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년도 |
① Automatic Accident Recording System 실용화 기술 개발- AARS/프로그램 제품평가② 교차로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 성능향상 및 자료해석 기술개발-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 음향검지 기술개발③ PDA 및 첨단장비를 활용한 교통사고 조사의 과학화 기술 개발- 교통사고 조사의 과학화 기술- 조사 및 기록의 과학화④ Human Factors에 근거한 교통사고조사 과학화 기술개발- 음주운전 사고원인의 특성규명 연구⑤ 자동차 충돌시험 및 손상자료 분석을 통한 교통사고 정밀해석 기술개발- 충돌시험 및 데이터 분석- 교통사고 재현 프로그램 기초 데이터 제공⑥ 도로교통안전진단제도, 지침서 및 실용화 기술개발- 교통안전진단제도 및 기술의 정착⑦ 도로교통 안전진단 후 개선기술 개발- 개선기술 1차 시범적용⑧ 개선기술 효과평가 및 DB 구축- 개선기술 효과평가 시행⑨ 도로안전도 평가체계개발- 도로설계안에 대한 안전도 평가 시스템 개발⑩ 도로교통안전관리체계 개발- 제주자치도에 제안된 도로교통안전관리체계 설치⑪ 국가안전관리전략 수립을 위한 교통, 시설 안전 심층조사 연구계획- 선행 연구를 통해 파악된 교통, 시설 안전 영역의 안전사고 발생 인구집단과 환경에 대한 심층조사 및 분석을 통해 교통, 시설 영역에서의 안전사고 발생 원인과 기전을 파악하고, 교통, 시설 안전 향상을 위한 제도개선과제 수립의 근거자료를 마련하는 것⑫ 도로교통 안전관리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도로교통 안전진단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및 양방향 웹서비스 프레임워크 설계
|
① Automatic Accident Recording System 실용화 기술 개발- 충돌 데이터분석, 국가표준화 사양 정립② 교차로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 성능향상 및 자료해석 기술개발- 국내외 동영상 검지기술 동향 분석- 소리정보 획득 인터페이스 유닛 개발- 테스트베드 구축 및 실험③ PDA 및 첨단장비를 활용한 교통사고 조사의 과학화 기술 개발- 사고개요 자동작성 프로그램 개발방안 수립- PDA 복합기능에 대한 개념 수립- 타이어 마크를 이용한 사고 차량 속도 추정방안 연구- PDA 및 첨단장비를 이용한 교통사고 조사 시제품 개발④ Human Factors에 근거한 교통사고조사 과학화 기술개발- 운전자의 음주량, 음주장소, 음주동기, 음주후 사고발생까지 경과시간 및 사고발생의 지리적 요건 등에 대한 조사 를 통해 운전자가 음주운전을 결정하고 실행하는 기제 연구- 음주가 운전자 지각 및 운동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인지적 과제 수행시 음주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음주로 인한 운전중 제반능력 저하와 교통사고 발생과정의 관계 연구- 음주운전에 따른 사고조사표 과학화- 상황적응성 조사 양식 개발⑤ 자동차 충돌시험 및 손상자료 분석을 통한 교통사고 정밀해석 기술개발- 대형승용차 전형적 충돌시험 수행- 전형적 충돌시험 데이터 및 손상자료 분석- 한국형 교통사고 재현 프로그램에 소형승용차 충돌 기초 데이터 제공- 외국기술 파악 및 소형승용차 충돌 기초데이터 보완⑥ 도로교통안전진단제도, 지침서 및 실용화 기술개발- 한국형진단제도 방향정립- 기본계획 실시 및 평가- 실용화 기술개발- 의견수렴 및 학술활동- 회전교차로의 국내 적용성 검토- 시범사업(회전교차로)⑦ 도로교통 안전진단 후 개선기술 개발- 2단계 시범사업에 신규 개선기술 적용⑧ 개선기술 효과평가 및 DB 구축- 2단계 시범사업에 대한 효과평가 시행⑨ 도로안전도 평가체계개발- 고속도로 기본구간 안전도 평가시스템 개발- 고속도로 유출입구간 안전도 평가시스템 개발- 고속도로 설계 대안별 안전도 평가 시스템 시범 적용⑩ 도로교통안전관리체계 개발- 교통안전관리체계(안)에 대한 검토 및 최종안 제출- 새로운 교통안전관리체계 설치 및 운영을 위한 예산확보방안 마련- 교통안전전담조직 설치지침 및 인력구성안 작성- 법, 제도 수정안 도출- 교통안전전담조직의 세부 업무 규정- 제주특별자치도 도로교통안전관리방안 수립⑪ 국가안전관리전략 수립을 위한 교통, 시설 안전 심층조사 연구계획- 근본원인분석(root cause analysis)을 통해 교통, 시설 안전사고를 발생시키는 요인과 기전 파악- 교통, 시설 안전사고의 위험 감소를 위한 사고예방대책 및 국가안전관리전략 개발⑫ 도로교통 안전관리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기 구축된 서브시스템과 통합된 아키텍처 및 평가결과를 기반으로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양방향 웹서비스를 위해 고통 및 필수 서비스 항목 정의 및 프레임워크 설계- 도로교통안전진단지침 해설서작성⑦ 도로교통 안전진단 후 개선기술 개발- 개선기술 3차 시범적용⑧ 개선기술 효과평가 및 DB 구축- 2단계 시범사업에 대한 효과평가 시행⑨ 도로안전도 평가체계개발- 고속도로 기본구간 안전도 평가시스템 개발- 고속도로 유출입구간 안전도 평가시스템 개발- 고속도로 설계 대안별 안전도 평가 시스템 시범 적용⑩ 도로교통안전관리체계 개발- 교통안전관리체계(안)에 대한 검토 및 최종안 제출- 새로운 교통안전관리체계 설치 및 운영을 위한 예산확보방안 마련- 교통안전전담조직 설치지침 및 인력구성안 작성- 법, 제도 수정안 도출- 교통안전전담조직의 세부 업무 규정- 제주특별자치도 도로교통안전관리방안 수립⑪ 국가안전관리전략 수립을 위한 교통, 시설 안전 심층조사 연구계획- 근본원인분석(root cause analysis)을 통해 교통, 시설 안전사고를 발생시키는 요인과 기전 파악- 교통, 시설 안전사고의 위험 감소를 위한 사고예방대책 및 국가안전관리전략 개발⑫ 도로교통 안전관리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기 구축된 서브시스템과 통합된 아키텍처 및 평가결과를 기반으로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양방향 웹서비스를 위해 고통 및 필수 서비스 항목 정의 및 프레임워크 설계
|
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1.도로교통사고 조사 및 분석기술 개발- 자동차 사고 조사-해석 업무를 과학적으로 지원해 주어 충돌 사고를 신뢰성 있게 구성하는 데 직접 적용할 수 있음.- 교통사고 재구성, 사고 차량 정비 체계, 교통사고 처리 기술을 한 단계 높은 차원으로 끌어올릴 수 있음- 교통사고 전후의 사고 상황 기록과 Data Base 연계는 교통사고 유형별특성을 고려하여 안전정책을 수립하고 기술을 개발하여 적용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임- 세계를 선도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Mobile Phone 기술 및 DB 관리 기술을 활용한 PDA 기반 교통사고 조사시스템의 구축은 곧 세계 제일의 사고 조사 과학화 기술의 개발 및 이 분야(정보통신기술의 교통부문 응용분야)의 확대를 의미함- 세계적인 기술 표준 선도- USN 및 RFID 기반의 사고조사체계 구축을 통한 사고조사의 선진화- 사망사고 관리 및 조사체계의 구축으로 조사의 효율성을 추구하고 교통사고 특별관리를 위한 조사양식의 개발로 조사의 과학화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됨- 운전행동결정요인 검증 및 과속운전사고와 음주운전사고 원인 파악- Human Factors에 근거한 사고조사표 개발- 상황적응성 및 위험감수성과 교통사고와의 연관성 분석- 상황적응성 조사양식 및 위험감수성 평가 방법 개발- 한국산 승용차에 대한 충돌실험을 통해 차량의 파손과 충돌속도간의 관계 규명- 교통사고의 발생경위를 해석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 제공2. 도로교통 안전진단 기술 개발-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은 교통안전진단제도의 개발과 성공적인 정착을 유도할 수 있을 것임- 도로안전시설 개선기술에 대한 성능분석을 통하여 각 시설에 대한 내구성, 시인성, 구조강도 등을 국내 도로환경 여건에 맞게 향상시키는데 기여함- 국내 도로교통 여건을 고려한 개선기술을 개발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되며, 이를 통해 도로설계 기술의 향상으로 인한 안전한 도로를 확보함3. 도로교통 안전관리 기준 정립 및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거시적 사고예측모형 개발- 도로안전도 평가체계 및 사고예측모형에 대한 논문 발표- 고속도로, 지방도, 안전도 평가모형 개발에 관한 논문 발표- 시범 HSMS 수립하고 설치 매뉴얼 발간- 시범 HSMS 운영하고 평가하여 정책논문, 운영 매뉴얼 발표- 기관별로 산재해 있는 다양한 DB를 수집하기 위한 정보수집 기술의 확보- 수집된 정보를 통한 가공/처리 기술의 확보- 일반 이용자, 관계기관, 전문가 집단 등에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는 정보제공 기술의 확보
|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1.도로교통사고 조사 및 분석기술 개발- 사고조사 비용의 절감- 해외 사고기록/해석 시스템 수입 대체 효과- 차량 제조업체에서는 차량 안전성 증가를 위한 설계 데이터를 확보하는 데 활용하고, 정부에서는 교통사고로 인한 인적-물적 손실의 감소, 교통관련 법규의 개선을 위한 기반 데이터 획득으로 교통사고 비용의 감소, 보험사는 사고처리의 객관성 및 효율성 증가, 사고 감소로 인한 수익 증가, 보험금 지불 전 그 타당성 검토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짐
|
활용방안 |
1.도로교통사고 조사 및 분석기술 개발- 사고기록 및 사고해석의 표준화 초안 개발에 활용- 경찰청 및 관련 사고해석 기관, 교통사고 조사 현장 활용- 실상황 사고기록 데이터를 활용한 운전자 안전교육에 활용 - 사고정보의 DB구축으로 사고위치, 사고원인, 발생빈도등 각종 도로의 위험 분석통계 및 도로교통안전시설 개선 및 관련 정책수립 등에 활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