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
“토공노반 최적두께 산정을 위한 설계 자동화 프로그램 개발”은 신설철도 시공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설계방법으로 표준화된 설계방법으로 건설비 저감을 통해 경제성을 확보하며, 철도노반설계에 대한 모방기술을 탈피하여 선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여 고속철도 기술보유국으로 기술력 자립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설계자동화 프로그램은 설계, 해석단계를 포함한 광범위 개념의 프로그램이며, 적절한 시공이 되도록 품질관리기준에 대한 새로운 개념의 다짐품질관리기준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3년의 연구기간으로 1차년도에는 토공노반 최적두께 산정을 위한 설계법 및 품질관리방안, 설계에 사용되는 노반재료의 동적물성값, 강화노반 설계법을 면밀히 검토하여 국내 토공설계의 기술적 한계점과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2차년도에는 설계법을 개선시키는 방법에 대한 연구와 합리적으로 토공노반의 설계할 수 있는 설계 표준사양을 개발하고 새로운 개념의 강화노반설계법을 활용한 강화노반두께 산정프로그램을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2차년도에는 시스템을 통합할 수 있는 자동화 프로그램 기본설계를 완료하여 설계, 해석을 수행할 수 있는 패키지된 상품을 개발할 예정이다. 3차년도에는 통합자동화 프로그램을 완성도를 높이기 위하여 전문가 집단의 의견수렴을 반영하고 개선된 다짐품질관리시험방법에 대하여 제시할 예정이다. 품질관리방안에 대한 시공지침(안)을 수립하여 설계조건과 시공조건간의 차이를 최소화 시킬 예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핵심기술은 토공노반에 대한 자동화된 프로그램을 통해 토공노반에 대하여 설계, 해석, 품질관리방안을 모두 포함되는 제품 또는 공정개발의 성격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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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노반설계방법 및 노반두께 산정방법에 대한 기준분석-흙쌓기/땅깍기/암반상에서의 노반두께 산정에 대한 기준분석-고속철도/일반철도의 노반두께 산정방법-국내외 노반두께 산정을 위한 방법에 대한 종합적 검토-상.하부노반의 다짐관리-상.하부노반에 대한 열차하중에 영향범위-다짐관리방법 및 노반관리 방법에 대한 검토-허용침하량, 소성침하량, 열차하중에 대한 수직분담율에 대한 기준분석 및 제안-허용탄성침하량 2.5mm에 대한 재정립 및 제안-노반의 허용소성침하량, 최소지지력 평가-열차하중에 대한 수직하중분산효과 재평가 및 제안-강화노반두께 실태조사(상태평가)-고속철도/일반철도의 강화노반두게 실태조사-현장부설시험구간내(평택)의 SASW시험, GPR, FWD, 보오링, 인홀시험 등 지반상태평가-평택현장부설시험구간에서의 보수 및 궤도틀림자료 분석-철도노반재료의 동적물성치 측정방법과 동적물성치로부터의 노반설계정수 추정방법 개발-노반재료별(토사노반, 강화노반) 동적물성치 산정방법-기존 노반설계 물성치 (k30, MR)와 동적물성치의 상관관계 분석-재하회수(열차운행회수)에 따른 동적물성치의 변화-강화노반 아스팔트콘크리트층 유무에 따른 노반영향 평가-모형실험을 통한 아스팔트층의 기능 및 효과분석-수치해석을 통한 아스팔트 층의 효과분석-아스팔트 두께 산정 검토 및 미 설치시 고려사항 검토-지지력계수와 탄성계수와의 상관모델 개발-지지력계수와 탄성계수에 의한 품질관리시험법의 현장 적용성 시험ㅇ 탄성계수에 대한 품질관리시험법 개발ㅇ 탄성계수와 지지력계수와의 상관성 및 설계활용방안 수립-철도강화노반의 파손모델 개발-환경변화 및 시험조건에 따른 탄성계수의 변화분석ㅇ 시일경과에 따른 탄성계수의 변화 분석ㅇ 실내, 현장시험조건에 따른 설계물성의-통합자동화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인터페이스 기술 -각 구성모듈별 인터페이스 구성 및 체계화-구성모듈별 입력, 출력 관리 인터페이스-프로젝트 정보입력 및 해석인터페이스-프로그램내 모듈검토 및 기능사항 검토 확장-토공노반 설계자동화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완성-통합자동화 프로그램 사용자 메뉴얼-강화노반두께 산정 프로그램 -베터버전 테스트 의견수렴 및 수정보완-통합 자동화 프로그램과의 상호 인터페이스 구축-철도전용해석프로그램 개발-사용자의 편의성 및 설계 실무환경을 반영한 철도전용 해석프로그램 개발-Pre-post 기능강화-사용자 요구 사항 수렴 및 편의성 검토-개발프로그램의 상용프로그램과의 비교분석-탄성계수를 이용한 다짐품질관리 방안 및 시험법 개발-탄성계수를 이용한 다짐품질관리 시험법의 타당성-실무자를 위한 시공지침서(안) 수립 변화-강화노반의 파손모델 개발ㅇ 평택 강화노반 현장시험을 통한 노반의 내구성평가ㅇ 장기거동을 통한 도상자갈의 궤도틀림 진행성 평가-강화노반 두께 설계영향인자에 대한 표준사양 개발-새로운 강화노반 설계법에 대한 보완 및 표준사양 개발ㅇ 설계영향인자별 정량화 및 Case Study를 통한 보완-철도환경을 고려한 운행선상에서 최적의 노반 동적물성치 평가방법의 결정-운행선상에서의 노반 동적물성의 평가방법 제안ㅇFWD, DCP, SASW, In-Hole기법 중에서 최적 방법 제시ㅇ최적 동적방법 선정을 위한 신뢰성, 적용성 평가-운행선상에서의 동적계측을 위한 지침서 수립-사용자 인터페이스 환경에서의 철도전용프로그램 개발-철도환경을 위한 프로그램 기본설계 및 사양검토ㅇ토공구간에서의 입력치 필요 data 검토ㅇ해석을 위한 3D 자동유한요소 Mesh 생성ㅇ해석을 위한 자동 입력 Data 생성-재료의 함수비에 따른 동적물성치의 변화-철도노반재료물성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활용방안 수립-다양한 지반조건 (함수비, 재령, 단위중량 등)과 하중조건(재하회수)의 노반재료에 대한 노반설계정수, 동적물성치의 정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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