보수보강된 콘크리트 교량의 최적화된 평가/성능개선 시스템 구축
- 교량 구조물의 내구 수명연장을 통한 국가 재산적 가치 보전
- 개발 기술의 사용화로 건설 산업 시장의 다각화 모색

1B과제 : 교량 보수보강 효과검증시스템 활용화
- 손상에 적합한 보수보강 기술 적용을 통하여 안전성 및 내구성을 증대되어 LCC 절감
- 합리적인 보수보강 설계 및 평가 기준 제시를 통한 일관성 있는 보수보강 유도를 통한 간접비용 최소화

1C과제 : 보수보강된 교량의 내구성 평가시스템 구축
- 콘크리트 열화에 따른 보수 소요 비용 절약
- 콘크리트 구조물의 사회기반 시설물로서의 신뢰성 회복

1D과제 : 특수교량에 적합한 성능 평가 및 개선시스템 실용화
- 보강공법에 대한 표준화되고 정량적인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지침에 의한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기술적용 가능
- 보강공사의 효율성 확보로 인한 철도교 및 사장교의 장기적 내구수명 연장 및 유지관리 예산 절감

1E과제 : SI기법에 의한 보수보강된 교량의 내하성능 평가시스템 개발
- 교량의 건전도 증대 및 공용수명 연장 등 유지관리 비용 절감을 통한 경제적 이익 창출
- 예측 가능한 경제적인 설계 및 유지보수 유도

1F과제 : 하부구조 성능평가/개선 기술개발
- 교각의 보수보강성능에 대한 정량적 기준제시를 바탕으로 한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설계가능
- 효과적인 보강공사의 시공으로 구조물 수면연장 및 유지관리 예산 절감

1G과제 : 복합섬유를 이용한 보강 시스템 개발
- 교량 구조물의 내구 수명연장을 통한 국가 재산적 가치 보전
- 개발 기술의 사용화로 건설 산업 시장의 다각화 모색

1H과제 : 외부프리스트레싱 공법을 이용한 성능향상 시스템 개발
- 관련 기술에 대한 해외 의존도 감소와 함께 관련 산업의 발전유도
- 보수보강성능에 대한 정량적 기준제시를 바탕으로 한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설계가능

1I과제 : 보수 및 보강된 콘크리트 교량의 균열평가
- 보수/보강 후의 균열 예측을 통한 최적의 보수보강법 제시로써 합리성 증진
- 균열수명 예측의 합리화로 유지관리비용 절감

2A과제 : 원격관리시스템 구축
- 교량의 성능향상을 위한 정량적 평가는 현장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Data Logger의 저가형, 고신뢰성 실용화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로 수출이 가능함
- 교량의 수치적인 관리가 가능하여 보수보강 방법의 문제점을 개선함으로써 국가 시설물관리 소요비용을 경감할 수 있음.

2B과제 : 평가/개선을 위한 의사결정 시스템 개발
- 정량화 기술은 관리시스템의 개발과 센서의 현장 실용화로써 가능해진다.
- 교량의 보수?보강 성능개선에 관한 의사결정에 관한 관련 건설규정을 제정 및 개정하는 계기가 마련된다.

2C과제 : 교량의 유지관리용 모니터링 기술 실용화
- 교량을 관리하는 담당자의 업무를 경감시키고 인력을 절감, 근무환경의 개선, 과학적인 현장관리 기법을 통하여 시공 교량의 실시간 지속적인 평가로 교량의 LCC를 증대시켜 국가 예산의 낭비를 막을 수 있음
- 현장 계측기술은 센서의 신뢰성에 좌우되며 지금까지 개발된 센서를 평가하여 보다 실용적인 센서로 개선 적용하여 타 구조물의 성능향상을 위한 정량화를 촉진시킬 수 있음
활용방안 1A과제 : 보수보강된 콘크리트 교량의 최적화된 평가/성능개선 시스템 구축
- 국내외의 연구 및 시공사례의 분석으로 교량 보수/보강공법의 기술적 이론적 보완점 진단
- 기 개발된 보강기술에 대한 평가의 정량화 및 표준화 달성

1B과제 : 교량 보수보강 효과검증시스템 활용화
- 교량 점검 및 진단시 보수보강 방안 수립에 활용
- 보수보강 기술 D/B를 통한 국내 보수보강 기술현황 파악을 쉽게 하여 기술 개발 방향 수립에 활용

1C과제 : 보수보강된 교량의 내구성 평가시스템 구축
- 국내 기존 콘크리트 교량의 유지관리에 적극적 활용
- 도출된 매뉴얼을 통한 관련 보수 시스템의 평가

1D과제 : 특수교량에 적합한 성능 평가 및 개선시스템 실용화
- 철도교 및 사장교의 보강공법의 지침을 제시함으로써 국내외 특수교량 보강공법의 기틀마련
- FRP가 적용된 철도교 및 사장교의 보강공법에 대한 구조적 신개념이 확보된 보강신기술의 개발

1E과제 : SI기법에 의한 보수보강된 교량의 내하성능 평가시스템 개발
- 노후교량 및 보수보강된 교량의 내하성능 평가에 대한 적합성 및 활용성 제공
- 합리적인 내하평가를 통한 교량의 건전도 증대 및 공용수명 연장 등 경제적 최적설계에 활용

1F과제 : 하부구조 성능평가/개선 기술개발
- 국내외의 연구 및 시공사례의 분석으로 교각 보수/보강공법의 기술적 이론적 보완점 진단
- 기 개발된 보강기술에 대한 평가의 정량화 및 표준화 달성

1G과제 : 복합섬유를 이용한 보강 시스템 개발
- 국내외의 연구 및 시공사례의 분석으로 복합섬유 보수/보강공법의 기술적 이론적 보완점 진단
- 기 개발된 보강기술에 대한 평가의 정량화 및 표준화 달성

1H과제 : 외부프리스트레싱 공법을 이용한 성능향상 시스템 개발
- 국내외의 연구사례를 조사하여 현재 외부 프리스트레싱 보강공법의 문제점 진단
- 기 개발된 보강기술에 대한 평가의 정량화 및 표준화 달성

1I과제 : 보수 및 보강된 콘크리트 교량의 균열평가기법 개발
- 환경하중을 고려한 시간의존적 균열예측 모델개발
- 모델에 근거한 균열 보수 및 예측 도구로 활용

2A과제 : 원격관리시스템 구축
- 교량의 성능향상을 위한 정량적 평가는 현장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Data Logger의 저가형, 고신뢰성 실용화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로 수출이 가능함
- 교량이외의 타 시설물 등에도 응용될 수 있으며 복잡한 Factor를 계측에 의한 단순화함으로써 수치적인 관리와 모니터링에 의한 이상변형을 실시간 Mobile 통신하여 가장 과학적인 기술을 축척할 수 있음

2B과제 : 평가/개선을 위한 의사결정 시스템 개발
- 현장 교량의 보수보강 성능향상 기법에 대한 DB 구축으로 시공의 표준화 및 수치화를 할 수 있음
- 교량의 보수보강 성능향상의 최소 기준을 설정함으로써 시공기술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음

2C과제 : 교량의 유지관리용 모니터링 기술 실용화
- 교량의 정량적인 계측기술은 센서의 신뢰성에 좌우되며 지금까지 개발된 세계적인 센서를 평가하여 보다 실용적인 센서로 개선 적용할 필요가 있음.
- 교량의 성능향상을 위한 정량적 평가는 현장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Data Logger의 저가형, 고신뢰성 실용화가 반드시 따라야 함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보수 보강 교량구조물 효과검증 원격관리시스템
영문 Repair Rehabilitation BridgeStructure PerformanceEvaluation Remote ManagementSystem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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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0347_보수 보강된 콘크리트 교량의 성능 평가.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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