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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보수.보강된 콘크리트 교량의 성능 평가/개선 기술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5CCTI-B043320-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
과제명 보수.보강된 콘크리트 교량의 성능 평가/개선 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이영재
소속 경북대학교 직위 정교수
기관 대표번호 053-950-7585 FAX -
총 연구기간 2005-06-30 ~ 2008-08-29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5-06-30 ~ 2006-08-29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950,000,000 28,000,000 112,000,000 140,000,000 1,09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1) 보수/보강된 콘크리트 교량의 최적화된 평가/성능 개선 시스템 구축 2) 교량 보수/보강 효과 검증 시스템 실용화 3) 보수/보강된 교량의 내구성 평가시스템 구축 4) 특수교량에 적합한 성능 평가 및 개선시스템 실용화 5) SI기법에 의한 보수/보강된 교량의 내하 성능 평가시스템 개발 6) 하부구조 성능평가/개선 기술개발 7) 복합섬유를 이용한 보강 시스템 개발 8) 외부 프리스트레싱을 이용한 성능향상 시스템 개발 9) 보수/보강된 콘크리트 교량의 균열평가기법 개발 10) 원격관리시스템 구축 11) 평가/개선을 위한 의사결정 시스템 개발 12) 교량의 유지관리용 모니터링 기술 실용화
최종목표 1) 보수/보강된 교량의 성능 평가/개선 기술개발

① 보수/보강된 콘크리트 교량의 최적화된 평가/성능 개선 시스템 구축

② 교량 보수/보강 효과 검증 시스템 실용화

③ 보수/보강된 교량의 내구성 평가시스템 구축

④ 특수교량에 적합한 성능 평가 및 개선시스템 실용화

⑤ SI기법에 의한 보수/보강된 교량의 내하 성능 평가시스템 개발

⑥ 하부구조 성능평가/개선 기술개발

⑦ 복합섬유를 이용한 보강 시스템 개발

⑧ 외부 프리스트레싱을 이용한 성능향상 시스템 개발

⑨ 보수/보강된 콘크리트 교량의 균열평가기법 개발



2) 보수/보강된 교량의 원격관리시스템 구축

① 원격관리시스템 구축

② 평가/개선을 위한 의사결정 시스템 개발

③ 교량의 유지관리용 모니터링 기술 실용화



⇒ 보수/보강된 콘크리트 교량의 성능 평가/개선 기술개발 및 원격관리시스템 구축
연구내용 및 범위 ◎ 1차년도

- 모형 교량의 신기술 보수/보강 성능실험 및 분석

- 교각의 보수/보강 성능실험 및 분석

- 국내외 복합섬유 적용사례 분석 및 현황파악

- 외부긴장 보강 관련 자료수집 및 분석

- 보수/보강 공법 문헌조사 및 DB 구축

- 보수 및 환경하중하의 내구수명 평가기법에 대한 DB 구축

- 보수/보강 재료의 재료거동 및 균열손상에 대한 문헌조사

- SI기법을 통한 내하성능 평가기법에 대한 이론적 분석

- 특수교량의 노후화 및 보수?보강 상태파악

- 교량의 원격관리시스템 설계

- 교량의 유지관리용 모니터링 실용화 설계

- 교량의 평가/개선을 위한 의사결정 시스템 조사, 분석



◎ 2차년도

- 모형 교량의 보수/보강에 대한 장기 성능실험과 현장 보수/보강 성능평가

- 실 교각의 보수/보강에 대한 성능실험 및 평가

- 복합섬유 정/동적 실험 및 장기거동 평가

- 외부 프리스트레싱 정적실험 및 하중 단계별 긴장력 파악

- 기존 보수/보강 기술 성능평가 및 기준수립

- 보수된 콘크리트의 내구성 및 안전성 평가기법 개발

- 콘크리트 교량의 보수/보강 재료의 재료거동 및 균열거동 모델 개발

- SI기법을 통한 내하성능 평가모델 개발

- 특수교량의 보수/보강 실험 및 성능평가

- 교량의 원격관리시스템 구축

- 교량의 유지관리용 모니터링 실용화 구축

- 교량의 평가/개선을 위한 의사결정 시스템 구축



◎ 3차년도

- 교량 보수/보강 성능향상 공법 및 시방서 개발

- 교각의 보강공법 효과검증 및 개발

- 복합섬유 설계지침서 및 프로그램 개발

- 외부 프리스트레싱 설계 지침서 및 프로그램 개발

- Web 기반 DB 구축 및 효과검증시스템 개발

- 보수평가 매뉴얼 및 내구성-안전성 통합평가기법 개발

- 보수/보강된 콘크리트 교량의 균열손상평가 실용화

- SI기법을 통한 내하성능 평가지침서 개발

- 보수/보강된 철도교 및 사장교의 장기거동 분석 및 보수?보강 지침서 작성

- 교량의 원격관리시스템 개발

- 교량의 유지관리용 모니터링 실용화 개발

- 교량의 평가/개선을 위한 의사결정 시스템 개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ㅇ 보수보강된 교량의 통합 성능평가시스템 개발 - 모형 교량의 신기술 보수보강 성능실험 분석
- 보수보강 공법 문헌 조사 및 DB 구축
- 보수 및 환경하중하의 내구수명 평가기법에 대한
DB 구축
- 철도교의 노후화 및 보수보강 상태파악
- SI기법을 통한 내하 성능 평가기법에 대한 이론
적 분석
- 교각의 보수보강 성능실험 및 분석
- 국내외 복합섬유 적용사례 분석 및 현황 파악
- 외부긴장 보강 관련 자료수집 및 분석
- 보수보강 재료의 재료거동 및 균열손상에 대한
문헌조사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교량의 보수/보강 성능향상을 위한 기술의 선진화
- 교량 보수/보강 성능향상을 위한 진보된 기술수준을 확보
- 국내기술수준의 제고 기대
- 보수/보강 설계 및 시공 기준 제시로 시공 품질 확보
- 보수/보강 기술 D/B로 손상에 적합한 기술 선정 및 활용
- 시의 적절한 보수/보강 유도로 구조물 수명 연장
- 내구성-안전성 통합평가기법 개발로 인한 관련분야 기술수준 선도
- 콘크리트 구조물의 잔조수명 예측
- 구조물의 보수/보강의 효율적 수행이 가능함
- 내하성능 평가기준의 체계적 정립
- 새로운 개념의 SI 기법을 활용한 평가기술 개발로 차세대 사회기반시설물의 유지관리기법의 기준 제공 및 기술적 선점 효과
- 교각의 보수/보강 성능향상을 위한 기술의 선진화
- 교각 보수/보강 성능향상을 위한 진보된 기술수준을 확보
- 국내기술수준의 제고 기대
- 새로운 시공기술의 도입으로 기술의 선진화
- 구조적 내구적 성능향상 동시에 확보
- 보강시 해석, 설계, 제작 및 시공분야에서 진보된 기술수준을 확보
- 국내기술수준의 제고 기대
- 외부 강선에 대한 긴장력을 추정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구조물 유지관리 및 보강 분야에서 기술적 우위를 갖게 됨
- 보강 기술을 전문기술에서 보급기술로 전환
- 구조물의 보수/보강의 효율적 수행이 가능함
- 모델에 근거한 균열 예측 시스템의 도입으로 인한 기술의 선진화
- 국내 균열 관련 기술수준의 증진에 기여
- 이 분야는 아직도 다른 나라에서도 활발한 적용이 되지 않고 있어 기술의 개발과 축척으로 수출의 파급효과가 예상된다.
- 노후 교량의 성능향상을 위한 평가가 불가능한 현실에서 현장계측기술을 개발함으로써 교량의 특성별 보수?보강의 효과를 정량적으로 산출할 수 있음.
- 보수/보강 공법의 정량적인 평가를 통하여 난립성을 막고 건실한 기술이 인정받는 계기가 마련
- 교량의 보수/보강 성능개선 의사결정 시스템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음
- 실용화를 위한 상업적 시스템의 개발을 통하여 해외 수출이 가능함
- 교량의 성능향상을 위한 정량적 평가는 현장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Data Logger의 저가형, 고신뢰성 실용화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로 수출이 가능함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교량 구조물의 내구 수명연장을 통한 국가 재산적 가치 보전
- 개발 기술의 사용화로 건설 산업 시장의 다각화 모색
- 국내 기술의 개발로 인한 해외 건설시장에의 경쟁력 강화
- 합리적인 보수/보강 설계 및 평가 기준 제시를 통한 일관성 있는 보수/보강 유도를 통한 간접비용 최소화
- 신기술 개발시 지속적인 D/B를 통하여 보수/보강 관련 정보 공유의 장으로 활용함으로써, 경제적인 기술 개발 도모
- 콘크리트 열화에 따른 보수 소요 비용 절약
- 콘크리트 구조물의 사회기반 시설물로서의 신뢰성 회복
- 콘크리트 설계, 시공방법 개선
- 국가 중요 구조물의 유지관리
- 철도교 및 사장교의 보강공법 관련기술에 대한 국산화로 인해 불필요한 해외의존 억제 및 국내 기술력의 향상
- 교량의 건전도 증대 및 공용수명 연장 등 유지관리 비용 절감을 통한 경제적 이익 창출
- 예측 가능한 경제적인 설계 및 유지보수 유도
- 합리적인 분석을 토대로 최적 유지관리 의사결정에 기여
- 관련 기술에 대한 해외 의존도 감소와 함께 관련 산업의 발전유도
- 교각의 보수/보강성능에 대한 정량적 기준제시를 바탕으로 한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설계가능
- 교량 구조물의 내구 수명연장을 통한 국가 재산적 가치 보전
- 개발 기술의 사용화로 건설 산업 시장의 다각화 모색
- 국내 기술의 개발로 인한 해외 건설시장에의 경쟁력 강화
- 관련 기술에 대한 해외 의존도 감소와 함께 관련 산업의 발전유도
- 합리적인 균열 평가를 통한 평가의 신뢰성 증진
- 균열수명 예측의 합리화로 유지관리비용 절감
- 선진 균열평가기법의 전파를 통한 국내 진단산업의 선진화
- 교량의 성능향상을 위한 정량적 평가는 현장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Data Logger의 저가형, 고신뢰성 실용화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로 수출이 가능함
- 교량의 수치적인 관리가 가능하여 보수/보강 방법의 문제점을 개선함으로써 국가 시설물관리 소요비용을 경감할 수 있음.
- 실시간 데이터 계측을 통하여 관련 담당자의 인력절감과 교량의 관리 영역을 극대화 할 수 있음
- 실용화를 위한 상업적 시스템의 개발을 통하여 해외 수출이 가능함
- 보수/보강 공법의 정량적인 평가로 건실한 기술이 인정받는 계기가 마련
- 교량의 보수/보강 성능개선에 관한 의사결정에 관한 관련 건설규정을 제정 및 개정하는 계기가 마련된다.
- 교량을 관리하는 담당자의 업무를 경감시키고 인력을 절감, 근무환경의 개선, 과학적인 현장관리 기법을 통하여 시공 교량의 실시간 지속적인 평가로 교량의 LCC를 증대시켜 국가 예산의 낭비를 막을 수 있음
- 현장 계측기술은 센서의 신뢰성에 좌우되며 지금까지 개발된 센서를 평가하여 보다 실용적인 센서로 개선 적용하여 타 구조물의 성능향상을 위한 정량화를 촉진시킬 수 있음
- 교량에 적용한 원격관리시스템의 모니터링은 타 시설물 등에도 응용될 수 있으며 수치적인 관리와 모니터링에 의한 이상변형을 실시간 Mobile 통신하여 관련 담당자의 인력절감과 교량의 관리 영역을 극대화 할 수 있음
- 실용화를 위한 상업적 시스템의 개발을 통하여 해외 수출이 가능함
활용방안 - 국내외의 연구사례를 조사하여 교량 보수/보강공법의 문제점 진단
- 국내외의 연구 및 시공사례의 분석으로 교량 보수/보강공법의 기술적 이론적 보완점 진단
- 기 개발된 보강기술에 대한 평가의 정량화 및 표준화 달성
- 신기술, 신개념에 의한 최적 보강기술 개발
- 교량 점검 및 진단시 보수/보강 방안 수립에 활용
- 보수/보강 기술 D/B를 통한 국내 보수/ 보강 기술현황 파악을 쉽게 하여 기술 개발 방향 수립에 활용
- 국내 기존 콘크리트 교량의 유지관리에 적극적 활용
- 도출된 매뉴얼을 통한 관련 보수 시스템의 평가
- 내구수명 평가 시스템의 개발을 통한 잔존수명 평가
- 관련 공무원의 교육자료로서의 활용
- 철도교 및 사장교의 보강공법의 지침을 제시함으로써 국내외 특수교량 보강공법의 기틀마련
- FRP가 적용된 철도교 및 사장교의 보강공법에 대한 구조적 신개념이 확보된 보강신기술의 개발
- 노후교량 및 보수보강된 교량의 내하성능 평가에 대한 적합성 및 활용성 제공
- 합리적인 내하평가를 통한 교량의 건전도 증대 및 공용수명 연장 등 경제적 최적설계에 활용
- 내하성능 평가 수준에 따른 구조물 보수보강 필요유무에 대한 의사결정 수단 제공
- 기 개발된 보강기술에 대한 평가의 정량화 및 표준화 달성
- 국내외의 연구사례를 조사하여 현재 복합섬유 보수/보강공법의 문제점 진단
- 기 개발된 보강기술에 대한 평가의 정량화 및 표준화 달성
- 국내외의 연구사례를 조사하여 현재 외부 프리스트레싱 보강공법의 문제점 진단
- 국내외의 연구 및 시공사례의 분석으로 외부 프리스트레싱 보강공법의 기술적 이론적 보완점 진단
- 기 개발된 보강기술에 대한 평가의 정량화 및 표준화 달성
- 국내외의 연구사례를 조사하여 현재 보수/보강재료에 발생하는 균열손상 문제점 파악
- 각종 균열관련 자료의 축적
- 환경하중을 고려한 시간의존적 균열예측 모델개발
- 모델에 근거한 균열 보수 및 예측 도구로 활용
- 교량의 성능향상을 위한 정량적 평가는 현장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Data Logger의 저가형, 고신뢰성 실용화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로 수출이 가능함
- 교량이외의 타 시설물 등에도 응용될 수 있으며 복잡한 Factor를 계측에 의한 단순화함으로써 수치적인 관리와 모니터링에 의한 이상변형을 실시간 Mobile 통신하여 가장 과학적인 기술을 축척할 수 있음
- 현장 교량의 보수/보강 성능향상 기법에 대한 DB 구축으로 시공의 표준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보수 보강 교량구조물 효과검증 원격관리시스템
영문 Repair Rehabilitation BridgeStructure PerformanceEvaluation Remote ManagementSystem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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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0347_보수 보강된 콘크리트 교량의 성능 평가.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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