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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실용화사업 기본계획 수립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6PURT-C042952-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
과제명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실용화사업 기본계획 수립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김연규
소속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직위 겸임교수
기관 대표번호 02-970-9133 FAX 02-979-9117
총 연구기간 2006-02-28 ~ 2006-08-27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6-02-28 ~ 2006-08-27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500,000,000 0 0 0 50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ㅇ1990년대 과기부 주관의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개발사업 2단계”를 통해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UTM-01이 제작되었으며, 2000년대에 들어 산자부 주관의 “자기부상열차 실용화를 위한 모델개발 1단계”를 통해 차량성능 개선 및 신호시스템 개발제작이 진행 중임.
ㅇ정부는 대형 국가연구개발 성과를 실용화하여 미래 국가성장 동력으로 확보하고자 하고 있으며, 도시형자기부상열차 실용화사업을 우선 추진과제로 선정하였음.
ㅇ경쟁력을 확보한 자기부상열차의 기술개발과 상업운행을 위한 시범노선구축을 포함하는 실용화사업을 추진하기에 앞서, 국내외 기술력·시장현황 등에 대한 충분한 조사·분석 및 타당성 검토가 필요하며, 실용화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마스터플랜 작성이 필요한 시점임.
최종목표 ㅇ본 과제는 도시형자기부상열차 실용화사업 추진에 앞서 시스템엔지니어링, 차량시스템, 신호·통신·제어·전력 시스템, 궤도 및 기반시설 등 국내외 기술개발 수준에 대한 분석과 장래 경쟁력을 갖춘 자기부상열차 개발을 위한 기본사양을 검토하여, 기술보완 및 수출가능성 판단과 적정 사업규모 제시 등을 포함한 타당성 검토를 수행함.
ㅇ타당성이 확보될 경우 실용화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사업의 최종 및 단계별 목표 설정, 추진방향, 기술보완, 시범노선, 제도정비 등 세부 분야별 추진방안 및 일정, 관련부처별, 산학연별 역할분담 및 세부사업별 추진체계, 사업유형별 재원조달 및 투자비 회수 방안 등을 포함한 마스터플랜 작성을 최종목표로 함.
연구내용 및 범위 ㅇ자기부상열차 특성 및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분석의 경우 자기부상열차의 기술적 특성, 타교통수단과의 비교, 핵심기술검토, 국내외 기술개발 및 실용화 추진현황 분석, 국내외 시장규모 조사 및 업체동향조사 등을 주요 연구범위로 설정함.
ㅇ국내기술수준 분석 및 보완사항 검토의 경우 국내개발모델에 대한 시스템엔지니어링, 차량시스템, 신호·통신·제어·전력 시스템, 궤도 및 기반시설 관련 기술수준을 분석하고, 실용화 사업을 위한 시스템 분야별 기본사양 검토하여, 국내개발모델의 분야별 기술보완 사항을 검토함. 시스템엔지니어링분야의 경우 시스템 운영, 시험평가, 신뢰성 및 안전성, S/E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며, 차량시스템 분야의 경우 차체시스템, 대차시스템, 부상 및 안내시스템, 추진 및 집전시스템, 제동시스템, 전원공급시스템 등을 중점 검토함. 궤도·기반시설, 건설기술 분야의 경우 궤도, 분기기, 토목구조물, 기반시설, 건설기술 등을 보완하며, 기타 소음, 진동 및 EMI/EMC 등도 연구의 범위에 포함함.
ㅇ관련 법령, 형식승인, 품질인증, 특허 등에 관한 조사 및 보완방안의 경우 국내 도시철도관련 운행 규정 및 법규 조사, 국내 자기부상철도 운행 지원을 위한 조정규정 및 법규 내용 도출을 주요 내용으로 하며, 기술특허, 지적소유권 등 기술관련 국제분쟁 문제 해소방안 도출과 관련해서는 국외 자기부상특허기술 비교분석, 국외 자기부상특허침해 우려기술 도출, 국외 자기부상특허권 활용방안 도출 등을 연구범위에 포함함.
ㅇ실용화 가능성 검토의 경우 실용화를 위한 분야별 기술수준 평가, 일본 기술수준과의 비교·평가, 실용화 도달시기, 소요비용, 기술보완 추진체계, 타교통수단과의 경쟁력 비교, 해외시장 수출가능성, 부가가치 창출규모, 국가경제파급효과, 실용화 사업 경제적 타당성 분석, 시범노선 규모, 시험선 확보방안, 적정 사업비 등 실용화 사업규모, 실용화 가능성에 대한 종합판단 등을 연구범위에 포함함.
ㅇ실용화사업 추진계획 수립과 관련하여 사업의 최종 및 단계별 목표 설정, 추진방향, 기술보완, 시범노선, 제도정비 등 세부 분야별 추진방안 및 일정, 관련부처별, 산학연별 역할분담 및 세부사업별 추진체계, 사업유형별 재원조달 및 투자비 회수 방안 검토 등을 연구범위에 포함함.
ㅇ시범노선 선정방안 및 평가기준 제시의 경우 시범노선 선정 계획 및 선정 기준안, 시범노선 평가지표 개발 등을 연구의 범위에 포함함.
ㅇ정책 제언 및 기타 필요사항의 경우 실용화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정부의 지원에 관한 의견을 제시함.
ㅇ부록으로는 실용화사업 RFP(초안), 국내외 기술동향 조사자료집,국내 자기부상열차 전문가 인명록을 작성함.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ㅇ객관적이고 심층적인 기술타당성 조사를 통해 체계적, 효율적인 실용화 사업 추진계획을 작성할 수 있으며, 실용화가 추진될 경우 소재, 기계, 전기/전자, 통신 및 제어 등 자기부상열차 관련 기술의 향상과 산업에 막대한 파급효과가 기대됨.
ㅇ국내 부품, 장치 및 시스템 관련 업체가 220여개에 달하므로 산업에 미치는 기술적 파급효과가 크며, 향후 철도차량용 핵심 전장품, 신교통 Turn-key base 시스템 사업 등에도 미치는 기술적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등 고부가가치 산업기술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ㅇ막대한 국고지원이 필요한 실용화 사업 시행에 앞서 자기부상열차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을 검토함으로서 국가예산의 낭비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으며, 비용효율적인 실용화사업 추진을 도모할 수 있음.
ㅇ실용화 사업의 타당성이 입증되어 사업이 추진될 경우 국내기술로 개발한 자기부상열차의 국내 공급 촉진 및 해외시장 진출 기반 조성이 이루어져, 국부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ㅇ자기부상열차 실용화는 관련분야 업체의 부가가치 창출을 통해 국민경제 전반에 대해 생산, 고용, 소득 증대효과를 발생케 할 것으로 기대됨.
활용방안 ㅇ본 연구는 막대한 연구개발비가 소요되는 자기부상열차 실용화사업 추진 여부에 대한 정책판단의 주요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후속 연구로 진행될 실용화사업의 기술개발, 제도정비, 시범노선 구축 및 운영에 대한 사업관리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음.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도시형자기부상열차 자기부상열차 타당성 실용화 시범노선
영문 UTM MAGLEV feasibility practice railway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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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0300_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실용화사업 기술분야 타당성조사-2.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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