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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도로교통 안전진단 및 관리를 위한 통합정보시스템 구축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5CCTI-B043291-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
과제명 도로교통 안전진단 및 관리를 위한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한상진
소속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직위 부교수
기관 대표번호 02-880-9083 FAX 02-887-2662
총 연구기간 2005-06-30 ~ 2010-09-07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5-06-19 ~ 2006-08-29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1,253,000,000 0 0 0 1,253,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Ⅰ. 도로교통사고 조사 및 분석기술 개발 ① 교통사고 조사의 자동화 기술 개발 ② 교통사고 조사의 과학화 기술 개발 ③ 교통사고 정밀해석기술 개발 Ⅱ. 도로교통 안전진단 및 개선기술 개발 ④ 도로교통 안전진단 기술 개발 ⑤ 진단 후 개선 기술 개발 및 효과 평가 Ⅲ. 도로교통 안전관리 기준 정립 및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⑥ 도로 안전도 평가 지표 및 안전관리 체계 개발 ⑦ 도로교통 안전관리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최종목표 * 도로교통사고 조사와 분석의 효율화를 위하여 도로교통사고 조사 및 분석의 자동화 / 과학화 기술을 개발하고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교통사고분석 체계를 위하여 교통사고조사체계를 정비하고자 함

* 효율적인 도로 관리를 위하여 도로교통 안전진단체계를 구축하고자 하며, 구축에 있어 유관기관의 기능을 통합하는 도로교통안전 통합정보시스템을 완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차량 1만대당 사고건수 100건 이하’, ‘차량 1만대당 사망자수 2.5명 이하’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함
연구내용 및 범위 Ⅰ. 도로교통사고 조사 및 분석기술 개발

① 교통사고 조사의 자동화 기술 개발

- 현재 경찰의 사고조사자들이 수작업에 의해 교통사고현장 조사를 하고 있는 것을 효율화?간편화하기 위하여 교통사고 조사의 자동화 기술을 개발하고 이 기술을 지원하기 위하여 첨단형 자동사고기록장치(automatic accident recording system) 의 개발하고자 함

② 교통사고 조사의 과학화 기술 개발

- 현재 교통상황에 맞지 않은 기존의 교통사고 조사양식을 개편하고,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하여 사망사고 조사 및 분석기술에 신규기술 및 첨단화를 도입하는 등 사고자료 조사 및 분석 기술의 과학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③ 교통사고 정밀해석기술 개발

- 현장 교통사고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사고를 재현하는 사고재현프로그램의 국산화를 추진하고자 함

Ⅱ. 도로교통 안전진단 및 개선기술 개발

④ 도로교통 안전진단 기술 개발

- 기존 도로를 안전진단 할 때 도로선형 (평면, 종단, 횡단선형) 조사 시 조사 차량에 의해 자동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도로시설의 상태를 직접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디지털 포토로깅(Digtal Photologging) 기술을 개발함과 동시에 선진 외국의 도로안전진단 기술을 국내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⑤ 진단 후 개선 기술 개발 및 효과 평가

- 도로안전진단을 통해 나타난 문제점을 체계적, 과학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기술를 개발하고 이것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데이터베이스 구축하고자 함

Ⅲ. 도로교통 안전관리 기준 정립 및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⑥ 도로 안전도 평가 지표 및 안전관리 체계 개발

- 도로구간 및 지점별 안전도를 사고 발생 전에 평가 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하여 도로관리청이 효율적인 도로관리를 꾀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보다 합리적인 도로교통안전 관리 체계 (Highway Safety Management System)를 개발하고자 함

⑦? 도로교통 안전관리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 도로교통사고 조사, 분석, 도로교통안전 시설 관리 및 안전진단 시스템을 연계하는 도로교통안전 통합정보 시스템 아키텍쳐 수립 및 세부시스템별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고자 함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Ⅰ. 도로교통사고 조사의 분석기술 개발
① AARS 실용화 기술 개발
- AARS/프로그램 요구분석

② 교차로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 성능향상 및 자료해석 기술개발
- 교통사고 기록장치 동영상 DB 시스템 구축

③ PDA 및 첨단장비를 활용한 교통사고 조사의 과학화 기술 개발
- 교통사고 조사의 과학화 기술
- 국내 적용 타당성 검토

④ Human Factors에 근거한 교통사고 조사 과학화 기술개발
- 운전행동결정요인의 검증

⑤ 자동차 충돌실험 및 손상자료 분석을 통한 교통사고 정밀해석 기술개발
- 교통사고 정밀해석 체계 검토
- 충돌시험 및 데이터 분석 및 제공

※ 실시간 데이터 기반 교통사고 해석 및 재현 프로그램 기술 개발
- 선진기술 동향 파악 및 검토

※ 도로시설물 조사 첨단차량을 이용한 도로교통 안전진단 자료제공 기술개발
- 시설물 데이터 취득 및 처리
- 교차로 데이터 취득 항목 선정
- 취득지역 선정
- Laser scaner 설치 및 취득

⑥ 도로교통안전진단제도, 지침서 및 실용화 기술개발
- 교통안전진단제도 기반구축
- 안전진단제도 조기 실시

※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도로주행 진단평가
- 운전자 주행특성 예비연구

⑦ 도로교통 안전진단 후 개선기술 개발
- 국내외 개선기술 효과평가 방법론 연구

※ 도로안전시설 기술개발 및 효과평가
- 과속방지턱 기술개발

⑨ 도로안전도 평가체계 개발
- 선진외국의 도로 안전도 평가체계 및 지표(Safety Index) 검토
- 거시적 사고예측모형 개발

⑩ 도로교통안전관리체계 개발
- 국내외 도로교통 안전관리체계(HSMS) 비교 검토

※ 도로교통안전진단 및 관리 통합정보 시스템 아키텍쳐 수립
- 국가교통 DB 시스템 분석
- 요소시스템의 정의 및 분석
- 아키텍쳐 구상

⑫ 도로교통 안전관리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 도로교통 안전관리 통합정보시스템 설계
① AARS 실용화 기술 개발
- 선진기술 자료수집, 기술동향 조사

② 교차로 교통사고 자동기록장치 성능향상 및 자료해석 기술개발
- 기존 시장품 및 신규 개발품에 대한 성능기술 조사
- 교통사고 기록장치 체계와 현재 활용 실태조사
- 교통사고 자료 DB화 및 중앙과 지역의 시스템 연결 방안설계도 제시

③ PDA 및 첨단장비를 활용한 교통사고 조사의 과학화 기술 개발
- 문헌수집, 현황 및 문제점 분석
- 교통행동연구
- 한국형 FARS 조사양식 개발

④ Human Factors에 근거한 교통사고조사 과학화 기술개발
- 교통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결정 요인에 대한 이론적 연구
- 운전행동의 Human Error 분석
- Human Error의 원인과 위험감수성의 관계

⑤ 자동차 충돌시험 및 손상자료 분석을 통한 교통사고 정밀해석 기술개발
- 선진외국 기술 동향파악 및 자료 검토
- 기존 프로그램의 충돌시험 자료 사용 검토
- 한국의 자동차 모델 등 분석
- 중형승용차 전형적 충돌시험 수행
- 전형적 충돌시험 데이터 및 손상자료 분석
- 한국형 교통사고 재현 프로그램에 중형승용차 충돌 기초데이터 일부 제공

※ 실시간 데이터 기반 교통사고 해석 및 재현 프로그램 기술 개발
- 선진기술 동향 파악 및 검토
- 교통사고 재현 프로그램 사양 검토
- 사고재현프로그램 요구 분석

※ 도로시설물 조사 첨단차량을 이용한 도로교통 안전진단 자료제공 기술개발
- 일부구간을 선정 시서물 데이터 취득 및 처리 정확도 체크
- 모바일 레이저스캐너 데이터 취득 S/W 개발 및 데이터 취득

⑥ 도로교통안전진단제도, 지침서 및 실용화 기술개발
- 국내외 진단제도, 법 연구
- 진단제도 실시방안 연구
- 국내외 실적 및 계획자료 수집정리
- 장단기 기본구상, 시범실시
- 교통안전진단 기본계획 수립 및 지침서 개발

※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도로주행 진단평가
- 위험도로 표본 선정 및 도로조건 선정
- 속도행동 및 차로유지 행동 등
- 주행안전성 예비 평가지표 개발

⑦ 도로교통 안전진단 후 개선기술 개발
- 국내외 개선기술 현황 파악

⑧ 개선기술 효과평가 및 DB 구축
- 국내의 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등과 국외의 교통안전 개선사업 효과평가 방법 연구

※ 도로안전시설 기술개발 및 효과평가- 선진외국 과속방지턱 기술동향 파악
- 국내 과속방지턱의 문제점 검토
- 과속방지턱 개선기술 개발시험 수행 및 자료 분석
- 관련기준 개선(안) 작성
- 제작업체 등에게 관련자료 제공

⑨ 도로안전도 평가체계 개발
- 도로계획, 설계, 운영 중 도로안전도 평가체계 검토
- 광역자치단체, 기초자치단체, 도로관리청별 사고예측모형

⑩ 도로교통안전관리체계 개발
- 현재의 도로교통안전관리체계의 문제점 파악 및 정리
- 해외 도로교통안전관리체계 심층 분석
- 제주자치도의 행정체계 변화 파악

※ 도로교통안전진단 및 관리 통합정보시스템 아키텍쳐 수립
- 국가 ITS 아케텍쳐 분석
- ISO TC 204. 211 국제표준 분석
- 국가교통 DB 시스템 분석
- 요소시스템의 정의 및 분석

⑫ 도로교통 안전관리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 도로교통 안전관리 통합정보시스템의 개요분석
- 각 서브시스템간의 관계정의
-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는 기본설계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정보통신기술의 교통부문 응용분야에의 확장
- 세계적인 기술 표준 선도
- 교통사고 발생원인/분석 프로그램의 과학화로 정밀성 및 정확성 제고
- 교통사고 심층분석 기술 축척
- 도로교통안전진단기술로 다양한 정보의 단시간내 취득 기술 확보
-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사고분석과 안전진단 및 관리 가능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조사의 간소화로 경찰인력 재배치 효과 및 예산 절감 가능
- 사고조사의 신속화로 추가 사고 예방
- 정부 교통안전정책 수립에 기여
- 법률적 판단 관련 객관적, 과학적 재료 제공으로 분규 소지 방지
- 한국형 기술 개발로 수입대체효과 기대 및 수출여건 조성
- 우수한 신제품 출시로 경기 부양 기여
- 자료 공유로 중복 투자로 인한 예산 낭비 방지
- 교통사고 30% 절감효과 가능, 이로 인한 경제적 편익은 4조 6천억원으로 전망
활용방안 - 개발 기술의 차량에의 장착으로 해외 자동차 시장에서 경쟁력 강화
- 교통정보 품질 향상으로 LBS 관련 산업분야 활성화 기여
- 통합 DB의 활용으로 보험 관련 업무의 효율성 도모
- 향후 119 구급단, 병원 등과 연계된 시스템 개발 가능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교통사고재현프로그램 자동사고기록장치 도로안전진단 도로안전도평가지표 통합정보시스템
영문 Accident Reconstruction Program Automatic Accident Recording Sysrem Road Safety Audit Road Safety Performance Index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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