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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친환경 지능형 도로 설계기술 개발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7CCTI-B043150-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
과제명 친환경 지능형 도로 설계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주)평화엔지니어링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박태권
소속 (주)평화엔지니어링 직위 박사
기관 대표번호 031-420-7200 FAX 031-420-7239
총 연구기간 2005-06-30 ~ 2010-09-07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7-08-30 ~ 2008-06-29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1,599,000,000 62,245,000 388,885,000 451,130,000 2,050,13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도로는 국토의 균형적인 발전과 국가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주도하는 중요한 사회간접자본 시설로써 날로 증가되는 자동차 교통을 원활하게 수용 소통 시킬 수 있는 교통망 확충이 당면 과제이며 또한 21세기 사회가 요구하는 친환경, 안전, 기능, 경제적 도로건설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건설될 도로사업은 기획단계(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에서 부터 쾌적한 도로환경이 우선되는 친환경적인 기본 컨셉에 바탕을 두고 안전성 및 경제성을 고려한 최적설계가 되어야 한다. 당 과제는 안전성, 경제성뿐만 아니라 친환경적 도로건설의 실현을 위해 「안전/친환경/지능형 도로설계 통합프로그램 연구개발」 및 미래지향적 도로설계 지침 개발을 위한 「도로시설 성능향상 기술 연구개발」을 위한 것으로 실용화 사업을 위주로 하는 핵심기술개발임
최종목표 도로설계에서 고려해야 할 수많은 인자들을 최신 IT기술(3차원 시뮬레이션, 가상현실, 전문가시스템, GIS/GPS, 유전자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경제성을 고려한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설계 성과품을 출력하며 그 적용대상으로 고속도로뿐만 아니라 국도까지 확대적용 가능한 친환경/지능형 3차원 도로설계 자동화 최적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며, 국내 도로 내 시설의 성능향상을 위한 기술 개발 연구로는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산지부 도로선형 설계방안 및 선진한국형 휴게소 기술 개발, 도로안전 , 정보시설물의 내풍안전성 해석과 설계기술 및 중분대 개발, 이용자 중심의 도로설계기법 개선연구, 도로용량 증대를 위한 도로시설 개선 기술개발에 중점적인 연구를 하여, 도로시설 성능향상을 위한 미래지향적 도로설계 지침을 개발하고자 한다.

1) 안전/친환경/지능형 도로설계 통합프로그램개발

- 지능형 도로 통합설계 프로그램 개발

- 환경을 고려한 노선/선형설계 프로그램 개발

- 배수시설 설계기술 개발

- 경제성 분석 기술개발 및 첨단기술을 고려한 도로설계 기술개발

- 도로설계 알고리즘 개발

- 도로 기하구조의 안전성 평가 기술개발

2) 도로시설 성능향상 기술연구 개발

- 연약지반구간 잔류침하량 산정기술 개발

- 산지부 도로선형 설계방안 및 선진한국형 휴게소 기술 개발

- 도로안전, 정보시설물의 내풍안전성 해석과 설계기술 및 중분대 개발

- 이용자 중심의 도로설계기법 개선연구

- 도로용량 증대를 위한 도로시설 개선 기술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3차년도의 본 연구과제의 연구내용 및 범위는 다음과 같다.



O 안전-친환경-지능형 도로설계 통합프로그램 연구개발

1) 친환경적 노선-선형설계 프로그램 개발

- 환경친화적인 도로의 Control Point 설정기준 및 절차 제시

- 환경친화적인 도로 노선 선정 및 환경평가(Cad 기반의)프로그램의 검증 및 보완

- 친환경 도로노선 설계를 위한 환경성 평가 항목 검토 및 수정

- 친환경 도로노선 설계 프로그램 (Arc 기반)개발

- 자연생태수치지도 작성기법의 적용 가능성 검토

- 토양생태등급의 신뢰성 검증

- 자연생태수치지도와의 접목화

- 표토층 토양의 복원 및 관리방안 연구

2) 배수시설 설계기술 개발

- 측구, 도수로, 수로암거에 대한 신규 프로그램 현장 적용성 연구

- 도로 주변 지표 및 계곡별 강수량과 노면수량의 합류지점 위치 선정 및 배수시설 설계방안 연구

- 노면배수설계 프로그램 보완

- 강우-유출 모델링 2단계:표면 박류 유출모형 수립 및 보완

- 도로 주변 지표 및 계곡별 배수설계 프로그램 개발

- 노면배수설계 프로그램 보완

- 각종 수로 및 암거의 단면규격 산정 프로그램의 적용 및 보완

- 전국에 대한 분 단위 강우강도식 개발

3) 연약지반구간 잔류 침하량 산정기술 및 프로그램 개발

- 하중형태 및 크기에 따른 침하 양상의 검토 및 평가

- 공학적 특성별 교통하중 결정

- 교통하중이 매개변수에 미치는 영향 검토

- 교통하중과 정적 성토하중의 정식화

- 교통하중에 의한 지중응력 영향 깊이 및 형태의 도식화

- 교통하중의 영향을 고려한 침하량 산정기법의 개발 및 평가

4) 경제성분석 기술개발 및 첨단기술을 고려한 도로설계기술 개발

- 도로노선 가치분석 및 LCC 분석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 B/C 분석에서 투입되는 유지관리 COST 분석 제시



O 도로시설 성능향상 기술 연구개발

1) 산지부 도로 선형 설계방안 및 선진한국형 휴게소 기술 개발

- 산지부 도로선형 설계 방안 제시

- 휴게소 관련 법규 정비 방안 제시

- 기존 휴게소 활성화 방안 수립

- 미래형 휴게소 모델 정립 및 적용

- 산지부 특성을 고려한 선형설계 기법 정립

- 개발된 휴게소 모델 적용

2) 도로안전 및 정보시설물의 내풍안전성 해석 및 설계기술 개발

- 내풍안전성 해석

- 내풍안전성 신기술 개발

- 풍동실험

- 특허출원 및 중간보고서 작성

3) 중앙분리대 설계기준 및 신기술 개발

- 차량 충돌시 탑승자의 안전성 검토

- 충돌차량의 진행방향 복원성 분석

- 2차 사고 억제 및 물적피해 최소화 검토

- 지역별 노선별 중분대 설치기준 및 설계 적용 방안 설정

- 도로설계 표준화 및 설계자료의 DB 방안 제시

- 유지관리를 감안한 중분대 개선방안 제안

- 개선 중분대 설치효과 검토

- 신기술 개발 및 추진방향 제시

4) 도로 기하구조의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 사고 예측모형 개발

5) 이용자 중심의 도로 설계 기법 개선 연구

- 도로 시설간 적정 간격 연구

- 비상주차대 시설의 특성 연구 및 지침 정립

6) 도로 용량 증대를 위한 도로시설 개선 기술 개발

- 4차로 도로 용량 증대 방안

- 2차로 도로 용량 증대 방안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 통합프로그램에의 친환경도로노선설계프로그램 알고리즘의 적용
* 불가피 환경훼손구간에 대한 저감방안 및 복원 방안에 대한 지침 개발
* 친환경도로의 Control point 설정기준 및 절차
* 친환경 도로의 기본조사 및 기본설계 활용방안 연구
* 표토층 토양환경-생태수치지도의 도로설계 응용 및 실용화 방안연구
* 강우-유출모형 개발
* 수로 및 암거 설계 프로그램 적용 및 보완
* 노면배수 설계기준 도출
* 도로배수시설 설계지침서 작성
* 도로 배수설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DB구축
* 노면 수리이론을 적용한 배수설계 해석방법개발 및 현장적용
* GIS기반의 집수면적별 배수계획 최적화설계 방향정립
* 자연유하배수, 노면배수, 횡단배수, 지하배수 특성조사 분석기법
* 강수초기 비점오염원 희석 유하시설 설계방안(집수구, 낙차공)
* 3차원 도로주행 물리엔진 개발
* 전문가 시스템의 지식베이스 구축
* 최적선형 탐색 모듈 개발
* GIS 및 항공측량 자료 기반설계 서브 프로그램 개발
* 배수능력이 향상된 배수시설 설계기술 모듈 개발
* 환경을 고려한 노선설계 서브프로그램 개발
* 연약지반 구간 허용 잔류침하량 산정 기술 개발
* 공사비산정 및 경제성 분석 서브 프로그램 개발
* 도로기하구조의 안전성 평가 모듈 개발
* 친환경, 지능형 도로설계 프로그램 지원
* 압축지수, 2차압축지수의 경험식 개발
* 개략적연약지반특성도작성
* 총침하량 산정기법 개발
* 공사비에 대한 잔류침하 관계 분석
* 잔류침하량 산정기법 개발 및 적용성 평가
* 잔류침하량 산정 알고리즘 기본계획 작성
* 불교란시료 채취
* 실내시험 실시 및 결과분석
* 계측자료 및 실내시험결과 역해석
* VE/LCC분석 기술개발
* 재무성분석 알고리즘 정립
* 첨단기술을 고려한 도로설계 기준 개발
* 도로선형평가 항목 정량화 기술개발
* 터널 및 교량평가 알고리즘 개발
* 산지부 도로선형 설계 기준 정립
* 미래형 휴게소 모델 개발
* 신기술개발 및 설계지침설정
-도로 안전 및 기능향상 설계기술 개발(3)
* 2차년도에 개발된 친환경도로노선 설계 프로그램 알고리즘 적용
* 통합프로그램에의 적용 평가
* 도로노선 선정시 불가피하게 훼손되는 구간에 대한 저감 방안 제시
* 훼손구간에 대한 복원 방안 제시
* 제시된 방안을 토대로 지침 개발
* Control point 결정인자 검토
* Control point 결정 절차 작성
* 기본조사 실시 표준시방서(안) 작성
* 기본설계 시행규칙(안) 작성
* 표토층 환경-생태 기능다양성 수치지도 제작기법개발
* Control point 선정 및 절성토 위치결정 응용방안 연구
* 절성토시 표토층 관리지침 제안
* 도로 배수 시험유역 모니터링(계속)
* 강우-유출 모형 개발
* 모니터링 자료를 이용한 강우-유출 모형의 검증
* 노면배수 해석 모형을 이용한 각종 분석
* 수로 및 암거 설계 프로그램 적용성 테스트 및 보완
* 도로배수시설 설계 지침서 작성
* 도로배수시설 DB구축을 위한 현황 분석
* 도로배수설계 프로그램 개발
* 시험유역에의 실험
* 노면 수리이론을 적용한 배수설계 해석방법개발
* 배수계획 최적화 설계 범위 설정

* 실험결과 분석 및 모니터링


* 강수초기 비점오염원의 희석가능 시설물 개발 방향 설정

* 물리기반 렌더링 모듈 개발
* 3차원 주행 상황 설정 모듈 개발
* 전문가 지식 DB 구축 모듈 개발
* 선형설계점수 평가 모듈 개발
* 선형비용점수 평가 모듈 개발
* IC/JC를 고려한 선형 탐색 모듈 개발
* 평면선형 탐색시 종/횡단을 동시 고려한 속도개선 모듈개발
* 항공레이저 측량을 이용한 응용지형자료의 3차원 구축 데이터 적용 모듈 개발
* 강우-유출모형 및 노면배수해석 모듈 개발

* 자연생태관련 수치등급화 모듈 개발
* 도로노선의 절/성토 Control point 선정 모듈 개발
* 허용 잔류침하량 상정 모듈 개발

* 도로노선의 가치분석 모듈 개발
* 도로노선의 LCC분석 모듈 개발
* 경제성분석 모듈 개발
* 교차로 형식선정 모듈 개발
* 선형 평가 모듈 개발
* 터널 형식선정 및 평가 모듈 개발
* 교량 형식선정 평가 모듈 개발
* 설계일관성 평가 모듈 개발

* 취득 및 후처리 데이터의 3차원 시각화
* 도로설계에 적합한 설계용 DB제작
* 물리적 특성과 압축지수, 2차압축지수의 상관관계를
정립
* 국내 개략적 연약지반 특성도를 작성(공학적 특성, 공간적 규모 등)
* 잔류침하량 산정기법 개발 (경험식, 개략적 연약지반 특성도, 압밀침하량공식 등)
* 총공사비(=초기건설비+유지보수비)에 대한 잔류침하의 관계에 의해 합리적 잔류침하량 결정
* 경제성과 기능성이 고려된 허용잔류침하량 산정기법 개발
* 현장자료와 시공사례 등을 종합 분석하여 산정기법의 적용성 검토
* 알고리즘 흐름도 검토(Input Data, 총침하량과 잔류침하량 연산과정, 산출물 등)
* 침하가 완료된 도로 인근 지반의 불교란시료 채취
* 성토하중 및 교통하중에 의한 잔류침하 특성 분석
* 실측 침하자료와 시험결과 역해석을 통한 압밀특성 및 토질매개변수 파악
* LCC/가치분석 알고리즘 개발
* 재무성분석 알고리즘 확립
* 사용자 환경에 맞는 재무분석을 위한 최적의 알고리즘 개발
* 초고속도로 설계기준 개발(기하구조, 횡단구성 등)
* 평면 및 종단선형 설계자료의 DB화 (계속)

* 터널 형식에 대한 통계분석을 통한 가중치 산정
* 교량형식 선정 평가 모듈 개발
* 산지부 특성을 고려한 선형설계 기준 정립
* 미래형 휴게소 모델 정립
* 개발된 신기술에 대한 특허 등 산업재산권 추진 및 실용화
*사고 예측모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도로시설(인터체인지, 터널, 휴게소)간의 적정 간격 지침 정립
*4차로 일반도로 교차부와 축 용량 증대방안 도출 및 2차로도로 용량 제약요인 분석
*비상주차대 설계 지침(안) 작성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21세기에 요구되는 고품격의 지능형 최적 도로설계시스템 구축
- 환경 분야 프로그램의 친환경적 요소 설정, DB 구축
- 환경친화적인 도로노선 선정 Algorithm 구축
- 환경친화적인 도로노선 선정 및 환경평가 프로그램’을 개발
- 개발한 프로그램의 실용화 위한 검증 및 보완
- 작성된 토양생태 수치지도의 정확도, 신뢰도 검증으로 동식물생태 수치지도에의 접목
- 토양생태 부분이 환경영향평가나 국토개발사업의 사전계획, 설계 및 평가 과정에서 활용
- 농업 및 임업 분야에서 토양생태수치지도는 다양하게 활용
- 개발될 도로배수 설계 지침은 설계강우강도 및 설계홍수량의 결정 및 우수유동 해석 등에 관한 설계 실무자들의 수리-수문학적 이해를 향상, 도로 설계 현업에서 널리 활용
- 개발된 전산 프로그램들은 손쉽고 체계적으로 범용하여 사용 가능
- 객관성 있는 설계 적합성검사 및 검증과 도로교통, 사람, 자동차 기능을 고려한 운전안전성 및 편리성 그리고 자연환경 훼손 최소화 사전검증 등에 대한 최적화 시스템 구축
- 고급 기술자들이 가지고 있는 경험과 노하우를 쉽게 활용할 수 있으므로 전반적인 업계의 도로설계 결과물의 품질향상을 가져오게 됨
- 지형에 대한 경사, 기복, 표고 등의 연속된 시각 자료를 쉽고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되어 정확한 공사 설계가 가능
- 하중형태 및 크기에 따른 침하평가로 합리적 연약지반 설계/시공 가능
- 교통하중의 정적 성토하중으로의 정식화로 윤하중의 합리적 결정 가능
- 미래 지향적인 도로가 요구되는 고품격 도로설계 알고리즘 구축으로 비용-효과적 설계, 시공, 유지관리를 위한 관련 기술개발 노력을 촉진
- 도로노선 가치분석 및 LCC분석 절차 및 방법의 표준화로 기술 분야의 국가경쟁력 확보
- 타당성 분석에 실제로 사용될 수 있는 전문가시스템을 개발하여 도로시설관련 분석기술 향상
- 초고속 설계속도의 설계기준 정립은 도로건설부문의 기술향상은 물론 장기적인 측면에서 해외진출을 활성화
- 고품격의 지능형 최적 도로설계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최적설계기준 제시
- DB의 지속적 갱신으로 지능형 /지식기반 DB 구축
- 기술적으로는 본 연구를 통해 객관적이면서 명확한 설계가 가능하며 이를 통해 보다 환경친화적인 도로를 건설하는데 많은 발전 가능성
- 휴게소의 내부동선체계의 재정립을 통한 효율의 극대화와 함께 교통약자를 고려한 시설확충 및 질적 개선으로 신규시장 유발효과 및 생산성 증대 효과 기대
- 고품격 지능형 최적도로 설계시스템 구축의 일환으로 도로 환경성과 안전성 증진을 위하여 모든 환경인자를 고려한 시스템 개발을 이루고 기술적인 방안들의 결정으로 안전한 교통시설의 보장과 도로 부대시설 설계 결과물의 품질 향상
- 공공 인프라를 대상으로 한 연구의 수행 효과는 기술 개발 주체에게 직접 돌아가기보다는 대부분 국가 예산 절감이나 사회적 비용 저감이라는 형태로 나타남
- 도로 기술 발전뿐 아니라 전반적인 도로의 서비스 및 안전성과 기능성 향상이 예상
- 전통적인 도로확충(신설, 확장) 사업 뿐 아니라 운용/유지관리 측면의 효율화 달성으로 사회적 비용(지체, 혼잡, 교통사고, 서비스 불만족 등) 저감이 예상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설계 과정에서 도로의 경제성 분석을 통해 도로건설 사업의 경제성 분석을 좀 더 명확히 하게 되어 국가예산 절감효과가 있음.
- 전반적인 도로설계 기술력 향상을 가져오게 됨으로서 해외시장 개척에 경쟁 우위를 확보함.
- 환경오염 및 훼손을 최소로 하는 친환경적인 도로건설을 유도함.
- 다양한 측정센서를 조합하여 광범위한 지역의 3차원 지형정보구축을 통해 다양한 건설설계응용분야 요구에 맞는 정보를 구축하도록 유도함.
- 3차원 공간정보의 구축을 통하여 현재까지의 GIS 사업으로 구축된 데이터를 더욱더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고부가가치 산업 창출을 꾀하며 민간기업의 적극적인 활용을 유도함.
- 저성토구간의 도로주행성 및 쾌적성 확보
- 연약지반 개량 및 대책공법의 합리적 산정으로 경제적 손실 최소화
- 도로 이외 건설 분야의 적용으로 전체적인 공사비 절감
-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 측면의 경제적 효과
- 연약지반 처리규모 파악으로 인한 체계적 시공 및 유지관리 가능
- 설계과정에서 VE, LCC를 통한 도로의 경제성 분석모듈 개발로 도로 건설 사업의 경제성 분석을 좀더 명확히 하게 되어 국가예산의 절감효과
- 노선선정에 따른 각종 민원들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제시를 통해 민원 해 결의 중요한 역할 및 대민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킴.
- 도로의 고객인 자동차의 발전추세에 따라 도로의 성능개선으로 대응하므로서 새로운 자동차(미래형 자동차 혹은 지능형자동차)기술 발전을 자극하여 시너지 효과를 유도
- 도로계획단계에서 빠르고 다양한 검토를 통한 시간적, 물질적 비용절감
- 보다 현실적인 사업비용(부지매입비와 공사비)절감과 함께 도로 개통 후 예상되는 사용자비용(=차량운행비용+지체비용+환경비용 등)에 대해서도 절감이 예상됨. 또한 휴게소를 단순 휴식공간이 아닌 관광, 여가 공간 및 교육, 문화의 장으로서 특성화시킨다면 휴게, 관광, 기념, 교육 등의 전반적인 부분에서 부가이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체계적이고 안전한 설계기술의 개발로 최적의 시설물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국가물류비용 및 교통사고에 대한 비용절감과 국가 대외신인도 상승에 의한 경제 산업적 효과 발생
- 세부적인 도로용량 증대 기술 등에 IT 기술이 접목될 경우, 관련 산업의 확대 및 새로운 분야의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임.
활용방안 1) 친환경 도로건설 실현을 위해 기존의 도로설계 프로그램에 친환경 요소(1과제), 안전성 요소(2과제), 경제성 요소(3과제)를 접목시켜 친환경 도로설계 프로그램 개발과 각 세부연구과제의 모듈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으며, 향후 우리나라 도로건설엔지니어링의 선진화의 지표를 나타낼 수 있는 중요한 척도로 홍보, 활용함으로서 해외진출의 주요한 전략기술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총체적인 환경생태수치지도가 작성이 되면 토양생태 부분이 환경영향평가나 국토개발사업의 사전계획, 설계 및 평가 과정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농업 및 임업 분야들에서도 토양생태수치지도는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도로배수 설계에 대한 연구결과로 작성되는 도로배수 설계 지침은 구체화, 실용화된 설계 실무지침으로서 도로 설계 현업에서 널리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개발된 전산 프로그램들은 손쉽고 체계적인 설계 과정을 가능하게 하여 널리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교통하중의 정적 성토하중으로의 정식화와 지중응력 영향깊이 및 형태에 대한 도식화와 토질매개변수의 변화특성 분석을 통해 교통하중의 영향을 고려한 침하량 산정기법이 개발된다면, 연약지반구간 도로의 설계수준을 보다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단계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경제성 분석 기술개발 및 첨단기술을 고려한 도로설계 기술개발 분야에서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구축으로 축적된 가치분석 및 LCC분석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공개하여 실무의 LCC분석에 대한 신뢰성 향상에 기여하며, 관련 DB와의 연계를 통해 지속적인 데이터의 자동적 갱신을 유도, 사용자 설정이 가능한 기능을 활용하거나 일부 수정-보완을 통해 타당성평가와 유사한 분석방법을 수행하는 예비타당성 평가의 수행에도 활용, 첨단시설을 고려한 설계기준 정립 및 산지부 도로선형 설계기법을 개발하여 미래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도로설계 알고리즘 개발 부분에서는 도로설계시에 다양한 분야의 주관적 평가를 객관적 기준화로 인해서 발전된 도로설계기준 및 설계자동화에 활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유형의 휴게소 개발을 를 통해 관광, 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로 지역발전과 이용효율의 극대화와 함께 교통약자 입장에서 질 높은 서비스공간으로 정착될 것임.
도로정보시설물의 설계기술 향상을 달성하고 경제성분석 및 부대시설물 성능향상을 위한 설계기법 개발의 연구과정에 포함하여 성공적인 도로 건설사업의 중요한 도구로 활용하며, 여러 환경인자를 고려한 도로안전 시스템 설계기술을 개발하며, 도로설계 업무의 체계화에 따른 효율성 증진 및 전문가의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활용하여 고품질의 성과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한다.
연구개발결과 도출되는 기술대안 및 지침은 도로 설계시, 운용 중인 도로개선 사업에 직접 적용할 수 있으며, 연구 결과의 국가 기준이나 지침화를 위한 법제도 절차를 추가로 거쳐야 하며, 연구 결과의 직접적인 활용 주체는 도로관리청(국가 및 지자체) 및 개발 기술을 현장에 적용하려는 민간업체가 될 것임.
2) 본 연구과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데, 통합프로그램 및 단위 프로그램은 예비타당성 조사, 기본조사 검사, 평가 시스템, 기본설계 중심선 결정, 설계검사 및 모니터링,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장래), 설계자료 데이터베이스 확충, 해외 도로설계용역 참여, 분야별 설계 Tool 활용, 설계기술의 응용 및 자체 연구개발, Smart Highway 설계, 시공에 참여 기회 확대, 도로교통, 안전, 편의 등 ITS사업 지원 확대분야로, 설계기준/기법, 설계지침, 특허/신기술 등은 설계, 시공시 반영 및 활용 권장, 자연 환경수치지도 제작 활용(환경부), 각종 설계지침 공동 운용, 설계, 시공시 적용, 상용화 제품 판매(신기술, 특허), 도로설계, 시공기술 및 기법 개선 참여 기회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친환경도로 통합설계프로그램 경제성 분석 초고속도로 설계일관성
영문 Environmental Friendly Road integrate Design System Economic Efficiency Analysis SuperHighway Design Consistency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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