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IT 및 신소재를 활용한 급속안정화 터널 시공기술 개발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도시건축연구사업 과제번호 07CHUD-B043106-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
과제명 IT 및 신소재를 활용한 급속안정화 터널 시공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배규진
소속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직위 선임연구위원
전화번호 031-910-0114 FAX -
총 연구기간 2005-06-30 ~ 2010-06-29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7-08-30 ~ 2008-06-29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1,165,000,000 123,250,000 402,750,000 526,000,000 1,691,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현재 가장 많은 시공실적을 가진 NATM 터널에서 기존 기술들을 개선/개량하여 터널 시공속도를 약 20%이상 단축시킬 수 있는 급속안정화/급속시공 기술개발에 초점을 맞춘 실용화 연구
최종목표 본 연구에서는 시공성과 경제성이 확보된 IT 및 신소재/신재료를 이용한 터널 급속시공 및 급속안정화 기술 개발을 최종목표로 설정함

최종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각 세부전공 분야별, 핵심기관별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융합기술을 바탕으로 한 우수핵심연구진 구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함

아울러 각 세부 요소기술들이 독립적으로도 활용될 수 있으며, 동시에 하나의 최종 목표인 “Rapid Excavation and Safe Tunnel (R.E.S.T)”을 달성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세부기술들이 상호 연계성을 갖는 기술개발에 목표를 둠

-IT기술의 접목으로 예측가능한 지반 특성 조사/분석 및 신속한 의사결정 지원 기술 개발로 불확실성 해소 및 시공속도 향상

-급속시공에 필수적인 지보재 및 주변 지반 안정성 평가기술 개발

-순수 국내 기술에 의한 고속 굴착기술 및 라이닝 병행 시공기술 개발로 세계수준의 터널기술 개발 가능

-국내 자립형 기술에 의해 급속 시공을 가능케하는 신소재/신재료를 이용한 지보시스템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 터널 시공 중 급속 정보화 전략 및 표준 모델 개발

-급속안정화 터널 시공 현장 지반조사 자료의 상호 연관성 분석

-급속 안정화 터널 지반 정보 표준모델 개발

-급속안정화 터널 지반 정보화 전략 작성

- 급속 시공을 위한 설계지반정보 및 예경보시스템 개발

동적 지오모델링 공정위해요인 D/B 구조 최적화

터널 설계지반정보시스템 설계서 작성 및 설계 지반 D/B 시범 구축

터널 설계 정보의 모바일 정보조회시스템 개발

레이져스캐너를 이용한 굴착단면평가 현장 적용성 검토

- 설계-시공 연계 지반정보시스템 개발

시공중 굴착단면평가용 Laser scanner 현장 적용성 평가

모바일 막장 지질 평가 시스템 개발

설계-시공 지반정보 연계 관리모듈 개발

막장단위의 지반정보 동적지오모델링 모듈 개발

- 지반정보통합관리시스템 구축 및 현장적용

동적지오모델링을 이용한 유사 실시간 공정위해요소 분석시스템 개발

레이져 스캐너 분석 소프트웨어 개발

지반정보활용시스템 개별 모듈 통합 및 현장 적용

- 터널 시공중 지반상태 분석 및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구성

위해요소 분석 기술의 신뢰성 및 적용성 향상 기술 개발

터널 급속 시공 관리 모바일 네트워크 개발

지반정보활용시스템 시범현장적용

- 굴착터널의 안정성 해석 모델 개발

- 변형률을 활용한 해석기법(모델) 개발

- 해석모델의 각종 기법 추가 연구

- 개발 기법(모델)의 적용성 평가 및 검토

- 굴착지반의 물성선정 및 평가 기법 개발

- 기존자료 및 실내실험을 활용한 지반의 역학적 물성 D/B 구축

- ANN을 활용한 굴착지반의 물성 선정 및 예측 기술 개발

- 실내 재료실험 및 현장실험을 통한 지반물성 평가 기술개발

- 막장전방 선행변위 계측 및 평가 기술개발

- 막장전방 보강재의 보강효과 및 안정성 평가 기법 개발

- 막장전방 계측을 통한 절대변위 예측/산정기술 개발

- 변위 수렴성 조기예측 시스템의 현장적용 및 급속시공 터널 관리기준 설정연구

- 터널 주지보재의 성능평가 기법 및 현장계측기법 기술개발

- 주지보재의 지보효과 및 안정성 평가 기법 개발

- 주지보재의 현장 지보효과에 관한 현장 실험적 연구

- 지보재 성능평가를 위한 현장 계측기법 개발에 관한 연구

- 굴착터널 안정성 통합 시스템 개발

- 안정성 평가 시스템 개발을 위한 통합 방안 연구

- 굴착터널 안정성 평가 통합 시스템 개발

- 급속시공지원용 계측통합 시스템의 개발

- 터널시공현장 지원 및 활용

- 통합시스템의 시공현장 지원 및 활용

- 통합시스템의 현장 적용성 평가

- 발파고도화를 핵심요소기술 확립

- 급속굴착을 위한 암반특성을 고려한 표준발파공법 개발

- 급속시공을 위한 최적화 굴착시스템 개발

- 급속시공을 위한 시공 중 환기기법 개발

- 급속시공을 위한 라이닝 신공정 개발

- 설비기능 부가형 라이닝시스템 개발

- Web 환경에서의 자동설계기법 개발

- 발파설계를 위한 XML 표준모델 및 DB 개발

- Web 기반의 발파설계 관리시스템 구축

- 터널주벽 발파교란대 평가 및 제어 기술 개발

- 발파굴진 터널에서의 굴착면 평가 및 발파설계모델 개선

-한국형 고성능의 숏크리트 및 강지보재 개발을 위한 기반 자료 및 실험인프라 구축

-급속시공을 위한 흘러내림 방지용 충진재 및 패커에 의한 고성능 록볼트 시스템 개발

-미분말 혼화재에 의한 숏크리트의 고성능화 기술 개발

-미분말 혼화재와 고성능 감수제에 의한 고성능 숏크리트의 배합설계 기술 개발

-최적형상 강지보재의 개발

-강지보재의 성능평가기법 개발

-한국형 고성능 신지보재의 성능검증 및 보완

-한국형 고성능 신지보재의 적용에 따른 최적 지보시스템 설계기술 개발

-최적형상 강섬유 개발

-급속시공을 위한 지반 주요 영향인자 분석

-급속시공을 위한 지반거동 특성 분류

-DDAS(천공데이타)를 이용한 터널 막장 전방 분석 시스템 개발

-REST 신공정 시스템개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R.E.S.T. 핵심기술 연구 -시공중 굴착단면평가용 Laser scanner 현장 적용성 평가
-모바일 막장 지질 평가 시스템 개발
-설계-시공 지반정보 연계 관리모듈 개발
-막장단위의 지반정보 동적지오모델링 모듈 개발
-이론적 해석기법을 활용한 터널안정성 평가기법 연구(지반반응곡선 활용)
-지반해석 모델 개발 및 해석 프로그램(proto-type) 개발
-다양한 지반조건과 지보조건에 따른 원지반 설계 물성치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인공지능기법을 이용한 원지반 물성치 설정 및 거동 예측 프로그램 개발
-지보재 지보효과에 대한 평가 기법 개발
-지보재의 강성과 단면적에 따른 지반하중분담율 결정
-급속 라이닝 병행시공을 위한 지반변위 수렴성 조기예측/경보시스템 개발
-지반인자별 변위 영향도 산정기술 개발
-개발된 막장전방 계측기기의 현장적용성 검토 및 평가
-암반특성별 굴착능률 평가기술 개발
-급속/병행 시공을 위한 라이닝 신공정 개발
-Web 기반 발파설계 프로그램 개발
-미분말 혼화재와 고성능 감수제에 의한 고성능 숏크리트의 배합설계 기술 개발
-완전충진/흘러내림 방지를 위한 록볼트 기구 및 충진용 신재료기술 개발(II)
-최적 강지보재의 설계/제작 기술 제시
-천공데이터 분석 시스템의 실용화 방안 마련
-천공데이터를 이용한 정량적 발파 설계 기준 마련
-기존 강섬유 숏크리트 품질관리 실태조사 및 문제점 파악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급속안정화 시공을 위한 IT 접목형 지반 특성 조사/분석 기술 개발 시공현장 지원을 위한 굴착터널 안정성평가 기술 개발 고효율의 급속시공을 위한 신개념 굴착공법 개발 급속안정화 터널시공을 위한 신 지보시스템 개발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새로운 개념의 굴착방법을 제공함으로써 굴진효율과 경제성의 측면에서 다른 어떤 방법보다도 우수한 결과를 낳을 것으로 예상 터널 시공 중 정보화 및 3차원 가시화 기술과 현장의 공간정보와 연동되는 휴대용 모바일 정보단말기 활용 기술은 공간정보의 입력과 관리 및 설계 및 시공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음.
활용방안 시공 중 지반조사 및 조사단계에서의 결과 분석을 통한 신속한 의사결정 도구로서 활용 굴착이 진행 중에 있는 시공현장에 대하여 신속하게 지반 안전성을 평가 발파/구조물 병행시공법과 연계된 발파굴착의 최적화 기술 제공 신재료를 이용한 고성능 신 지보 시스템의 개발을 통한 급속안정화 터널시공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급속 굴착 급속안정화 IT기술 신재료 지보시스템
영문 Rapid Excavation Rapid Stabilization Intelligent Technology Advanced Materials Support System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0843_IT 및 신소재를 활용한 급속안정화 터널 시공기술 개발.pdf   다운로드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사업별 담당부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